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이스라엘군, 가자지구 접경서 팔레스타인인 3명 사살 본문

Guide Ear&Bird's Eye/팔레스타인

이스라엘군, 가자지구 접경서 팔레스타인인 3명 사살

CIA bear 허관(許灌) 2019. 8. 18. 17:48


                                                                               지중해 연안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사진)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17일(현지시간) 밤 팔레스타인인 3명이 이스라엘군의 대포 공격으로 숨졌다고 팔레스타인 뉴스통신 '와파'(WAFA), 타임스오브이스라엘 등 이스라엘 언론이 18일 전했다.

가자지구의 팔레스타인 보건당국은 가자지구 북부 베이트 라히아 근처에서 가자지구 주민 3명의 시신을 수습했다고 밝혔다.

또 이스라엘군은 가자지구에서 무장한 팔레스타인인들이 분리장벽(보안장벽)으로 접근하는 것을 확인하고 탱크와 헬리콥터를 동원해 이들을 공격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앞서 17일 저녁 가자지구에서 이스라엘로 로켓포 3발이 날아왔다고 이스라엘군이 전했다.

이스라엘군에 따르면 가자지구에서 발사된 로켓포 3발 중 2발은 아이언돔 방공 미사일에 의해 요격됐으며 이스라엘인들의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최근 가자지구에서는 팔레스타인인들이 분리장벽 근처에서 이스라엘군에게 사살되는 사건이 잇따르고 있다.

지난 10일 이스라엘군은 가자지구 남부 칸유니스 방향에서 분리장벽에 접근하던 팔레스타인인 4명을 사살했고 그다음 날인 11일에는 가자지구 북부에서 무장한 팔레스타인 남성 1명을 사살했다.

팔레스타인인 약 200만명이 사는 가자지구는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통치하고 있다.

하마스는 2006년 팔레스타인 총선에서 승리한 뒤 이듬해인 2007년 가자지구에서 파타 정파를 몰아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하마스를 테러조직으로 규정하고 가자지구에 대한 정치·경제적 압박정책을 이어가고 있다.

nojae@yna.co.kr



하마스(아랍어: حماس, Hamas)는 이슬람 저항 운동 단체이다. 정당이자 준군사단(paramilitary organization)로서 이스라엘에 대한 무장 투쟁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하마스는 하라캇 알무카와마 알이슬라미야(아랍어: حركة المقاومة الاسلامية)”의 아랍어 머리글자로서 이슬람 저항 운동”(팔레스티나 이슬람교 항쟁 운동)을 뜻한다. 아랍어로 하마스는 알라를 따르는 헌신과 열정을 뜻하기도 한다. 하마스 단체에서는 힘과 용기로 설명한다. 이스라엘과 미국, 캐나다, 유럽 연합, 인도, 이스라엘, 대한민국은 하마스를 테러 단체로 규정하는 반면 시리아, 북한, 베네수엘라, 파키스탄, 중화인민공화국, 이란, 러시아, 터키 및 기타 아랍 국가들은 하마스를 지지하는 입장을 취한다. 오스트레일리아등 일부 국가들은 하마스의 무장조직인 이즈 아드 알 카삼 여단(Izz ad-Din al-Qassam Brigades)만을 테러단체로 규정하기도 한다

상징색: 녹색

이념: 팔레스타인 민족주의

이슬람 근본주의,

반유대주의,

이슬람주의,

이슬람 내셔널리즘

정치성향: 우파성향 극우

종교: 수니파 이슬람교

 

1.창당

팔레스타인의 대 이스라엘 무장 투쟁인 '1차 인티파다'가 일어난 1987년에 팔레스타인 민중들의 행복을 깨뜨린 이스라엘의 차별과 폭력을 경험한 민중지식인들인 아흐메디 야신 등이 결성했다.

 

2.성격

급진 이슬람 원리주의적인 성격으로 인한 이스라엘 강경노선으로 팔레스타인의 지지를 얻고 있으나, 반대로 이것이 주변 아랍국들의 경계심을 불러일으키고 있기도 하다. 이는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침공에 대한 주변 아랍국들의 지원이 미비했던 게 원인이었다.

 

3.목적

결성 초기인 1987년에는 요르단 강 서안 지구, 가자 지구에서 이스라엘을 완전히 몰아내고 팔레스타인 전역에 이슬람 국가를 세우는 것을 목표로 했다. 그러나 20097월 하마스의 정부 지도자 칼레드 메샬은 하마스는 1967년 국경을 기초로 한 팔레스타인 국가를 포함하는 결의안을 위해 협력할 의사가 있다고 말했으며, 여기에는 팔레스타인 난민들이 이스라엘로 돌아갈 권리를 갖고 동예루살렘이 새 팔레스타인 국가의 수도가 되는 것을 보장할 것도 요구하였다.

 

4.()이스라엘 무장 투쟁

무장조직인 알 카삼 여단은 1993년부터 2006년까지 이스라엘에 대하여 로켓 공격 및 자살 폭탄을 포함하는 무장 투쟁을 벌였으며 이스라엘 군의 전초기지나 국경지대를 공격, 또는 팔레스타인 영토 내의 다른 경쟁 무장조직과 충돌하기도 했다

 

5.2006년 선거에서의 압승

이러한 투쟁 방향은 PLO의 평화적 외교의 실패와 맞물려 20062월에 있었던 팔레스타인 자치 정부 총선거에서 유권자의 지지를 받아 큰 압승을 하도록 하였다. 이스라엘군의 거주와 이전의 자유 제한 등으로 인권을 억압받던 팔레스타인 민중의 불만이 이스라엘에 반대하는 하마스에 대한 지지로 표현된 것이다.

 

6.2014년 가자 전투

20147월 이스라엘 청년 3명이 살해되어 이스라엘군이 팔레스타인 청년을 죽임으로써 생긴 분쟁으로. 50일간의 전투 끝에 이집트의 중재로 끝이 났고, 하마스와 이스라엘군 모두 피해를 입었고, 결국 이 것을 계기로 전 세계에 알리게 됨에 따라 결국 여러 나라들이 하마스를 테러단체로 지정되었다.

 

가자 지구(아랍어: قطاع غزة, Gaza 地區)는 지중해 연안에 위치한 팔레스타인의 통치 지역으로, 이집트와 이스라엘에 접해 있다

1.개요

중동의 시나이 반도의 북동부, 지중해의 동쪽 끝에 면()하여 위치한 이 지역은, 요르단 강 서안 지구과 함께 팔레스타인 독립 국가의 영토로 속해 있는 곳이다. 가자 지구라는 명칭은 중심도시인 가자에서 유래하였다. 인구가 급증하여 한국의 세종특별자치시 정도의 면적인 약 360제곱킬로미터 정도의 면적에 거주하는 주민은 200만 명(2016년 기준)을 넘어섰다. 주민의 80%가 식료품 등의 원조에 의존하여 생활하며, 실업률은 40% 이상이다. 유엔 인구 기금의 예측에 의하면, 2020년에 가자지구에는, 거주불능수준으로 인구가 넘쳐나고, 2030년에는 인구가 약 310만 명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가자지구 인구의 3분의 21948년 제1차 중동 전쟁에 의해 발생한 팔레스타인 난민 또는 그 자손이다. 그 난민 문제의 해결책은 현재도 요원(遙遠)한 상태이다.

(1)유아사망률 : 1000명 출생 대비 21.3명 사망

(2)출생률 : 4.7

(3)인구증가율 : 2.8%

지하수의 염수화(鹽水化)와 하수처리시설 기능부전으로 인해, 가자에서 공급된 물의 95%가 오염되어 있고, 질병의 30%는 그러한 물이 원인으로 발생한다.

(4)1인당 국민소득 $3,100 (175위)

 

2.역사

예로부터 통상과 군사상의 요지여서 많은 전쟁이 일어났는데, 1948년의 제1차 중동 전쟁(팔레스타인 전쟁) 이후 1967년까지 이집트가 군사통치하였고, 1967년의 제3차 중동 전쟁 이후 1994년까지 이스라엘군의 통치 아래 있었다. 이스라엘 통치시기에 실시된 인구조사에 따르면, 주민 약 63만 명 중 3분의 2가 제1차 중동 전쟁 때 흘러들어온 팔레스타인 난민이었고 그 반수가 난민수용소에서 살고 있었다.

 

198712월 최대의 난민 캠프인 자발리아에서 인티파다(대중 봉기)가 발생하였으며, 19938월 제11차 중동 평화 협상에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해방기구가 가자 지구를 포함한 점령지역의 자치안(오슬로 협정)에 서명함으로써 1994년부터 가자 지구에 대한 통치권이 단계적으로 팔레스타인 자치기구에 이양되었다.

 

2006년 자유선거에서 승리한 하마스가 같은 해 6월 파타당과의 유혈내전을 시작하면서 이스라엘과 미국, 유럽연합이 제재조치를 불러오게 되었다. 현재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파타당이 장악하고 있는 요르단 강 서안 지구와는 정치적 경쟁 관계에 있다. 지중해로 나가는 길은 이스라엘 해군에 의해 봉쇄되어 있으며, 하마스의 원리주의를 경계하는 주변 아랍국들로 인해 대외 지원도 미약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