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문대통령 "백신접종 본격화하는 3월부터 새 거리두기 시행" 본문

Guide Ear&Bird's Eye21/대한[Korea(KOR),大韓]

문대통령 "백신접종 본격화하는 3월부터 새 거리두기 시행"

CIA Bear 허관(許灌) 2021. 2. 15. 17:49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정부는 백신 접종이 본격화하는 3월부터는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방안을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두 달 넘게 계속된 방역 강화 조치로 국민들의 피로가 누적됐고,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생계가 벼랑 끝으로 내몰렸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새로운 거리두기 방안에 대해 "집합 금지와 영업 제한 등의 일률적인 강제 조치를 최소화하면서 방역 수칙 위반 활동과 행위를 엄격히 제한하는 방식으로 바꿔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자율성을 확대해 생업의 길을 넓히는 대신, 책임성을 더욱 높이자는 것"이라며 "방역 수칙 위반 행위에 대해서는 원스트라이크 아웃 등 보다 강화된 조치를 취해 방역에 빈틈이 생기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이 같은 언급은 현행 5단계의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를 개편하는 것을 포함해 방역 수칙 이행 주체인 국민들의 자율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방안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또한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제 위기와 관련해 "외환위기 이후 가장 심각한 고용 위기 상황임이 고용 통계로 확인됐다. 특히 고용 양극화가 더욱 심화됐다"고 진단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고용 상황의 어려움을 엄중히 인식하고, 일자리 예산을 조기 집행하며 고용 안전망을 튼튼히 하는 등 가용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총력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앞으로 논의될 4차 재난지원금 추가경정예산에도 고용 위기 상황을 타개할 일자리 예산을 충분히 포함시켜 달라"고 주문했다.

kbeomh@yna.co.kr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자신의 트위터에 접종 모습을 촬영한 사진을 공개하고 "우리는 백신이 모든 사람에게 제공되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에서는 모두가 안전해질 때까지는 누구도 안전하지 않다"고 밝혀, 국제사회는 모든 사람에게 백신이 제공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호소했습니다
-이스라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자 60세 이상 인구에서도 확진자와 발병이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고령층과 백신 접종을 먼저 실시한 지역에서 감염자가 가장 크게 줄어든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이스라엘의 봉쇄 조치뿐만 아니라 백신이 효과가 있음을 시사한다.

각국 정부도 사회거리 두기와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빨리 돼야 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에는 사회적 거리두기(단계적 봉쇄조치)도 단기적 일시적 효과가 있지만 근본적 해결책이 아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접종만이 가장 효과적인 근본적 해결책이다
백신 자국 민족주의(우리나라 백신 지지 옹호)를 지양하고, 백신 및 치료제의 보편적이고 공평한 보급 지원을 위해 다자적으로 노력이 필요하다

전 세계 코로나19 백신 접종 현황을 지도에 표시했다. 색이 짙을수록 백신을 더 많이 맞은 국가다. 아워월드인데이터 제공

전 세계 66개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한 가운데 백신을 한 차례라도 맞은 사람의 수가 1억 명을 돌파했다. 미국과 중국의 접종자가 3000만 명을 넘긴 가운데 아랍에미리트(UAE)는 국민 중 39.95%가 백신을 접종한 것으로 나타나 39.59%를 기록한 이스라엘을 제치고 가장 높은 접종률을 기록했다.

뉴욕타임스와 옥스퍼드대가 운영하는 통계사이트 ‘아워월드인데이터’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이달 7일까지 전 세계에서 백신을 한 차례라도 맞은 사람의 수는 최소 1억 55만 명으로 집계됐다. 미국은 7일까지 3157만 9100명이 백신을 맞은 것으로 집계됐다. 7일 하루에만 130만명이 백신을 접종하는 등 속도를 내고 있다. 중국은 3일 기준 3120만 명으로 뒤를 이었다. 영국은 5일 기준 1147만 명을 기록했다. 접종자가 100만 명을 넘긴 국가는 UAE 395만 명, 이스라엘 343만 만명, 브라질 340만 명, 독일 221만 명, 프랑스 184만 명, 이탈리아 142만 명, 스페인 131만 명, 폴란드 120만 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