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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가 반도체 부족에 대한 상황을 분석하는 "수요 증가" 본문

Guide Ear&Bird's Eye/러시아 언론

전문가가 반도체 부족에 대한 상황을 분석하는 "수요 증가"

CIA bear 허관(許灌) 2021. 9. 30. 01:24

세계적인 반도체 칩 부족에 대해 전문가들은 이 문제가 2021년에 해소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간단한 스마트 폰에서 자동차에 이르는 수백만의 전자 기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품이다 집적 회로 제조 업체는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세계 각국이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어떤 노력을하고 있는지, '스푸트니크'가 취재했다.

 

아시아 기업의 독점

세계에서 집적 회로의 수요는 현재 공급량을 10 ~ 30% 웃돌고 있다. 사스케 하나금융 그룹의 데이터에 따르면 대기업 조차도 집적회로 관련을 최대 17주 동안 대기하고 있는 상태이며,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말할 것도 없다. 또한 동시에 가격도 상승하고 있다. 2021 2분기부터 30개 이상의 반도체 업체가 자사 제품의 가격을 인상했다. 여기서 부정할 수 없는 것이 아시아 기업들이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세계 집적회로의 80%가 아시아에서 생산되고 있다. 특히 주요 업체로 꼽히는 대만적체전로제조(台湾積体電路製造, TSMC)와 삼성전자이다. 시장 점유율은 TSMC 54%, 삼성이 17%로되어 있다. TSMC는 이미 자사 제품 생산의 우선 순위를 변경하고 2021 3 분기에는 애플의 프로세서와 자동차용 반도체 생산을 중시해 나갈 것을 밝혔다, 인텔, 구글, 자일링스 등 기타 기업의 집적 회로 제조 되는대로 발송하고 있다.

반도체 부족은 자동차의 생산에도 영향을 미치고 하고 있다. 세계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2021년 초에 생산량 감소를 강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도체 부족은 닛산, 혼다, 포드, 피아트 크라이슬러, 폭스 바겐, 스즈키, 도요타 등도 영향을 받고 있다.

 

부족한 상태의 예측(운명)

전문가들은 반도체 부족은 2022년 말 혹은 그 이상 계속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있다.

TSMC 자동차 산업용 반도체 부족은 2021년 말에는 다소 해소하기 시작하지만, 세계적인 부족 상태는 적어도 아직 1년은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인텔의 팻 겔 싱어 사장은 2023년까지 집적회로 산업의 수요와 공급의 균형이 정상으로 돌아 오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 또한 다임러도 같은 견해를 나타내고 있다. 다임러사의 올라 케레니우스 사장은 2021년 말 상황의 개선이 약간 보이지만 자동차 산업의 수요는 2022년에도 공급을 초과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어떻게하면 위기 상황을 타개 할 수 있습니까?

많은 나라들이 새로운 공장을 건설하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여기에 있는 것은 억제의 효과가 없는 세계화 시대는 종언을 맞이하여 향후 지정 학적 리스크가 높아질 가능성은 부정 할 수 없다라는 생각이다. 미국 정부는 TSMC의 사이에서 미국의 자동차 제조 및 기타 분야에 필요한 반도체 칩의 새로운 공장을 건설하기로 합의하고, 첫 번째 시설의 건설 작업은 이미 시작했다.

또한 미국 연방 상원에서는 반도체의 국내 생산의 촉진을 목적으로 현지 기업에 향후 5년간 520억 달러( 5  7,000 억 엔)이라는 거액을 투입하는 법안이 통과 되었다.

한편, EU는 아시아와 미국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위한 유럽의 반도체 생산 공장의 건설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 특히 국가의 지원책에 민간 투자를 맞출 계획이 제기되고 있다. EU에 가입하는 19개국은 이미 이 계획을 지지하는 생각을 나타내고 있어 국가나 기업에서 투자를 정리 구조를 창설하기로 합의했다.

한편, 독일의 보쉬는 반도체의 수요가 높아지는 것을 기대에 11억 유로( 1,418 억원)에 걸쳐, 드레스덴 자신의 반도체 공장을 건설하고 2021 6월에 가동 개시했다.

또한 중국은 국가전략 "중국 제조"의 범위 내에서 하이테크 제품 부문의 외국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2025년까지, 알리바바 그룹, 화웨이 테크놀로지스 센스 타임 그룹을 대표하는 하이테크 기업의 개발에 14조 달러( 1,539 조원)을 투자한다. 게다가 중국은 TSMC의 엔지니어들을 더 높은 보상으로 헤드헌팅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일단 반도체 제조에서 세계 선두를 달리고 있던 일본은 현재 점유율을 10%까지 내리고 있어 정부는 반도체 부문의 강화를 위한 계획을 정리하고 있다. 유행성하여 국제적인 공급망이 무너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하게 되었을 때 일본이 반도체를 수입에 너무 의존하는 것, 또 그에 따른 위험이 높은 것은 명백해졌다.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일본 정부는 TSMC에 일본에 생산 기지를 설립 할 것을 제안했다. TSMC와 소니 그룹의 회로 선폭 20나노 미터(나노는 10억분의 1)의 로직 반도체의 생산을 위한 공장 건설 등을 위한 총 투자 금액은 약 1조 엔이된다. 공장 건설은 올해에도 종료하고 2022년부터 새로운 개발 연구가 시작된다.

반도체 수요는 증가에 따라 증가하고 있다. 투자회사 캐피털(자본) 러브의 업무집행사인 에브게니 샤토프는 반도체 공급은 조금씩 회복되고 있지만 전염병에 의해 상황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고 지적하고있다.

 

"3분기는 델타 주식의 감염 확대로 반도체 제조의 극적인 회복은 볼 수 없습니다. 수요를 충분히 충족시킬 정도의 공급량에 돌아 오는 것은 2022년 하반기 이후가 될 것으로 전망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집적회로는 특정기업(애플, 퀄컴, 에누뷔디아)가 개발하고 생산은 다른 기업 (TSMC, 삼성, 인텔)의 공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 많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집적 회로의 생산량을 크게 늘릴 수 개월이 필요하며, 새로운 공장을 건설하게 되면 더 세월이 걸리는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집적 회로는 폴리 실리콘(다결정 실리콘)에서 만들어진 기판에 인쇄하는 형태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1개의 반도체를 만드는 데 최대 6개월을 필요 합니다만, 그 대부분이 크리스탈 "성장"에 필요한 시간입니다. 또한, 당연히 반도체의 수요가 증가하면 가격에도 그 영향이 나타납니다. 이것은 수요와 공급의 법칙입니다. 게다가이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반도체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화가 진행되어, 인터넷 상품이 증가 강력하고 효율적인 반도체가 필요한 전기 자동차의 생산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모든 자동차가 점점 '스마트'하게 점점 더 많은 반도체가 필요합니다. 하이테크 제품은 ''인 반도체로 움직이는 것입니다. "

 

악용 가능성

이러한 상황을 악용하는 사람도 당연히 나온다. 중국 남부에 위치한 일본 IT 기기 제조 개발 제네시스 홀딩스 공장은 정규 노선 집적 회로를 구입할 수 없는 것으로부터, 알리바바 사이트를 통해 구입했다. 그러나 배달 된 집적 회로가 불량인 것으로 밝혀졌다. 패키지에 포함 된 제조사 옳았다고 하지만 성능은 제네시스가 발주 한 것과는 달랐다는 것이다. 납입 된 것이 불량품 인 것이 발각 된 시점에서 이미 지불 완료했지만 납품 업체와 연락을 취할 수 없었다고 한다. 이 같은 사례는 이것이 유일한 아니다. 이러한 상황을 받아 반도체의 진위 판정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일본 OKI 엔지니어링은 장비 제조업체가 반도체 장치를 통합하기 전에 결함을 튕기 수 있도록 이러한 진위 검사 서비스를 시작했다. OKI 엔지니어링은 지금까지 100 여개의 문의가 있었지만, 조사 결과 30 % 정도의 부정 제품이 발견 된 것을 밝히고있다.

 

이 문서에 나타난 견해는 스푸트니크 편집부의 것과 반드시 ​​일치하지 않습니다.

 

 

「需要は増加する」―半導体不足に関する状況を専門家が分析する

世界的な半導体チップ不足について、専門家らは、この問題が2021年中に解消されることはないだろうとの見通しを示している。シンプルなスマートフォンから自動車にいたる数百万の電子機器にとってきわめて重要な部品である集積回路のメーカーは、増加する需要に対応できずにいる。世界の国々がこの問題の解決に向けて、どのような取り組みを行なっているのか、「スプートニク」が取材した。

アジア企業の独占

世界における集積回路の需要は、現在、供給量を10〜30%上回っている。サスケハナ・ファイナンシャル・グループのデータによれば、大企業でさえも、集積回路の納入を最大で17週間も待機している状態であり、中小企業については言うまでもない。また同時に価格も上昇している。2021年の第二四半期から、30以上の半導体メーカーが自社製品の価格を値上げした。ここで否定できないのが、アジアの企業が市場を独占しているという事実である。

世界の集積回路の80%がアジアで製造されている。とりわけ主なメーカーとして挙げられるのは、台湾積体電路製造(TSMC)とサムスン電子である。市場のシェアはTSMCが54%、サムスンが17%となっている。TSMCはすでに自社製品の生産の優先順位を変更し、2021年の第三四半期には、アップルのためのプロセッサと自動車メーカーのための半導体製造を重視していくことを明らかにし、インテル、グーグル、ザイリンクスなど、その他の企業向けの集積回路は製造でき次第、出荷するとしている。

半導体不足は自動車の製造にも影響を及ぼし続けている。世界大手の自動車メーカーは、2021年の初頭に、生産台数の減少を余儀なくされるだろうとの見方を示した。半導体不足には、日産、ホンダ、フォード、フィアット・クライスラー、フォルクスワーゲン、スズキ、トヨタなども同様に影響を受けている。

不足状態の行く末

専門家らは半導体不足は2022年末、あるいはそれ以上続くだろうと予測している。

TSMCは自動車業界に対する半導体不足は2021年の末にはやや解消し始めるが、世界的な不足状態は、少なくともまだ1年は続くと見ている。インテル社のパット・ゲルシンガー社長は、2023年まで、集積回路業界の需要と供給のバランスが正常に戻らない可能性があるとの見通しを示し、またダイムラーも同様の見解を示している。ダイムラー社のオラ・ケレニウス社長は、2021年の末に状況の改善が若干見られるが、自動車産業における需要は2022年にも、供給を上回ることになるだろうと述べている。

いかにして危機的状況を打開するか?

多くの国々が新工場を建設することで問題を解決できると考えている。ここにあるのは、抑制の効かないグローバリゼーション時代は終焉を迎え、今後は地政学的リスクが高まっていく可能性は否定できないという考えである。米国政府は、TSMCとの間で、米国内の自動車製造およびその他の分野で必要な半導体チップの新たな工場を建設することで合意しており、最初の施設の建設作業はすでに開始した

また米連邦議会上院では、半導体の国内生産の促進を目的として、地元のメーカーに、今後5年にわたり、520億ドル(およそ5兆7,000億円)という巨額を投じるという法案が可決された

一方、EUはアジアと米国への依存度を低めるため、欧州での半導体生産工場の建設の可能性を検討している。とりわけ国家の支援策に民間の投資を合わせる計画が持ち上がっている。EUに加盟する19カ国はすでにこの計画を支持する考えを示しており、国や企業からの投資をまとめる仕組みを創設することで合意した。

一方、ドイツのボッシュは、半導体の需要が高まることを見越して、11億ユーロ(およそ1,418億円)かけて、ドレスデンに独自の半導体工場を建設し、2021年6月に稼働開始した。

また中国は、国家戦略「中国製造」の枠内で、ハイテク製品部門の外国への依存度を下げるため、2025年までに、アリババ・グループ、ファーウェイ・テクノロジーズ、センスタイム・グループを代表とするハイテク企業の開発に14兆ドル(およそ1,539兆円)を投資する。加えて中国は、TSMCのエンジニアらをより高い報酬でヘッドハンティングしようと試みているという。

かつて半導体製造で世界の首位に立っていた日本は、現在シェアを10%にまで下げており、政府は半導体部門の強化に向けた計画を取りまとめている。パンデミックにより、国際的なサプライチェーンが破綻し、世界的な半導体不足となったとき、日本が半導体を輸入に依存しすぎていること、またそれによるリスクが高いことは明白となった。こうした状況に対抗するため、日本政府はTSMCに対し、日本に製造拠点を設置することを提案した。TSMCとソニーグループに対する、回路線幅20ナノメートル(ナノは10億分の1)のロジック半導体の生産のための工場建設などに向けた総投資額はおよそ1兆円となる。工場建設は今年中にも終了し、2022年より新たな開発研究が開始される。 半導体の需要は増加の一途をたどる

投資会社キャピタル・ラブの業務執行社員、エヴゲーニー・シャトフ氏は、半導体の供給は少しずつ回復しているが、パンデミックによって状況は刻々と変化していると指摘している。

「第三四半期は、デルタ株の感染拡大により、半導体製造の劇的な回復は見られませんでした。需要を十分に満たせるほどの供給量に戻るのは2022年の後半以降になると見られています。というのも、集積回路は特定の企業(アップル、クアルコム、エヌヴィディア)が開発し、製造は、別の企業(TSMC、サムスン、インテル)の工場で行われているということが多いからです。集積回路の製造量を大幅に増やすには数ヶ月が必要で、新工場を建設するとなるとさらに歳月がかかることは言うまでもありません。集積回路は、ポリシリコン(多結晶シリコン)で作られた基板にプリントする形で作られています。1つの半導体を作るのには最大で6ヶ月を要するのですが、そのほとんどが結晶の『成長』に必要な時間です。加えて、当然、半導体の需要が増加すれば、価格にもその影響が現れます。これは需要と供給の法則です。しかも、これらの製品の需要が高まっていることから、半導体の需要は高まる一方です。デジタル化が進み、インターネット商品が増え、強力で効率のよい半導体が必要となる電気自動車の製造が増加しています。すべての自動車がどんどん『スマート』になり、ますます多くの半導体が必要となります。ハイテク製品はその『脳』である半導体で動くのです」。

悪用される可能性

こうした状況を悪用する者も当然出てくる。中国南部に位置する日本のIT機器製造開発のジェネシス・ホールディングスの工場は、正規のルートで集積回路を購入できないことから、アリババのサイトを通じて購入した。しかし、届けられた集積回路が不良品であることが判明。パッケージに記載されたメーカー名は正しかったが、性能はジェネシスが発注したものとは異なっていたのである。納入されたものが不良品であることが発覚した時点で、すでに支払いは完了していたが、納入業社と連絡を取ることはできなかったという。このような事例はこれが唯一ではない。こうした状況を受けて、半導体の真贋判定の需要が高まり、日本のOKIエンジニアリングは、機器メーカーが半導体デバイスを組み込む前に不良品をはじくことができるよう、このような真贋検査のサービスを始めた。OKIエンジニアリングは、これまでに100社ほどからの問い合わせがあったが、調査の結果、30%ほどの不正品が見つかったことを明らかにしている。

この記事に示された見解はスプートニク編集部のものとは必ずしも一致していません。

[전문가가 반도체 부족에 대한 상황을 분석하는 "수요 증가"

세계적인 반도체 칩 부족에 대해 전문가들은 이 문제가 2021년에 해소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간단한 스마트 폰에서 자동차에 이르는 수백만의 전자 기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품이다 집적 회로 제조 업체는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세계 각국이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어떤 노력을하고 있는지, '스푸트니크'가 취재했다.

 

아시아 기업의 독점

세계에서 집적 회로의 수요는 현재 공급량을 10 ~ 30% 웃돌고 있다. 사스케 하나금융 그룹의 데이터에 따르면 대기업 조차도 집적회로 관련을 최대 17주 동안 대기하고 있는 상태이며,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말할 것도 없다. 또한 동시에 가격도 상승하고 있다. 20212분기부터 30개 이상의 반도체 업체가 자사 제품의 가격을 인상했다. 여기서 부정할 수 없는 것이 아시아 기업들이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세계 집적회로의 80%가 아시아에서 생산되고 있다. 특히 주요 업체로 꼽히는 대만적체전로제조(台湾積体電路製造, TSMC)와 삼성전자이다. 시장 점유율은 TSMC54%, 삼성이 17%로되어 있다. TSMC는 이미 자사 제품 생산의 우선 순위를 변경하고 20213 분기에는 애플의 프로세서와 자동차용 반도체 생산을 중시해 나갈 것을 밝혔다, 인텔, 구글, 자일링스 등 기타 기업의 집적 회로 제조 되는대로 발송하고 있다.

반도체 부족은 자동차의 생산에도 영향을 미치고 하고 있다. 세계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2021년 초에 생산량 감소를 강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도체 부족은 닛산, 혼다, 포드, 피아트 크라이슬러, 폭스 바겐, 스즈키, 도요타 등도 영향을 받고 있다.

 

부족한 상태의 예측(운명)

전문가들은 반도체 부족은 2022년 말 혹은 그 이상 계속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있다.

TSMC 자동차 산업용 반도체 부족은 2021년 말에는 다소 해소하기 시작하지만, 세계적인 부족 상태는 적어도 아직 1년은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인텔의 팻 겔 싱어 사장은 2023년까지 집적회로 산업의 수요와 공급의 균형이 정상으로 돌아 오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 또한 다임러도 같은 견해를 나타내고 있다. 다임러사의 올라 케레니우스 사장은 2021년 말 상황의 개선이 약간 보이지만 자동차 산업의 수요는 2022년에도 공급을 초과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어떻게하면 위기 상황을 타개 할 수 있습니까?

많은 나라들이 새로운 공장을 건설하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여기에 있는 것은 억제의 효과가 없는 세계화 시대는 종언을 맞이하여 향후 지정 학적 리스크가 높아질 가능성은 부정 할 수 없다라는 생각이다. 미국 정부는 TSMC의 사이에서 미국의 자동차 제조 및 기타 분야에 필요한 반도체 칩의 새로운 공장을 건설하기로 합의하고, 첫 번째 시설의 건설 작업은 이미 시작했다.

또한 미국 연방 상원에서는 반도체의 국내 생산의 촉진을 목적으로 현지 기업에 향후 5년간 520억 달러(5 7,000 억 엔)이라는 거액을 투입하는 법안이 통과 되었다.

한편, EU는 아시아와 미국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위한 유럽의 반도체 생산 공장의 건설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 특히 국가의 지원책에 민간 투자를 맞출 계획이 제기되고 있다. EU에 가입하는 19개국은 이미 이 계획을 지지하는 생각을 나타내고 있어 국가나 기업에서 투자를 정리 구조를 창설하기로 합의했다.

한편, 독일의 보쉬는 반도체의 수요가 높아지는 것을 기대에 11억 유로(1,418 억원)에 걸쳐, 드레스덴 자신의 반도체 공장을 건설하고 20216월에 가동 개시했다.

또한 중국은 국가전략 "중국 제조"의 범위 내에서 하이테크 제품 부문의 외국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2025년까지, 알리바바 그룹, 화웨이 테크놀로지스 센스 타임 그룹을 대표하는 하이테크 기업의 개발에 14조 달러(1,539 조원)을 투자한다. 게다가 중국은 TSMC의 엔지니어들을 더 높은 보상으로 헤드헌팅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일단 반도체 제조에서 세계 선두를 달리고 있던 일본은 현재 점유율을 10%까지 내리고 있어 정부는 반도체 부문의 강화를 위한 계획을 정리하고 있다. 유행성하여 국제적인 공급망이 무너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하게 되었을 때 일본이 반도체를 수입에 너무 의존하는 것, 또 그에 따른 위험이 높은 것은 명백해졌다.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일본 정부는 TSMC에 일본에 생산 기지를 설립 할 것을 제안했다. TSMC와 소니 그룹의 회로 선폭 20나노 미터(나노는 10억분의 1)의 로직 반도체의 생산을 위한 공장 건설 등을 위한 총 투자 금액은 약 1조 엔이된다. 공장 건설은 올해에도 종료하고 2022년부터 새로운 개발 연구가 시작된다.

반도체 수요는 증가에 따라 증가하고 있다. 투자회사 캐피털(자본) 러브의 업무집행사인 에브게니 샤토프는 반도체 공급은 조금씩 회복되고 있지만 전염병에 의해 상황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고 지적하고있다.

 

"3분기는 델타 주식의 감염 확대로 반도체 제조의 극적인 회복은 볼 수 없습니다. 수요를 충분히 충족시킬 정도의 공급량에 돌아 오는 것은 2022년 하반기 이후가 될 것으로 전망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집적회로는 특정기업(애플, 퀄컴, 엔비디아)가 개발하고 생산은 다른 기업 (TSMC, 삼성, 인텔)의 공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 많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집적 회로의 생산량을 크게 늘릴 수 개월이 필요하며, 새로운 공장을 건설하게 되면 더 세월이 걸리는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집적 회로는 폴리 실리콘(다결정 실리콘)에서 만들어진 기판에 인쇄하는 형태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1개의 반도체를 만드는 데 최대 6개월을 필요 합니다만, 그 대부분이 크리스탈 "성장"에 필요한 시간입니다. 또한, 당연히 반도체의 수요가 증가하면 가격에도 그 영향이 나타납니다. 이것은 수요와 공급의 법칙입니다. 게다가이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반도체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화가 진행되어, 인터넷 상품이 증가 강력하고 효율적인 반도체가 필요한 전기 자동차의 생산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모든 자동차가 점점 '스마트'하게 점점 더 많은 반도체가 필요합니다. 하이테크 제품은 ''인 반도체로 움직이는 것입니다. "

 

악용 가능성

이러한 상황을 악용하는 사람도 당연히 나온다. 중국 남부에 위치한 일본 IT 기기 제조 개발 제네시스 홀딩스 공장은 정규 노선 집적 회로를 구입할 수 없는 것으로부터, 알리바바 사이트를 통해 구입했다. 그러나 배달 된 집적 회로가 불량인 것으로 밝혀졌다. 패키지에 포함 된 제조사 옳았다고 하지만 성능은 제네시스가 발주 한 것과는 달랐다는 것이다. 납입 된 것이 불량품 인 것이 발각 된 시점에서 이미 지불 완료했지만 납품 업체와 연락을 취할 수 없었다고 한다. 이 같은 사례는 이것이 유일한 아니다. 이러한 상황을 받아 반도체의 진위 판정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일본 OKI 엔지니어링은 장비 제조업체가 반도체 장치를 통합하기 전에 결함을 튕기 수 있도록 이러한 진위 검사 서비스를 시작했다. OKI 엔지니어링은 지금까지 100 여개의 문의가 있었지만, 조사 결과 30 % 정도의 부정 제품이 발견 된 것을 밝히고있다.

 

이 문서에 나타난 견해는 스푸트니크 편집부의 것과 반드시 ​​일치하지 않습니다.]

 

반도체 부족 - 신형 코로나에 이은 세계 경제에 대한 새로운 타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대 속에 첨단 장비에 대한 수요가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것을 배경으로 반도체가 대대적으로 부족하다.

반도체 부족의 또 다른 이유는 많은 국가들이 5세대 이동통신 시스템(5G)으로 전환하려는 것이고, 또한 반도체 제품을 이용하는 태양 광 발전의 발전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 이러한 상황에서 큰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 미국과 중국의 대립이다. 반도체 부족 문제는 더욱 심각 해지고 있다. 정부도 기업도 집적 회로 부족은 신종 코로나 이후 경제 회복을 지연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신종 코로나의 감염 확대에 따른 원격 작업이나 원격 수업으로의 전환은 가전, 컴퓨터, 스마트 폰, TV, 게임 소프트 등 전자제품에 대한 수요를 만들어 냈다. 한편, 자동차 제조업이 정체 된 것으로부터, 반도체 제조 기업은 공급망을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 확대의 피크 수요가 높아졌다 가전 부문, 의료 기술에 방향 전환했다.

2020년 말 트럼프 전 대통령 정권이 중국의 하이테크 기업에 제재를 발동하고 미국 기업에 대해 중국의 여러 제조 기업과의 거래 및 기술 공유를 금지했다. 제재의 대상이 된 기업의 목록에는 통신 기기 대기업 화웨이와 중국 최대의 반도체 제조업체, 반도체 · 매뉴팩처링 인터내셔널(SMIC) 사 등도 포함됐다. 사이트 닛케이 아시아 '는 화웨이 테크놀로지스의 에릭 슈 회장은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과 전자 제품의 가격 상승의 주요 원인은 중국 기업에 대한 미국의 제재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전하고 있다 .

그 결과, 많은 기업들이 삼성전자와 대만 반도체 매뉴팩처링(TSMC) 등 다른 기업과 거래를 시작했다. 미국은 현재의 상황은 매우 심각하다고 보고 있으며, 4 12일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의 주요 통신 기술, 마이크로 전자, 자동차 제조 기업의 대표와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을 주제로 화상 회의를 열었다.

더욱이 이 상황을 뒤쫓아간 것이 일본에서 발생한 반도체 공장의 화재이다 2020 10월 말, 카 내비게이션이 포함 된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요점이 되는 음향 관련 반도체를 생산하는 아사히 마이크로 시스템즈(AKM)의 공장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이 공장의 재건 공사는 1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3월에 발생한 자동차용 반도체 대기업 르네사스 테크놀로지의 나카 공장에서의 화재는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을 더욱 심화로 우려를 불렀다.

반도체 공급에 문제가 생긴 것에 대해서는 포드, 폭스바겐, 혼다, 현대, 볼보, 닛산, 미쓰비시 등 자동차 기업들이 공표하고 있다.

그러나 반도체 제조업체들이 자동차 업체들은 기술기업일수록 중요한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장비 제조업체는 장기 공급계약을 체결 때문이다. 한편, 자동차 조립 단계가되고 나서 부품을 공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2020 TSMC의 자동차용 반도체의 매출은 전체의 3%이며 스마트폰은 48%이다. 현재 TSMC의 오더 메이드로 만들어지는 세계 집적회로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2022년까지 새로운 공장 건설을 미국으로 예정하고 있다. 2021 2월에는 새로운 반도체 일본에 자회사를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반도체 신소재 분야의 연구를 수행 할 목적이라고 되어 있다.

반도체 공급에 관한 위기 상황이 얼마나 장기화 될 것인지, 또한 이것이 자동차 산업 전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안드레이 톱튼(Aftstat)의 분석부장은 스푸트니크(Sputnik)’의 이런 의문에 대해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반도체라는 말은 전자 부품에 있어서 매우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복잡한 구조를 하고 있는 이 칩라는 프로세서(집적 회로)입니다. 이제 자동차 제조에서 볼 수 있는 것은 다름없는 프로세서의 부족입니다. 2020년 말부터 2021년 초까지 일련의 대기업 자동차 메이커가 세계의 공장에서 일시 폐쇄한다고 발표하고 그 이유는 프로세서의 부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모든 기업이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공장 및 제조 업체는 지금, 어떻게 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2021 1분기 세계에서 2,089만대의 소형차 와 소형 상용차 신차 판매 되었습니다. 이는 1년 전보다 21.9% 증가한 숫자입니다. 무엇보다, 2019 1분기의 결과는 밑돌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반도체 공급의 긴장이 완화될 수 있는 것은 2022년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안드레이 톱튼(Aftstat)의 분석부장은 전기 자동차 생산으로의 전환 및 자율주행차 기술의 발전은 프로세서의 수요를 높이는 일이 될 것이라는 견해를 나타내고 있다.

"세계에서 가솔린 차량이 폐지되고 전기 자동차가 사용되게 될 프로세서의 수요가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아도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과 기존의 시스템이나 부품이 대대적으로 프로세서에 의해 제어되는 전자식으로 변환되는 것으로, 자동차 제조에 있어서 칩의 장기적인 수요 추세는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레인 마킹 시스템, 충돌 방지 장치, 사각 지대 모니터, 조명 제어 시스템, 모든 컨트롤러 등 이러한 모든 전기 자동차 기기가 프로세서에 의해 제어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장비가 복잡한 것 일수록 프로세서는 비싼 것이 됩니다. "

반도체 부족은 게임 업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있다.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사의 짐 라이언 사장은 플레이 스테이션 5에 대한 수요에 대해 2021 11월부터 12월까지의 홀리데이 시즌까지 확실하게 보장 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블룸버그는 반도체 부족 게임 콘솔 부족은 2021년 말까지 계속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러시아 언론]

 

日米豪印クアッド」 半導体する共同イニシアチブを発表

オーストラリア、インド、米国、日本の4カ国からなる戦略対話(クアッド)の首脳陣は、24日に米ワシントンで開催される会議で、半導体のサプライチェーン(供給網)を強化するための共同イニシアチブを発表する予定。米政権の高官が、記者に電話で明らかにした。

その高官は、「半導体に関しては、サプライチェーンのイニシアチブを発表するつもりだ」と語った。高官によれば、これは半導体とその主要部品の「サプライチェーンの安全性を強化」するため「関連する脆弱性を特定」し、重要な措置を講じるための「実に詳細な共同イニシアチブ」だという。

現在、多くの産業に影響を与えている世界的な半導体不足は、パンデミックによってテレビ、携帯電話、ゲーム機などを中心とした家電製品や自動車の需要が急増したことに関係している。この問題は、半導体の製造施設がある米テキサス州に寒波が襲来したことや、世界の半導体市場で17%を占める日本企業「ルネサスエレクトロニクス」の工場で火災が発生したことでさらに深刻化している。

[미국, 일본, 인도, 호주등의 쿼드 반도체 공동 이니셔티브 발표

호주, 인도, 미국, 일본 등 4개국으로 구성된 전략 대화(쿼드)의 경영진은 24일 미국 워싱턴에서 개최되는 회의에서 반도체 공급망(공급망)을 강화하기 위한 공동 사업을 발표 할 예정이다. 미 행정부의 고위 관계자가 기자에게 전화로 밝혔다.

그 관계자는 "반도체에 관해서는 공급망 이니셔티브를 발표 하겠다"고 말했다. 고관에 의하면, 이것은 반도체와 그 주요 부품의 "공급망의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관련 취약점을 확인"하고 중요한 조치를 위한 "실로 상세한 공동 이니셔티브 '라는 것이다

현재 많은 산업에 영향을 미치고있는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은 전염병에 의해 TV, 휴대 전화, 게임기 등을 중심으로 한 가전 제품이나 자동차의 수요가 급증하는 것과 관련 있다. 이 문제는 반도체 제조 시설이 있는 미국 텍사스 주에 한파가 내습 한 것이나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17%를 차지하는 일본 기업 '르네사스 테크놀로지'의 공장에서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더욱 심화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