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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정협, 손중산(손문) 탄신 141주년 기념 본문

同一介中華(中國)/북경정부-中華人民共和國(中國)

중국 정협, 손중산(손문) 탄신 141주년 기념

CIA Bear 허관(許灌) 2007. 11. 13. 00:06

12일은 중국 민주혁명의 선구자인 손중산 선생 탄신 141주년이 되는 기념일입니다.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전국위원회는 이날 베이징에서 위대한 혁명선구자인 손중산 선생의 탄신을 기념하는 의식을 마련했습니다.

이날 상해 각계는 상해에 있는 손중산 선생의 옛집에서 기념식을 가졌습니다. 상해시 정부 등 지도자와 각계 대표들이 손중산 동상에서 세번 허리를 굽혀 절을 한 한편 상해, 무한, 남경, 광동 중산, 광주 등지에서 동시에 개막한 "영원한 기념" 대형 사진전시회를 참관했습니다.

손중산 선생 탄신 141주년 기념을 주제로 한 "영원한 기념" 사진전시회에서는 141폭의 귀중한 역사 사진들을 전시하면서 손중산 선생이 각지에서 혁명활동에 종사했던 경력을 회상하고 관련 역사사건을 돌이켜 보게 했습니다.

손중산 선생은 중국의 위대한 민주혁명의 선구자입니다. 그는 한평생 중국의 혁명사업에 진력해 왔으며 중국에서 2천여년간 존재했던 봉건사회제도를 전복시켰습니다.

http://korean.cri.cn/740/2007/11/12/1@109693.htm

 

 

*쑨원(孫文, 손문)
쑨원의 자는 일선(逸仙)이고 호는 중산(中山)이다
중화민국(중화민주공화국이나 중화인민공화국) 창시자로 국부(國父)로서 최고의 존경을 받아오고 있다
광둥성(廣東省) 샹산(香山: 현재의 중산)에서 중농(中農)의 아들로 태어나 서당에 다니다가 14세때 하와이의 형 쑨메이(孫眉,손미)에게로 가서 호놀룰루의 신교계(新敎系)고등학교에 입학하였다
18세 때 귀국하여 천주교 세례를 받고 광저우(廣州)와 홍콩(香港)의 서의서원를 졸업한 뒤 마카오 광저우등에서 개업하였다
외과에 능하였는데 병원은 날로 번성하였다
광저우 의학교에서 삼합회(三合會)의 수령인 정스량과 알게 되었으며 홍콩의학교 재학 때부터 혁명에 뜻을 두어 중국 주민의 94%인 한족(華族) 국가건설을 목표로 반청운동(反淸運動)에 참가 하였다 중국을 서양과 같은 나라로 개혁하려 한 그는 포르투갈영지(領地)인 마카오에서 쫓겨난 뒤부터 본격적인 혁명가로서의 길을 걷기 시작하였다
1896년 하와이를 거쳐 런던으로 갔으나 그곳에서 청나라 공사관에게 체포되고 홍콩의학교 때의 스승 J. 랜틀리등에 의해 구출되어 영문으로 <런던 피난기>를 발표하여 그의 이름과 중국사정이 세상에 널리 알려졌다
영국에 머무르는 동안 견문을 넓힌 그는 삼민주의(三民主義)를 구상하였다
1897년 미국을 거쳐 일본으로 건너가 미야사키 도텐(宮崎滔天)등 일본의 지사(志士)들과 사귀는 한편 캉유웨이(康有爲)등과의 제휴로 필리핀 독립원조를 꽤하였고 1900년 제2차 거병<후이저우, 蕙州사건>을 시도하였지만 실패로 끝났다
그 뒤 1905년 러일전쟁이 일어나자 일본 도쿄(東京)에서의 유학생등 혁명세력을 통합하여 중국혁명동맹회를 결성하고 반청(反淸)무장봉기를 되풀이 하였다 쑨원은 공화제 목표로 미국의 도움으로 일본 지식들과 제정러시아 타도, 반청운동(反淸運動) 그리고 러일전쟁에서 일본입장을 지지했다
1911년 10월 미국에서 군자금을 모금하던 중 신해혁명(辛亥革命)의 발발 사실을 알고 열강의 원조를 기다리며 유럽을 거쳐 귀국하였다 귀국 후 임시 대총통(大總統)에 추대된 그는 1912년 1월 1일 중화민국을 발족시켰으나 얼마 후 북부의 군벌들과 타협하여 정권을 위안스카이(袁世凱, 원세개)에게 넘겨 주었다
그 후에도 사회개혁을 추진하였으나 쑹자오런(宋敎仁)이 암살당한 것을 계기로 일어난 제2혁명이 실패하자 또다시 일본으로 망명, 중화혁명당을 창설하고 군벌들이 얽혀 싸우는 틈에 호법운동(護法運動)을 벌여 광둥을 중심으로 정권수립에 힘을 기울였다
그는 수 많은 좌절을 겪으면서 군벌 뒤에 제국주의자가 있다는 것과 인민들과 단결하여 반제 반군벌 싸움을 벌여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러시아혁명을 본받아 국민당을 개조한 뒤 공산당과 제휴(國共合作)로 농민. 노동자들과의 결속을 꾀하였다
그리고 국민혁명을 추진하기 위하여 북벌을 꾀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한 채 <혁명은 아직 이룩되지 않았다>는 유언을 남기고 베이징에서 객사하였다
1929년 그의 유해는 난징(南京) 교외의 중산릉(中山陵)에 묻혔다
쑨원의 정치사상은 삼민주의로 대표되는데 그것은 태평천국의 혁명적 전통을 이어받고 19세기의 자연과학(進化論), 프랑스의 혁명사상(人民主權說)과 영국의 사회학설(H.조지의 單稅論등)을 받아들여 중국 현실에 적응시킨 것이었다
만년에는 연소(聯蘇). 용공(容共). 농공부조(農工扶助)의 3대 정책으로 발전하였다 그는 자본주의의 폐해를 내용으로 하는 경자유전(耕者有田)의 견해를 표명하여 제국주의 단계의 후진국 혁명이론으로써 특권과 독점을 반대하는 삼민주의로 크게 발전시켰다
1968년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임시정부를 지원한 공으로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이 추서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