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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한 청해부대, 소말리아 해역서 북한 상선 구조 본문

Guide Ear&Bird's Eye/유엔평화유지군(연합군-한국 국방부,NATO)

남한 청해부대, 소말리아 해역서 북한 상선 구조

CIA Bear 허관(許灌) 2009. 5. 4. 21:22

해적공격에 북 상선 "SOS"…문무대왕함 헬기 '긴급 출동'
북한 상선 "감사하다" "잘지켜달라" 거듭 사의

소말리아 해역에서 우리 선박 호송 업무를 맡고 있는 청해부대 문무대왕함이 4일 오전 해적의 공격 위기에 처한 북한 상선을 구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참은 이날 문무대왕함이 아덴항 남방 37㎞ 해상에서 북한선적 6천399t급 화물선 ‘다박솔(DABAK SOL)’호가 해적선으로부터 쫓기고 있다는 긴박한 구조신호를 포착하고 링스헬기를 긴급 출격시켜 50분만에 해적선을 퇴치했다고 밝혔다.

합참에 따르면 한국시각으로 이날 오전 11시 40분쯤 5차 호송임무를 마치고 아덴항 인근 국제권교통항로 상에서 감시와 정찰활동을 하던 문무대왕함에 “해적으로부터 쫓기고 있다”는 북한 다박솔호의 긴급 구조 신호가 포착됐다. 당시 다박솔호는 아덴항 남방 37㎞, 문무대왕함으로부터 96㎞ 거리였다.

문무대왕함은 신호를 포착한 지 10분 만인 11시 50분쯤 링스 헬기를 출동시켰고, 헬기는 30분만인 12시 20분쯤 다박솔호 상공에 도착했다. 해적선이 다박솔호를 불과 3㎞ 거리까지 추격해온 위험한 상황이었다.

링스헬기는 위협 기동을 하는 동시에 탑승하고 있던 저격수들이 해적선을 향해 사격자세를 취하자 해적들이 혼비백산 달아나기 시작했다. 결국 링스헬기가 현장에 도착한 지 10분만인 낮 12시 30분쯤 해적선은 항로를 완전히 변경해 달아났고, 헬기는 해적선이 북한 선적으로부터 완전히 멀어질 때까지 위협기동을 계속했다. 링스헬기는 오후 1시30분 문무대왕함에 복귀하기 전까지 110분간의 작전 비행을 통해 북한 상선을 완벽하게 지켜냈다.

당시 해적 모선에는 상선에 접근할 수 있는 자선은 물론 사다리까지 비치돼 있어 조금만 시간을 지체했어도 북한 상선이 해적의 손아귀에 넘어가는 위험한 순간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다박솔호는 철강을 싣고 이집트에서 홍해를 지나 인도로 향하던 길이었다.

해적선이 멀리 도주하고 나서도 문무대왕함은 쫓기느라 항로를 이탈했던 다박솔호와 3차례에 걸친 교신으로 항로를 제대로 찾도록 안내하면서 보호하는 등 끝까지 임무를 다했다. 북한 상선은 통신망을 통해 “감사합니다”라는 말을 몇 차례 거듭했으며 “우리를 더 보호하겠습니까” “좀 잘 지켜주십시오”라는 말로 고마움을 표했다고 합참은 전했다.

피랍위기에 처한 선박은 국적을 불문하고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지원하도록 되어 있는 유엔해양법에 따라 진행된 이날 우리 군의 작전은 한국이 북한상선을 해적으로부터 보호해준 첫 사례로 기록됐다.

지난 16일 동진상운 소속 1만2000t급 상선 ‘파인갤럭시’ 호송을 시작으로 임무에 들어간 처해부대는 지난 17일에도 임무 개시 하루 만에 미국보다 먼저 덴마크 상선 ‘퓨마’를 구한 바 있다. (조선일보)

 소말리아 해역에서 우리 선박 호송 작전을 펼치고 있는 청해부대 문무대왕함이 4일 오전 해적의 공격 위기에 처한 북한 상선을 구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현장에 출동한 우리 군의 링스헬기에서 저격수들이 경고 사격태세를 취하고 있는 모습. /합참공보실

 

 소말리아 해역에서 우리 선박 호송 작전을 펼치고 있는 청해부대 문무대왕함이 4일 오전 해적의 공격 위기에 처한 북한 상선을 구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현장에 출동한 우리 군의 링스헬기에서 저격수들이 경고 사격태세를 취하고 있는 모습. /합참공보실

 소말리아 해역에서 우리 선박 호송 작전을 펼치고 있는 청해부대 문무대왕함이 4일 오전 해적의 공격 위기에 처한 북한 상선을 구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북한선적의 화물선 다박솔(6,399톤급)호에서 선원들이 우리 군의 링스헬기를 향해 손을 흔들고 있는 모습. /합참공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