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하마스에서 가장 유명한 지도자들은 누구인가? 본문

Guide Ear&Bird's Eye/팔레스타인

하마스에서 가장 유명한 지도자들은 누구인가?

CIA bear 허관(許灌) 2023. 12. 25. 15:42

지난 10월 7일(현지시간) 토요일 이른 아침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기습 공격한 이후, 군사 전문가 및 관측통들에 따르면 이 ‘알아크사 홍수’ 작전을 계획하고 조직한 인물들이 누군지에 관한 질문이 쏟아지고 있다.

가자 지구를 장악한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최고위층 인사들은 보통 얼굴을 가린 채 미디어에 등장하거나, 이스라엘의 암살 시도를 피해 대부분 도피 생활을 이어간다.

BBC는 하마스의 정치 지도자들과 더불어 하마스 내 군대 조직인 ‘이즈 알-딘 알 카삼 여단’의 가장 유명한 지도자들을 살펴봤다.

모하메드 데이프

 

모하메드 데이프는 하마스 대원들이 가자 지구에서 이스라엘로 침투할 수 있도록 한 터널 공사를 설계한 인물이다

별칭인 ‘아부 칼레드’, ‘알-데이프’라고도 불리는 모하메드 디아브 알-마스리는 하마스의 군사 조직인 알 카삼 여단을 이끄는 인물로, 1965년 가자 지구에서 태어났다.

팔레스타인인에겐 ‘지휘자’로, 이스라엘에선 ‘죽음의 사나이’ 혹은 ‘목숨이 9개인 싸움꾼’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데이프는 가자 지구의 이슬람 대학에서 생물학 학사 학위를 전공했는데, 재학 시절엔 연기와 연극을 사랑해 예술 단체를 창단하기도 했다고 한다.

그러나 하마스 창설 이후 일말의 주저 없이 합류한 그는 1989년 이스라엘 당국에 의해 체포돼 재판 없이 16개월간 수감생활을 한다. 하마스의 군사 부문에서 일한 혐의였다.

수감 기간 데이프는 자카리아 알-쇼르바기, 살라 셰하데와 함께 이스라엘 군인들을 포획하자는 목표 아래 하마스와는 별도의 단체를 설립한다. 이후 알-카삼 여단이 되는 단체다.

데이프의 출소 후 알-카삼 여단은 본격적으로 군사적인 형태를 나타내기 시작했으며, 데이프는 창립자 중 한 명으로서 다른 알-카삼 지도자들과 함께 최전선에서 활동했다.

데이프는 하마스 대원들이 가자 지구에서 이스라엘로 진입할 수 있도록 한 터널 건설을 설계한 엔지니어이기도 하며, 이번 작전 당시 미사일을 대거 발사하자는 전략을 추진한 인물 중 하나이기도 했다.

하지만 데이프의 가장 심각한 혐의는 따로 있다. 1996년 초 이스라엘인 약 50명이 사망했던 버스 폭탄 테러 사건으로 유명한 하마스의 폭탄 제조 기술자 야히야 아야쉬의 암살 이후, 일련의 복수 작전을 계획 및 감독했다는 혐의와 1990년 중반 이스라엘 군인 3명을 납치 및 살해한 사건에 연루됐다는 혐의다.

2000년 이스라엘 당국은 데이프를 체포했으나, ‘제2차 인티파다’로 알려진 팔레스타인인들의 2차 투쟁 시작 당시 가까스로 탈출해 그 후론 거의 흔적을 남기지 않고 있다.

현재까지 알려진 데이프의 사진은 총 3장이다. 그중 1장은 매우 오래전의 사진이며, 다른 1장은 복면을 쓰고 있는 모습이고, 다른 1장은 그림자만 담겨 있다.

데이프는 지난 2002년 가장 심각한 암살 위협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겨우 목숨은 건졌으나, 한쪽 눈을 잃었다. 아울러 이스라엘 측은 그가 한쪽 발과 한쪽 손도 잃었으며, 여러 암살 시도에 시달린 이후 말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한다.

2014년 이스라엘이 50여 일간 가자 지구를 공격할 당시 이스라엘군은 또 한번 데이프를 암살하려 했으나, 데이프의 아내와 두 자녀만 목숨을 잃었다.

데이프는 ‘아부 칼레드’라는 별칭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 이는 ‘어릿광대’라는 연극에서 중세 초기의 우마이야 왕조와 아바스 왕조 시대에 살았던 역사적 인물인 ‘아부 칼레드’역을 맡았기 때문이다.

또 다른 별칭인 ‘데이프’는 아랍어로 ‘손님’을 뜻한다. 이스라엘의 암살을 피하고자 절대 오랫동안 한 장소에 머물지 않고, 매일 밤 새로운 장소에서 잠을 자기에 생긴 이름이다.

마르완 이사

이스라엘은 마르완 이사는 “말이 아닌 행동의” 인간이라며, 정말 똑똑해 “플라스틱도 금속으로 바꿀 수 있을 정도”라고 말한다

 

‘그림자 사나이’라고도 불리는 마르완 이사는 데이프의 오른팔로, 알-카삼 여단의 부사령관이자 하마스의 정치 및 군사 부문에 모두 속해있는 인물이다.

사실 이스라엘군은 과거 이사를 붙잡은 적이 있다. ‘제1차 인티파다’로 알려진 기간, 이사는 어린 나이에 하마스에 합류해 활동했다는 혐의로 5년간 이스라엘에 수감돼 있었다.

이스라엘은 이사가 살아있는 한 하마스를 상대로 한 “두뇌 전쟁”은 계속된다고 말한 바 있다. 또한 그를 “말이 아닌 행동”의 인간이라며, 너무나도 똑똑해 “플라스틱도 금속으로 바꿀 수 있을 정도”라고 묘사한다.

한때 유명 농구 선수로 떠오르기도 했으나, 하마스에 가담한 혐의로 1987년 이스라엘에 체포됐기에 스포츠 관련 경력은 없다.

그 후 1997년 이사는 팔레스타인 자치정부(PA)에 체포됐으나, 2000년 ‘알-아크사 인티파다’ 사건 발발 이후 풀려났다.

출소한 이사는 알-카삼 여단의 군사 시스템 개발에서 핵심 역할을 담당했다.

워낙 핵심 인물이었기에 이사는 이스라엘의 최고 수배 명단에 이름을 올리게 된다. 2006년, 이스라엘은 데이프 등 알-카삼 여단의 다른 주요 지도층이 모이는 회의에서 그를 암살하고자 시도했다.

그러나 이사는 부상만 당했을 뿐 생존했고, 그를 제거하겠다는 이스라엘의 목표는 실패로 끝이 난다.

또한 지난 2014년과 2021년 가자 지구 침공 당시에도 이스라엘 전투기가 동원돼 2차례 그의 자택을 파괴했는데, 그 과정에서 이사의 형제가 숨졌다.

이사의 얼굴은 베일에 감춰져 있었으나, 2011년, 이스라엘 군인 길라드 샬리트와 맞교환된 수감자 단체 사진에 등장한다는 사실이 알려지게 된다.

‘아부 알-바라’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진 이사는 2012년 ‘셰일 스톤’부터 올해 ‘알-아크사 홍수 작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작전에 분명히 관여했다. 지상전에서 보여준 힘과 정보 및 기술적인 요소, 조직적이고 정확한 계획 수립, 이스라엘 정착촌 및 보안군 본부 습격 등 여러 부분에서 그가 개입했음을 알 수 있다.

야히아 신와르

2015년 9월, 미국은 야히야 신와르를 ‘국제 테러리스트’ 명단에 올렸다

 

하마스 운동의 지도자이자 가자 지구 정치부의 수장인 야히아 이브라힘 알-신와르는 1962년생이다.

그는 ‘마즈드’로 알려진 하마스 보안부를 설립한 인물로, 이곳은 이스라엘 요원으로 의심되는 인물을 조사하거나 이스라엘 정보국 및 보안국 요원들을 자체적으로 추적하는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다.

신와르는 과거 3차례 체포된 전력이 있다. 최초로 체포된 건 1982년으로, 이스라엘군은 4달간 그를 행정 구류했다.

그리고 1988년, 신와르는 3번째로 체포돼 4번의 종신형을 선고받게 된다. 그가 수감생활을 하던 도중 이스라엘 군인이었던 길라드 샬리트의 탱크가 하마스의 미사일에 맞아 샬리트가 인질로 붙잡히게 된다.

샬리트 석방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스라엘 당국은 그를 데려오고자 모든 노력을 다했다. 이에 수감자 맞교환이 이뤄졌고, 여기엔 ‘파타’와 하마스 출신 여러 수감자들이 포함돼 있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2011년, 신와르도 석방된다.

석방된 이후 신와르는 하마스의 유명 지도자이자 하마스 정치부 소속으로 복귀했다.

2015년 9월, 미국은 신와르를 ‘국제 테러리스트’로 분류했다.

이후 2017년 2월 13일, 신와르는 이스마일 하니예의 뒤를 이어 가자 지구의 정치 지도자로 선출됐다.

압둘라 바르구티

‘엔지니어’라고도 불리는 압둘라 바르구티는 감자 등을 사용해 폭발물과 독극물을 만들었으며, 기폭 장치도 제작했다

 

바르구티는 1972년 쿠웨이트에서 태어나, 1990년 제2차 걸프전 이후 요르단으로 건너가 살았다.

요르단 시민권자였던 그는 한국의 한 대학에서 전자공학을 공부했는데, 이에 따라 이후 폭발물 제조법을 습득하게 된다.

바르구티는 팔레스타인 입국 허가를 받으면서 공부를 마치진 못했다.

사실 바르구티 주변 그 누구도 그가 폭발물 제조에 능력이 있음을 알지 못했다. 그러던 어느 날 바르구티는 사촌인 빌랄 알-바르구티를 서안 지구의 어느 외딴 지역으로 데려가 자신의 능력을 보여줬다. 이후 빌랄은 자신이 본 것을 사령관에게 보고했고, 사령관은 바르구티를 알-카삼 여단으로 불러들이게 된다.

바르구티는 폭발 장치를 제조하고, 감자를 이용해 독극물도 만들었으며, 기폭장치도 만들어냈다. 바르구티는 군수품을 생산하고자 살던 마을의 한 창고를 공장으로 개조하기도 했다.

그러던 2003년, 바르구티는 이스라엘 특수부대에 의해 우연히 체포돼 3개월간 심문받게 된다.

바르구티는 이스라엘인 사망자 수십 명에 대한 책임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그의 2번째 재판엔 유가족들이 대거 참석하기도 했다.

그렇게 최종적으로 바르구티는 67번의 종신형에 더불어 징역 5200년형이라는,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긴 형량을 선고받게 된다.

한동안 독방에 갇혀 있었으나 단식 투쟁에 들어갔고, 그렇게 독방에서 나오게 된다.

바르구티는 수감 생활 중 ‘그림자의 왕자’라는 책을 써내며 동명의 별칭을 얻기도 했다. 해당 저서에서 바르구티는 자신의 인생 이야기를 비롯해 어떻게 이스라엘 군 검문소를 통과해 폭발물을 얻을 수 있었는지, 어떻게 원격 폭격 작전을 해낼 수 있었는지 등 다른 수감자들과 함께 시행했던 여러 작전의 세부 사항에 대해 기술했다.

이스마일 하니예

이스마일 하니예는 하마스 정치 지도자로 제10대 팔레스타인 자치정부의 총리직도 지낸 바 있다

 

‘아부 알-압드’라고도 불리는 이스마일 하니예는 팔레스타인 난민촌에서 태어났다. 현재 하마스의 정치 지도자인 그는 과거 팔레스타인 자치정부의 총리이기도 했다.

이스라엘 당국은 1989년부터 3년간 하니예를 교도소에 감금한 이후, 다른 하마스 지도부와 함께 ‘마르즈 알-주후르(이스라엘과 레바논 사이에 위치한 곳으로 사람이 살지 않는 지역)’로 추방했다. 그렇게 1992년, 그는 꼬박 1년간 이곳의 열악한 환경에서 살았다.

다시 가자 지구로 돌아온 하니예는 1997년 하마스의 정신적 지도자였던 셰이크 아흐메드 야신의 사무국장으로 임명되며 입지를 다졌다.

2006년 2월 16일, 하마스는 그를 팔레스타인 자치정부의 총리로 지명했고, 그렇게 그달 20일 임명됐다.

그러나 1년 후, 하니예는 팔레스타인 자치정부의 현 대통령인 마흐무드 압바스에 의해 축출됐다. 알-카삼 여단이 가자 지구를 무력으로 장악하고, ‘파타’당 대표들을 쫓아낸 이후 벌어진 일이었다.

그러나 하니예는 “헌법에 위배된다”며 자신의 해임을 인정하지 않는 한편, “나의 정부는 임무를 계속 이어 나갈 것이며, 팔레스타인인에 대한 국가적 책임을 버리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후 하니예는 파타 측과 여러 차례 화해를 모색하고 있다.

하니예는 2017년 5월 6일 하마스 정치 지도자로 선출됐으며, 이후 2018년, 미 국무부는 그를 테러리스트로 규정했다.

칼리드 마슈알

칼리드 마슈알은 하마스 창립자 중 한 명으로, 하마스 설립 이래로 정치부 소속이었다

 

아부 알-왈리드’라고도 불리는 칼리드 마슈알은 1956년 서안 지구 실와드에서 태어났다.

그곳에서 초등 교육을 받은 뒤, 이후 가족들과 쿠웨이트로 건너가 초중등 교육을 마쳤다.

마슈알은 하마스의 창립자 중 한 명으로 여겨지는 인물로, 하마스 설립 이래 계속 정치부 소속으로 활동하고 있다.

마슈알은 1996~2017년 사이 하마스 정치부 지도자직을 맡았으며, 2004년 셰이크 아흐메드 야신이 사망한 이후엔 하마스의 총지도자로 임명됐다.

1997년, 이스라엘의 첩보 기관 ‘모사드’는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의 직접적인 지시하에 그를 암살할 계획을 세웠다. 네타냐후 총리는 모사드 수장에게 암살 작전을 명령했고, 이에 모사드 요원 10명이 위조된 캐나다 여권으로 요르단에 입국했다. 당시 요르단 국적자였던 마슈알은 수도 암만에서 길을 걷다 독극물이 든 주사를 맞게 된다.

그러나 요르단 당국이 암살 시도를 포착해 연관된 모사드 요원 2명을 체포하게 된다. 후세인 당시 요르단 국왕은 네타냐후 총리에게 마슈알에게 주사한 독극물에 대한 해독제를 요청했고, 네타냐후 총리는 처음엔 거부했다.

빌 클린턴 당시 미국 대통령까지 나서 네타냐후 총리에게 해독제를 내놓으라고 강요하는 등 마슈알 암살 시도는 국제 정치 이슈로 번져나갔다.

이후 2012년 12월 7일, 마슈알은 생애 최초로 가자 지구를 방문했다. 11살 어린 시절 떠난 이후 팔레스타인 땅을 밟은 건 처음이었다.

당시 라파 검문소를 통해 들어오는 그를 여러 팔레스타인 파벌 및 지도자들은 열렬히 환영했으며, 팔레스타인인들은 그가 가자 시티에 도착할 때까지 길을 따라 그를 환영했다.

2017년 5월 6일, 하마스의 최고 의사결정 기구인 ‘슈라 위원회’는 하니예를 정치 지도자로 임명했다.

마흐무드 자하

마흐무드 자하는 하마스 창설 6개월 만에 이스라엘에 붙잡혔다

 

마흐무드 자하는 1945년 가자 시티에서 팔레스타인인 아버지와 이집트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으며, 이집트 동북부 이스마일리아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이후 가자 지구로 건너가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마친 그는 이집트 카이로의 아인샴스 대학에서 1971년 일반 의학 학사를, 1976년 일반 외과 석사 학위를 취득한다.

졸업 후 자하는 가자 시티와 칸 유니스 등지에서 의사로 일했다. 그러던 중 이스라엘 당국은 그의 정치적 지위를 이유로 그를 사직시켰다.

자하는 하마스의 가장 중요한 지도자 중 하나로 여겨지는 인물로, 하마스에서도 정치부문 지도부에 속한다.

자하는 하마스가 창설된 지 6개월 만인 지난 1988년, 이스라엘 당국에 붙잡혀 6개월간 수감됐다. 그는 1992년 이스라엘에 의해 마르즈 알-주후르로 추방돼 1년을 보낸 이들 중 하나다.

2005년 총선에서 하마스가 다수를 차지하면서 자하는 하니예 총리가 주도하는 정부에서 외교 업무를 맡게 됐다. 이후 압바스 대통령이 해당 정부의 해산을 선언하며 팔레스타인은 분열되게 된다.

한편 지난 2003년, 이스라엘은 F-16 전투기로 가자시티 리말 지역 소재 자하의 자택에 무게 0.5톤 규모로 추정되는 폭탄을 투하하며 그를 암살하려 했다. 자하는 가벼운 부상만 입은 채 빠져나왔으나, 그의 장남인 칼레드가 사망했다.

알-카삼 여단 소속이었던 둘째 아들 호삼은 2008년 1월 15일 가자 지구 동부에서 이스라엘 공습으로 사망한 18명 중 한 명이었다.

자하는 ‘현대 사회의 문제 … 쿠란 연구’, ‘태양 아래 아무 곳도 없다’ 등 학술적이고, 정치적이며, 문학적인 작품을 저술하기도 했다. 이 중 ‘태양 아래 아무 곳도 없다’는 네타냐후의 저서 ‘길 위에서’에 대한 대응이었다.

이스라엘-가자 전쟁: 하마스에서 가장 유명한 지도자들은 누구인가? - BBC News 코리아

 

이스라엘-가자 전쟁: 하마스에서 가장 유명한 지도자들은 누구인가? - BBC News 코리아

이스라엘의 거듭된 암살 시도에 대부분의 하마스 지도자들은 세간의 눈을 피해 살고 있다. BBC가 가자 지구를 장악한 하마스의 유명 군부 및 정치 지도자들에 대해 살펴봤다.

www.bb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