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북한, 미사일 분산 생산 본문

수소핵폭탄(핵탄두) 실험과 KN-08

북한, 미사일 분산 생산

CIA Bear 허관(許灌) 2009. 7. 24. 16:55

 

                                                                                 N.Korea producing missiles in several locations

북한이 탄도 미사일의 엔진과 끝부분을 평양 북부의 여러 지하시설에서 분산해 생산하고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일미 양국의 여러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은 탄도 미사일의 엔진 부분을 평양에서 북쪽으로 70km 떨어진 평안북도 박천 근처의 지하시설에서, 그리고 끝부분은 거기서 더 북쪽으로 떨어져 있는 군수공장에서 생산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편 미사일을 제어하기 위한 전자기기는 평양 근교의 지하시설에서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북한이 미사일 부품을 분산해서 생산 개발하는데 대해 외교 소식통은, 미국을 비롯한 외국이 실태를 파악하지 못하도록 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N.Korea producing missiles in several locations

North Korea is allegedly using several facilities to produce its ballistic missiles, in an apparent effort to evade detection.

North Korea has continued its missile development despite mounting international criticism. It launched a long-range ballistic missile towards the Pacific Ocean in April and 7 ballistic missiles into the Sea of Japan earlier this month.

Japanese and US diplomatic sources say ballistic missile engines are produced at an underground facility near Pakchon, Pyongan-pukdo, about 70 kilometers north of the capital, Pyongyang.

Nose sections are allegedly manufactured at a military plant to the north of the underground facility.

Electronic equipment for missile navigation is reportedly being developed at another underground facility in the Pyongyang suburbs.

The sources say the North may want to block the US and other countries from grasping the full scope of its missile program, by spreading the production over several locations.

2009/07/24 11:56(JST)


1.박천군---장거리 미사일 기지

박천군의 지형은 구릉과 평야가 섞여 있으며, 해발 300미터 이상의 고지대는 드물다. 가장 높은 산은 해발 322미터의 청룡산이다. 숲은 전체 군 면적의 30퍼센트 정도이며 대부분 소나무 숲이다. 대령강과 청천강을 끼고 박천평야가 형성되어 있다. 박천평야에서는 주로 벼농사를 짓는다. 연평균 기온은 섭씨 8.8도로, 1월 평균은 -9.6도, 8월 평균은 23.9도이다. 연 강수량은 1,274 밀리미터이다.

1991년에 인근 영변군 외에 박천군에도 핵시설이 있는 것으로 밝혀져 주목을 받기도 했다.

 

 농경지는 군 면적의 50%이며, 쌀을중심으로 옥수수·콩·보리·밀 등이 주로 생산된다. 소·양·돼지·오리·토끼·닭 등의 사육이 활발하고, 과수재배 면적이 도내에서 가장 넓다. 금·은·운모 등의 지하자원이 풍부하며, 특히 금·운모의 매장량은 세계적이다. 또한 예로부터 영변군과 함께 양잠업이 활발해 방직공업이 발달했으며,박천견직공장에서는 벨벳·뉴똥·공단·약산단·다색단 등의 비단을 생산해, 외국에 수출하고 있다. 그밖에도 우산·화학실험기구·종이·가구 공장이있으며, 통신기계공장은전국적인 공급망을 갖고 있다. 1991년에는 영변과 같이 핵시설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평의선(평양-신의주)·박천선(박천-맹중)이 지나며, 평양과 신의주를 연결하는 도로를 비롯해 태천·운전·영변·안주 등을 연결하는 도로가 나 있다.

 

2.영변---원자로

대부분의 지역이 구릉성 산지이다. 군의 북부에는 피난덕산맥이 뻗어내려 남부로 갈수록 고도가 낮아지며, 산맥을 따라 향적산(805m)·오봉산(593m) 등이 솟아 있다. 군의 중부에는 약산(489m)·북장대(415m) 등으로 둘러싸인 영변분지가 있다. 군의 남동부 경계를 흐르는 청천강과 군의 중앙을 남북방향으로 흐르는 구룡강은 관개와 전력용수로 이용되고 있으며, 하천 양안에는 비교적 넓은 충적지가 발달했다. 기반암은 화강암과 편마암이 대부분이며, 토양은 갈색삼림토와 구룡강 일대의 충적토가 대부분이다. 주요지하자원은 규석·금·흑연 등이다. 연평균기온은 8.4℃ 내외, 1월평균기온은 -10.4℃ 내외, 8월평균기온은 23.7℃ 내외이며, 연평균강수량은 1,400㎜ 정도로 비가 많은 편이다. 산림은 군면적의 50.9%로서 주요수종은 소나무·잣나무·밤나무·잎갈나무 등이다.

 


경지면적은 군면적의 40%로서 옥수수·쌀·콩·채소·과일 등이 생산되며, 그 가운데 옥수수가 군내 곡물생산의 65%를 차지한다. 사과·배·복숭아 등의 과일생산이 많고, 잎담배재배와 소·양·토끼·돼지·닭 등의 가축사육도 이루어진다. 예로부터 누에고치 산지로 널리 알려져왔으며, 지금도 뽕나무밭의 면적이 약 8.43㎢에 달해 누에고치 생산량이 도내에서 가장 많다. 따라서 양잠업이 매우 활발하며, 주로 약산단·구룡단·뉴똥·다색단·인견 등의 비단직물이 생산된다. 특히 약산단은 영변의 특산물로 알려져 있다. 삼주·삼지구엽초·세신 등 약초류도 생산된다. 방직·피복·식료·일용품·도자기 공업이 발달했으며, 건구류·타일·애자류·위생자기·농기구 등이 생산된다. 특히 영변에 있는 것으로 알려진 3만kW 규모의 실험용 원자로가 핵무기 원료를 축적하기 위한 것이라고 하여 국제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

철도는 청년팔원선(구성-구장)이 통과하고, 의주-개천 간, 박천-운산 간, 영변-구장 간을 연결하는 도로가 지난다.


 

*박천군의 장거리 미사일 기지나 영변 핵무기 시설등을 폭격하기 위해서는 중국정부 지원이나 중국정부 주도로 가능한 지역입니다

북한과 중국 접경지역은 아니지만 중국본토 쪽으로 위치해 있습니다

중국정부의 지원만 있다면 연합군이 영변이나 박천군 핵, 미사일 기지를 폭격으로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