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중국 "타이완, 선거 위해 위협 과장"... 본문

Guide Ear&Bird's Eye/대만정부-中華民國(中國)

중국 "타이완, 선거 위해 위협 과장"...

CIA bear 허관(許灌) 2023. 12. 30. 20:23

우치엔 중국 국방부 대변인 (자료사진)

 

타이완 여당이 내년 선거를 위해 중국의 군사적 위협을 과장하고 있다고 중국 국방부가 비난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타이완 총통 선거 여론조사에서 여당 후보가 계속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진행자) 내년 1월 타이완에서 총통 선거가 치러지는데요. 중국 국방부가 이 선거와 관련해 타이완을 비난했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중국 국방부는 타이완 여당인 민진당이 내년 선거를 위해 중국의 군사적 위협을 과장하고 있다고 28일 비난했습니다. 우치엔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28일) 월간 브리핑에서 “민진당은 의도적으로 소위 ‘본토로부터의 군사적 위협’과 긴장을 과장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진행자) 민진당이 총통 선거에서 이기기 위해 중국발 위협을 과장한다는 얘기이죠?

기자) 맞습니다. 우 대변인은 “타이완은 대립을 부추기고 선거를 조작하기 위해 익숙한 선거 각본을 쓴다”고 비난하면서 “이는 전적으로 선거에서 이득을 얻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진행자) 중국 국방부가 타이완이 중국의 군사적 위협을 과장한다고 비난했는데, 하지만 총통 선거를 앞두고 중국이 타이완을 군사적으로 계속 압박하고 있는 건 사실 아닙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타이완 총통 선거는 내년 1월 13일로 예정돼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중국 군 전투기와 해군 함정들이 타이완 주변에 자주 나타나고 있는데요. 타이완 쪽에서는 중국의 이런 움직임이 내년 총통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는 목적이 있다고 봅니다.

https://youtu.be/fvVZ-BHZYyc

 

진행자) 타이완 정부는 중국이 계속 자국 선거에 개입하려 한다고 비난해 왔죠?

기자) 맞습니다. 자신들이 원하는 결과를 얻으려고 중국이 여러 방법으로 선거에 개입한다고 주장해 왔습니다. 하지만 중국 정부는 타이완 선거는 중국 내부 문제라면서, 자신들이 총통 선거에 개입하고 있다는 민진당의 비난은 선거 승리를 위한 것이라고 반박한 바 있습니다.

진행자) 이번 타이완 총통 선거에서 중국이 원하는 결과가 뭔가요?

기자) 네. 야당인 국민당의 허우유이 후보가 민진당 라이칭더 후보를 누르고 총통으로 선출되는 것입니다. 민진당 후보인 라이 후보는 현재 부총통인데요. 최근 두 번째 TV 토론에서 “타이완에서 매번 선거가 있을 때마다 중국은 친중국 성향 정부를 지지하기 위해 개입했다”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라이 후보 말 대로라면 중국이 국민당 후보를 선호한다는 건 국민당이 친중 성향이기 때문이라는 거군요?

기자) 맞습니다. 타이완 독립과 대중 관계에 대한 양당 입장은 상당히 다릅니다. 여당인 민진당은 타이완 독립을 추구하면서 반중국 성향을 보이는데요. 반면 국민당은 독립보다는 대중국 관계를 중시합니다.

진행자) 바로 그런 점 때문에 중국은 라이칭더 민진당 후보를 껄끄럽게 생각하고 있지 않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중국 정부는 라이 후보가 독립을 추구하는 ‘분리주의자’라면서 강력하게 비난해 왔습니다. 중국은 또 이번 총통 선거는 전쟁과 평화,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 선거라고 위협하기도 했습니다.

진행자) 라이 후보를 선택하면 전쟁이고, 허우 후보를 택하면 평화라는 말인가요?

기자) 맞습니다. 현재 허우 후보는 미국을 끌어들이고 세계 경제를 심각하게 교란하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는 중국과의 군사적 분쟁을 두려워하는 유권자들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허우 후보는 28일 수도 타이베이에 배포한 선거운동 자료에서도 타이완 독립을 반대하고 타이완이 중국의 일부라는 중국 견해에 동조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타이완 사람들은 독립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군요?

기자) 네. 현재 상태, 그러니까 공식적으로 독립을 선언하지는 않았지만, 사실상의 독립적인 지위를 유지하는 것을 압도적으로 찬성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그럼 독립 문제나 대중국 관계가 이번 타이완 총통 선거에서 가장 큰 변수라고 할 수 있는 겁니까?

기자) 그건 아닙니다. 많은 전문가는 그런 것보다는 대체로 집값이나 교육, 보건, 일자리 등에 대한 유권자들의 우려가 선거 결과를 결정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진행자) 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 여론조사에서 어느 후보가 앞서고 있나요?

기자) 네. 민진당 라이칭더 후보가 앞서는 것으로 나옵니다. 29일에 두 가지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는데요. 한 조사에서는 지지율이 라이 후보 40%, 그리고 허우 후보 28.9%로 나왔고요. 다른 조사에는 라이 후보가 33.4%, 그리고 허우 후보가 29%의 지지율을 기록했습니다. 그러니까 지금까지 여론조사 결과로 보면 민진당 라이 후보가 승리할 가능성이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