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북한 '코로나19 과학적으로 통제'...WHO '도움 요청했다' 본문

Guide Ear&Bird's Eye/북한[PRK]

북한 '코로나19 과학적으로 통제'...WHO '도움 요청했다'

CIA Bear 허관(許灌) 2022. 6. 4. 16:05

2022년 5월 27일 북한 평양백화점 1호점 앞에 코로나 관련 포스터가 붙어 있다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를 '과학적'으로 통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동신문은 4일 "전국 모든 부문과 단위들은 당과 국가가 취한 제반 방역원칙과 조치들이 과학적인 담보성을 가지고 일관하게 집행되도록 각방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국제기구들은 북한의 상황을 다르게 진단했다.

'북한 도움 요청했다'

북한은 코로나19 감염과 확산을 막기 위해 마스크 착용과 소독 사업 등 전국 각 단위에 방역규정 엄수를 연일 강조하고 있다.

노동신문은 이날 북한 정부가 "여러 유형의 변이 비루스(바이러스)들에 대한 유전자 배열도 1만6500여 건을 분석함으로써 악성 전염병 진단에서 신속 정확성을 보장할 수 있는 과학적인 담보를 마련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WHO) 에드윈 살바도르 평양사무소장은 이날 북한의 코로나19 검사 역량과 병원에 과부하가 걸렸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그는"보고된 숫자를 고려하면 발병 건수가 비슷한 다른 나라들의 경우처럼 (코로나) 검사 능력과 병원들에 과부하가 걸렸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 정부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 문의한 사실도 공개했다.

그는 "WHO가 신종 코로나 우려 변이(VOC)와 그 특성에 대한 (북한) 보건성의 질문에 답변했다"며 "WHO는 당국의 요청에 따라 신종 코로나 진단 절차에 대한 실험실 지침과 온라인 교육 자원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살바도르는 이어 "WHO는 평양사무소를 통해 북한 당국과 신종 코로나 대응을 위해 권장되는 우선 조치들과 다양한 지침에 대한 링크를 공유했다"며 "WHO는 마스크와 장갑, 개인보호용품(PPE) 등과 같은 전달 가능한 물품 목록을 공유했고 (북한 당국의) 반응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WHO 마이크 라이언 긴급대응팀장도 북한의 코로나19 상황이 발표된 통계와 달리 악화하는 것으로 추정했다.

그는 지난 2일 기자회견에서 관련 질문에 "북한의 신종 코로나 발병 상황이 나아지지 않고 악화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며 "다만 필요한 자료에 접근하지 못하고 있기에 적절한 분석을 제공하기는 매우 어렵다"고 말한 바 있다.

라이언 팀장은 이어 "북한 주민들을 도울 수 있도록 (북한이) 더 개방적인 태도를 취하길 호소한다"며 "지금으로서는 현장의 적절한 위험 평가를 할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다"고 말했다.

북한 '코로나19 과학적으로 통제'...WHO '도움 요청했다' - BBC News 코리아

 

북한 '코로나19 과학적으로 통제'...WHO '도움 요청했다' - BBC News 코리아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를 '과학적'으로 통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www.bb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