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경찰 국정원, 반제민족민주전선 연계 남북공동선언실천연대 사무실 압수수색 본문

Guide Ear&Bird's Eye/국가안보 위해사범(NLPDR) 자료

경찰 국정원, 반제민족민주전선 연계 남북공동선언실천연대 사무실 압수수색

CIA bear 허관(許灌) 2008. 9. 27. 20:39

국가정보원과 검찰, 경찰이 27일 오전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서울 성북구 삼선동 남북공동선언실천연대(실천연대) 사무실과 5개 지방조직 사무실, 간부 20여명의 자택을 동시에 압수수색했다. 국정원과 검경은 또 실천연대 집행위원장 최모씨 등 실천연대와 부설 연구기관 한국민권연구소 간부 등 7명에 대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모두 검거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수사당국은 이 단체가 인터넷 방송 6.15TV를 운영하면서 북한의 언론 보도 내용을 그대로 전재하는 등 국가보안법 7조(찬양·고무 등)을 위반한 것으로 파악하고 대대적인 수사에 나섰다.


 

국정원과 검경 소속 수사관 40여명은 이날 오전6시45분쯤 삼선동 실천연대 건물에 들이 닥쳐 당직자에게 영장을 제시하고 실천연대와 한국민권연구소, 6.15TV와 6.15출판사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이들은 이곳에서 압수한 물품을 상자 10여 개에 담아 5t 탑차에 실었다. 압수품은 노트북과 데스크톱 컴퓨터 30여대, '핵과 한반도', 북한의 미사일전략' 등 국방부 불온서적으로 분류된 6.15 출판사 출판물, 회의 및 포럼 자료 등으로 알려졌다.

▲ 27일 오전 국가정보원과 경찰 관계자들이 서울 성북구 삼성동 남북공동실천연대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후 물품을 박스에 담아 옮기고 있다. 국가정보원과 검찰, 경찰은 이날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남북공동선언실천연대 사무실과 5개 지방조직 사무실, 간부 20여명의 자택을 동시에 압수수색했다. /조선일보

국정원 직원들은 사진을 찍으려는 실천연대 직원들에게 "국정원 직원이라 얼굴이 공개되면 곤란하다"고 말하면서 신원이 노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당국은 부산과 광주 등 지방의 실천연대 사무실과 함께 실천연대 상임대표이자 민주노동당 소속으로 18대 총선에도 출마했던 김승교 변호사 등 간부 자택도 동시에 압수수색했다.


 

실천연대는 6.15 남북공동선언을 기념해 민간 차원에서도 통일운동에 적극 나서자는 취지에서 2000년10월 결성된 통일단체다. 실천연대는 북한의 체제나 주체사상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내용의 게시물을 홈페이지에 올려 최근 경찰로부터 삭제 요청을 받기도 했다. 실천연대는 '광우병 국민대책회의'에도 참가해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집회에도 적극 참여했었다.


 

실천연대 측은 국정원 등이 무리하게 국가보안법을 적용해 민간 차원의 통일운동을 탄압하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문제가 된 6.15TV는 언론사로 정식 등록돼 있으며 촛불집회를 생중계하고 남북공동선언과 관련된 집회 등을 방송해왔을 뿐 북한 매체를 그대로 전송한 적은 없다고 실천연대 측은 설명했다.


 

실천연대 관계자는 언론과 인터뷰에서 "통일운동을 해온 우리 단체에 대한 표적수사라고 본다"면서 "다시 냉전과 대결의 시대로 돌아가려는 것 아니냐. 촛불로 인해 위기를 느낀 이명박 정부가 네티즌에 대해 재갈을 물리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 27일 오전 국가정보원과 경찰 관계자들이 서울 성북구 삼성동 남북공동실천연대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후 물품을 박스에 담아 옮기고 있다. 국가정보원과 검찰, 경찰은 이날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남북공동선언실천연대 사무실과 5개 지방조직 사무실, 간부 20여명의 자택을 동시에 압수수색했다. /조선일보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8/09/27/2008092700159.html

 

남북공동선언실천연대가 반제민족민주전선(한국민족민주전선=반미청년회) 각종 자료를 보급하거나 게시판에 보급하여 국가안보위해단체로 규정되어왔습니다 그리고 대학가 자료 보급  반제민족민주전선(반미청년회) 활동 본거지로 알려져 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