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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시대통령과 티벳불교의 최고지도자인 달라이 라마 14세(메달수여) 본문

同一介中華(中國)/북경정부-中華人民共和國(中國)

부시대통령과 티벳불교의 최고지도자인 달라이 라마 14세(메달수여)

CIA Bear 허관(許灌) 2007. 11. 10. 15:13

President Bush Attends Congressional Gold Medal Ceremony Honoring the Dalai Lama

티베족은 티베트의 주요민족이다. 언어는 한어와 티베트어계의 티베트-미얀마어족의 티베트어 계렬에 속한다. 티베트족은 농업을 위주로 하고 도시 거주민들은  대부분이 수공업이나 공업과 상업에 종사하고 있다.

 

President George W. Bush and The Dalai Lama share a laugh Wednesday, Oct. 17, 2007, during the ceremony at the U.S. Capitol in Washington, D.C., for the presentation of the Congressional Gold Medal to The Dalai Lama. White House photo by Chris Greenberg

 

President George W. Bush, joined by The Dalai Lama, welcomes Nobel Peace Laureate Elie Wiesel, Wednesday, Oct. 17, 2007, to the ceremony at the U.S. Capitol in Washington, D.C., for the presentation of the Congressional Gold Medal to The Dalai Lama. White House photo by Chris Greenberg

 

President George W. Bush, joined by U.S. Senator Robert Byrd and House Speaker Nancy Pelosi, presents the Congressional Gold Medal to The Dalai Lama at a ceremony Wednesday, Oct. 17, 2007 at the U.S. Capitol in Washington, D.C. White House photo by Chris Greenberg

 

President George W. Bush holds a press conference Wednesday, Oct. 17, 2007, in the James S. Brady Press Briefing Room.

 

President George W. Bush holds a press conference Wednesday, Oct. 17, 2007, in the James S. Brady Press Briefing Room.

 

http://www.whitehouse.gov/news/releases/2007/10/images/20071017-3_p101707cg-0540-515h.html

 

 

*티베트(西藏, 서장)과 티베트족

1.티베트개황(西藏槪況)

(1)티베트개황(西藏槪況)
티베트자치구는 중국의 5개 자치구 중의 하나인데 약칭은 티베트(西藏)이며 티베트족을 주체로 한 민족자치지역이다. 중국의 서남변경, 장고원의 서남부에 위치해 있다. 그의 남쪽과 서쪽은 미얀마, 인디아, 부탄, 시킴과 네팔 등 나라와 인접하고 있는데 그 변경선의 길이가 키로에 달한다. 전 구역의 토지 면적은 122만 평방키로로서 중국 총 면적의 약 12.8%를 차지한다.
티베트자치구의 평균 해발은 4000미터 이상이며 청장고원의 주체부분은 <세계지붕>으로 불리우고 있다. 티베트자치구 총인구는 260여만명인데 그중 티베트족이 250만명으로 총인구의 96%를 차지하며 티베트는 중국에서 인구가 제일 적고 밀도가 제일 작은 성으로 인구밀도가 평균 1평방키로미터에 2명도 안된다.


(2)지리개황(地理槪況)

청장고원은 독특한 자연특징을 가지고 있어 세계고원고산구역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며 사람들로부터 지구의 <제3극>이라 불리운다.

청장고원이 지구의 <제3극>이라 불리우게 된 것은 주요하게 높고 준엄한 해발과 여기서 이뤄지는 추운 기후이다. 그의 평균 해발이 4000미터 이상으로서 주위가 높고 큰 산으로 둘러있으며 고원에는 많은 높은 산들이 연달아 중지어 있다. 해발 4500미터 이상의 고원 오지의 평균 온도는 섭씨 0도 이하이고 제일 더울 때의 평균기온은 섭씨10도이하이다.

청장고원의 해발은 4000미터를 넘고 있으며 그의 형성은 지구에서 제일 가까운 한차례의 강렬한 대규모적인 지각변동인 --- 히말라야 산만들기 운동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고원에는 설산을 초월하는 해발 6000, 내지 8000미터에 달하는 산봉우리들이 있는데 그것들은 세계에서 제일 젊은 고원이며 역시 아세아의 많은 큰 강의 발원지이다.


(3)역사와 현황(歷史輿現狀)

일찍 기원전 청장고원에 거주했던 티베트 선조들은 중국내지에서 생활하는 한족들과 밀접한 연관이 있었다. 오랜 세월을 걷쳐 티베트고원에 분산되였던 마을들이 점차적으로 한데 모이게 되였으며 지금의 티베족으로 되였다.
기원7세기초, 중국 중원지역에서의 3백여년간의 혼란하고 분렬된 국면이 결속되였다. 이와때를 같이 하여 티베족의 민족 영웅 송짠깐보도 정식으로 투판왕조를 건립하고 라싸를 수도로 정하였다. 송짠깐보가 왕위에 있는 기간 당나라의 선진 생산기술과 정치문화성과를 받아들여 정치, 경제, 문화 등 면에서 당나라와 아주 좋은 관계를 유지하였다.

13세기중반에 티베트지역이 정식으로 중국 판도에 들어간후 중국에서 왕조가 여러번 바뀌고 여러차례 중앙정권이 바뀌였지만 티베트는 줄곧 중앙정부의 관할하에 있었다.

1644년 청나라가 건립된후 티베트에 대한 통치가 더욱 더 엄밀했으며 중앙정부가 티베트에서 주권직할의 시정을 진일보 제도화, 법률화하였다. 1727년에 청나라가 티베트주재 대신을 설립했는데 중앙을 대표하여 티베트 지방 행정을 감독하게 하였다.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되였다. 중앙인민정부에서는 티베트의 역사와 현실정황에 근거하여 평화적으로 해방하는 방침을 결정하였다. 중앙인민정부는 티베트인민들의 념원에 응하여 티베트에서 민주 개혁을 진행하고 봉건농노제도를 페지하였으며 백만 농노와 노예들을 해방시켜 다시는 농노주의 개인 재산으로 삼아 사고 팔며, 넘겨 주거나, 교환, 채무를 다른 물건이나 노동력으로 상환하지 못하며 더는 농노주에게 강박적으로 노동하지 않게 하였다. 농노들은 이때로 부터 인신자유를 얻어 새 사회의 주인이 되였다. 또 몇년간의 안정한 발전으로 1965년에 정식으로 티베트자치구를 건립하였다.

 

2.티베트 민족

(1)개황(槪況)

티베트자치구는 전국 티베트족들이 집거해 있는 지역으로서 전국 티베트족 인구의 45%를 차지한다. 티베트족을 제외하고 티베트 자치구에는 한족, 회족, 먼바족, 거바족, 나시족, 누족, 두룽족 등 십여개 민족 동포들이 세세대대로 거주하고 있으며 먼바, 거바, 나시 등 민족향을 건립하였다.
(2)티베트 민족

티베족은 티베트의 주요민족이다. 언어는 한어와 티베트어계의 티베트-미얀마어족의 티베트어 계렬에 속한다. 티베트족은 농업을 위주로 하고 도시 거주민들은  대부분이 수공업이나 공업과 상업에 종사하고 있다.

티베트족은 장전불교를 신앙하며 열정적이고 쾌활하며 노래 잘 부르고 춤 잘 춘다. 티베트족의 가곡은 아주 듣기 좋으며 노래 할 때는 여러가지 춤을 동반 한다. 티베트족은 웃옷은 실크로 만든 긴 소매의 짧은 적삼을 입고 남자들은 넓고 긴 두루마기를 임고 여성들은 소매없는 긴 두루마기를 입으며 허리띠를 띠고 결혼한 여성은 채색무지개 도안의 앞치마를 두룹니다. 남여 모두가 머리채를 따고 악세사리를 좋아한다. 부동한 지역에 따라 의상에 조금씩 차이가 있다. 주식은 짬바(청과와 완두콩을 닦아 가루낸것)이며 쑤유차, 우유차, 청과술을 즐겨 마시고 소고기와 양고기를 좋아한다. 고대로 티베트고원에 거주했던 사람들은 토장을 하며 지금 티베트족들은 천장이나 화장, 수장을 한다.

 


 (2)먼바족(门巴族)

먼바족은 티베트고원의 오랜 민족이다. 주요하게 티베트 자치구 남부의 먼우지역에 분포되여 있으며 일부분이 무토(墨脱), 린지(林芝), 춰나(错那)등 현에 분사되여 있다. 먼바족은 농업을 위주로 하고 목축업, 림업,  수렵과 수공업을 하고 있다. 먼바족 남여들은 모두 붉은 두루마기를 입으며 머리에 적갈색의 작은 모자나 검은 색의 거치른 점포보자를 쓰고 여자들은 손 목걸이, 귀걸이 등 장식품을 걸었으며 남자들은 허리에 큰 칼을 찬다. 먼바족은 대부분이 장전불교를 신앙하며 일부 지방에서는 원시무교를 신앙한다. 많이는 물장을 하고 토장이나 천장, 화장을 하는 풍습이 있다.


(3)거바족(格巴族)

거바족은 주요하게 티베트자치구 동부의 거유지역에 분포되여 있다. 거바족은 주요하게 농업과 참대편직물을 경영한다

    남자들은 일반적으로 양털로 짠 허리까지 오는 쪼끼를 입으며 채양이 있는 곰털이나 덩쿨로 만든 둥근 모자를 쓰며 여성들은 둥근 깃이 달린 소매 짧은 적삼을 입고 아래에는 무릎까지 오는 통치마를 입으며 장단지를 감는다. 주식은 옥수수를 위주로 하며 입쌀과 귀밀도 먹는다.



 

 

 

 

 

 

 

 

 

 

 

3.티베트 경제

(1)공업

티베트는 과거 티베트 담요, 털로 짠 야크, 꽃 앞치마, 티베트 장화, 나무그룻 등 전통 수공업 뿐이였다. 1951년 티베트가 평화적으로 해방된후 특히 1959년 민주개혁후 공업은 없던데로부터 있는데로 신속한 발전을 가져와 지금은 동력, 자금, 석탄, 기계, 화학공업, 건재, 삼림공업, 성냥, 비닐, 방직, 식품, 가죽, 제조등 공업 부문을 건립했으며 다수의 소형기업은 라싸시, 린지, 시카쩨 등 곳에 분포되여있다. 현대적인 상업, 관광, 통신, 음식봉사업, 문화오락, IT등 구 티베트에서 들어 보지도 못하던 신형산업이 신속한 발전을 가져왔다.

2003년 티베트의 공업 총 생산량은 18억원을 완성했으며 공업이 티베트국민 경제 비중에서 15%를 차지하였다. 향후 티베트는 공업을 적극 발전시키겨 산업구조를 조절하고 광산, 삼림, 목축제품, 3대 자원의 개발을 이용할 뿐만 아니라 공업기업 기술 개조를 강화하여 공업 생산량이 주민생산 총량의 비중을 늘릴 것이다.

 

(2)농업

티베트 농업생산은 목축업이 위주이고 농업과 목축업이 병존하고 있는데 아주 특이한 고한 농업 특색을 가지고 있으며 지역의 차이와 양식의 차이가 현저하다. 티베트에서 재배업은 중요하게 자연조건이 비교적 좋은  곳이 하곡지역인데 작물재배가 단조롭고 농업 작물로는 청과가 위주이고 일, 유채, 원두콩 등과 적은 량의 벼, 옥수수가 있다. 그중 청과 재배면적이 크고 널리 분포되여 있으며 추위에 잘 견디고 해발 2500~4500미터의 지역에 분포되여 있다.


(3)목축업

목축업은 티베트 농업경제의 주체이며 생산역사가 유구하고 발전잠재력이 크다. 전반 자치구에 천연목장은 근 8200만 정보에 달하며 그중에 사용할 수 있는 목장은 5600여만 정보로서 거의 전국의 5분의 1을 차지, 중국의 5대 목장의 하나이다.

티베트목축업은 농업 총생산량의 60%를 차지한다. 가축으로는 털소, 티베트면양, 티베트산양이 위주이며 털소 수량이 제일 많습니다. 털소는 고원에서 특이한 가축에 속하는데 추위에 견디고 저온에도 견디며 차고 습기를 좋아하는 특점이 있는데 <고원의 배>로 불리우고 있다. 털소는 젖과 고기 생산량이 많을 뿐만아니라  교통도구로 쓰이고 있다. 티베트면양은 고한에 견디며 가물에 견디는 능력이 좋고 사양 경제적 효익이 높아 사양 수량이 많고 넓게 분포되었다.


(4)임업(林業)

티베트 삼림면적은 약 630만여 정보로서 자치구 토지면적의 5%에 달하며 중국 평균 수준보다 낮다. 그러나 전 구역의 목재 적재량은 14억 립방메터에 달하여 전국에서 두 번째 자리를 차지하며 중국에서 극히 중요한 목재 후비기지로 된다. 전 지역의 삼림자원은 야루쟝부강 중하류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여 있으며 산 남지역과 동부의 협곡지대에는 원시림이 위주이다. 운림, 랭린을 위주로한 암침엽림은 그 분포가 넓고 생장기가 빠르며 세계적으로 보기 드물다.

    티베트에서는 생태건설을 아주 중시하고 있다. 이미 18개 국가급과 성급 자연보호구를 건설했는데 전 자치구 토지 면적의 33.9% 차지한다. 티베트의 약한 고원생태와 도시와 향의 생활 환경은 비교적 좋은 보호를 받고 있다. 지금 티베트의 생태는 기본상 원상태에 처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환경보호가 제일 잘 된 지역이다

 

(5)티베트 지원공사(( 持藏工程 )

세계지붕으로 불리우는 티베트는 역사와 자연의 제약으로 하여 경제사회발전이 장기간 뒤떨어져있었다. 1984년 부터 1994년 까지 나라에서 투자하고 중국의 9개 성, 시에서 티베트 건설을 지원한 43개 프로젝트공사의 총투자는 4.8억원에 달하였다. 1994년에 중앙에서 제3차 티베트 사업좌담회의를 열고 전국적으로 티베트를 지원하여 62개 프로젝트 건설 공사를 제정하였다. 농업, 목축업, 림업, 에너지, 교통, 체신, 통신 등 방면의 총투자가 48.6억원을 넘는다. 최근에 이런 프로젝트들이 모두 건설되여 사용에 들어갔으며 현저한 경제 사회적 효익을 발휘하고 있다.

62개 티베트 지원 프로젝트는 티베트 경제 발전을 촉진했으며 고원인민들의 재래 생활습관을 개변시켰다. 지금에 와서 자치구 소재지 라싸시 시민들은 매일 여러채녈의 위성 텔레비죤방송프로를 접수하며 티베트의 동삼강 지역의 농업종합 개발은 황량한 이곳에 푸른 생명을 부여하였다. 티베트 남쪽의 고층 교학청사가 낡은 단층집을 대신하고 농가의 아이들이 아버지와 선조들의 꿈 대로 넓고 밝은 교실에 들어갔다. 그리고 화강석을 깐 부다라궁 광장은 일년내내 채색 기발이 나붓기고  유람객들이 그칠새 없으며 고원의 백설도시를 세계에 전시하는 창구로 되였다.

 

 

4.티베트 관광자원

(1)나무췌(納木錯)

티베트어로 호수를 춰<>라고 한다. 티베트 자치구에는 1500여개의 크고 작은 호수들이 있는데 총면적은 240여 평방킬로미터로서 중국 호수 총 면적의 3분의 1을 차지한다. 고원호수의 면적이 비교적 클 뿐만아니라 깊고 물이 많은 호수로서 물자원의 적재량이 아주 풍부하다.

제일 큰 것이 나무춰이다. <나무춰> <하늘호수>, 또는 <신선호수>라는 뜻으로서 장전불교의 저명한 성지이다. 라싸시 당웅현과 나취 지역 반거현 사이에 있다. 그 동남부는 구름 사이에 있는데 일년내내 눈을 담고 있는 탕굴라산 주봉이고 북쪽은 고원구릉으로 덮혀있으며 광활한 초원에 둘려 있고 천연호수가 거울처럼 티베트 북쪽 초원에  박혀있다. 푸른하늘과 티없이 맑은 호수,  백설, 록지, 목축민들의 소털 장막과 가지각색의 꽃들이 한데 어울려 대자연의 아름다운 화폭을 이루어 사람들을 감탄케 한다.

(2)부다라궁(布达拉宫)

티베트자치구 소재지 라싸시 서북쪽 산에는 부다라궁이 있는데 세계적으로 해발이 제일 높고 규모가 제일 큰 궁전식 건축군이다. 기원 7세기에 높이 13, 부지면적이 41평방메터이며 전부 화강암으로 건축되였으며 천여칸의 전실로 되였다. 여기서는 역대 달레라마의 시신이 보존된 령탑이 있으며 령탑전과 각 부류의 경당이 있다. 매령탑의 탑신은 금박으로 장식되고 주옥을 박아 넣어 아주 화려하다. 가장 큰 령탑인 달레5세의 령탑의 높이는 14.85메터인데 11.9만 여량의 황금으로 되였으며 크고작은 진주 4000여개와 수 많은 진귀한 보석을 썼다. 달레라마가 생활하고 거주하는 곳과 사무실, 불교행사는 모두 부다라궁내에서 진행한다. 그의 숙영은 제일 높은 곳인데 그것은 태양이 하루 종일 빛추므로 일광전이라고 한다.

1961년부터 중국중앙 정부에서는 부다라궁을 전국 중점 문화유물 보호 단위로 정하고 해마다 자금을 내여 보수하고 있다. 1989년 봄부터 1994년 여름까지 국가에서는 5300만원을 투입하여 부다라궁을 전면보수하여 더욱더 휘황해졌다.

(그림:웅위로운 부다라궁)


 


(3)대조사와 팔랑가(大昭寺与八廊街)

 라싸시 중심의 대조사는 기원전 647년에 건설되였으며 티베트왕 송짠감보가 당나라 문성공주를 티베트에 안해로 맞아 올 때 건설한 것이다. 절안에는 불전, 경당 등 건축이 있다. 불전의 높이는 4층이고 금동기와 지붕으로서 휘황하고 장관하여 당나라 건축의 풍격을 지녔을 뿐만아니라 네팔과 인도네시아의 건축예술의 특징도 지니고 있다. 대전의 중간은 문성공주가 장안에서 가지고 온 12세때의 석가모니 도금동상이 모셔져있다. 절안의 복도와 전당 네 주위에는 문성공주가 티베트에 들어 올때 성황과 신화이야기를 보여주는 티베트식 벽화가 가득 걸려져 있는데 길이가 천여메터에 달하며 아주 생동하다.

      대조사와 가까이 있는 팔각거리에는 현지 상인들과 네팔, 인도상인들이 개설한 작은 상점들이 빼곡히 들어서 있는데 각가지 풍부한 특색의 수공예품들을 팔고 있다. 제일 사람들의 눈길을 끄는 것은 머리를 돌바닥에 이마가 닿도록 절을 하는 사람들의 모습이다. 그들은 합장하고 오체투지로 절을 하면서 앞으로 움직인다. 이것은 라마교의 최고의 예배방식인데 신도들의 불교에 대한 무한한 공경심을 표현한다. 이곳에는 먼 곳에서 온 외지사람이 있으며 현지 시민도 있다. 이른 아침부터 대조사를 돌면서 절을 하는데는 반시간이 걸린다. 그들은 이 행사를 마치고 집에 돌아가 옷을 갈아입고 출근하는데 역시 내지 사람들이 태극권을 하거나 기공연습을 하듯 땅에 닫도록 머리를 조아리는 것 역시 일종 전신운동이다. 머리를 조아리 것도 일종 종교 활동이면서도 새로운 함의도 가지고 있는데 라싸시민들의 독특한 일종 특수한 생활 방식이다.

 

(4)짜시분루사(扎什伦布寺)

짜시룬부사는 후장황교의 제일 큰 사원인데 50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반단라마가 종교 활동과 정치 활동을 진행하는 중심이다

산기슭에 건설되였는데 50여개 경당과 200여 칸을 가지고 있다. 그중 미륵불대전의 높이는 30메터이고 관, , , 허리, , 5층 전당으로 이루어 졌고 26.2메터 높이의 앉은 미륵불 동상이 있다. 이 동상은 6700량의 황금과 23만여근의 자색동으로 된것이다. 불상은 크고 작은 다이야몬드, 진주, 호박 1400여개로 장식되여 있다.


5.티베트 교육 개황(槪況)

중국에서는 티베트에서 면비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티베트족 학생들이 소학교부터 대학까지 다니는 학비는 전부 나라에서 부담한다. 이런 우혜적인 정책은 중국에서 티베트에만 국한된다. 구 티베트에서는 근사한 학교란 하나도 없었으며 대학생이란 논할 수도 없는 일이였으나 지금은 티베트에 4개의 대학교가 있다.

티베트의 교육 발전을 돕기위하여 1985년이래 중앙정부는 내지 21개 성시 학교에 티베트반을 설치하고 티베트에 대학, 중학생, 전업 졸업생 만여명을 양성하였다. 그들의 의, , , 학비는 나라에서 부담하였다.

2003년 말까지 티베트는 이미 각급, 각 유형의 학교 1011, 교학지점이 2020개에 달하며 재 학생수는 45.34명에 달해 소학교 입학율이 91.8%에 달하고 문맹퇴치율이 30%이하로 내려갔다. 빈곤지역에서 학습 기회를 놓친 아동들의 학업을 돕기위한 <희망공정 > 1992년 부터 티베트에서 실시된이래 180여개의 <희망소학교>를 건립하고 자금 보조를 받는 재학생 수는 3.6만명에 달한다. 

 


6.티베트 종교

(1)티베트 불교와 라마사(藏传佛教与喇嘛寺庙)

장전불교가 중국 티베트, 내몰골 등 소수민족지역에 유전된후 <라마교>라 이름지었는데 이는 옛 인디아와 중국내지에서 전해졌으며 현지 옛 종교와 융합되어 티베트 지방 특색을 띤 불교로 되였다.

중국 한족의 불교와 인디아 불교의 영향으로 장전불교 사원은 대부분 한족의 궁전형식에서 좀더 발전하였는데 일반적으로 규모가 방대하고 기세가 웅위로우며 귀둥 조각이 아주 정밀하다. 라싸의 부다라궁, 저풍사와 청해타얼사 등은 고대 건축중의 걸작이라 할 수 있다.

티베트 불교사원은 장전불교의 신비로운 색채에 특별한 주의를 돌렸다. 일반 사찰내의  불전은 높고도 깊이가 있으며 채색 화폭을 가득걸어 놓았으며 불전의 귀둥에는 채색 주단으로 장식해 놓았으며 광선이 음침하여 신비롭고도 암력적인 감을 준다. 사찰외관의 색채를 중시했는데 사찰의 담벽은 붉은색 칠을 하고 붉은 색 담벽에는 흰색과 갈색의 띠를 장식하고 경당과 탑에는 흰색칠을 흰색의 담벽에는 검은색으로 창문틀을 해놓아 건축의 신비로움을 돌출히 해준다.

(그림:경을 논하는 라마)


(2)티베트 백성의 종교풍습(西藏百姓宗教习惯)

티베트 인민들은 종교신앙의 자유를 충분히 누리고 있다. 티베트 자치구의 절대 다수의 티베트족과 먼바족, 뤄바족, 나시족들은 장전 불교를 신봉한다. 동시에 적지않은 사람들이 이슬람교와 천주교를 신봉한다. 지금 티베트자치구에는 1700여곳에 장전불교 활동장소가 있으며 절에있는 승려들이 약 4.6만명이고 청진사가 4, 이슬람교신도가 약 3000여명이고 천주교회당이 한곳이고 신도가 700여명에 달한다. 각종 종교활동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신도들의 종교수요가 충분한 만족을 받으며 신앙자유가 충분한 존중을 받고 있다.

    티베트인민들의 풍속습관은 존중과 보호를 받고 있다. 티베족과 기타 각 소수민족들은 모두 자기의 전통풍속습관대로 생활하며 사회활동을 진행하는 권리와 자유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자기 민족의 복장, 음식, 주숙의 전통풍격과 방식을 보유함과 동시에 의식주행, 결혼, 장례, 등 방면에서 일부 현대적인 문화와 건강생활의 새로운 풍습을 체현하고 있다. 티베트 자치구에서 일부 전통 명절경축 활동, 말하자면 티베트력 신년, 싸거다와절, 망과절, 설둔절 등과 많은 사찰의 종교절 경축활동이 보유되고 계승되고 있는 동시에 각종 중국 및 세계적인 신흥명절의 경축활동도 받아드리고 있다.

(그림:오색의 깃발에는 티베트족 동포들의 아름다운 꿈이 담겨져 있다)

6.티베트 문화

(1)탕카(唐卡)

탕카는 티베트문 음역으로서 천에 자수와 그림을 그린 것이다. 탕카는 비단이나 종이로 된 채색그림이며 티베트족 문화 특색의 그림이다.

탕카는 아마천이나 토스레천을 쓰는데 좀더 진귀한 것은 비단을 쓴다. 알려진데 의하면 문성공주가 티베트에 올때 방직등 생산 기술을 가지고 왔는데 이런 천을 보면 그때 이런 생산기술이 티베트에서 이미 쓰였으며 널리 보급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탕카의 그림 연료는 모두 퇴색하지 않는 광물질과 식물에다 비례에 따라 일부 동물 아교와 소의 담즙을 섞는다. 이런 연료의 배합은 과학적이다. 게다가 티베트 고원의 기후가 건조하여 탕카는 수백년이 지나도록 여전히 색채가 산뜻하며 마치 새로 만든 예술품과 같다. 

      탕카의 내용은 일부 사회사의 풍속 그림으로서 제재가 광범하고 내용이 무궁무진한데 종교제재가 대부분이다.

(2)쑤문화 (酥油花)

쑤유화는 일명 기름조각예술이라고도 한다. 쑤유화의 표현에는 내용이 아주 광범한다. 불전이야기, 석가모니 본신이야기, 역사이야기, 전설 희곡이야기, 등을 주제로 한 것들이다. 빚은 무늬와 조형은 헤아릴 수 없다. 해와 달, , 꽃과 풀과 나무, 날아다니는 새와 짐승, 루각과 정각, 그리고 가지각의 신불조사, 문무장군 등 인물들로 없는 것이 없다. 빚는 수법도 아주 전통적이고 신비로우며 교묘하기 그지없어 아주 높은 예술 수준을 가지고 있다.

  쑤유화에는 빚는 조형의 규모와 용도에 따라 중 소형 불단 쑤유화 졸형과 대형 관상형의 쑤유화 조형 두개 부류로 나뉜다. 불단을 주요한 현식으로한 소형 쑤유화의 제작은 그 조형이 정밀하고 색채가 우아하고 부드러우며 색채의 품종이 많고 형식이 다양하며 길상적이고 기쁨으로 넘쳐나며 시각적인 특색을 띄고 있다. 불단 쑤유화는 늘 수십개나 수백개씩 집중전시하는 등 독특한 풍격을 형성하였다.



(3)티베트극(藏戏)

 티베트극은 티베트어로 <아지라무>라고 하는데 <선녀언니>의 의미이며 간략하여 <라무>라고 한다. 티베트극 예술은 역사가 아주 유구하고 극 종 유파가 많으며 표현 형식은 민족 특색이 충분히 나타납니다. <문성공주> <뤄쌍왕자> 8대극은 이미 경전으로 되였으며 음악과 노래가 중국 전통극에서의 노래 곡조를 띄고 탈과 복장이 오색찬연하고 귀신의 신비로움으로 충만되여 있다. 모든 이런 헤아릴 수 없는 티베트극은 심원한 문화의 뿌리를 가지고 있다. 티베트극은 민간 가무의 형식으로 이야기 내용을 표현하는 종합 표연예술이다. 15세기로 부터 허거교파 승려 당동걸부가 불교이야기를 내용으로 자기절로 편집하고 지도하여 간단한 이야기를 엮은 가무극을 각지에 다니며 공연했는데 이것이 티베트극의 최초의 전형이다. 많은 민간예인들의 가공을 거쳐 충실해지고 풍부해지고 제고되여 티베트극은 벌써부터 최초의 본 틀을 벗어났다.

현대 티베트극은 대본이 있고 무용표연이 있고 인묽돠 곡이 결합되고 부동한 인물에 부동한 의상과 탈이 있으며 악대의 반주와 반창이 있는 종합예술로 되였다.

       티베트민간 티베트극단은 아주 보편적이다. 어느때나 어디서나 농촌 광장이나 큰 장막이나 큰 풍천을 치고 티베트극단이 공연하는데 주위의 사방10리 밖의 군중들이 와서 구경한다.

 

http://korean.cri.cn/chinaabc/chapter11/chapter110601.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