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ASEAN 정상회의, 남중국해 중국 움직임 우려 본문

동남아시아/동남아시아 국가연합[ASEAN]

ASEAN 정상회의, 남중국해 중국 움직임 우려

CIA bear 허관(許灌) 2020. 6. 28. 03:42

ASEAN, 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회의가 26일, 화상회의 형식으로 열려, 중국이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는 남중국해 정세에 대해, 의장국인 베트남의 응우옌 쑤언 푹 총리가 직접 거명은 하지 않았지만 "무책임하고 국제법에 위반되는 활동이 일어나고 있다"며 중국을 비판하고, 회의 후에 발표된 의장성명에도 우려를 나타내는 표현이 담겼습니다.

ASEAN 회원국 일부와 중국이 영유권을 주장하는 남중국해 문제와 관련해, 중국이 군사거점화를 추진하는 섬들에 새로이 행정구를 설치하는 등 진출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베트남의 푹 총리는 정상회의 의장으로서 개회식 연설에서 중국을 직접 거명하지는 않았지만 "전세계가 코로나19와 싸움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우리 지역의 안전보장에도 영향을 미치는 무책임하고 국제법에 위반되는 활동이 일어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리고 회의 후 발표된 의장성명에도 "지역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매립이나 최근의 움직임과 활동에 우려가 제시됐다"는 표현이 담겨, ASEAN 차원에서도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의장성명에서는 또, 코로나19의 감염확대로 인한 많은 희생자들과 사회 경제에 미친 영향에 심각한 우려를 표하고 ASEAN회원국이 협력해서 경제 등의 재건에 임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일본 NH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