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마잉주 "대만 ECFA로 亞太경제중심 부상" 본문

同一介中華(中國)/북경정부-中華人民共和國(中國)

마잉주 "대만 ECFA로 亞太경제중심 부상"

CIA Bear 허관(許灌) 2010. 8. 19. 23:58

 

 마잉주(馬英九) 대만 총통은 중국과 서명한 경제협력기본협정(ECFA)과 후속조치들, 중국의 세계 2위 경제대국 부상 등으로 대만이 아시아 태평양의 경제와 무역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대만 광보그룹(光寶集團)이 18일 타이베이(臺北)에서 개최한 혁신상 수여 행사에 참석해 ECFA 서명으로 많은 국가들이 대만에 대한 투자를 재평가하고 투자를 늘릴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밝히고 "ECFA는 대만이 세계경제에서 지금과 다른 역할을 하도록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마 총통은 대만이 아태경제의 허브로 부상하면 더 많은 외국과 대만 기업들이 아태본부를 대만에 설립할 것이라고 말하고 대만은 최근 제정한 '산업혁신조례'로 인해 세계경제에서 혁신의 중심이 될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대만 기업들이 혁신과 연구개발에 더 투자하라고 장려하고 정부는 내년 대만의 연구개발비를 8∼10% 증가시켜 2년 후 국내총생산(GDP)의 3%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 총통은 대만이 제조국가에서 혁신국가로 변하기를 바라며 "대만 기업들이 추종자들에서 선구자들로 변하고 있는 모습을 보고 있다."라고 밝혔다. ECFA는 올해 6월29일 서명돼 이달 17일 대만 입법원(의회)에서 통과되었으며 내년 1월부터 관세 감면과 서비스업 시장 개방이 실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