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멕시코 ‘첫 여성 대통령’ 셰인바움 취임…바이든 “민주∙번영 위해 협력할 것” 본문

Guide Ear&Bird's Eye/멕시코

멕시코 ‘첫 여성 대통령’ 셰인바움 취임…바이든 “민주∙번영 위해 협력할 것”

CIA Bear 허관(許灌) 2024. 10. 3. 09:15

1일 클라우디아 셰인바움 멕시코 대통령이 수도 멕시코 시티에서 취임선서 후 손을 흔들어 보이고 있다.

멕시코 사상 첫 여성 대통령인 클라우디아 셰인바움 대통령이 어제(1일) 공식 취임했습니다.

셰인바움 대통령은 이날 의회에서 취임선서를 한 뒤 행한 연설에서 “지금은 변화의 시간이자 여성을 위한 시간”이라면서, 여성들이 성별에 관계없이 꿈을 이룰 수 있는 나라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셰인바움 대통령은 멕시코 경제 회복을 위한 연료와 식료품 가격 제한, 여성과 어린이를 위한 현금 지원 정책 확대, 기업 투자 지원, 주택과 여객 철도 건설 등 공약 목록들을 제시했습니다.

다만 마약 카르텔과 관련해 더 많은 정보 수집과 수사를 하겠다는 것 외에는 전임 대통령의 ‘총알이 아닌 포용(Hugs not Bullets)’ 전략에서 정책상 변화는 거의 없었다고 미 ‘CNN’ 방송은 전했습니다.

한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멕시코의 “역사적 첫 여성 대통령 취임”을 축하하면서, “멕시코와 미국은 강력한 파트너이자 가까운 이웃이며, 깊은 정치 경제 문화적 유대를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미국은 멕시코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양국 국민이 마땅히 누려야 할 민주적이고 번영하며 안심할 수 있는 미래를 위해 헌신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지난 6월 대선에서 60% 가까운 지지로 당선된 셰인바움 대통령은 과학자이자 멕시코시티 시장 출신으로, 앞으로 6년의 임기 동안 마약 문제는 물론 경기침체, 부채 증가, 관광산업 회복 등 여러 과제들을 해결해야 한다고 언론들은 전했습니다.

VOA 뉴스

 

멕시코 헌법 "대통령의 임기 6년 단임제"

"대통령은 10 1일 취임하여 6년간 재임한다. 국민 투표를 통해서나 임시, 잠정, 보결 대통령으로 대통령직을 역임한 시민은 어떤 경우에 어떤 이유로도 중임할 수 없다"[멕시코 헌법 83조-대통령의 임기 6년 단임제]

멕시코 헌법 "대통령의 임기 6년 단임제" (tistory.com)

 

멕시코 헌법 "대통령의 임기 6년 단임제"

제1편제1장 개인의 자유와 권리의 보장제1조모든 멕시코 국민은 이 헌법에 의해 권리를 보장받으며, 이러한 권리는 헌법에 규정된 바를 제외하고는 제한되거나 정지되지 않는다.멕시코에서 노

007n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