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오바마 대통령, 러시아 추가 제재 발표 본문

뇌 분해감청팀으로 국제사건 자료

오바마 대통령, 러시아 추가 제재 발표

CIA bear 허관(許灌) 2014. 7. 30. 21:38

 

                                               7월 29일 백악관에서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발표했다(사진)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29일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발표했습니다.

이는 유럽연합이 몇 시간 앞서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발표한 데 따른 것입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분리주의 반군에 대한 러시아의 계속되는 지원을 추가 제재의 주 원인으로 언급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은 더 많은 러시아 금융기관과 방산, 에너지 업체에 대한 제재를 가할 예정입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 같은 추가 제재가 러시아 경제를 더욱 약화시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

 

미국-유럽연합 ‘러시아 추가 제재’ 합의

 

지난 17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유럽연합 회의에서 호세 메뉴엘 바로소 의장이 기자회견을 열고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자료사진)

유럽연합이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단행할 예정입니다.

오늘(29일) 저녁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유럽연합 회의에서 이 같은 결정이 내려질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유럽연합 주요 정상들은 우크라이나 동부지역에서 말레이시아 여객기가 친러 반군들에 의해 격추됐다는 의혹이 불거지자 어제(28일) 러시아에 추가 제재를 가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영국과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정상들은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함께 진행한 화상회의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측근들은 물론 재정과 국방, 에너지 기업들 가운데 상당수를 제재 대상에 포함시키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는 국제 조사단이 말레이시아 여객기 격추 현장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압박 수단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네덜란드와 호주 조사단, 그리고 유럽안보협력기구 감시단은 현장 조사를 위해 우크라이나에 도착했지만 정부군과 반군의 치열한 교전으로 오늘(29일)로 사흘째 현장 진입에 실패했습니다. 

VOA 뉴스

 

구미가 대 러시아 제재 단행, 러시아의 경제에 타격

우크라이나 정세를 둘러싸고 EU, 유럽연합과 미국이 연계해 러시아에 대한 대규모 추가제재를 발표하자, 러시아 중앙은행은 제재 대상이 된 정부계은행에 대한 지원책을 내놓았으나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EU는 29일, 러시아 정부계 은행이 유럽 금융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제한하고, 새로운 무기 거래의 금지, 그리고 석유산업에 대한 첨단기술의 제공을 제한하는 등의 제재를 단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도 보조를 맞춰 러시아에 대한 제제를 강화한다고 발표하고 EU와 협조해 강도 높은 제재를 단행해 러시아 경제에 종전보다 더 큰 타격을 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30일, 러시아의 주요 주가지수에 커다란 움직임은 없었지만, 제재의 대상이 된 정부계 은행의 하나인 VTB은행은 거래 개시와 함게 3퍼센트 가까이 하락했습니다.

러시아 중앙은행은 금융시스템은 통상대로 기능하고 있다고 밝힌 뒤, 제재 대상이 된 세 개 정부계 은행을 지원할 방침을 발표해 장래에 대한 불안 해소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통화 루블화가 하락하고 물가가 상승하는 가운데,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여 푸틴정권도 대응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일본 제재에 반발

 

                                               지난 13일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에서 친-러시아 세력 군인이 경계근무를 서고 있다.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일본이 러시아에 추가 제재 조치를 취하기로 한 데 대해 러시아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러시아 외무부는 29일 일본의 추가 제재 조치와 관련해 발표한 논평에서 “러시아는 일본의 이번 조치를 크게 잘못된 판단에 근거한 비우호적이고 근시안적인 행보로 평가한다”고 밝혔습니다.

러시아 외무부는 이어 “일본의 조치는 러시아와의 관계를 발전시키려는 노력을 계속하겠다는 그간의 여러 차례에 걸친 성명이 일본 정치인들의 무능을 가리기 위한 병풍에 불과했음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일본은 전날 러시아의 크림반도 병합과 우크라이나 동부 사태 등에 간여한 것으로 판단되는 개인과 단체에 대해 일본 내 자산 동결 등의 추가 제재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크림반도 산 제품에 대해 수입제한 조치를 취하고 유럽부흥개발은행의 대 러시아 신규 대출을 중지하는 유럽연합의 결정도 지지하기로 했다고 발표했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