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타이완 "중국의 일국양제 받아들일 수 없다"...중국 "통일 불가피" 본문

Guide Ear&Bird's Eye/대만정부-中華民國(中國)

타이완 "중국의 일국양제 받아들일 수 없다"...중국 "통일 불가피"

CIA Bear 허관(許灌) 2020. 5. 20. 23:11

차이잉원 타이완 총통이 20일 총통부에서 2기를 시작하는 취임 행사에 참석한 직후 타이베이빈관에서 연설하고 있다.

타이완 정부가 중국이 주장하는 한 나라 두 체제의 '일국양제' 방침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차이잉원 타이완 총통은 오늘(20일) 집권 2기를 시작하는 취임 행사 직후 연설에서 중국의 주권 주장을 강하게 거부하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차이 총통의 발언으로 양안관계는 더욱 악화될 전망입니다.

차이 총통은 연설에서 타이완과 중국의 관계가 역사적인 전환점에 이르렀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양측 모두 장기적으로 공존할 수 있는 길을 찾고, 적대감 격화와 의견의 차이를 막아야 할 의무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어 기존 입장인 "평화, 대등, 민주, 대화"의 기본원칙을 다시 되풀이했습니다. 

이에 대해 중국은 "통일"이 불가피하며, 타이완의 독립을 절대 용납하지 않겠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중국 타이완판공실 측은 "시진핑 주석의 일국양제 체제를 견지할 것이며, 타이완의 독립 분리주의 활동 공간을 남겨두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은 차이 총통의 집권 2기 취임에 축하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VOA 뉴스

타이완 총통 집권 2기 출범 

차이잉원 타이완 총통이 20일 총통부에서 2기를 시작하는 취임 행사에 참석한 직후 타이베이빈관에서 연설하고 있다

진행자) 차이잉원 타이완 총통의 집권 2기 정부가 출범했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차이잉원 타이완 총통이 20일 취임식을 갖고 두  번째 임기를 시작했습니다. 통상적으로 총통 취임식은 대규모 야외 행사로 치러지는데요. 올해는 코로나바이러스의 여파로 간소하게 치러졌습니다.  

진행자) 차이 총통, 타이완 사상 최초 여성 총리죠? 

기자) 맞습니다. 올해 63세의 차이 총통은 4년 전 타이완 최초의 여성 총리로 세간의 주목을 받으며 화려하게 등장했는데요. 하지만 중국과의 갈등으로 타이완 경제가 고전을 면치 못하면서 한동안 지지율이 곤두박질치고 재임에 성공하기 어렵다는 관측이 많았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재임에 성공했군요?  

기자) 네, 지난 1월 치러진 총통 선거에서, 야당인 국민당의 한궈위 가오슝 시장을 물리치고 압도적으로 승리하며 재선에 성공했는데요. 지난해 홍콩에서 발생한 민주화 시위가 차이 총통의 승리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우세합니다.   

진행자) 집권 2기를 맞이한 차이 총통, 어떤 각오로 임하는지 취임식 연설 내용을 살펴볼까요? 

기자) 중국이 내세우고 있는 ‘일국양제’ 원칙을 수용하지 않겠다고 거듭 천명했습니다. 일국양제란, 중국과 타이완은 한 나라지만 두 체제를 갖는다는 뜻입니다.  

진행자) 하지만 차이 총통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거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타이완은 ‘중화민국’이라는 공식 국호를 가진 독립국가로서, 중국의 일부로 통치받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차이 총통은 지금 타이완과 중국은 역사적인 전환점에 놓여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양안 관계가 지금보다 더 악화할 수도 있겠군요?  

기자) 네, 하지만 차이 총통은 중국과의 대화의 문을 열어놨습니다. 차이 총통은 취임사에서 ‘평화, 대등, 민주, 대화’를 거듭 천명한다면서, 양측이 서로 대등한 관계 속에서 이견을 좁히고, 항구적으로 공존할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중국은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까? 

기자) 타이완에 대한 일국양제 원칙은 불변의 원칙이라며 차이 총통의 발언을 일축했습니다. 중국 국무원 산하 타이완사무판공실은 일국양제 원칙은 시진핑 중국 정부의 타이완 정책의 핵심이며, 타이완의 독립을 추구하는 어떠한 행동도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습니다.  

진행자) 미국 측 반응도 볼까요? 

기자) 네,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이 차이 총통의 재임을 축하하는 서한을 보냈습니다. 폼페오 장관은 타이완의 민주주의를 이끄는 차이 총통의 지도력과 용기에 찬사를 보냈는데요. 중국 외교부는 20일, 폼페오 장관의 축하에 반발하며 이에 상응하는 조처를 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더이상 구체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