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2012년 임진년을 흑룡(黑龍)해보다 금룡(金龍)해로 표현해야 국가발전에 도움 본문

-平和大忍, 信望愛./韓中日 동북아역사(한자언어문화권)

2012년 임진년을 흑룡(黑龍)해보다 금룡(金龍)해로 표현해야 국가발전에 도움

CIA Bear 허관(許灌) 2012. 1. 24. 20:01

중국에서는 2012년 임진년을 흑룡(黑龍)해보다는 금룡(金龍)해로 표현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2012년 많은 사람들이 금(金, 돈)을 함께 보유할 수 있는 한 해가 되기를 바라다는 것입니다(모든 국민이 실직자보다는 생업에 치중하여 가난한 사람이 없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한다는 의미입니다)

동아시아 지도자들은 2012년  올해는 음력으로 임진년(壬辰年)으로 흑룡(黑龍)보다는 금룡(金龍)으로 생각하여  음지(陰)보다는 양지(陽)를 지향하고 군사 전쟁국가보다는 경제번영 국가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용은 물의 신

만주지방에서 한반도에 전해진 용 문화는 농경사회에 없어선 안 될 물과 연관되면서 하늘과 비에 대한 속성을 갖춘 신의 동물로 변화했습니다. 저수 시설이 없던 시대, 농사를 업으로 삼았던 옛 사람들에게 물의 중요성은 무엇보다 중요했을 것입니다. 가뭄은 곧 재앙을 의미하는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물이 중요한 농경사회에서 용은 물을 관장하는 신으로서 신령시 됐습니다.

실제로 과거에 용경(傭耕)이란 속신이 있는데 이는 동지를 전후해 못에 언 얼음의 갈라진 방향을 보고 그 해의 풍흉을 알아보는 농사점이었습니다. 이를 용갈이 또는 용의 발갈이라고도 합니다. 못에 언 얼음이 마치 밭을 갈아놓은 것 같이 얼음장이 양쪽으로 넘겨져 있자 사람들이 이것을 ‘용의 짓’이라 여기고 그 해의 풍흉을 점치는 데 이용한 것입니다.

<동국세시기>에 보면 “충청도 홍주 합덕지에 매년 겨울이 되면 용이 땅을 가는 이상한 변이 있다. 그 갈아 젖힌 것이 남쪽에서 북쪽으로 향해 있으면 풍년이 들고, 서쪽에서 동쪽으로 가운데로 향해 있으면 흉년이 들며 동서남북이 온통 갈아 젖혀져 있으면 평년작이라고 한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기록은 <태종실록>, <동국여지승람>, <연려실기술> 등에도 실려 있습니다

용신에게 비를 내리게 하는 기우제를 지내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용은 물과 관련한 주술적 의미를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물의 영수(靈獸)로서 비와 풍작을 기원하는 제사의 대상이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부정적인 의미의 용은 등장하지 않습니다. 늘 풍요와 권력, 물의 신이며 왕을 상징하는 영수로 등장합니다. 용은 웅비와 비상, 희망의 상징인 동시에 지상 최대의 권위를 상징하는 동물로 숭배됐습니다. 때문에 태몽으로 용꿈을 꾸면 예나 지금이나 사내아이의 잉태나 크게 될 인물의 출생을 예고하는 길몽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1)백룡(白龍)

오행 사상에서 흰색서쪽을 의미하기 때문에, 백룡을 백호와 같이 '서방을 수호하는 신성한 용'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육십갑자경진년(庚辰年)은 백룡의 해를 상징한다

(2)황룡(黃龍)

황룡(黃龍)은 고대 중국에서 신화전설에 등장하는 황색 빛깔의 이다. 오행 사상에서 황색은 중앙을 상징하기 때문에, 황룡은 사신오룡의 중심적 존재, 사신의 장(長), 오룡의 장이라고도 불리고 있다. 사신이 동서남북의 수호 짐승인데 대해, 황룡은 '중앙을 수호하는 신성한 용'으로 여겨진다.

동아시아에서 황룡은 상서로운 대상이기 때문에, 황룡은 매우 경사스러운 짐승으로 생각되었다.

또한, 이처럼 상서로운 황룡은 황제의 권위를 상징하는 용으로 여겨졌다.

육십갑자무진년(戊辰年)은 황룡의 해를 상징한다

(3)청룡(靑龍)

청룡(靑龍)은 사신(四神)의 하나로 알려진 의 일종이다. 모습은 일반 용과 다를 것이 하나도 없지만, 이름 그대로 몸이 푸른색을 띠고 있다. 오행 사상에서 청색은 생명의 시작을 알리는 동쪽을 상징하기 때문에, 청룡은 '동쪽을 수호하는 신성한 용'으로 여겨지며, 오행 중 나무(木)의 속성을 지니고 있고, 에 나타난다고 여겨졌다. 또한 바람을 다스린다고도 한다.

한국에서는 다른 사신들과 더불어 고구려고려의 고분 벽화에 그려져 있다. 또한 조선 시대 궁궐의 동쪽 문 천장에도 그려졌다.

도교에서 청룡을 인격신화한 이름은 동해청룡왕오광(東海青龍王敖廣)이다.

육십갑자갑진년(甲辰年)은 청룡의 해를 상징한다.

(4)흑룡(黑龍)

오행 사상에서 검정은 북쪽을 상징하기 때문에, 흑룡을 현무와 같이 「북방을 수호하는 신성한 용」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도교에서 흑룡을 인격신화한 이름은 북해흑룡왕오순(北海黒龍王敖順)이다.

육십갑자임진년(壬辰年)은 흑룡의 해를 상징한다


*용 띠

일반적으로 용의 해에 태어난 사람들은 건강하고 정력적이며 정직하고 용감하며 감수성이 예민하고 신뢰감이 두터운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 돈을 꿈꾼다든가 아첨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자존심이 강하고 배타적이며 매우 직선적인 성격도 가지고 있습니다. 인생 초기에 자신의 의지를 확고히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과 마찬가지로 높은 기준과 완벽성을 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너무 앞만 보고 강하게 돌진해서 뒤와 옆을 돌아볼 줄 모르며 너무 곧아서 거짓말을 하지 않는 성격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용띠 해 태어난 사람들에게는 외향적이고 자연을 사랑하는 활동가, 여행가, 뛰어난 언변가의 기질이 있다고 합니다

 

*동아시아의 용 문화

용은 구름과 비를 부리는 신령스러운 동물로 인식되었고, 위엄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1)용은 십이지 중 다섯 번째 동물이다. 매 12년마다 용의 해 (갑진, 병진, 무진, 경진, 임진)가 찾아오며 서기 2012년은 임진년이다. 용띠는 보통 진생 (辰生)을 뜻하나 (예:1940년생, 1964년생), 2001년 등 뱀의 해에 태어나도 1월 초, 중순에 태어나면 용띠가 된다.

(2)용이 나타나는 꿈은 세상을 호령하는 군주가 태어난다는 뜻으로 여겨졌다.

(3)기상현상 중 하나인 회오리(용오름)는 용이 하늘에 오르는 것으로 기록되었다.

(4)동물의 제왕으로 그에 필적하는 위치를 지닌 동물은 호랑이뿐이다. 용호상박이라는 사자성어와 관련이 있다.


*흑룡(黑龍)은 고대 중국의 신화전설에 등장하는 용의 한 종류이다. 이름대로 흑룡은 비늘검은색이고, 앞발이 2개 밖에 없는 동양의 용으로 그려지는 경우가 많다. 용은 신성한 존재로 그려지는 경우가 많지만, 흑룡은 그 이미지 때문에 재앙을 가져오는 사악한 화신으로서 그려지는 경우가 많다. 백룡 등의 용과는 적대 관계에 있다고 한다.

흑룡은 을 싫어하기 때문에, 평상시에는 빛이 비추어지는 일이 없는 깊은 해저에서 고독하게 살다가, 빛이 없는 초생달 밤이 되면 그 모습을 해저로부터 나타낸다. 이 때문에 흑룡은 바다 또는 어둠을 맡는 존재라고 그려져서, 바다에 사는 생물들을 난획(亂獲)하는 사람들에게는 벌을 주고 해저에 질질 끌어들인다고 한다.

한편, 흑룡을 다른 용과 같이 신성한 존재로 여기기도 한다. 오행 사상에서 검정은 북쪽을 상징하기 때문에, 흑룡을 현무와 같이 「북방을 수호하는 신성한 용」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도교에서 흑룡을 인격신화한 이름은 북해흑룡왕오순(北海黒龍王敖順)이다.

육십갑자임진년(壬辰年)은 흑룡의 해를 상징한다

올해은 임진년 흑룡의 해란다. 10간 12지를 결합한 육십간지(육갑)에 따라 10간 중 검정색을 의미하는 임(任)과 12지 가운데 용을 의미하는 진(辰)이 합쳐져 60년 만에 찾아왔단다. 용을 둘러싼 이런저런 상술에 눈살이 찌푸리게 되는 것도 사실이지만, 정서상 내년 운세에 신경을 쓰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 사람을 현혹시키는 상술을 잠시 접어두면, 흑룡은 사실 우리에게 기분 좋은 느낌만은 아니다.
동양의 전통사상이나 정서상 흑룡은 어둠을 다스리는 영물이다. 오행사상에 근거한 흑 백 황 청 적 등 5마리의 용 중 하나다. 으뜸은 황룡이다. 임금을 뜻한다. 황룡이 중앙을 차지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남을 지배하는 천부적인 성격이라는 용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흑룡의 어둠은 살갑거나 복(福)하고는 거리가 있다. 오히려 두려움의 대표 상징이다

흑룡은 황룡의 등 뒤에서 반란을 도모하는 강력한 무력을 지닌 역장수(逆將帥)의 운세를 뜻합니다

옛날부터 흑룡은 북방 지도자를 의미하며 북방은 가뭄으로 식량난이 발생함으로 흑룡이 국민들의 경제난을 극복하는데 노력해왔다는 의미는 중국이나 일본, 한반도 북방 지도자들은 군사력보다는 국민 경제난 극복에 주력하라는 의미입니다

 

春 旱 大星西流. 夏四月 王都井水溢 黑龍見其中.
봄에 가뭄이 들고 큰 별이 서쪽으로 흘렀다. 여름 4월에 왕도의 우물물이 넘치더니, 흑룡이 그 안에서 나타났다

– 《삼국사기》 〈백제본기〉, 비류왕(比流王) 13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