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미국, 아마존 삼림 보호 재정지원 약속 본문

Guide Ear&Bird's Eye2/기후변화와 지진 연구자료(許灌)

미국, 아마존 삼림 보호 재정지원 약속

CIA bear 허관(許灌) 2021. 10. 23. 10:51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21일 콜롬비아 보고타 수목원에서 연설하고 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아마존 열대우림 파괴 근절을 핵심 내용으로 하는 관련국들과의 협력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블링컨 장관은 21일 콜롬비아 수도 보고타에서 기자들에게 이같이 밝히며, “아마존 열대우림 보호지역과 원주민 구역 관리에 절실히 필요한 재정적 지원을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블링컨 장관은 또 아마존 전역에서 농민들이 저탄소 영농 방식 도입을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이번에 합의한 새 협력구상을 통해 1천9백만 미터톤의 이산화탄소가 대기에 진입하는 것을 막고, 추가적으로 5만2천t의 탄소를 포집할 수 있게 해 4만 5천hr 이상의 숲을 보존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브라질, 콜롬비아, 에콰도르, 페루 등 남미 지역 8개 나라에 걸쳐 있는 아마존 열대우림은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세계 산소의 5분의 1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특히 콜롬비아 영토의 3분의 1은 아마존 열대우림에 속해 있습니다.

이반 두케 콜롬비아 대통령은 2030년까지 삼림 파괴 완전 근절을 공약으로 내세우는 등 기후변화 대응에 적극적입니다.

VOA 뉴스

아마존 열대우림

브라질 마토그로소의 아마존 열대우림 일부가 화재로 사라졌다.

“세계 최대 열대우림 - 아마존 유역”

남미에 있는 아마존강 유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열대우림 지역입니다.

[녹취: 아마존 밀림 음향]

아마존 밀림은 전체 면적이 600에서 800만k㎡에 이릅니다. 이는 미국 내 48개 주를 합한 면적과 비슷합니다.

세계 생물 종의 10%, 그리고 깨끗한 물 가운데 15%가 아마존 열대우림에 있습니다.

[녹취: 아마존 밀림 음향]

아마존 밀림은 브라질, 볼리비아, 페루 등 남미 여러 나라에 걸쳐 있습니다. 이 가운데 65%가 브라질에 있고, 브라질 내 열대우림 면적은 약 350만k㎡에 달합니다.

아마존강 유역에는 약 2천만 명이 살고 있습니다. 이들은 대부분 주변 도시에서 삽니다.

미국 예일대학교가 만드는 세계산림지도에 따르면 아마존 밀림에 사는 원주민은 약 50만 명으로 수백 개 부족이 대부분 보호구역 안에서 전통적인 방식으로 생활합니다.

“식량과 자원 공급지- 아마존 열대우림”

16세기 유럽인들이 진출하기 전 아마존강 유역에 살던 사람들은 수천 년 동안 열대우림에서 필요한 자원과 먹을거리를 얻었습니다. 밀림에서는 고무나 야자열매, 그리고 브라질너트뿐만 아니라 다양한 약초가 나왔습니다.

그러다가 17세기와 18세기부터 이 지역에서는 나무 벌채나 고무 채취가 시작됐습니다.

[녹취: 밀림 내 벌채 음향]

시간이 흘러 20세기 후반부 들어 브라질 등 아마존강 유역에 있는 나라들은 열대우림 안에 농민들을 이주 시켜 영구정착지를 만드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현재 아마존 밀림지대에서는 농작물 재배나 목축, 그리고 광업 등도 부분적으로 행해지고 있습니다.

“지구의 허파 - 아마존 열대우림”

세계에서 가장 큰 아마존 열대우림은 인류 생존에도 중요합니다.

[녹취: 브라질 밀림 관련 VOA 뉴스]

아마존 밀림은 대량으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생산해내 ‘지구의 허파’로도 불립니다. 이산화탄소는 지구온난화의 원인이 됩니다.

아마존 열대우림은 지구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5%를 흡수하고 산소 생산량 가운데 10%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 이곳은 생태계 보고로 동식물종 약 300만 종이 살고 있습니다.

“아마존 열대우림에 닥친 위기”

그런데 지난 1970년대부터 브라질에 있는 열대우림이 급속도로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녹취: 브라질 밀림 개발 관련 VOA 뉴스]

1970년대부터 지금까지 브라질 내 밀림 가운데 20%에 달하는 약 70만k㎡가 사라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1980년과 2005년 사이에는 매해 약 2만k㎡에 달하는 밀림이 브라질에서 없어졌습니다. 이는 유럽에 있는 나라 벨기에 정도 넓이입니다.

이런 현상이 나타난 건 주로 소를 기르거나 콩을 재배하려고 열대우림을 일부러 없앴기 때문이었습니다.

여기에 부근 도로망이 확장하는 것도 위협입니다. 최근에는 야자 열매 기름 생산이나 수력발전, 그리고 자원 채굴도 아마존 열대우림을 위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녹취: 브라질 밀림 개발 관련 VOA 뉴스]

그런가 하면 많은 과학자는 기후변화와 가뭄, 그리고 원목 벌채도 아마존 밀림을 위협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아마존 열대우림을 지키기 위한 노력과 이에 대한 도전”

아마존 열대우림이 지구 환경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이 알려지자 이를 지키기 위한 노력이 다양한 차원에서 진행됐습니다.

[녹취: 브라질 밀림 보존 관련 VOA 뉴스]

아마존강 유역 밀림을 보호하기 위한 각종 국제협약이 맺어졌고, 아마존 열대우림이 대부분 자리한 브라질 정부도 지난 수십 년 동안 밀림이 급속하게 사라지는 것을 막기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이런 노력에 걸림돌이 생겼습니다.

[녹취:보우소나르 브라질 대통령 음성]

바로 최근 집권한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이 경제 성장을 위한 아마존 개발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보우소나루 행정부는 실제로 밀림 내 무단 벌채 처벌 등 아마존 열대우림 보존에 미온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마존 열대우림을 위협하는 대형 화재”

[녹취: 아마존 화재 관련 VOA 뉴스]

'지구의 허파'라고도 불리는 아마존 열대우림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이 한 달 가까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아마존 산불은 지난 7월 말부터 시작돼 아직도 진화되지 않고 있습니다.

환경단체와 시민들은 언론과 국제사회 무관심으로 아마존 내 숲과 각종 희귀 동식물들이 죽어가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환경단체들은 특히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의 무분별한 개발 정책 때문에 불이 났다고 비난했습니다.

상황이 심각해지자 브라질 정부는 군을 투입해 화재 진압에 나섰습니다.

이런 가운데 주요 7개국(G-7) 정상이 화재진압에 어려움을 겪는 브라질을 돕겠다고 최근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이 이를 거부해 논란이 됐습니다.

브라질 정부가 과연 불을 잡고 아마존 열대우림을 보존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열대우림'

파나마 다리엔의 열대우림 사이를 지난 이페티 강.

열대우림은 주로 적도를 중심으로 북위 23.5֠와 남위 23.5֯ 사이에 위치해 있습니다.

열대우림은 중미와 남미, 서부와 중부 아프리카, 서부 인도, 동남아시아, 뉴기니섬, 그리고 호주 등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음향: 열대우림 음향]

열대우림에는 비가 많이 옵니다.

이곳의 연 강수량은 적어도 1천 750mm에서 2천mm 정도 되며 비가 일 년 내내 내립니다. 이렇게 내리는 많은 비는 열대우림을 구성하는 식물 생장에 필수적입니다.

열대우림에는 기온을 21℃에서 30℃로 유지해 주는 태양에너지를 만드는 햇빛이 직접 내리비칩니다. 이런 온도 덕에 열대우림 내 습도는 77%에서 88%에 달하고 높은 습도 때문에 다시 비가 많이 내립니다.

높은 습기와 강렬한 태양빛 덕에 열대우림은 다양한 식물종과 동물종의 보고가 됐습니다. 전 세계 동식물종 가운데 약 절반을 열대우림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녹취: 열대우림 관련 VOA 뉴스]

열대우림 가운데 아마존 열대우림이 가장 큽니다. 다음 인도네시아 쪽 열대우림, 그리고 중부 아프리카 쪽 열대우림이 순서대로 뒤를 잇습니다.

가장 면적이 넓은 아마존 열대우림에는 4만 개의 식물종과 약 1천 300종의 조류, 어류 3천 종, 포유류 427종, 그리고 곤충 250만 종이 있습니다. 또 이곳에는 4천억 그루에 달하는 나무가 있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아마존 열대우림에서는 수백만 종에 달하는 버섯이나 균류가 죽은 동물이나 식물을 분해하고 이는 토양과 토양에 사는 생명체에 영양분을 제공합니다. 이렇게 아마존 열대우림은 다양한 색깔과 음향으로 채워진 진정한 생태적 만화경입니다.

[녹취: 열대우림 관련 VOA 뉴스]

하지만, 열대우림은 파괴에 가장 취약한 서식지이기도 합니다.

비영리 기구인 ‘노르웨이 우림재단’은 지난 2002년부터 2019년 사이 프랑스 면적 정도의 열대우림이 사라졌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지난 2002년부터 진행된 산림 파괴 행위 가운데 반 이상이 아마존과 아마존 주변 지역에서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렇게 열대우림이 급속하게 없어짐에 따라 기후변화가 가속화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환경단체들은 특히 브라질 정부에 아마존 열대우림 보존을 위한 대책을 세울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