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코로나19: WHO '오미크론 이미 전 세계로 확산 중' 우려 본문

Guide Ear&Bird's Eye/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 WHO '오미크론 이미 전 세계로 확산 중' 우려

CIA Bear 허관(許灌) 2021. 12. 15. 22:19

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전례 없는 속도로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다고 경고했다.

오미크론 변이는 지금까지 77개국에서 보고됐다.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은 14일(현지시간) 화상 언론 브리핑에서 아직 발견되지 않았지만, 아마 더 많은 국가에 오미크론 변이가 이미 존재할 것이라며, 충분한 조치가 취해지지 않는 점이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분명 이 바이러스를 과소평가하고 있었다는 것을 배웠다"면서 "증세가 비교적 가볍더라도 엄청난 감염자 수는 준비되지 않은 의료 시스템에 압박을 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오미크론 변이는 지난 11월 남아공에서 처음 확인된 이후 감염자가 급증하고 있다. 남아공 시릴 라마포사 대통령 역시 코로나19 양성반응을 보인 후 현재 가벼운 증상으로 격리 중이다.

오미크론의 출현 이후 많은 국가들이 남아프리카와 그 이웃 국가들을 대상으로 여행 금지 정책을 도입했으나, 변이가 전 세계로 퍼지는 것을 막지는 못했다.

전세계 코로나19 현황은?

  • 현재까지 미국인 80만 명 이상이 코로나19로 사망했다. 미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코로나19 사망자가 나온 국가다.
  •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취임 이후 보수당의 가장 큰 반발에도 불구하고 영국 내 백신 패스를 도입하기로 했다.
  • 영국 정부는 또 14일 남아공을 포함해 11개국에 대해 내렸던 여행 금지조치를 해제한다고 밝혔다. 영국 사지드 자비드 보건장관은 오미크론 변이 확산이 너무 광범위해 여행 제한이 더는 큰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 이탈리아는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우려를 이유로 12월 말 만료 예정이었던 비상사태를 2022년 3월 31일까지 연장했다. 따라서 정부는 만료 전까지 여행과 모임 등을 더 엄격히 제한할 수 있을 전망이다.
  • 네덜란드는 크리스마스 연휴가 시작되기 일주일 전부터 초등학교를 폐쇄할 것이라고 밝혔다.
  • 노르웨이는 술집과 식당에서 주류 판매를 금지하겠다고 발표했다.

한편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이날 오미크론 변이에 따라 각국이 부스터샷(추가 접종)을 가속화하면서 백신 불평등이 심화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최신 연구에 따르면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은 기존 바이러스보다 오미크론 변이에 중화 항체 효력이 훨씬 낮지만, 부스터 샷 접종을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국제 백신협력 프로그램 코백스(COVAX)의 백신 공급은 최근 몇 달간 증가해왔다.

다만 WHO는 올해 벌어졌던 인도의 수출 중단 등으로 초래된 공급난이 다시 반복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에 대해, WHO의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이 14일 기자회견에서, "지금까지 77개국이 감염자를 확인했다"고 한 뒤, "실제 검출되지 않았어도 이미 대부분의 나라로 확산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오미크론 변이의 위험성을 과소평가하는 움직임이 확산하고 있다고 우려를 나타낸 뒤, "비록 증상이 가벼웠다 해도 많은 감염자가 나오면 의료체계가 다시 작동하지 않게 된다"며 백신 접종과 마스크 착용 등의 감염대책을 소홀히 하지 않도록 호소했습니다.

그밖에도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오미크론이 확인된 이후, 모든 성인에게 추가 접종을 추진하는 국가가 잇따르고 있는 한편, 접종한 인구가 국민의 10퍼센트 미만인 나라는 41개국에 달하고 있다며 "불공평이 계속되는 것을 용인해 버리면 대유행이 계속되는 것도 용인하는 것이 된다"며 개발도상국에 대한 백신의 공평한 분배를 거듭 촉구했습니다.

WHO사무총장, "오미크론 거의 모든 나라에 확산" | NHK WORLD-JAPAN News

 

WHO사무총장, "오미크론 거의 모든 나라에 확산" | NHK WORLD-JAPAN News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에 대해, WHO의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이 14일 기자회견에서, "지금까지 77개국이 감염자를 확인했다"고 한 뒤, "실제 검출되지 않았어도 이미 대부분의 나라로 확

www3.nhk.or.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