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주한미군, 우주군 사령부 창설...북한 ICBM 대응" 본문

수소핵폭탄(핵탄두) 실험과 KN-08/대북 미사일 방어 시스템 구축[미사일 전쟁 대비]

"주한미군, 우주군 사령부 창설...북한 ICBM 대응"

CIA Bear 허관(許灌) 2022. 11. 28. 00:53

한국 평택 캠프 험프리스의 주한미군사령부.

주한미군에 우주군 부대가 창설된다고 한국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연합뉴스 등 한국 언론은 오늘(26일) 정부 고위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 국방부가 주한미군에 우주군 구성군사령부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면서 주한미우주군(USSF)은 연말까지 편제를 갖출 것으로 알려졌다고 덧붙였습니다.

현재 주한 미 공군기지에는 소수의 우주군 장병이 배치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하지만 정식으로 편제를 갖춘 우주군 부대 창설이 언급된 건 처음입니다.

연합뉴스는 “핵탄두 탑재가 가능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미국 본토까지 타격할 수준에 이른 것으로 평가됨에 따라 주한미군도 외기권으로 날아가는 비행체를 탐지, 감시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으로 풀이된다”고 전했습니다.

앞서 한반도 등 태평양 지역을 담당하는 미국 인도태평양사령부에도 우주군 구성군사령부가 출범한 바 있습니다.

인도태평양사령부에는 이미 태평양해병대사령부, 태평양함대사령부, 태평양육군사령부, 태평양공군사령부 등의 구성군사령부가 있으며 우주군은 다섯 번째로 합류한 것입니다.

존 아퀼리노 미국 인도태평양사령관은 22일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열린 우주군 구성군사령부 출범식에서 태평양 전구는 중국, 러시아, 북한, 폭력적인 극단주의자들 등 미국의 5대 안보 위협 가운데 넷이 몰려 있는 가장 중요한 전구라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북한 ICBM 화성-17 개발 박차 VS 주한미군 연내 우주군사령부 창설

김정은 북한 조선로동당 총비서가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시험발사 성공에 기여한 공로자들과 기념사진을 찍었다고 27일 당 기관지 로동신문이 보도했다. 사진 촬영현장엔 '화성-17형' 발사현장에 동행한 김 총비서 둘째딸도 함께했다

북한 김정은 국무 위원장이 또다시 둘째 딸과 함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개발과 관련한 공개 행보에 나섰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7일 보도에서 북한이 "핵전쟁억제력의 가공할 위력을 만방에 힘있게 떨쳤다"고 자평했다.

북한이 공개적으로 ICBM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한편, 미국은 최근 전략 무기들의 훈련 장면을 공개하는 등 핵 억지력을 과시하고 있다. 미국은 이날 B-2 '스피릿' 전략폭격기가 최대 무장을 장착하고 이륙하는 장면을 공개했다.

미국 미주리주 화이트맨 공군기지 제509폭격비행단는 27일 페이스북에 B-2A 8대가 '엘리펀트 워크'(Elephant Walk)로 불리는 최대 무장 동시 출격 훈련을 하는 장면을 공개하며 "이 일상적인 훈련을 통해 우리 공군은 언제 어디서나 핵 작전과 지구권 타격을 수행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한편 미국은 지난 22일 인도태평양사령부 예하에 정식으로 우주군 구성군사령부를 창설한 것처럼 주한미군에도 우주군 구성군사령부를 마련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은 앞서 2019년 12월 우주군을 창설한 바 있다.

로동신문에 실린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모습

북한 미사일 위협 증대와 미국 우주군 역량 강화 박차

미국의 우주군 창설과 확대 움직임은 북한과 이란, 나아가 중국과 러시아 등으로부터의 미사일 위협에 맞서 감시 역량을 키우기 위함이다.

미 우주군은 위성 등 우주 자산 통제, 미사일방어를 위한 탐지, 폐위성과 운석 대응 등 우주 감시 임무를 주로 수행한다.

올 연말까지 편제를 갖출 것이라 알여진 주한미우주군은 앞으로 미국 우주군과 인도태평양사령부 산하 우주군 구성군사령부와 C4I체계로 연결해 북한의 ICBM 등 핵·미사일 감시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것으로 보인다. C4I란 지휘(Command), 통제(Control), 통신(Communication), 컴퓨터(Computer), 정보(Intelligence)의 5가지 요소를 유기적으로 통합하고 전산화하는 체계다.

한편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7일 김 위원장이 지난 18일 ICBM 발사장에 둘째 딸을 처음 데리고 나온 데 이어 최근 또다시 딸과 함께 화성-17형 발사에 기여한 인원들과 기념사진을 찍었다고 보도했다.

공개된 사진 속에서 김 위원장의 둘째 딸인 김주애는 김 위원장의 어깨에 손을 얹고 포즈를 취하거나 김 위원장과 팔장을 끼고 걷는 모습을 보였다.

통신은 또 "국방과학연구부문 지도간부들과 과학자들의 혁혁한 공헌을 조선노동당과 공화국정부의 이름으로 높이 평가하면서 군사 칭호를 올려줄 것을 명령한다"는 김정은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위원장 명령을 보도하며 군심 결집에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