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네덜란드 조사위원회, '말레이시아 항공기 외부 충격으로 추락' 본문

뇌 분해감청팀으로 국제사건 자료

네덜란드 조사위원회, '말레이시아 항공기 외부 충격으로 추락'

CIA bear 허관(許灌) 2014. 9. 10. 01:58

지난 7월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추락한 말레이시아 항공 여객기와 관련해, 원인을 조사해 온 네덜란드 정부의 안전위원회가 9일, 잠정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 사건은 지난 7월 17일, 승객과 승무원 298명을 태우고 네덜란드를 출발해 말레이시아로 향하고 있던 말레이시아항공의 여객기가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추락한 것으로, 미사일에 의해 격추됐다는 견해가 제기됐습니다.

네덜란드 정부의 안전위원회는 9일, 잠정적인 조사 결과를 발표했는데, 음성기록장치와 블랙박스 등을 해석한 결과에 따르면, 사고 직전까지 여객기 조종실에서 이상을 나타내는 경고음 등은 없었고, 조종실 안의 대화는 여객기가 추락한 것으로 추정되는 시각에 갑자기 끊긴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한편, 현장에 남겨진 기체 잔해 등을 조사한 결과, 외부로부터 강한 충격을 받아 기체가 공중에서 파괴된 흔적이 있는 것으로 밝혀져, 조사 결과는 여객기가 공중에서 미사일에 격추됐다는 견해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

진행자) 말레이시아항공 여객기 추락사건 조사 보고서가 나왔군요?

기자) 사건 조사를 주도한 네덜란드 안전위원회가 오늘(9일) 예비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보고서의 핵심은 여객기 추락 원인은 기체 결함이 아니라 외부에서 가해진 강력한 충격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는 겁니다.

진행자) 그동안 서방 국가들은 우크라이나의 친 러시아계 분리주의 반군들이 러시아제 방공미사일로 말레이시아 여객기를 격추한 것으로 보인다는 주장이었는데요. 이런 주장을 뒷받침하는 건가요?

기자) 보고서는 여객기와 충돌한 물체가 미사일인지 명시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보고서에 언급된 내용을 보면 미사일일 가능성이 매우 높은데요. 여객기 앞부분의 손상을 조사한 결과, 높은 에너지를 띈 여러 발의 물체에 의해  관통된 흔적을 발견했다는 겁니다. 보고서는 이 충격이 여객기가 공중에서 여러 조각으로 부서진 후 추락한 직접적인 원인이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전문가들은 고고도에서 여객기를 관통할 수 있는 건 미사일뿐이라고 말합니다. 다만 미사일이라면, 반군이 발사한 건지, 정부군이 발사한 건지 보고서 내용 만으로는 알 수 없습니다.

진행자) 그렇다면 서방 국가들이 반군 측을 지목하는 이유는 뭡니까?

기자) 당시 상황을 좀 말씀드려야 할 것 같은데요. 말레이시아항공 여객기는 지난 7월 17일 반군 점령 지역에서 갑자기 추락했습니다. 여객기에 탑승자 298명도 전원 사망했고요. 당시 추락 지점 주변에서는 정부군과 반군의 교전이 치열했는데요. 정부군은 반군에 공습을 가했고, 반군은 러시아제 방공미사일로 이미 정부군 군용기를 여러 대 격추시킨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여객기가 비슷한 지점에서 추락하자, 우크라이나 정부는 자신들은 반군에 대응해 지대공미사일을 운용한 적이 없다며, 반군의 소행이라고 주장했었습니다. 서방 국가들도 반군을 지목했고요.

진행자) 하지만 반군 측은 오히려 우크라이나 정부의 소행이라고 주장했다고요?

기자) 네. 보고서가 나온 후 반군 지도자가 러시아 언론과 인터뷰를 했는데요. 우크라이나 정부군이 러시아와 반군 사이를 갈라놓기 위해 도발한 것이 더욱 명백해졌다고 말했습니다. 또 자신들은 고고도로 비행하는 민간 여객기를 격추할 능력이 없다는 주장도 거듭했습니다.

진행자) 하지만 당시 반군 지역에서 러시아제 방공미사일을 목격했다는 증언이 있었죠?

기자) 네. 당시 서방기자들이 반군 지역에서 러시아제 지대공 미사일 발사차량이 이동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또 당시 우크라이나 정부군이 공개한 반군과 러시아 사이의 감청 내용도 반군의 소행이라는 주장을 뒷받침하는데요. 당시 반군 관계자는 러시아에 우크라이나 군용기를 격추했다고 알렸다가, 조금 후 추락 지점에서 말레이시아항공 표식과 있는 파편과 많은 사체가 있다고 긴급히 다시 알리고 있습니다.

진행자) 네덜란드에서 이번에 발표한 조사 결과는 예비 보고서라고 하셨는데, 그러면 최종 보고서는 언제 나옵니까?

기자) 네덜란드 안전위원회는 당초 사고 후 1년 안에 최종 조사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었는데요. 따라서 추가 조사를 거쳐 내년 7월 까지는 좀 더 상세한 내용을 담은 최종 보고서가 나올겁니다.

진행자) 이번 예비 조사 결과에 대해 말레이시아 정부의 반응도 나왔나요?

기자) 나집 라작 말레이시아 총리가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나집 총리는 조사 결과에서 말레이시아항공 여객기가 지대공 미사일에 격추됐다는 매우 결정적인 정황을 보여준다면서, 하지만 확실한 결론을 내리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나집 총리는 특히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제한 없는 현장 조사가 허용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지금까지는 현장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나요?

기자) 정부군과 반군의 교전 때문에 어려웠습니다. 네덜란드가 이끄는 조사팀에는 말레이시아와 우크라이나, 러시아, 호주, 영국, 미국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부군과 반군의 교전이 계속되는 바람에 현장에 접근하지 못했고요. 현장에서 수거한 파편과 현장 사진, 레이더 자료, 여객기에서 수거한 블랙박스를 분석해서 이번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한편 말레이시아는 우크라이나 정부군과 반군이 휴전에 돌입하자, 사건 조사를 위해 히샤무딘 후세인 국방장관이 이끄는 30명의 전문가단을 우크라이나에 파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