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만델라 전 남아공 대통령 타계 본문

남아프리카 지역/남아프리카 공화국(South Africa)

만델라 전 남아공 대통령 타계

CIA Bear 허관(許灌) 2013. 12. 6. 22:11

 

남아프리카공화국 민주화의 상징인 넬슨 만델라 전 대통령이 5일 95세를 일기로 타계했습니다.


제이콥 주마 남아공 대통령은 만델라 전 대통령 타계 소식을 전하며, 남아공 국민들은 아버지를 잃었다고 슬퍼했습니다. 주마 대통령은 또 만델라 전 대통령이 자유를 향한 끊임없는 투쟁으로 세계의 존경을 얻었고, 인간애와 인도주의 정신을 실천하며 세계의 사랑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이 날 만델라 전 대통령의 타계 소식이 전해지자 남아공 전체가 깊은 슬픔에 빠졌고, 관공서와 주요 건물들은 일제히 조기를 걸었습니다.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도 이 날 백악관에서 만델라 대통령의 죽음에 애도를 표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만델라 전 대통령이 사람들의 곁을 떠났지만 시대의 인물로 남을 것이라면서, 자신도 만델라의 삶에서 영감을 받은 수많은 사람 중 한 명이라고 말했습니다.

만델라 전 대통령은 남아공 인권 운동의 수호자이자 민주화의 상징입니다. 인종차별주의에 맞서 투쟁하면서 27년간 옥고를 치렀고, 지난 1993년에는 노벨 평화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1994년 첫 남아공의 첫 흑인 대통령으로 취임한 후에는 용서와 화해의 정책을 펴면서, 폭력과 분열에서 화합을 일궈냈습니다.

1999년에는 단임으로 임기를 끝낸 후 평화적인 정권 이양의 모범을 남겼습니다. 또 퇴임 후에도 후천성면역결핍증 퇴치와 빈곤 어린이 교육을 위한 사업을 꾸준히 펼쳐왔습니다.

만델라 전 대통령이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건 지난 2010년 남아공 월드컵이 마지막이었습니다. 이후 고령에 의한 건강 악화로 입원과 퇴원을 수차례 반복하다가 5일 숨을 거뒀습니다.

만델라 전 대통령이 지난 1963년 재판에서 한 증언은 지금도 많은 인권 운동가들 사이에서 회자되고 있습니다. 만델라 전 대통령은 아프리카인들을 위해 평생을 바치기로 다짐했다며, 백인 우월주의에 맞서 싸우고, 흑인 우월주의에도 맞서 싸우겠다는 말을 남겼습니다.


 


 



 


 

 

 

 

 


 

 

 

 

 

 



 


 



 



 




 


 

 



 

 



 




 

 

 

 

 

 

 

 


 

 

민주주의 반대는 공산주의가 아닌 독재주의(전체주의)이며 자본주의 반대는 공산주의입니다

민주전선은 반독재주의(반전체주의)를 의미하며 민주화 세력 모임을 의미합니다 민주화 세력은 자본주의민주주의 혁명 후 자유주의자(자유권 존중=자유민주주의 세력)

와 사회주의자(사회권 존중=사회민주주의 세력) 세력 연합 즉 좌우익연합세력 모임입니다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세력은 군정(군사정부) 세력이나 국가사회주의자(좌익군정)들입니다


만델라 전 대통령은 남아공 인권 운동의 수호자이자 민주화의 상징입니다. 인종차별주의에 맞서 투쟁하면서 27년간 옥고를 치렀고, 지난 1993년에는 노벨 평화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Night Watch is Bird's Eye(eye, reading) or(and) Guid(ear, language)"

 

남아공 민주화의 상징 넬슨 만델라 전 대통령의 타계 소식에, 세계 곳곳에서 애도의 물결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김근삼 기자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진행자) 만델라 전 대통령 타계 소식에 전세계가 함께 슬퍼하고 있군요?

기자) 만델라 전 대통령이 5일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의 자택에서 95세를 일기로 타계했습니다. 남아공 국민들은 큰 슬픔에 빠졌고, 세계 곳곳에서 추모의 물결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제이콥 주마 남아공 대통령은 이 날 TV로 중계된 긴급 발표에서 만델라 전 대통령의 타계 소식을 전했는데요. 남아공은 위대한 아들을 잃었고, 남아공 국민들은 아버지를 떠나보냈다며 슬퍼했습니다. 주마 대통령은 또, 만델라 전 대통령이 자유를 향한 쉼 없는 투쟁으로 세계의 존경을 얻었고, 인간애와 인도주의 정신을 실천하며 세계의 사랑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이 곳 워싱턴의 미국 언론들도 만델라 전 대통령 타계 소식을 가장 중요한 뉴스로 다루고 있더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미국을 비롯한 각 국 언론들은 '위대한 거인이 잠들었다', '큰 별이 우리 곁을 떠났다'며 만델라 전 대통령의 타계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인권과 민주화를 위해 살았던 그의 삶이 세계인들에게 많은 교훈을 남겼다고 할 수 있을겁니다.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도 5일 백악관에서 애도의 뜻을 밝혔는데요. 자신도 만델라 전 대통령으로부터 영감을 받은 수 많은 사람 중 한 명이라면서, 만델라 전 대통령은 사람들의 곁을 떠났지만 시대의 인물로 남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만델라 전 대통령이 삶에 대해서도 좀 소개해주시죠.

기자) 만델라 전 대통령은 남아공 인종차별 철폐에 앞장선 인권의 수호자이자 민주화의 상징으로 존경받았습니다. 1918년에 남아공 한 부족장의 아들로 태어났고, 법학대학에 재학 중이던 1944년, 이십대의 나이에 본격적으로 남아공 인종차별철폐를 위한 운동에 뛰어들었습니다. 만델라 전 대통령은 아프리카민족회의라는 정당의 부의장이던 1962년 국가 반역죄 혐의로 체포됐고, 2년 뒤 종신형을 받아 수감돼 27년 동안이나 옥고를 치르기도 했습니다. 석방 직후 자신은 지도자가 아니라 국민의 가장 미천한 종으로 인권을 위해 남은 인생을 바칠 준비가 돼있다고 말한 연설은 당시 남아공 국민들에게 많은 감동을 줬습니다.

진행자) 노벨평화상도 수상했죠?

기자) 네. 만델라 전 대통령은 1993년 인종차별 철폐에 기여한 공로로 노벨평화상을 받았고요. 1994년에는 처음으로 모든 인종이 참여한 대통령 선거에서, 첫 흑인 대통령으로 선출됐습니다. 당시 만델라 전 대통령이 취임하자, 흑인을 탄압했던 백인 기득권 세력은 두려워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만델라 전 대통령은 용서와 화해의 정신을 강조하면서, 폭력과 분열에서 화합을 일궈냈습니다. 당시 만델라 대통령은 그들이 나에게 한 일은 잊을 수 없지만, 난 그들을 용서한다고 말했었습니다. 만델라 전 대통령은 재직 시절 백인들만의 스포츠로 여겨졌던 럭비 시합에, 백인 우월주의 상징으로 여겨졌던 럭비 경기복을 입고 참석했는데요. 남아공 흑백화합의 가장 극적인 순간으로 아직도 기억되고 있습니다.

진행자) 오바마 미국 대통령도 만델라 전 대통령은 우리 시대 가장 위대한 인물 중 한 명이었다는 말을 했는데요. 만델라 전 대통령이 대통령 퇴임 후에도 인도주의 활동을 계속했죠?

기자) 네. 만델라 전 대통령은 헌법상 재임이 가능했지만, 단임으로 임기를 끝내면서 평화적인 정권 이양의 모범을 남겼고요. 또 퇴임 후에도 후천성면역결핍증 퇴치와 빈곤 어린이 교육을 위한 사업을 꾸준히 펼쳤습니다. 만델라 전 대통령이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건 지난 2010년 남아공에서 열린 월드컵 행사가 마지막이었는데요. 이후 고령으로 건강이 악화되면서 입원과 퇴원을 여러 차례 반복하다가 어제 숨을 거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