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영국 캐머런 총리 "러 여객기 사고, 폭탄 공격 가능성 높아" 본문

뇌 분해감청팀으로 국제사건 자료

영국 캐머런 총리 "러 여객기 사고, 폭탄 공격 가능성 높아"

CIA Bear 허관(許灌) 2015. 11. 6. 21:12

 

                                11월 5일 영국 런던에서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오른쪽)가 압델 파탄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과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는 테러리스트의 폭탄 공격으로 지난달 말 이집트 시나이 반도에서 러시아 여객기가 추락했을 공산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5일 런던에서 압델 파탄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기 전 기자들에게 이같이 밝히면서 전문가들이 아직 사고 원인을 정확히 규명하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러시아 여객기는 지난달 31일 이집트를 떠나 러시아로 향하던 중 시나이 반도 부근에서 추락해 탑승자 224명 전원이 사망했습니다.

이집트와 러시아 당국자들은 여객기가 폭탄 공격을 받았다고 결론을 내릴 만한 증거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미국의 한 당국자는 일부 언론에 통신 감청 결과 수니파 무장단체 ISIL이 이번 공격을 저질렀고, 이집트 공항의 누군가가 비행기 내부에 폭발물을 설치하는 것을 도와줬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필립 해먼드 영국 외무장관도 이번 사고가 여객기 내에 실려 있던 폭발물로 인해 벌어졌을 가능성이 상당히 크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는 폭탄 공격 가능성을 일축하며, 아직 사고 원인을 밝히기엔 이르다고 지적했습니다.

VOA 뉴스

미·영 "추락 러 여객기 폭탄 테러 가능성 높아"

 

                                    러시아 여객기가 추락한 이집트 사나이반도 사고 현장 상공에서 지난 1일 이집트 군용 헬리콥터가 날고 있다 

기자) 이집트에서 추락한 러시아 여객기는  ISIL의 폭탄 테러로 공중 폭발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미국과 영국 정부 관계자가 잇따라 밝혔습니다

진행자) 러시아 여객기 추락 사건이 새 국면을 맞고 있습니다. 미국과 영국 정부 관계자들이 처음으로 폭탄에 의한 테러 가능성을 밝혔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그 동안 폭탄에 의한 공중 폭발 가능성이 언급되지 않았던 것은 아니지만, 신뢰할 만한 미국과 영국 정부 관계자들이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ISIL의 폭탄 테러 가능성이 높다고 밝히면서 새로운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진행자) 추락한 여객기의 비행기록장치와 잔해 등을 조사해 온 러시아와 이집트 당국은 아직 그런 결론을 내리지 않고 있는데, 미국과 영국은 어떻게 그런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는겁니까?

기자) 미국 정부 관계자는 ISIL 내부 통신을 감청한 내용 등을 바탕으로, ISIL이나 또는 추종 세력이 여객기에 설치한 폭탄이 여객기 추락의 원인일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습니다. 필립 해먼드 영국 외무장관도 러시아 여객기가 기체에 실려있던 폭발물 때문에 추락했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정보를 바탕으로 하고 있는 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진행자) 그 동안 알려진 여객기 추락의 정황도 폭탄에 의한 폭발 가능성을 뒷받침합니까?

기자) 그런 구체적인 증거가 나온 것은 아니지만, 그런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지난달 31일 이집트 휴양지 샤름엘셰이크에서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로 향하던 러시아 여객기는 224명을 태우고 이륙한 지 20여분 만에 이집트 북부 상공에서 추락했습니다. 당시 레이더에서 갑자기 사라진 후 속도와 고도가 급격히 떨어진 후 추락했는데요. 당시 주변을 관찰하던 미 군용위성에 폭발이나 화재 등으로 인한 강한 열이 순간적으로 관측됐고요, 여객기 잔해도 수 킬로미터에 걸친 넓은 지역에 떨어져 있어서 공중에서 분해된 후 추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진행자) 앞서 조종실음성기록장치에서 비정상적인 소음이 들렸다는 발표도 있었는데요?

기자) 그렇습니다. 러시아 매체가 예비조사 결과 추락 직전 조종실에서 비정상적이고 다급한 소음이 녹음됐다고 보도했는데요. 하지만 조종사는 주변 관제소에 비상호출을 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여객기가 추락하기 직전 매우 짧은 순간에 예상하지 못한 일이 벌어졌을 가능성이 제기됐었습니다. 이는 조종사가 미리 알아차릴 수 있는 기계적 결함이 아니라, 폭탄이나 아니면 엔진 폭발 같은 급박한 상황이 벌어졌을 수 있다는 추측을 갖게 합니다.

진행자) 아직 확실한 건 아니지만, 만약 폭탄에 의한 폭발이라면 누군가 미리 여객기에 폭탄을 설치했다는 건가요?

기자) 전문가들도 만약 폭탄에 의한 추락이 사실이라면, 그런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여객기 추락으로 사망한 승무원과 승객은 224명은 대부분 이집트 휴양지에서 휴가를 보내고 귀국하던 러시아인들이었습니다. 승객 중 우크라이나인 3명이 포함됐을 뿐입니다. 따라서 탑승자들은 ISIL과 연계됐을 가능성이 낮고, 공항이나 여객기 정비업체 직원 중 누군가가 폭탄을 설치했을 수 있다는 겁니다. 이집트 현지 공항은 2001년 9.11 테러 이후 보안 검색이 크게 강화된 서방 공항들에 비해선, 보안 수준이 낮은 것으로 알려졌있습니다.

진행자) 러시아 여객기가 폭탄 테러로 추락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미국과 영국 정부 관계자들의 언급에 대해, 러시아와 이집트 정부는 어떤 반응입니까?

기자) 성급한 결론을 내려선 안된다며 경계하고 있습니다. 러시아와 이집트는 여객기를 제작한 독일과 프랑스 전문가 등과 함께 추락 원인을 조사 중인데요. 사메 쇼크리 이집트 외무장관은 영국 정부의 발표에 놀랐다면서, 이는 성급한 조치라고 반발했습니다. 그러면서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며 폭탄 테러에 의한 거란 주장은 가설일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하지만 영국 정부는 추락한 러시아 여객기가 이륙했던 이집트 공항에서 자국 항공편 운항을 전면 중단하는 실질적인 조치를 취했다는 보도도 있던데요?

기자) 그렇습니다. 영국 정부는 이집트 샤름엘셰이크 공항에서 자국을 오가는 모든 항공편 운항을 임시 중단한다고 발표했는데요. 러시아 여객기가 폭발물에 의해 추락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그런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이집트의 압델 파타 엘시시 대통령이 오늘 영국을 방문하고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는데요. 이번 정상회담은 미리 예정된 것이었지만, 러시아 여객기 추락과 이에 대한 대응 조치가 주요 의제로 다뤄질 전망입니다.

진행자) 앞서 ISIL 지부를 자처하는 이집트 시나이 반도의 무장세력이 여객기 추락 직후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했었는데, 그 이후 추가로 나온 주장은 없었습니까?

기자) ISIL이 오늘 새로운 동영상을 공개했는데요. 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돼지로 지칭하면서, 여객기 테러는 러시아군의 시리아 공습에 대한 대가라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ISIL은 아직까지 이번 여객기 추락의 자신들의 소행이라는 확실한 증거는 제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앞서 ISIL 지부를 자칭하는 세력이 꼬리 부분에서 검은 연기를 뿜으면서 비행하는 항공기의 동영상을 공개했었지만, 전문가들은 추락한 여객기로 보기에는 의심스러운 정황이 많다고 지적했었습니다.

진행자) 러시아 정부에서는 새로운 발표가 없었습니까?

기자) 이번에 추락한 에어버스 A-321과 같은 기종의 운항을 전면 중단하고 긴급 안전 점검을 벌일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이는 기계적 결함으로 인한 추락에 좀 더 무게를 둔 듯한 모습입니다. 하지만 러시아 정부 관계자는 폭탄에 의한 공중 분해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습니다

 

푸틴 "러시아 항공사 이집트 운항 전면 중단"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자료사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6일 자국 항공사들의 이집트 운항을 전면 중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국가반테러위원회 회의를 주재하면서 알렉산드르 보르트니코프 연방보안국(FSB) 국장의 건의를 받아들여 이같이 조치했습니다.

크렘린궁은 푸틴 대통령이 “이집트에 머물고 있는 러시아인들의 귀국 방안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의 이번 결정은 러시아 여객기가 극단주의 수니파 무장세력 ISIL의 폭탄 테러에 의해 추락했을 가능성이 커진 가운데 나왔습니다.

앞서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는  , 러시아 사고 여객기가 폭탄 테러에 의해 추락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었습니다.

러시아 여객기는 지난달 31일 이집트의 샤름 엘셰이크를 이륙해 러시아로 향하던 중 시나이 반도에서 추락해 탑승자 224명 전원이 사망했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