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가짜 경찰' 주의보...전 세계서 '중국 경찰 사칭 범죄' 확산 본문
전 세계 중국인들이 중국 경찰을 사칭한 정교한 사기 범죄자들의 표적이 되고 있다. 한 영국계 중국 여성은 경찰 제복을 입고 경찰서로 보이는 곳에서 영상통화를 하는 사기꾼들에게 속아 자신이 평생 모은 돈을 넘기고 말았다.
헬렌 영은 아직도 자신이 중국의 지명수배자 명단에 올랐다고 믿게 된 2주 동안의 악몽을 꾸고 있다.
중국 경찰이라고 사칭한 사기꾼들은 영국 런던에 거주하는 이 회계사에게 중국에서 대규모 사기를 저지른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다고 믿도록 만들었다.
헬렌은 자신이 전혀 알지 못하는 범죄에 자신을 연루시키는 듯한 엄청난 양의 조작된 증거를 제시받았다.
가짜 경찰이 헬렌을 중국의 감옥으로 송환하겠다고 위협했을 때 그는 영국에 머물기 위해 필사적으로 자신의 저축금 2만9000파운드(약 5100만원 )를 보석금 명목으로 그들에게 보냈다.
그는 "지금 돌이켜보면 제가 멍청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시에는 너무 설득력이 있어서 그게 진짜가 아니라는 걸 알 수 있는 기회가 없어요."
헬렌의 이야기는 특별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해외에 거주하는 중국인들 사이에서는 이와 유사한 사례가 수없이 많다.
전 세계 중국 대사관은 경찰 사칭 사기 범죄에 대한 공개 경고를 발표했다. 미국에서도 비슷한 사건이 여러 건 발생하자 미국 연방수사국(FBI)이 주의보를 발표했다. 로스앤젤레스의 한 여성은 300만 달러(약 41억원)를 범인들에게 건네면서 중국 감옥으로 끌려가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사기는 한 시민이 비교적 무해한 것으로 보이는 전화를 받는 것으로 시작된다. 헬렌의 경우, 중국 세관 직원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당신의 이름으로 보낸 불법 소포를 막았다"고 주장했다.
헬렌은 아무것도 보내지 않았고, 누군가가 자신의 신원을 도용했다고 생각되면 경찰에 신고해야 한다고 들은 바 있다. 헬렌은 미심쩍은 생각이 들긴 했지만 전화를 끊지 않았다.
그는 "중국인들은 중국에서 태어나고 자랐기 때문에 복종하도록 배웠다"면서 "그래서 당에서 제게 뭔가를 하라고 지시하거나 부모님이 제게 부탁했을 때 제가 거절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고 말했다.
헬렌은 중국 선전시의 경찰관이라고 말하는 '팡 경관'이라는 남자와 연결됐다. 당시 헬렌은 증거를 요구했고, 팡 경관은 영상통화를 하자고 제안했다. 영상통화가 연결됐을 때 헬렌은 경찰 신분증과 얼굴이 일치하는 제복을 입은 남자를 봤다.
팡 경관은 헬렌에게 휴대전화를 사용해 몇 명의 경찰관이 제복을 입고 있고, 책상에 큰 경찰 로고가 붙어있는 등 완벽한 경찰서처럼 보이는 현장을 보여줬다.
헬렌은 "그 순간 모든 의심이 사라졌다"며 "그래서 '미안해요, 요즘은 조심해야 해요, 범죄자들이 많거든요'라고 말했다"고 회상했다.
그들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동안 헬렌은 팡 경관에게 알리는 방송 메시지를 들었다. 팡 경관에게 헬렌에 대한 전화를 받으라는 내용이었다.
팡 경관은 헬렌에게 잠시 기다려달라고 말했다. 잠시 후 돌아온 팡 경관은 더 이상 불법 소포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이번엔 헬렌이 대규모 금융 사기에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저는 '그건 말도 안 돼'라고 말했어요. 그는 '아무도 당신이 유죄라고 말하지 않아. 중요한 건 증거야'라고 말했어요."
팡 경관은 헬렌에게 그의 이름으로 된 엄청난 금액의 은행 거래 내역서처럼 보이는 것을 보여줬다. 팡 경관은 헬렌이 결백하다면 진짜 사기꾼을 잡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헬렌에게 이번 조사에 대해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겠다는 비밀 유지 계약서에 서명하게 했다. 헬렌은 이를 위반할 경우 6개월 더 감옥에 갇힐 것이라고 경고받았다.
"팡 경관이라는 사람은 제게 '중국 경찰에 심문을 받았다고 누구에게든 말하면 당신의 목숨이 위험해질 것'이라고 말했어요"
범죄자들은 헬렌이 밤낮으로 무엇을 하는지 도청하기 위해 스마트폰에 앱을 다운로드하게 했다.
이후 며칠 동안, 헬렌은 직장에서 정상적으로 행동하려고 노력했다.
팡 경관은 헬렌에게 전화를 걸어 여러 용의자가 구금됐다는 소식을 전했다. 그는 여러 사람이 헬렌을 고발한 서면 진술서를 보여주기도 했다.
헬렌은 한 비디오 영상을 받기도 했는데, 이 영상에는 한 남자 죄수가 이번 사기 범죄에서 헬렌이 자신과 공범이었다고 주장하는 내용이 담겼다.
BBC가 영상을 자세히 살펴본 결과, 용의자가 큰 마스크를 쓰고 있기 때문에 영상 속의 음성과 그의 입술 움직임이 일치하는지 알 수 없었다. 헬렌이나 다른 피해자의 이름을 언급하는 가짜 음성을 추가하는 것은 매우 간단한 작업인 셈이다.
하지만 자신이 진짜 경찰관을 상대하고 있다고 확신했던 헬렌에게 이러한 영상 효과는 엄청났다. "영상 속 남자가 제 이름을 말하는 것을 듣고 정말 너무 놀랬어요. 제가 정말, 정말 큰 곤경에 처했다고 확신했어요."
헬렌은 영국 시민임에도 불구하고 중국으로 송환될 것이라는 팡 경관의 말을 믿었다.
"그는 저에게 이렇게 말하더군요. '24시간 주겠네, 그 시간 내에 짐을 싸. 경찰이 너를 공항으로 끌고가기 위해 곧 갈거야'."
헬렌은 보석금을 내면 중국 송환을 중단할 수 있다는 말을 들었다. 사기꾼들은 헬렌에게 "은행 거래 내역서를 보낸 후, 2만9000파운드를 이체하라"고 말했다.
헬렌은 "저의 딸에게 첫 집을 살 때 돈을 주겠다고 약속했기 때문에 기분이 매우 끔찍했다"고 토로했다.
며칠 후 가짜 경찰이 또 연락왔다. 이들은 헬렌에게 25만 파운드를 더 내거나 중국으로 돌아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는 제 목숨을 걸고 싸웠습니다. 중국으로 돌아가면 다시는 돌아오지 못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어요."
헬렌이 친구에게 돈을 빌리려고 하자, 친구는 헬렌의 딸에게 이 사실을 알렸다. 헬렌은 결국 모든 사실을 알렸다. 하지만 헬렌은 휴대전화를 주방 서랍에 넣고 딸을 침실로 데려가서 사기꾼들이 엿들을 수 없도록 이불을 머리에 쓰고 대화했다.
헬렌의 딸은 참을성 있게 경청한 뒤 "이건 사기"라고 설명했다. 헬렌의 은행은 결국 그녀의 돈을 환불해줬지만, 헬렌은 더 암울한 결말을 맞이할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2주 동안 거의 잠을 자지 못했습니다. 누군가가 당신의 전화를 감시하고 있다면 어떻게 잠을 잘 수 있겠어요?"
그녀는 수면 부족 상태에서 두 번의 차 사고를 냈다. 두 번째 사고에서는 차가 완전히 박살났다. "저는 아무도 죽이지 않았지만, 그럴 수도 있었습니다. 이런 종류의 사기 범죄는 사람을 죽일 수 있습니다."
경찰 사칭 사기의 피해자들은 훨씬 더 극단적인 상황에 빠지기도 한다.
특별한 경우지만, 가짜 경찰의 재정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는 일부 중국인 유학생들이 가족에게 몸값을 요구하기 위해 자신이 납치됐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호주에서 일련의 사건이 발생한 이후, 뉴사우스웨일즈 경찰의 조 두에이히 경감은 이른바 가상 납치 또는 사이버 납치에 대한 경고를 담은 홍보 캠페인을 주도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피해자들은 마치 자신이 납치당한 것처럼 보이는 영상을 만들도록 강요받습니다. 마치 피를 흘리고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몸에 토마토 소스를 바르고 묶은 채로,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이후 사기꾼들은 학생들에게 격리 명령을 내리고, 그동안 중국에 있는 가족들에게 사진을 보내 몸값을 요구한다.
피해자들은 다른 사람이 사기 당할 수 있게 도움을 주도록 조종 당하는 경우도 있다.
두에이히 경감은 "사기꾼들은 피해자를 속여 중국 정부에서 일한다고 믿게 한다"며 "그들은 피해자들에게 서류를 보내 중국 경찰관으로 믿게 만든다"고 강조했다.
그는 "범죄자들에게 이미 돈을 건넨 피해자가 호주에 있는 다른 중국인 유학생들을 감시하거나 위협하는 임무를 맡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가짜 중국 경찰을 사칭한 이런 사기의 대부분이 미얀마, 캄보디아, 라오스 등에서 활동하는 중국 조직범죄단에 의한 범죄로 추정하고 있다.
중국 국영 언론은 지난해 수만 명의 용의자가 중국으로 송환됐다고 보도했다.
최근 이런 종류의 사기에 대한 인식이 확산하는 추세다. BBC는 일본에 있는 한 학생과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이 학생은 자신이 범죄자들의 표적이 되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그들의 대화를 녹음했다.
익명을 요구한 그는 BBC와 녹음을 공유했다. 그 녹음에서 사기꾼들은 그에게 전화에 대한 내용을 누군가에게 알리면 "수사"를 위태롭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돈을 지불하는 것을 거부했고, 사기꾼들은 결국 범행을 포기했다.
그는 자신이 운 좋게 사기 범죄 표적에서 벗어났다는 것을 알고 있다. "저는 그런 일이 제게 일어날 것이라고는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여러분들도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오면 정말 조심하세요."
'同一介中華(中國) > 북경정부-中華人民共和國(中國)' 카테고리의 다른 글
中·뉴질랜드 총리, 무역-투자 확대에 일치 (0) | 2024.07.19 |
---|---|
개방으로 개혁-발전-혁신 촉진하는 中 (0) | 2024.07.19 |
시진핑 주석,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회담 (0) | 2024.06.26 |
중국-말레이시아 총리, 양국 상공계 오찬서 축사 발표 (0) | 2024.06.23 |
중국-호주 총리 회담…리창 "양국 발전은 서로에게 기회" (0) | 2024.06.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