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바이든 "IS 수장 알쿠라이시 제거" 본문

Guide Ear&Bird's Eye/테러단체,간첩등 수집.조사연구

바이든 "IS 수장 알쿠라이시 제거"

CIA Bear 허관(許灌) 2022. 2. 4. 02:01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3일, 백악관에서 시리아 북서부에서 전개된 미군 특수부대의 대테러 작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미군 특수부대가 시리아 북서부에서 대테러 작전을 벌여 IS 수장을 제거했다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밝혔습니다.

진행자) 시리아에서 미군 특수부대의 군사 작전이 있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3일 백악관 연설에서 미군 특수부대가 2일 밤, 시리아 북서부 지역에서 대테러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했다고 밝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 공격은 자신의 명령에 따른 것이며 이 과정에서 IS지도자가 자폭해 사망했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바이든 대통령이 신원도 밝혔습니까?

기자) 네. ‘아부 이브라힘 알하시미 알쿠라이시’라고 바이든 대통령은 밝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쿠라이시가 지난 2019년 미군 특수부대의 공격으로 살해된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를 이어 이슬람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IS를 이끌어왔다고 설명했는데요. 쿠라이시는 시리아 북동부에서 있었던 교도소 습격을 비롯해 그동안 미국과 동맹, 민간인들의 심각한 위협을 제기했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바이든 대통령이 또 무슨 이야기를 했습니까?

기자) 네. 이번 작전은 테러 분자들의 위협이 전 세계 어디에 있든, 미국은 이를 제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증명한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미국은 시리아민주군(SDF), 이라크 보안군, 쿠르드 민병대를 포함해 80개가 넘는 글로벌 연합 세력과 계속 연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앞서 성명에서 뛰어난 기량과 용감한 군인들 덕분에 작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으며, 모든 미국인은 안전하게 귀환했다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앞서 미국 국방부도 관련 성명을 냈죠?

기자) 그렇습니다. 국방부는 존 커비 대변인 명의의 성명에서, 미 중부사령부 소속 특수부대가 2일 시리아 북서부 지역에서 대테러 임무를 수행했다고 발표했는데요. 커비 대변인은 이번 작전의 구체적인 장소나 표적이 누구였는지 등 설명 없이 간략한 내용만 성명에 담았습니다. 하지만 시리아 현지 소식통들은 알카에다와 연계된 테러조직 지도부를 겨냥한 공격이라고 전했었습니다.

진행자) 현지에서 나오는 이야기들을 좀 들어볼까요?

기자) 네. 현지 주민들에 따르면 시리아 북서부 이들리브주 아트메에 있는 한 주택을 대상으로, 헬기 등을 동원한 미군의 야간 급습 작전이 벌어졌습니다. 급습 작전은 약 2시간 정도 이어졌고요. 총격전과 폭발 후 여러 명이 사망했습니다.

진행자) 민간인 사망자도 있습니까?

기자) 네, 사망자 수는 언론 매체마다 조금씩 다른데요. 로이터와 AP 통신은 어린이 6명, 여성 4명 포함 적어도 13명이 목숨을 잃었다고 전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3일 연설에서, 민간인 희생자를 줄이기 위해 공습 대신 위험한 특수부대 작전을 택했다고 설명했는데요. 하지만 쿠라이시가 비겁하게 자폭을 선택하면서 가족들까지 목숨을 잃었다고 비판했습니다.

진행자) 이들리브 지역은 터키와 접경하고 있는 곳이죠?

기자) 맞습니다. 터키의 지원을 받으며 시리아 정부에 대항하고 있는 반군의 마지막 거점이기도 하고요. 또한 알카에다와 다른 여러 극단주의 테러조직 지도자들의 은신처가 많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진행자) 미군은 전에도 이 지역에서 공격을 단행한 적이 있죠?

기자) 그렇습니다. 미군은 전에도 무장 드론을 이용한 공습을 통해 이곳에 있는 알카에다 지도급 인물들에 대한 표적 공격을 해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시절인 지난 2019년, 미군 특수부대는 이 지역에서 당시 IS의 수장이었던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를 제거한 바 있습니다.

진행자) 이후 IS는 급속히 세력이 약화한 것으로 알려지지 않았습니까?

기자) 네. 하지만 최근 이라크와 시리아 일대에서 IS 조직원들이 다시 큰 위협으로 다시 부상하고 있다는 관측입니다. 특히 이라크 북부 주민들은 여러 지역에 중앙 정부의 통제가 미치지 못하면서 IS가 다시 출현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진행자) 얼마 전에는 IS가 시리아의 주요 교도소를 장악한 사건도 있었죠?

기자) 맞습니다. IS 잔당들이 시리아 북동부에 있는 알시나 교도소에 수감 중인 수천 명의 동료 조직원을 탈옥시키기 위해 교도소를 습격하고 장악했는데요. 미군의 지원을 받은 시리아민주군이 엿새 만에 재탈환하는 데 성공한 바 있습니다.

美특수부대가 은신처 덮치자... IS 수괴, 폭탄 터트려 가족과 자폭했다

AP 연합뉴스 3일(현지 시각) 시리아 북서부 이들리브주에서 IS 수괴 아부 이브라힘 알 하시미 알 쿠라이시가 은거하던 3층짜리 벽돌 건물이 미군 특수부대의 기습작전 직후 심하게 훼손된 모습. 알 쿠라이시는 교전 과정에서 가족들과 함께 자폭했다고 현지 언론들은 전했다.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수괴 아부 이브라힘 알 하시미 알 쿠라이시가 미군 특수부대에 사살됐다고 AP통신 등이 3일 보도했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이날 미군 특수부대 병력이 전날 밤 시리아 북서부 이들리브주의 IS 지도부 은거지를 급습한 끝에 알 쿠라이시를 제거했다고 발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용맹하고 뛰어난 우리 군이 IS를 이끄는 알 쿠라이시를 전장에서 제거했다”며 “작전에 참여했던 미군들은 무사히 귀환했다”고 말했다. 그는 “간밤에 미군이 시리아 북서부에서 미국인과 우리 동맹을 보호하기 위한 대테러 작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했다. 이날 미군 특수부대는 헬기를 이용해서 은거지 부근까지 이동한 뒤 급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알 쿠라이시는 스스로 폭탄을 터뜨려 가족과 함께 폭사했다고 외신과 현지 언론들은 전했다.

시리아 극단주의 반군에서 갈라져 나온 IS는 2014년 이라크·시리아 영토 일부 지역을 장악한 뒤 인질 납치와 잔혹한 살해를 일삼고 세계 곳곳에서 추종자들의 자생 테러를 선동하며 지구촌을 공포로 몰아넣었던 무장단체다. 미국 주도 국제연합군의 격퇴전으로 세력이 급속도로 위축됐으나 탈레반의 정권 재장악으로 혼란해진 아프가니스탄으로 본거지를 옮기며 최근 급속도로 세력을 키워왔다. 알 쿠라이시는 2019년 10월 IS의 초대 수괴인 아부바크르 알 바그다디가 제거된 뒤 조직을 이끌어왔다. 바이든 행정부는 아프가니스탄에서 부활한 IS가 원래 본거지 쪽으로 세력을 확산하는 것을 막기 위해 최근 시리아 북서부에 특수부대를 대거 투입해 군사 작전을 준비해왔다. 이 지역은 2011년 시리아 내전 발발 이후 반군이 장악해온 거점으로, 현재는 알카에다 시리아 지부를 비롯한 이슬람 극단주의 세력이 주축을 이루고 있다.

이번 작전 과정에서 민간인 피해도 일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런던에 본부를 둔 시리아 내전 감시 단체인 ‘시리아인권관측소’는 이들리브주 지역에서 미군의 공격이 있었다고 확인하고, 이번 공격으로 어린이 2명과 여성 1명을 포함해 적어도 12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美대통령, "미군작전으로 IS지도자 사망"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3일 백악관에서 연설하고, 미국 동부시간으로 2일 밤에 미군이 시리아에서 군사작전을 벌인 결과, 과격파조직 IS의 지도자 아부이브라힘 알하시미 알쿠라이시 용의자가 자폭해 사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회견에서, "이번 작전은 그들이 전 세계 어디에 숨어도 미국은 테러위협을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라며, "전 세계의 테러리스트에게 우리가 추적해서 찾아낸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보냈다"고 성과를 강조하는 동시에 계속해서 테러위협에 대처하겠다는 자세를 강조했습니다.

바이든 정부 고위당국자는, 시리아 북서부에서 약 2시간 동안 군사작전이 실행돼, 알쿠라이시 용의자는 함께 살던 아내와 자녀들과 함께 자택 3층에서 폭탄을 사용해 자폭했다고 밝혔습니다.

알쿠라이시 용의자는 IS의 전 지도자였던 알바그다디 용의자가 2019년에 미군의 작전으로 사망한 뒤 새로운 지도자가 됐으나, 구체적으로 조직을 어떻게 통솔했는지 등 자세한 것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IS는 3년 전에 시리아에서 마지막 거점을 잃었으나, 그후에도 과거 지배지역이었던 이라크와 시리아에서 테러를 계속하는 동시에 과격사상이 확산돼 지금도 위협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美대통령, "미군작전으로 IS지도자 사망" | NHK WORLD-JAPAN News

 

美대통령, "미군작전으로 IS지도자 사망" | NHK WORLD-JAPAN News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3일 백악관에서 연설하고, 미국 동부시간으로 2일 밤에 미군이 시리아에서 군사작전을 벌인 결과, 과격파조직 IS의 지도자 아부이브라힘 알하시미 알쿠라이시 용의자가 자

www3.nhk.or.jp

 

IS 최고지도자, 미군에 사살… 그는 어떻게 수장이 됐나?

미국 특수부대가 3일(현지시간) 밤 시리아 북부 지역을 급습해 이슬람국가(IS) 최고지도자와 고위 보좌관을 사살했다고 밝혔다.

‘하지 압둘라’라는 가명으로도 불리는 아부 이브라힘 알하시미 알쿠라이시는 미군 특수부대와 총격전 이후, 미군이 은신처를 순찰하던 중 자살폭탄테러를 일으켰다.

이번에 사망한 IS 최고지도자 하지 압둘라는 2019년 미군이 사살했던 IS 최고지도자였던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의 후임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세계에 대한 중대한 테러 위협을 제거했다”고 말했다.

IS는 현재까지 이에 대해 공개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다.

앞서 BBC는 지난 2월 하지 압둘라가 IS의 새 지도자가 된 과정을 단독으로 취재했다.

하지 압둘라는 과거 알카에다 활동을 했던 이력이 있으며, IS의 알바그다디가 살아있는 동안에 이미 차기 지도자가 되기 위한 준비를 마친 것으로 추정된다.

IS 최고지도자, 미군에 사살… 그는 어떻게 수장이 됐나? - BBC News 코리아

 

IS 최고지도자, 미군에 사살… 그는 어떻게 수장이 됐나? - BBC News 코리아

BBC는 지난 2월 하지 압둘라가 IS의 새 지도자가 된 과정을 단독으로 취재했다.

www.bb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