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손중산(孫中山)과 신해혁명 본문
世界潮流浩浩, 蕩蕩順之則昌, 逆之則亡(中國 國父 孫中山 先生 手記)
손중산은 1866년에 출생했다. 손중산의 소년시절과 청년시절은 중국이 한창 외국 열강들의 부단한 침략과 수탈을 받을 때였다. 그 시절 국가는 봉건사회로부터 반봉건, 반식민지 사회로 전환하는 과정이었으며 국력이 날로 쇠약해지고 중국인민들에 대한 제국주의의 압박이 심해졌으며 관료들은 부패하고 인민들은 생활난에 허덕이고 있었다. 이 모든 것은 손중산에게 가슴 아픈 인상을 깊이 남겼다.
손중산은 형님의 도움으로 선후로 하와이, 광주, 홍콩 등 곳에 가서 공부를 하면서 서방국가의 정치, 역사, 군사, 과학을 소개한 책들은 많이 읽었다. 그 과정에 손중산은 봉건사상과 대립되는 자산계급 사회정치사상을 받아들였으며 낙후한 중국과 봉건제도의 부패에 대해 더욱 깊이 알게 되었다. 이 시절 손중산은 혁명에 뜻을 둔 많은 젊은 친구들을 사귀였다.
1894년 11월, 그 해 28살인 손중산은 중국에서 가장 먼저 자산계급혁명단체인 흥중회를 창립하고 중국에서 민중을 화합한 정부를 내와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흥중회의 창립은 중국자산계급민주혁명의 시작으로 되며 이와 동시에 손중산이 정식으로 혁명의 길에 나선 것으로 된다.
흥중회가 창립된 이듬해 손중산은 고향에서 멀지 않은 광주시에서 봉기를 일으키려고 준비했다가 소식이 누설돼 봉기가 실패했다. 봉기가 실패하자 손중산은 해외로 피신했다. 그 뒤로 그는 16년간 해외와 중국을 오가며 불요불굴하게 혁명 활동에 종사했다.
그 당시 날로 가심화되는 민족위기와 사회위기에 직면하여 나라를 구하고 중화를 진흥시키는 것은 시대의 주제로 되었다. 각지의 각 계층 우국지사들은 나라를 구하고 국민들 구하는 길을 찾으려고 행동에 나섰습니다. 흥중회 같은 많은 혁명단체들이 연이어 각지에서 창립되었다. 전국적인 혁명단체를 내와 지도중심을 수립하는 것은 혁명의 절박한 수요로 제기되었다. 1905년 여러 개 혁명단체들로 구성된 중국의 첫 자산계급 민주혁명 정당인 중국동맹회가 성립되었다. 손중산은 풍부한 혁명경력과 그 위망으로 총리로 추대되어 당의 최고 지도자로 되었다. 같은 해 손중산은 동맹회 기관지 민보セ발간사에서 처음으로 민족주의, 민권주의, 민생주의를 핵심으로 한 삼민주의를 제기했다. 삼민주의는 비교적 완정한 중국자산계급민주혁명의 정치 강령이다.
동맹회의 성립과 손중산이 내놓은 삼민주의 주장은 진일보 혁명정세의 발전을 추진하였으며 더욱 많은 혁명가들이 손중산의 주변에 뭉치게 하였다. 1906년부터 1911년 신해혁명전까지 손중산은 9차례의 무장봉기를 계획, 발동하고 지휘했다. 비록 무장봉기가 죄다 실패했지만 민심을 불러일으키고 청 왕조 멸망의 조종을 울렸다.
1911년 10월 중국에서 위대한 혁명이 일어났습니다. 이 혁명은 2천여 년 지속되어온 봉건제왕제를 종말 지었다. 이 혁명은 중국역사에서 하나의 이정비로 되었다. 이 혁명의 일어난 해가 1911년, 중국 음력으로 신해년여서 사람들은 이 혁명을 «신해혁명»이라고 한다. 1911년 10월 10일 혁명당인들은 중국 중부의 중요한 도시인 무창에서 봉기를 일으켰다. 이에 중국의 10여개 성에서 호응하여 청 왕조의 통치에서 벗어난다고 선포했다. 손중산은 미국에서 혁명소식을 들은 후 중국에 돌아왔다. 그는 봉기를 일으킨 각 성의 환영을 받았다. 1912년 1월 1일 중화민국임시정부와 임시 참의원이 성립을 선포했다. 손중산은 중화민국 임시대통령으로 추대되었다. 한 달이 지난 후 청 왕조의 황제가 퇴위를 선포하여 중국에서 2천여 년 간 지속되어오던 봉건제도가 종말 되었다.
손중산은 임시대통령으로 추대된 후 전력을 다해 신생 혁명정권을 위해 봉사했다. 그는 헌법성격을 띤 중화민국임시약법セ을 공포하고 백여 건의 문건에 수표하고 발송했으며 30여 개의 민주정치와 민족자본주의 발전에 유리한 법령을 반포했으며 처음으로 국가의 주권은 전체 국민들에게 속한다고 선포했다.
손중산은 한 달 남짓이 대통령으로 있다가 사직했다. 당시 청 왕조의 통치가 이미 대세가 기울었지만 혁명당의 실력은 아직 전반 국가를 장악할 정도가 아니었다. 청 왕조의 원세개는 겉으로는 공화를 찬성한다고 하면서 자기를 민국 대통령으로 되게 하면 혁명당에 대해 진공하지 않으며 청 황제를 핍박하여 퇴위시키겠다고 했다. 그 당시 군사실력 면에서 혁명당이 원세개 세력보다 못한 정황에서 하루속히 군주전제제도를 종말 짓고 공화제를 중국에서 탄생시키기 위하여 손중산은 결연히 원세개가 내놓은 조건을 받아들여 청 황제가 퇴위를 선포한 이튿날 대통령직에서 사직했다.
그러나 손중산은 혁명투쟁을 멈추지 않았다. 대통령직에서 사직한 후로 10년 동안 손중산은 진보적인 역량을 이끌고 공화와 헌법을 수호하는 투쟁을 줄기차게 진행해 왔다.
1912년 손중산이 이끄는 동맹회는 국민당으로 개조되었고 손중산이 당수로 되었다. 1924년 국민당은 강령과 조직 면에서 중요한 개혁을 실시했다. 그 해 1월 손중산이 소집하고 사회한 중국국민당 제1차 전국대표대회에서는 삼민주의에 대해 새롭게 해석했으며 러시아와_ 손잡고 공산당과 합작하며 농민, 노동자들을 돕는_ 3대 정책을 확립하였다. 신 삼민주의는 민주혁명단계의 중국공산당의 정치 강령과 기본상 같았기에 그 단계에서 중국공산당이 국민당과 합작하는 공동 정치 강령으로 되었다.
손중산은 1923년 3월12일 병으로 59세를 일기로 베이징에서 서거했다. 손중산이 영도한 혁명은 중국의 봉건제도를 종말 지었으며 중국 땅에서 민주공화의 기치를 내세웠다. 손중산은 중국의 진보와 발전에 마멸할 수 없는 기여를 하였다. 하여 그는 중국인민들과 모든 중화의 아들딸들의 영원한 존경과 애대를 받고 있다
'-平和大忍, 信望愛. > 韓中日 동북아역사(한자언어문화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 진나라와 한나라 영토 (0) | 2013.05.18 |
---|---|
김지하의 '五賊' 43년 만에 사실상 무죄 판결 (0) | 2013.01.06 |
한국 독도에 표지석 설치 영유권 주장 (0) | 2012.08.20 |
한국 이명박 대통령 독도방문 주권 선고, 일본 이에 항의-독도 역사자료 첨부 (0) | 2012.08.12 |
"영원히 계승해야 할 민주정신"… '군사독재' 몰아낸 6·10 민주항쟁 (0) | 2012.0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