목록2025/01/04 (10)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2일 황거에서는 2년 만에 '新年一般参賀(황거 내 광장에 모여 있는 일반 사람들에게 천황 부처가 새해 축하 인사를 받는 행사)'가 열려 천황은 노토 반도 지진 등으로 피해를 입은 사람들을 걱정한 뒤 "새해를 맞아 일본과 세계 사람들의 행복을 기원한다"고 인사했습니다.2일 도쿄는 아침부터 맑은 날씨를 보여 오전 9시 반에 황거 정문에서 만 3천여 명이 니주바시를 통과해 궁전 앞으로 향했습니다.'新年一般参賀'는 지난해 노토 반도 지진이 발생해 취소됐기 때문에 2년 만에 열렸습니다.천황 부처는 상황 부처와 황족들과 함께 오전 중에 세 차례 궁전 베란다에서 방문한 사람들에게 웃는 얼굴로 손을 흔들며 답했습니다.천황은 "새해를 축하한다"며 "여러분과 함께 신년을 축하하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하고, "지난해..
러시아의 군사 침공이 이어지는 우크라이나에서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러시아가 동부와 남부의 4개 주와 크림반도를 계속 점령하고 있지만, 우크라이나가 NATO, 북대서양조약기구에 가입해 진정한 의미의 안보를 확보한다는 전쟁 종결 시나리오를 지지하는 사람이 64%를 차지해 가장 많았습니다.우크라이나의 조사기관 '키이우 국제사회학연구소'는 3일, 지난해 12월에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여론조사에 따르면 러시아의 군사 침공에 대해 “평화를 즉각 실현하고 독립을 유지하기 위해 영토 일부를 포기해도 좋다”고 답한 사람은 38%로 지난해 10월 조사때 보다 6%포인트 늘어 2022년 5월에 첫 조사가 실시된 이후 가장 많았습니다.한편 “어떠한 상황에서도 영토를 포기해서는 안 된다”고 답한 사람은 지난번 조사..
지난달 독재 정권이 붕괴한 시리아에 EU, 유럽연합을 대표해 독일과 프랑스의 외무장관이 방문해 과도정부에 대해 민주 정부 수립을 추진하는 것이 지원의 전제가 된다는 생각을 제시했습니다.시리아에서는 독재적인 아사드 정권이 붕괴되고 HTS, 하야트 타흐리르 알샴이 주도하는 과도정부 하에서 새로운 민주 정부 수립이 추진되고 있습니다.이러한 가운데 3일 EU를 대표해 독일의 베어보크 외무장관과 프랑스의 바로 외무장관이 함께 현지를 방문해 HTS의 알샤라 지도자와 면담했습니다.면담 후 회견한 베어보크 외무장관은 “모든 사람이 자유와 안전을 느낄 수 있는 미래를 위해 모든 일을 하겠다”고 말해,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습니다.그리고 소수파와 여성의 권리를 존중하는 민주 정부 수립을 추진하는 것이 서방이 구정..
북한 국영 조선중앙통신은 3일, 한국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이 발부된 것 등과 관련해 "국정이 마비되고 사회정치적 혼란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또, "권력 유지를 위해 미일과의 전쟁 연습으로 안보 불안을 조성했다"는 등 비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아울러 외신들의 인용이라며 "한국은 자유민주주의체제를 념불처럼 외워댔지만 붕괴된 상태"라고 주장했습니다.이에 대해 한국 연합뉴스는 북한이 주민들에게 한국 사회의 혼란상을 전달해 북한 체제의 안정성을 부각하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남한(대한민국)은 민영자본체제와 민유(民有), 민치(民治),민향(民享)의 민주국가(민주공화국)이라면 북한(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국영자본체제와 노동계급의 령도 노농연맹(勞農聯..
백악관은 한국의 정치적 혼란 속에서도 한국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면서,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의 국정 안정 노력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미 국방부는 미한 군사동맹의 강력함과 안정성을 강조했습니다. 조상진 기자가 보도합니다.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소통보좌관은 3일 “우리는 한국 정부와 국회, 국민들이 함께 협력해 안정적인 미래로 나아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녹취: 커비 보좌관] “We look to the ROK government, the National Assembly and of course the Korean people to work together toward a stable path forward. We're committed to working closely with the ROK..
최상목 한국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굳건한 미한동맹을 바탕으로 외교·안보 기조를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최 권한대행은 오늘(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대사와 제이비어 브런슨 주한미군사령관을 공동 접견하며 이같이 말하고, “미한·미한일 협력 등 외교 성과가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상호 적극적인 협력을 다 해 나가자”고 강조했습니다.골드버그 대사와 브런슨 사령관은 한국의 민주주의와 굳건한 미한동맹에 대한 미국의 변함없는 지지를 재확인하며 “70년 이상의 미한동맹이 앞으로 지속 발전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과 지원을 다 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최 대행은 이달 중 퇴임을 앞둔 골드버그 대사에게 지난 2년 5개월간 미한동맹..
제119대 미국 연방 의회가 3일 개원한 가운데, 공화당 소속 마이크 존슨 하원의장이 자리를 지키는 데 성공했습니다진행자) 먼저 미국 의회 개원 소식부터 살펴보죠.기자) 네. 제119대 미국 연방 의회가 3일 개원했습니다. 이번 119대 의회는 공화당이 지난 2019년 이후 처음으로 상원과 하원을 모두 장악한 가운데 출범한 건데요. 여기에 이달(1월) 20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하면, 공화당은 백악관까지 장악하게 됩니다.진행자) 119대 의석은 어떻게 구성돼 있습니까?기자) 상원에서는 공화당이 총 100석 가운데 53석을 보유하며, 종전 민주당 통제권을 빼앗았고요. 민주당은 그들과 연합하는 무소속 의원을 포함해 47석을 차지하게 됩니다. 하원에서는 총 435석 가운데 공화당이 219석을 차..
한국계로는 처음 미국 연방 상원에 진출한 된 앤디 김(42·민주·뉴저지) 의원이 제119대 미 의회 개원일인 3일(현지시간) 취임 선서를 하고 상원의원으로서의 활동을 공식 시작했다.김 의원 사무실에 따르면 이날 김 의원은 워싱턴 DC의 의회 의사당 내 옛 상원회의장(Old Senate Chamber)에서 취임 선서를 했다.상원 의장을 겸직하는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앞에 선 그는 부인 및 두 아들이 바로 옆에서 지켜보는 가운데, 왼손을 성경책에 대고, 오른손을 든 채 취임 선서를 했다.김 의원의 부친으로, 김 의원 가정의 미국 이민 1세대인 김정한 씨는 휠체어를 탄 채 아들의 선서를 지켜봤고, 김 의원은 해리스 부통령에게 부친을 소개했다.한국에서 어린 시절 건강상의 어려움(소아마비)과, 거주할 집도 없을 ..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3일 윤석열 대통령 체포에 실패하면서 앞으로 공수처가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어떻게 이어갈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6일까지 윤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이 실패하면 공수처가 진행하고 있는 수사가 타격을 받을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3일 오전부터 시작된 영장 집행이 경호처의 저지에 의해 무산된 만큼, 경호처가 체포영장을 막을 권한이 있는지에도 이목이 쏠린다.경호처가 체포영장 집행을 막을 권한 있을까?공수처는 지난 31일 서울서부지방법원으로부터 발부받은 체포·수색 영장을 제시하며 관저 진입을 시도했지만 경호처가 막아섰다.공수처는 이날 관저에서 철수한 후 "관저 200m 이내까지는 접근"했지만 "경호처와 군인들 200여명이 겹겹이 벽을 쌓고 있어 도저히 들어갈 수 없는..
"대한민국의 대통령은 윤석열입니다. 국가원수의 지위와 역할인 국군(國軍) 통수권자로서 대통령은 국군의 정치적 중립성을 준수해야 합니다반국가세력과 반정부 세력을 구분해야 포용과 통합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 국정은 민주공화국으로 반민주세력 전체주의(독재주의) 세력이나 자본주의 경제를 부정하는 공산주의 계획경제주의자들이 반국가세력입니다 반정부 세력은 윤석열정부 정책을 비판하거나 견제하는 세력을 의미합니다 반정부 세력은 반국가세력이 아닙니다국군의 정치적 중립성 입장에서 군은 적법한 절차에 의하여 실시한 선거결과에 따라 국회와 국정을 존중해야 하며 대한민국에 충성해야 합니다.윤석열 대통령은 국군통수권자로서 국군의 정치적 중립성을 위반했습니다."[태어날 때부터 생존 당시까지 뇌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