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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교육과 과학기술 본문

同一介中華(中國)/북경정부-中華人民共和國(中國)

중국 교육과 과학기술

CIA Bear 허관(許灌) 2017. 12. 9. 12:58

 

"중국의 초중교육 즉 중등교육은 여전히 의무교육으로서 등록금이 없고 일부 교재비와 잡비만 있다."[중국 중학교까지 무상 의무교육]

 

1.세계 최대 규모의 교육

인구대국인 중국에는 교육을 받는 사람도 아주 많다. 중국은 지금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교육을 창설하고 있으며 현재 각급 각 유형의 학교에서 전일제 교육을 받는 인구는 2억 명이 넘는다.

중국의 교육은 유아교육, 초등교육, 중학교육, 대학교육 등 몇 개 단계로 나뉜다. 정부는 초등학교에서 중학교에 이르기까지 9년제 의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의무교육 단계의 학생은 등록금을 납부하지 않고 매년 인민폐로 몇 백 위안의 교재비와 잡부금만 내면 된다.

중국정부는 의무교육 발전에 아주 큰 중시를 돌리고 있으며 노력을 통해 중국의 의무교육 보급률은 이미 십여 년 전의 80%미만에서 90%이상으로 향상됐다. 향후 몇 년, 중국정부는 교육중점을 농촌지역의 의무교육과 대학교육에 두어 모든 어린이들이 학교에 다닐 수 있고 하루 빨리 중국에서 세계일류대학을 건설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중국의 교육은 정부가 운영하는 공립교육을 위주로 한다. 최근 몇 년간 사립교육은 얼마간 발전했지만 전반적으로 볼 때, 교육규모나 교육수준이 국공립학교와는 비교가 안 된다.

(1)유아교육

중국의 유아교육은 0세부터 6세까지 학령 전 어린이에 대한 교육을 말한다. 현재 중국의 유아 인구는 1억 명 정도로서 세계 학령 전 어린이의 5분의 1을 차지한다.

중국에서 유아교육은 주로 유치원과 학전 반을 통해 진행된다. 중국교육부는 상이한 연령 어린이들의 발육정도, 심리특징에 근거해 유아교육대강을 제정했다. 각 유아교육기구는 교육대강에 근거하여 주로 어린이들에게 인식, 언어, 숫자, 생활습관 등 면의 교육과 양성을 하고 있다.

중국에서 일반 유치원은 3살에서 6살까지의 어린이를 모집하고 있으며 일부 유치원은 나이가 더욱 어린 어린이들도 모집하고 있다. 현재 중국에는 약 10만여 개 유치원이 있으며 반 이상의 적령어린이들이 교육기구에서 교육을 받고 있다. 그 나머지 어린이들은 연령, 경제 등 원인으로 대부분 학부모들이 보살피고 있다.

중국의 유치원은 공립과 사립 두 유형으로 나뉜다. 공립유치원은 대부분 운영기간이 길고 교육경험과 성숙한 패턴을 갖추고 있으며 비용이 낮은 반면 사립유치원은 비용이 높고 각자의 특색을 가지고 있다. 이들 유치원은 시장수요에 따라 교육내용, 방법 등에 대해 적시적인 조절을 진행한다. 시장경제의 발전과 함께 사립유치원이 점차 늘어나 현재 약 60%를 차지하며 수량 면에서 공립유치원을 훨씬 초과한다. 하지만 이런 상황은 단시기내에 근본적으로 개변될 수 없다. 중국정부는 사립유치원의 존재를 승인 할 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사립유치원을 지지한다고 명확히 제기했다.

(2)소학(小學)교육

중국의 소학교육 즉 초등교육은 6살부터 시작된다. 중국 의무교육법의 규정에 따라 국가는 적령어린이에 대해 의무교육을 실시하며 등록금을 받지 않지만 일부 교재비와 잡부금은 납부해야 하며 그 금액은 매년 인민폐로 약 몇 백 위안이다. 동시에 중국정부는 농촌지역과 가정생활이 어려운 도시 학생의 잡부금과 교재비를 면제하며 기숙생들에게는 생활비를 발급하고 있다.

중국의 초등교육기간은 약 6년이며 주로 어문, 수학, 과학, 외국어, 품성, 음악, 체육 등 과목을 가르친다. 최신통계에 의하면 현재 중국에는 20여만 개 초등학교가 있으며 재학생은 약 1억 명이다. 동령인구의 초등학교 입학 율은 98%이상에 달한다.

의무교육단계에 처해있기 때문에 중국의 초등학교는 대부분 공립이며 학생은 가정주소에 따라 근처의 학교에 입학한다. 중국교육부문은 현재 여건이 취약한 학교의 교수조건을 개선해 학생들이 더욱 공평한 의무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동시에 인구 거주가 분산된 일부 농촌지역에 대해서는 시설조건이 비교적 좋은 중심학교에 학생들을 집중시켜 그 곳에서 기숙생활을 하면서 공부하는 집중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3)초중(初中)교육

중국의 초중교육 즉 중등교육은 여전히 의무교육으로서 등록금이 없고 일부 교재비와 잡비만 있다. 매년 비용은 인민폐로 약 몇 백 위안이다. 초등교육과 마찬가지로 중국정부는 농촌지역과 가정생활이 어려운 도시 학생에 한해 잡부금과 교재비를 면제하며 기숙생들에게는 생활비를 발급한다.

중국의 중등교육기간은 대부분 3년이며 주로 어문, 수학, 외국어, 물리, 화학, 사상품성, 정보 등 과목을 가르친다. 최신통계에 의하면 현재 중국에는 5만여 개의 중학교가 있으며 재학생은 5천여만 명이다. 동령인구의 중학교 입학률은 90%이상이다. 중국의 대부분 중학교는 모두 공립이다.

의무교육단계에 처해있기 때문에 초등학교에서 중학교 입학은 입학시험이 필요 없으며 교육부문은 학생이 다니던 초등학교의 주소지와 개인 염원에 따라 학생이 다니게 될 중학교를 확정한다. 동시에 농촌지역은 학생들을 시설이 비교적 좋은 중심학교에 집중시켜 그 곳에서 기숙하면서 공부하는 집중교육을 실시한다. 중국은 또한 각지 교육자원 공유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교육정보화 추진에 진력하고 원격교육을 대대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4)고중(高中)교육

중국의 고중교육 즉 고등교육은 중학교이후 고등학교 단계에 이르는 교육을 말하며 일반 고등학교와 성인교육 고등학교, 직업고등학교, 중등전문학교 등이 포함된다.

중국의 고등교육은 비의무교육으로서 학생은 반드시 등록금을 납부해야 한다. 등록금은 각지의 경제상황에 따라 다른지만 일반적으로 매년 인민폐 몇 천 위안에 달한다.

중국의 고등교육은 대부분 3년이며 주로 어문, 수학, 외국어, 물리, 화학, 생물, 정보 등 과목을 가르친다. 중국의 고등학교 대부분은 공립이지만 고등학교 단계의 교육은 비의무교육이기 때문에 최근 몇 년간 일부 사립 고등학교도 등장하기 시작했다.

중국에서 고등학교에 진학하려면 입학시험에 통과해야 한다. 학교는 학생 개인의 염원과 성적을 토대로 우수한 학생을 선발한다. 입학시험은 각지 교육부문이 일괄적으로 출제하며 입학점수 선을 확정한다. 최신 통계에 의하면 현재 중국에는 3만여 개 고등학교가 있으며 재학생수는 4천여만 명에 달한다. 동령인구의 고등학교 입학률은 80%이상에 달한다.

(5)대학교육

중국의 대학교육은 전문대학, 4년제 대학, 석사과정, 박사과정 등 몇 개 단계로 나뉜다. 대학교는 일반대학교, 고등직업학교, 방송대학, 성인대학 등 몇 가지 종류로 나뉜다.

중국의 대학교육은 100여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최신 통계에 의하면 현재 중국에는 2,000개를 넘는 대학이 있으며 재학생수는 2천만 명을 초과한다.

중국에서 대학에 입학하려면 대학입학시험에 통과돼야 하며 학교는 학생의 개인 염원과 성적을 토대로 우수한 학생을 선발한다. 대학입시는 교육부 또는 각 성 교육부문이 일괄적으로 출제하며 입학점수 선을 확정한다.

중국의 대학교육은 공립대학을 위주로 하며 유명한 대학은 모두 공립이다.

중국에서 대학교육 과정에 공립교육과 사립교육 간, 일반교육과 직업교육간의 경쟁이 존재한다. 동시에 주민소득수준이 점차 향상됨에 따라 유학 열도 지속적으로 높아지면서 중국 국내 대학교육은 해외 대학교육의 경쟁에 직면해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국교육부문은 해내외 대학교육 협력을 부단히 강화, 추진하고 있다. 현재 중국에는 여러 가지 유형의 중외협력 교육기구 또는 프로젝트가 1,000여개가 있다. 각 지역에서도 해외교육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대학교육 기구를 합작 설립하고 있다.

(6)교외(校外)교육

학교 교육 외에 중국은 또 대량의 교외교육기구를 설립했다. 교육을 일관하게 중시하는 중국인들은 이런 기구를 통해 지식을 풍부히 하려는 자신의 염원을 충족시키고 있다.

중국의 교외교육기구는 주로 청소년궁, 활동센터, 학원, 인터넷수업 등이 있다. 중국의 청소년들은 이런 곳에서 자신의 취미와 수요에 따라 음악, 무용, 회화 등을 배우며 학교에서 배운 문화지식을 복습한다. 또한 각종 과학기술, 오락 활동에 참가해 재주를 배우며 다채로운 시간을 보낸다.

ㄱ.고등학교 입학시험

중국에서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시험을 <중고(中考)>라고 부른다.

고등학교 입학시험은 각지 교육부문이 일괄적으로 출제한다. 시험과목은 주로 어문, 외국어, 수학, 물리, 화학 등이다. 시험시간은 일반적으로 매년 6월이다.

과거 수험생은 고등학교 입학시험에서 우수한 성적을 취득해야만 고등교육 단계에 편입되었고 대학에 갈 기회가 주어졌으며 나중에 비교적 훌륭한 취업 전망이 펼쳐졌다. 하지만 현재 이런 상황들이 많이 개변되고 있다. 목전 중국에서 고등학교 진학률이 90%에 육박하기 때문에 사실상 대부분 학생들에게 계속 학습할 기회가 주어진다.

ㄴ.대학입학시험

중국의 대학입학시험은 교육부문이 반포한 시험대강을 지도로 국가 또는 성급 교육부문에서 일괄적으로 출제한다. 시험시간은 매년 6월 7일에 시작되어 2~3일간 진행된다.

현재 중국 대학입시의 내용은 <3+X>의 형식으로 실시된다. 여기서 말하는 '3'이란 어문, 수학, 외국어, 'X'는 전국과 각 성의 시험에서 서로 다르거나 선택이 가능한 과목을 말한다. 일부 지방에서 'X'는 문과종합시험 또는 이과종합시험을 대표한다. 즉 문과를 지원한 학생은 문과종합시험에 참가하고 이과를 지원한 학생은 이과종합시험에 참가하는 것이다. 또 일부 지방에서는 문, 이과 종합시험을 대표할 뿐만 아니라 수험생이 자신이 지원한 전공과 대학교의 요구에 따라 선택하는 물리, 화학, 생물, 역사 등 단일과목시험을 대표하기도 한다.

대학시험은 중국에서 줄곧 사회의 주목을 받아왔지만 최근 몇 년간 대학의 학생모집규모 확대 및 입학률의 제고와 함께 수험생들과 학부모들의 압력도 다소 경감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년 대학입시는 여전히 사회가 주목하는 핫이슈다. 현재 중국의 대학입학 진학률은 평균 50%를 초과하며 일부 교육수준이 높은 지역은 70-80%에 달한다.

대학입학시험은 중국 공민이 학력을 취득하는 유일한 루트가 아니다. 대학교육독학시험과 성인대학시험, 원격학력교육 등 루트를 통해 취득한 학력은 모두 국가 교육부에서 인정하는 학력이다. 개인의 자습과 사회의 도움, 국가시험을 접목한 대학교육형식인 독학시험은 중국대학교육시스템의 중요한 구성부분이다.

ㄷ.대학원생시험

대학원생시험은 대학 또는 연구기구에서 대학원생을 모집하는 입학시험을 말한다. 시험은 석사와 박사 두개 단계로 나뉜다.

중국의 석사시험은 필기시험과 면접시험 두 부분으로 나뉜다. 필기시험의 공공과목은 교육부의 통일시제로 이루어지며 최저입학점수 선을 확정한다. 예하면 문과를 지원한 수험생은 정치, 외국어시험을 거쳐야 하며 이공과를 지원한 수험생은 정치, 외국어, 수학시험을 거친다. 전공과목시험은 대학교 또는 연구기구에서 자주적으로 시험과목, 내용, 입학점수 선을 확정하며 수험생은 필기시험의 입학점수 선에 도달한 후 면접시험에 참가하게 된다. 대학교 또는 연구기구는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의 성적에 따라 우수한 학생을 선발한다.

박사시험은 주로 학생을 모집하는 대학과 연구기구에서 자주적으로 진행한다. 만약 수험생이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면 본 전공을 지원할 수 있으며 다만 외국어와 2~3개의 전공과 필기시험, 면접시험을 보면 된다. 만약 본 전공이 아니거나 석사동등학력의 신분으로 박사대학원생 시험에 참가한다면 5~6개 과목의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에 통과해야 한다.

최근 몇 년간 큰 취업압력 때문에 중국에서 대학원생시험 응시자가 신속히 증가했으며 시험 입학률도 하락했다. 이밖에 교육제도의 개혁과 함께 시험에서 대학원생을 모집하는 대학이나 연구기구의 자주권도 점차 커지고 있다.

ㄹ.자격증시험

학력교육을 대상으로 한 시험 외에 중국에는 또 각종 자격증 취득을 위해 진행하는 여러 가지 시험이 있다. 이런 시험은 흔히 취업률 향상의 스펙으로 인정되고 있으며 취업능력이나 자신의 기능을 보여줄 수 있는 증명으로 되고 있다.

현재 중국에서 참가인원수가 비교적 많은 증서시험은 주로 외국어능력평가시험, 컴퓨터, 음악, 무용 급수시험, 법률, 회계 등 각종 업무수행 능력시험 등이 있다. 이밖에 중국경제의 글로벌화와 더불어 일부 국제적인 직업자격 및 수평고시도 중국에서 실시되고 있다.

중국의 자격증시험은 대부분 몇 개 등급으로 나뉘어 자격증 소유자의 상이한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때문에 많은 자격증시험은 한 번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며 수험생은 계속 공부하고 수준을 향상해야 한다.

(7)중국대학개관

최근 몇 년간 중국은 공립대학의 학생모집 규모를 대대적으로 확대했다. 현재 중국대학의 재학생수는 1998년보다 몇 배 증가한 2,000여만 명에 달한다.

현재 중국에는 약 4,000여개 대학교가 있으며 그중 2,000여개가 일반대학이다. 중국의 대학교육은 전문대학, 4년제 대학, 석사대학원생, 박사대학원생 등 몇 개 등급으로 나뉜다.

현재 중국의 대학교는 학점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전문대는 3년, 일반대학은 4년, 석, 박사는 각각 2~3년이다.

중국의 대학교는 국립대학을 위주로 하며 연구를 겸한 종합대학은 모두 국립 일반대학에 집중되어 있다. 최근 사립대학이 신속히 발전하고 있으며 일부 사립대학은 규모도 아주 크다. 하지만 학교운영 차원, 수준에서 성망이 높은 국립대학과 비길 때 모두 일정한 거리가 있다.

ㄱ.북경대학교(北京大學)

1998년에 설립된 북경대학의 전신은 경사대학당(京师大学堂)이다. 북경대학은 중국 최초의 국립대학일 뿐만 아니라 중국 근대에 처음으로 "대학"의 신분과 명칭으로 설립한 학교이다. 북경대학의 설립은 중국 근대 대학교육의 시작을 의미한다.

백여 년의 발전을 거쳐 현재 북경대학교에는 인문학부, 사회과학학부, 이(理)학부, 정보 및 공정학부, 의학부 등 5개 학부(学部)가 설치되어 있으며 60개 대학, 200여개 연구소(센터), 10여개 부속 및 교학병원이 있다. 북경대학의 중문, 외국어, 역사, 물리, 생물 등 학과가 중국에서 유명하다.

현재 북경대학교의 일반대학과 전문대 학부 재학생은 15,000명이며 석, 박사는 15,000명이다. 북경대학에는 또한 많은 외국유학생도 있다. 북경대학 도서관은 아시아에서 가장 큰 대학도서관으로서 6,000,000권의 소장 도서를 가지고 있다. 북경대학 사이트를 방문하면 북경대학의 더 많은 상황을 알아 볼 수 있다. http://www.pku.edu.cn/

ㄴ.청화대학교(清華大學)

중국 수도 북경에 위치한 청화대학교는 중국에서 이공과 계열로 가장 유명한 연구를 겸한 종합 국립대학으로서 약 백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청화대학은 현재 중국에서 가장 중요한 엘리트 인재육성기지의 하나이다.

현재 청화대학교에는 이(理)대, 건축대학, 토목수리대학, 기계공대, 정보과학기술대학, 인문사회과학대학, 경제관리대학, 법대, 미대, 공공관리대학, 응용기술대 등 19개 대학에 도합 56개 학부가 있다.

청화대학의 건축, 컴퓨터, 자동차, 고 에너지 물리 등 학과는 중국에서 아주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약 20년 동안 청화대학은 종합대학으로 발전해왔으며 선후로 관리, 중문, 언론 등 많은 사회과학류 학과를 증설하고 의대 건설도 준비 중에 있다.

청화대학의 현재 교직원은 약 10,000명, 재학 중인 전일제학생은 40,000여 명, 그 중 본과생이 15,000명이고 석, 박사가 약 25,000명이다. 또한 많은 외국유학생들도 청화대학을 선택하고 있다.

청화대학은 높은 학술 수준, 뛰어난 교수품질로 전국에서 유명하며 세계적으로도 평판이 높다. 청화대학교 사이트를 방문하면 청화대학교의 더 많은 내용을 알 수 있다. http://www.tsinghua.edu.cn

ㄷ.복단대학교(複旦大學)

중국에서 가장 큰 상공업도시인 상해에 자리 잡은 복단대학교는 중국에서 문, 이과로 유명한 종합대학일 뿐만 아니라 중국에서 역사가 가장 오래된 대학의 하나이기도 하다.

현재 이 대학은 인문, 사회, 자연, 기술, 관리 및 의학과학 등 많은 학과를 보유하고 있으며 외국어대학, 매스컴대학, 생명과학대학, 상해의대, 소프트웨어대학 등 30개 대학(학부)이 있다. 복단대학은 현재 국제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학술중심으로 부상했다. 복단대학교의 11개 1급 학과와 19개 2급 학과가 국가중점학과로 선정되었다. 대학에는 약 300개 다양한 연구기구가 있으며 그 중 국가중점실험실이 5개, 성급 부급(省部级) 이상 중점실험실이 38개가 망라되며 몇 개의 공정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현재 복단대학의 학부생수는 14,100명이고 대학원생수는 14,800명이다. 학교의 교직원은 5,800명이다. 외국유학생교육은 복단대학이 글로벌화를 실현하는 중요한 영역이다.

복단대학은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후 제일 처음으로 외국유학생을 모집한 대학교의 하나이다. 복단대학에 재학 중인 유학생규모는 중국 종합대학에서 랭킹 1위이다. 현재 재학 중인 외국유학생은 연 7,000명에 달하며 120개 국가와 지역에서 왔다. 복단대학교 사이트를 방문하면 복단대학교의 더 많은 내용을 알 수 있다. http://www.fudan.edu.cn/

ㄹ.북경사범대학교(北京師範大學)

1902년에 설립된 북경사범대학교는 중국 역사상 최초의 사범대학이며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사범대학이고 각 부류의 교사를 육성하는 중요한 기지이기도 하다.

북경사범대학에는 현재 교육대학, 교사육성대학, 한어문화대학, 심리대학 등 22개 대학이 있다. 이 대학교의 교육학, 심리학, 학전교육 등 학과는 중국에서 아주 유명하다.

북경사범대학에는 현재 교직원이 약 3,100여명, 재학생이 20,000여 명이 있으며 그 중 전일제 학부생수는 약 9,000명이고 대학원생이 11,000여명, 유학생이 1,800여명이다.

북경사범대학에 소장한 문헌은 4,100,000여만 권에 달하고 데이터자원 량은 근 17,300GB이다. 그중 전자도서용량은 1,400GB이다.

최근 북경사범대학은 사범 류 학과를 발전시키는 한편 일부 비(非)사범 류 교육도 발전시키고 있다. 북경사범대학은 또한 자체의 교육관리자원의 우세를 충분히 이용해 대량의 재직교사와 간부 육성을 활성화하고 있다. 북경사범대학교의 사이트를 방문하면 북경사범대학교의 더 많은 내용을 알 수 있다. http://www.bnu.edu.cn/

ㅁ.남경대학교(南京大學)

중국 동남부의 강소성 남경시에 위치한 남경대학교는 이공(理工)과를 위주로 하는 대학이다. 또한 중국 명문대 반열에 오른 신예 대학이기도 하다.

현재 남경대학에는 문대, 이공대, 지질대학, 의대 등 16개 대학과 43개 학부가 있으며 약 2,000명의 교사가 있다. 그리고 재학생은 50,000여 명이다.

남경대학은 중국국제학술교류활동에서 가장 활약적인 대학의 하나로서 이정도(李政道), 정조중(丁肇中), 양진녕(杨振宁), 프리고진(Prigogine), 글래쇼(SL Glashow), 먼델(Robert Alexander Mundell) 등 노벨수상자들에게 남경대학 명예교수 또는 명예박사칭호를 수여했다. 남경대학교 사이트를 방문하면 더 많은 내용을 알 수 있다. http://www.nju.edu.cn/

ㅂ.중산대학교(中山大學)

중국 남부 광동성 광주시에 자리 잡고 있는 중산대학교는 문과, 이과를 기초로 한 종합대학이다. 중산대학은 중국민주혁명의 선구자인 손중산(孫中山)선생이 1924년에 설립한 대학이다.

현재 중산대학에는 인문과학대학, 영남(嶺南)대학, 수학 및 컴퓨터과학대학, 중산의대 등 42개 대학과 110여개 전공이 있다. 대학교에는 선진적인 수준, 완벽한 설비를 갖춘 실험실과 과학연구기지들이 있다. 대학교에는 각 부류 재학생 약 50,000명이 있으며 그 중 학부가 30,000여명, 석사 약 11,000명, 박사 4,000여명, 외국유학생 1,000여명이다. 중산대학의 영남대학 캠퍼스는 풍경이 아름답고 시설이 선진적이어서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캠퍼스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중산대학 도서관은 중국 동남부에서 장서가 가장 많은 도서관의 하나이다. 중산대학교 사이트를 방문하면 더 많은 내용을 알 수 있다. http://www.zsu.edu.cn/

ㅅ.무한대학교(武漢大學)

무한대학교는 중국 중부 호북성 무한시에 있는 중국에서 학과종류가 가장 구전한 연구를 겸한 종합대학이다. 현재 무한대학교에는 철학, 경제학, 법학, 교육학, 문학, 역사학, 이(理)학, 공(工)학, 농학, 의학, 관리학 등 11개 큰 부류의 학과가 있으며 37개 대학에 119개의 전공이 있다. 대학교의 현직 교사는 3,000여명, 재학생은 50,000여명이며 그중 석사가 약 10,000명이다. 괄목할만한 학교 운영성과를 거둔 무한대학은 수많은 국제 명예를 안아왔고 국제교류와 협력이 날로 활성화되고 있다. 무한대학은 현재 44개 국가와 지역의 370여개 대학 또는 연구기구와 협력교류관계를 구축했다.

낙가산(珞珈山) 기슭에 자리 잡은 무한대학은 풍경이 수려해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캠퍼스로 불리 우고 있다. 무한대학교 사이트 http://www.whu.edu.cn/ 를 방문하면 더 많은 내용을 알 수 있다.

ㅇ.절강대학교(浙江大學)

중국 동남부의 절강성 항주시에 자리 잡고 있는 절강대학교는 현재 중국에서 규모가 가장 크고 학과 종류가 가장 구전한 연구를 겸한 종합대학의 하나이며 국제적으로도 비교적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절강대학교의 학과에는 철학, 경제학, 법학, 교육학, 문학, 역사학, 이학, 공학, 농학, 의학, 관리학 등 12개 큰 부류가 포함된다. 현재 학교의 교직원은 3,000여명, 전일제 재학생수는 40,000여명이다. 그 중 석사가 10,000여명, 박사가 8,000여명, 외국유학생이 3,000여명이다.

절강대학은 경제학, 법학, 이학 등 학과에서 비교적 높은 학술성과를 이룩했다. 절강대학의 6개 캠퍼스 도서관의 총 장서량은 6,400,000만 여권으로서 중국에서 규모가 가장 크고 장서량이 가장 많으며 학과 커버가 가장 전면적인 종합성 대학도서관이다. 절강대학교 사이트 http://www.zju.edu.cn/를 방문하면 더 많은 내용을 알 수 있다.

ㅈ.사천대학교(四川大學)

중국 서남부 사천성 성도시에 위치한 사천대학교는 현재 중국 서부지역에서 학과가 가장 구전하고 운영규모가 가장 큰 대학이다. 현재 사천대학교의 교수연구영역은 인문과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공정기술과학, 의학 등 12개 부문의 주요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현재 사천대학교는 30개 대학을 두고 있다. 현직 교수가 4,000여명, 학부이상의 전일제 일반 재학생수는 40,000여명이며 그 중 석사와 박사대학원생이 20,000여명, 외국유학생과 홍콩, 마카오, 대만학생이 2,000명 있다.

사천대학은 개방적으로 학교를 운영하고 국제교류와 협력을 계속 추진하면서 국제영향력과 경쟁력을 뚜렷이 향상시키고 있다. 현재 사천대학은 32개 국가와 지역의 170여개 대학 또는 연구기구와 교류, 협력관계를 구축했다.

사천대학교 도서관 장서량은 6,200,000권이고 인문박물관 소장문물은 54,000여 세트(80,000여 점)이며 자연박물관에 소장한 동식물표본은 840,000만 건(분)에 달한다. 학교기록관과 사료전시관에 소장한 다양한 서류는 250,000여권(그중 진귀한 역사서류 9,000여권)이다.

사천대학의 사이트 http://www.scu.edu.cn/를 방문하면 더 많은 내용을 알 수 있다.

ㅋ.상해교통대학교(上海交通大學)

상해교통대학은 이과를 기초로 하고 공과를 중심으로 하는 중국 명문대학이다. 1896년에 설립된 상해교통대학교에는 선박 및 해양공정, 기계 및 동력공정, 전자정보 및 전기공정 등 28개 대학이 있으며 이과, 공과, 문과, 관리, 농업, 경제, 법학, 교육 등 학과분류를 포함하고 있다. 그 중, 통신 및 전자시스템, 선박 및 해양공정, 자동통제, 복합소재, 금속가소성가공 등 몇 몇 학과는 세계 일류 수준에 근접했다.

현재 이 대학에는 전일제 재학생이 16,000여명, 석, 박사대학원생이 25,000여명이다. 다년간 상해교통대학은 국가를 위해 뛰어난 정치가, 사회 활동가, 사업가, 과학자, 교수 및 공정기술전문가를 망라한 100,000여명에 달하는 우수한 인재를 육성했다. 상해교통대학교의 사이트 http://www.sjtu.edu.cn/을 방문하면 더 많은 내용을 알 수 있다.

(8)중국유학 개관

최근 몇 년간 중국의 경제가 고속성장을 이룩하고 국제적인 위상이 날로 향상됨에 따라 갈수록 많은 외국청년들이 중국 유학을 선택하고 있다. 국제사회가 중국을 더한층 이해할 수 있기를 바라고 중국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중국의 역할에 중시를 돌리기 시작하면서 중국 유학의 내재적 가치가 부단히 제고되고 있다. 현재 재 중국 유학생은 320,000명에 달하며 그 중 자비유학생이 90%이상을 차지한다.

유학생들이 중국에서 주로 선택하는 학과로는 중국어, 중국문화, 중국역사, 중의약 등 중국특색이 있는 전공이며 최근에는 법률, 재정 및 경제, 회계, 이공과 등 전공에까지 확대되었다.

중국은 또한 중국에 오는 유학생규모를 더한층 확대할 데 대한 조치를 취했다. 예하면 유학생이 캠퍼스외의 주민아파트에 거주하는 것을 허락해 그들이 일반인들과 더욱 많이 접촉하도록 함으로써 중국에 대한 그들의 이해를 깊이 했다. 석사 단계에는 영어와 중국어 공동수업의 방식으로 중국어수준이 낮은 학생들을 흡인했다.

최근 몇 년간 해외 공자아카데미가 지속 증설됨에 따라 갈수록 많은 해외 학생들이 중국어와 중국문화를 배우는 과정에 중국에 대해 호감을 가지고 인정하면서 중국 유학을 선택한다.

중국은 외국 유학생들에게 넓은 발전의 플랫폼을 제공해주었을 뿐만 아니라 중국 유학 졸업생들에게 대량의 취업 선택의 기회를 제공해주었다. 외국 학생들은 중국 유학을 통해 시야를 넓히고 자신의 가치를 제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 유학 경력은 또한 그들의 미래 인생기획과 자신의 발전에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중국정부는 각 대학의 외국 유학생 유치를 더한층 강화해 2020년에 가서 연간 재중 유학생 500,000명 목표를 실현함으로써 중국을 아시아에서 가장 큰 유학 목적지 국가로 건설할 기획이다.

ㄱ.중국어공부

많은 유학생들의 중국유학 목적은 바로 중국어를 배우기 위해서이다. 현재 중국에 있는 유학생 중 60%이상이 중국어공부를 하고 있다. 중국에서 중국어 전공의 학제는 유연성이 크다. 몇 주 또는 몇 개월의 단기과정이 있는가 하면 4년제 대학학부교육도 있다. 중국은 유학생들을 위해 대상성이 아주 강한 여러 가지 중국어교재를 편찬했으며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상황에 근거해 이중 언어 또는 중국어로 수업을 진행한다.

중국에서의 중국어공부는 대부분 대학에서 이루어진다. 현재 중국의 300여개 대학들이 모두 중국어를 전공하는 유학생을 모집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자신의 상황에 근거해 학교와 직접 연락할 수 있다.

중국은 1992년부터 중국어 <토플>시험으로 불리 우는 한어수평고사제도를 설립했으며 몇 개 급별을 나누어 수험생의 중국어수준을 테스트하고 있다. 현재 이 시험은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 수십 개 국가와 지역에 시험장소를 두고 있다.

직접 중국에 와서 중국어를 배우는 외에 중국이 전 세계에 설립한 800여개 공자아카데미와 공자학당에서 중국어를 배우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ㄴ.중국에서의 대학공부

중국에 와서 대학에 입학하려면 상응한 학력과 일정한 중국어수준을 갖춰야 하며 각 대학의 요구에 따라 때로는 입학시험에도 응시해야 한다. 학생은 인터넷을 통해 중국의 대학과 연락할 수 있으며 일단 입학에 합격하면 아주 편리하게 중국에 오는 수속절차를 밟을 수 있다. 현재 중국의 300여개 대학에서 유학생을 모집하고 있다.

중국의 대학 등록금은 비교적 저렴하며 입학 대학과 전공에 따라 구별된다. 현재 일반적으로 연간 인민폐 20,000위안 정도다.

중국은 유학생들이 중국에 와서 대학교육을 받는 것을 아주 중시하며 이를 교육의 국제적 위상을 제고하고 세계 일류대학을 건설하는 하나의 루트로 간주한다. 중국은 계속 일련의 조치를 취해 중국의 유학 환경을 최적화할 것이며 더욱 많은 유학생, 특히는 대학원생 유치에 진력할 것이다.

이 밖에 중국정부는 연간 수억 원의 자금을 들여 여러 나라에서 온 수만 명 학생들의 중국 유학을 지원하고 있다.

2.중국과학기술개관

최근 몇 년간 중국정부는 "과학과 교육으로 나라를 발전시키는" 전략을 실시하면서 과학기술의 발전을 매우 중시하고 과학연구와 기술개발의 투입을 대폭 늘렸다. 2012년 중국 전 사회적으로 과학연구와 기술개발에 사용한 경비는 인민폐로 1조 위안을 초과해 세계 랭킹 3위에 올랐다.

중국정부의 과학기술사업은 주로 국가 급 과학기술발전계획을 통해 실시된다. 현재 중국의 주요 과학기술계획에는 기초연구, 첨단기술연구개발, 농업영역, 첨단기술 산업 발전 및 우주기술, 국방 등 여러 측면이 포함된다. 이런 계획은 중국과학기술부가 주최한 해당 전문가팀의 연구토론을 거쳐 입안되고 다시 공개 입찰의 방식을 통해 과학연구기구를 선정한다. 낙찰된 과학연구기구는 상응한 연구경비를 취득하고 과학연구 개발임무를 맡게 된다.

다년간의 발전을 거쳐 중국은 이미 종류가 비교적 구전한 과학연구와 기술개발능력을 갖추었다. 일부 기초연구영역과 개별적인 첨단기술영역에서 중국의 연구 성과는 국제선진수준에 도달했거나 근접했다.

중국은 세계적으로 처음 역분화줄기세포( iPS세포)를 통해 생체 쥐를 제조함으로써 포유동물 복제에 새로운 길을 개척했다.

최첨단기술연구영역에서 유인우주선과 달 탐측 공정에서 중대한 진전을 이룩했고 신주계열우주선의 발사 성공으로 인해 중국은 세계에서 세 번째로 우주 유영기술을 장악한 나라가 되었다.

상아1호와 상아2호가 잇달아 발사에 성공하면서 중국은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달 탐사기기를 발사한 나라로 되었다.

최고 성능을 자랑하는 "은하2호" 슈퍼컴퓨터의 성공적인 개발로 연산 처리속도가 세계 첫 자리를 차지한다.

"교룡호"심해 유인 잠수함은 7,000M 수심 잠수 기록을 세우며 중국은 세계 최초로 7,000M 수심의 유인 잠수 능력을 보유한 나라가 되었다.

(1)중국 국가급 과학기술발전계획

ㄱ.기초연구계획:

중국은 기초연구 분야의 국가계획을 국가중점기초연구발전계획이라 부른다. 1997년 3월부터 실시되었으므로 "973"계획이라고도 부른다.

"973"계획의 중점연구 분야에는 농업, 에너지, 정보, 자원 환경, 인구와 건강, 소재 등 분야와 국민경제, 사회발전과 과학기술 자체발전에 관련된 중대한 과학과제가 포함된다. 이 계획은 여러 학과로 분류해 종합연구를 진행하며 문제 해결에 이론 의거와 과학적 기초를 제공한다.

최근 몇 년간 중국정부는 이 계획에 인민폐로 수십억 위안의 자금을 투입해 300여개 프로젝트를 가동했다. 현재 일부 프로젝트는 일련의 과학연구 성과를 거두었다. 중국과학자들은 나노미터 과학기술, 유전자, 대뇌과학, 고생물학 등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예하면 중국 과학자들은 2002년에 논벼 유전자 순서 측정을 성공적으로 마친 뒤 지난 해 또 논벼 기능 유전자 복제에 성공했다.

ㄴ.첨단기술연구계획:

중국은 첨단기술 분야의 국가계획을 국가 첨단기술연구발전계획이라고 한다. 이 계획은 1986년 3월에 중국의 유명한 과학자 4명이 제출했으므로 "863"계획이라고도 부른다.

"863"계획은 세계 첨단기술 발전추세와 중국의 수요 및 능력으로부터 출발해 생물기술, 우주기술, 정보기술, 레이저기술, 자동화기술, 에너지 기술과 신소재기술 등 7개 분야의 15개 테마를 연구와 개발의 중점으로 삼는다.

"863"계획의 실시를 통해 중국은 점차 중국의 국정에 맞는 첨단기술 연구개발 전략을 형성했으며 첨단기술 연구와 개발의 총체적인 배치를 마치고 일련의 첨단기술 연구와 첨단기술제품 개발기지를 설립했으며 신세대 첨단기술 인재를 육성했다. 중국은 이 분야에서 국제수준에 도달한 일련의 성과를 획득했으며 많은 중대하고 관건적인 기술의 돌파를 가져와 중국 첨단기술 연구개발 수준을 크게 제고했으며 중국의 과학기술 실력을 강화했다. 예를 들어 중국은 "방주", "용심" 칩을 성공적으로 연구, 제작하여 중국 정보산업의 "제로 칩" 역사에 종지부를 찍었다.

ㄷ.농업과학기술계획

중국은 농업분야의 과학기술계획을 "스파크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스파크-"불꽃"이란 어휘는 "작은 불씨가 들판에 번진다"는 중국의 명언에서 유래된 것으로서 농업 분야의 과학기술이 점점의 불꽃마냥 신속히 중국 전역에 전해지길 희망하는 뜻에서 이 같은 명칭을 붙였다.

"스파크 프로그램"은 1986년에 비준을 거쳐 실시되었다. 그 취지는 선진적이고 사용에 적합한 농업과학기술을 개발하고 이런 기술을 농촌에 전파함으로써 억만 농민들이 과학기술에 의거해 농촌경제를 발전시키도록 인도하며 향진기업의 과학기술 진보를 추동하고 농촌 노동력의 전반 자질을 제고하도록 추진하며 농업과 농촌경제의 지속적이고 신속하며 건전한 발전을 추동하기 위한데 있다.

"스파크 프로그램"을 실시한 20여 년간 중국과학자들은 대량의 농업 과학기술을 연구, 개발했고 높은 생산량과 양질, 높은 능률의 농업을 발전시켜 농촌 사회화 서비스 시스템 건설과 농촌의 규모 경제 발전을 추동하였다. 또한 대량의 선진적이고 사용에 적합한 기술과 농촌자원을 이용한 과학기술 선도 시범기업을 설립해 농촌산업과 향진기업 제품구조의 조정을 위해 시범역할을 했으며 대량의 농촌기술, 관리인재와 농민기업가를 양성해 냈다.

"스파크 프로그램"의 실시는 농촌의 전문화, 규모화, 현대화 생산의 발전을 추동했으며 농민 소득이 증가되면서 농민들은 과학기술이 곧 재부임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으며 프로그램은 광범위한 농민들의 옹호와 지지를 받았다. 많은 국제우호인사들은 "스파크 프로그램"은 중국 농민들이 부유해지는 계획이라고 한다.

ㄹ.첨단기술성과보급계획

중국의 첨단기술성과보급계획은 "횃불계획"이라고 한다. 횃불계획은 중국 첨단기술 산업의 지도적 계획으로서 그 취지는 중국의 과학기술 능력 우위와 잠재력을 발휘하고 시장을 따라 첨단기술 성과의 상용화와 첨단기술 상품의 산업화 및 첨단기술 산업의 국제화를 추진하는 것이다. 이 계획은 1988년부터 실시되기 시작했다. 계획의 중점 발전분야로는 전자와 정보, 생물기술, 신소재, 광학 기계와 전력설비 일체화, 대체 에너지, 높은 효율의 에너지절약과 환경보호 등이다.

현재 중국은 전국 각지에 수십 개 국가 급 첨단기술개발단지를 건립했다. 1991년부터 지금까지 국가 급 첨단기술단지의 주요한 경제수치는 줄곧 연 평균 40%의 속도로 증가했으며 첨단기술단지는 중국의 첨단기술 발전을 추동하고 국민경제 구조를 최적화하는 중요한 역량으로 되었다.

ㅁ.중국의 유인우주계획

중국의 유인우주계획은 1992년부터 실시되었다. 이 계획은 주로 세 개 단계로 나뉘는데 첫 단계는 중국 우주비행사의 우주비행을 실현하는 것이며 두 번째 단계는 우주도킹기술을 해결하고 우주에서 사람이 단기간 생활할 수 있는 우주실험실을 발사하는 것이며 셋째는 사람이 장기간 혹은 반영구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우주정거장을 건립해 대규모적인 우주과학실험과 응용기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1999년 말, 중국은 첫 번째 시뮬레이션 유인시험우주선인 "신주" 1호를 성공적으로 발사하고 회수했다. 그 뒤로 3년간 중국은 무인 상태의 유인 우주선 시험비행을 3차례 진행했고 2003년 10월 15일, 중국은 마침내 자주적으로 연구, 제작한 첫 유인우주선인 "신주" 5호를 발사했으며 양립위(楊立偉)가 중국 최초의 우주비행사로 되었다. "신주" 5호의 성공적인 발사는 중국이 러시아와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유인우주활동을 독립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국가로 되었음을 의미한다.

그 후 중국은 또 5차례의 "신주"시리즈 우주선 발사에 모두 성공했다. 우주비행사가 모듈에서 나와 우주보행을 실현했을 뿐만 아니라 선후로 두 명의 여 우주비행사가 우주에 올랐으며 우주에서 지구에 있는 학생들에게 강의를 하기도 했다.

이 밖에 중국의 우주정거장건설도 질서 있게 추진되고 있다. 중국의 첫 목표 비행체와 우주실험실인 "천궁1호"는 2011년 9월 29일 주천위성발사센터에서 발사되었다. 비행체의 총 길이는 10.4M, 최대 직경은 3.35M로 실험모듈과 자원모듈로 구성되었다. "천궁1호"의 발사는 중국이 우주"3단계"전략의 제2단계 두 번째 단계에 진입했음을 의미한다. 2011년 11월과 2012년 6월, 2013년 6월, 중국은 "신주8호"와 "신주9호", "신주10호"우주선과 천궁1호의 자동과 수동 도킹을 실현했다.

천궁1호의 발사 성공은 중국이 초보적으로 건설된 우주 정거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사람이 단기간 생활할 수 있는 우주정거장 건설을 실현할 능력이 있음을 말해준다. 2015년 전으로 중국은 "천궁2호"와 "천궁3호" 두 개 우주정거장 실험실을 잇달아 건설할 계획이다. 계획에 따라 중국은 2020년 전후로 진정한 의미의 유인우주정거장을 건설하게 된다.

ㅂ.중국의 달 탐사프로젝트

중국의 달 탐사공정은 세 개 단계로 나뉜다. 첫 단계는 달을 에워싸고 비행하는 달 탐사 위성을 발사하는 것이고 두 번째 단계는 달 탐사기가 달 표면에 연착륙해 달 표면에서 순찰하고 탐사하는 것이며 세 번째 단계는 탐사기가 달 표면에서 순찰과 탐측 및 샘플 채집 작업을 마친 후 지구에 귀환하는 것이다.

2004년, 중국은 달 탐사공정을 가동했으며 그 공정을 "상아공정"이라고 명명했다. 상아공정은 무인 달 탐사, 유인 우주선 달 착륙, 달 정거장 건설 등 3개 단계로 나뉜다. 2007년 10월 24일, 성공적으로 발사된 "상아1호"는 제반 사명을 원만히 마쳤고 2009년 예정된 계획과 통제 하의 사명도 마쳤다. 2010년 10월 1일, "상아2호"가 순조롭게 발사되고 또한 예정된 각항 임무를 초과완성 했다.

상아4호는 상아3호의 백업 위성이다. 상아5호는 주로 착륙구역의 현장 조사와 분석을 포함한 과학목표 및 달 샘플이 지구에 귀환한 후의 분석과 연구를 하게 된다.

상아공정은 전적으로 자주, 혁신의 공정이며 중국에서 실시하는 최초의 달 탐측활동이다.

(2)국내외 협력연구

과학에는 국경이 없다. 중국은 자주적으로 과학기술을 발전시키는 동시에 국제과학기술 자원을 국가과학기술 발전에 응용하는 사업도 아주 중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중국은 대량의 국제과학기술교류와 협력을 진행하고 광범위하게 국제과학기술행사에 참여하며 대량의 과학기술인력을 해외에 파견해 학습 또는 연구 작업에 참여시켰다. 또한 중국의 기초연구계획과 첨단기술발전연구계획 등 관련 계획들을 해외 과학연구기구에 개방하고 있으며 해외 과학연구기구와 과학기술인원들이 중국의 과학기술연구사업에 참여하는 것을 환영하고 해외에 있는 중국유학생들이 여러 가지 형식을 통해 중국의 과학기술발전에 기여하도록 격려하고 있다. 현재 이미 일부 해외 과학기술기구와 개인이 중국의 과학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중국의 과학기술인원도 대형국제성과학기술공정에 광범위하게 참여하고 있다. 중국과학자들은 유명한 "인간 게놈지도 계획"에 참여해 맡은 임무를 훌륭히 완성하였다.

2003년, 중국은 유럽연합과 계약을 맺고 "갈릴레오 프로젝트"에 가입했다. 따라서 중국은 이 계획이 실시하는 위성제조와 발사, 응용제품개발과 기준제정 등 전반 과정에 참여하고 있다. 중국은 또 국제 열핵융합실험로와 세계인간프로테옴 등 기획에 가입했다.

중국은 또 관련국가와 협력해 일부 국내외 협력의 과학연구기구를 설립했다. 예를 들면 중국-독일 통신 소프트웨어연구소, 중국-스페인 스마트 교통센터, 중국-영국 스마트 교통센터 등이다. 이 밖에 중-미 메랜드 과학기술창업단지, 중-영 과학기술창업단지 등 해외에 설립한 협력 과학기술기구도 있다.

(3)중국의 과학연구기관

많은 나라와 마찬가지로 중국의 과학연구기관은 독립적이거나 대학 또는 기업에 소속되어 있다. 중국의 독립적인 과학연구기관은 주로 정부의 자금지원을 받는다. 현재 중국의 독립 과학연구기관은 약 2,000여개가 있으며 그중 국가 급은 약 500개이며 대부분 대학 또는 기업에 소속되어 있다.

중국의 과학연구기관은 주로 기초, 응용, 사회공헌 세 가지 부류로 나뉜다. 기초 유형의 과학연구기관은 주로 중국 과학원과 대학 소속의 해당 연구소이다. 응용형 과학연구기관은 과거 대다수가 중국의 각 산업부문에 소속되어 있었으며 현재는 기본상 첨단기술기업으로 개편되었다. 예하면 중국유색금속연구원, 중국체신과학연구원, 중국건축설계연구원 등이다. 사회공헌 유형의 연구기관은 주로 농업, 기상영역 등 기초적인 연구에 종사하고 사회적인 이익을 창출하는 기구를 말한다. 예하면 중국 농업과학원, 중국 임업과학원, 중국 기상과학연구원 등이다.

중국과학원은 중국에서 가장 유명하고 규모가 가장 큰 과학연구기구로서 1949년에 성립되었으며 본부를 북경에 두고 있다.

중국과학원에 소속된 과학연구기관에는 중국에서 가장 우수한 과학자들이 대거 운집돼 있다. 그들은 주로 기초연구와 사회공헌연구, 첨단기술연구와 개발 및 첨단기술제품출시를 하고 있으며 동시에 대량의 우수한 과학기술 혁신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중국과학원은 전국 각지에 산재된 전문 과학기술인원 60,000여 명을 보유하고 있다. 그들은 100여개 연구소와 400여개 과학기술기업, 3개 중국과학원 산하 대학 및 북경외의 13개 분원에서 근무하고 있다. 이런 하급기관에는 52개 국가중점실험실이 있다. 중국 과학원 원사는 국가에서 설립한 과학기술 영역의 최고 학술칭호이며 2년에 한번 씩 추가 선정한다. 중국에서 원사는 종신직이며 연령이 80세 이상의 원사는 베테랑원사의 칭호를 받는다.

세계 기타 나라와 마찬가지로 중국에서 많은 과학연구영역, 특히 자연과학 기초이론연구 및 인문과학영역, 대학에서 진행되는 연구 작업은 아주 중요한 구성 부분이다. 최근 중국의 대학에서 진행하는 관련 응용성 기초이론연구의 진척은 아주 빠르다. 청화대학과 북경대학, 절강대학, 복단대학 등 유명한 대학의 연구는 줄곧 국내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국제적으로도 명성을 떨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대량의 최첨단기술기업이 중국에서 신속하게 궐기하고 있다. 일부는 이미 중국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상당한 규모를 자랑하는 기업 그룹으로 발전했다. 예를 들면 레노버그룹(聯想集團), 사통그룹(四通集團), 파운더그룹(方正集團), 자광그룹(紫光集團), 둥다아얼파그룹(東大阿爾派集團) 등 기업들은 충분한 영향력을 과시하는 브랜드를 창조해냈다.

중국의 산업기술 향상을 위해 중국정부는 일련의 조치를 취해 시범기업연구개발센터의 건설을 지원하고 있으며 시범기업을 기본적으로 국제일류의 연구개발 중심으로 건설할 예정이며 국제적으로 선진적이고 독창적인 일부 연구개발 성과를 내놓아 해내외기업들에 유익한 참고와 응용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你的指導耳朵

"資本主義 反對 共産主義!! 民主主義 反對 全體主義(獨栽主義)!!
資本主義民主主義革命以后, 自由主義(自由權)和社會主義(社會權, 生存權) 共存(尊重)是自由社會(民主社會).-自由社會[民主化 政府]-"
*資本主義 三代原則(經濟):私有財産, 利潤追求, 市場競爭原理 等等[共産主義 打倒]
-共產主義否認資本主義三代原則-
*民主主義 三代原則(政治):民有、民治、民享之民主政府[全體主義(獨栽主義) 打倒]
-民主政治要求 "人民本位(民主)"-
*極端的自由主義[自由放任,無政府主義] 排擊
*極端的社會主義:[國家社會主義(國營資本體制),軍國主義] 排擊  -亞城-

 

'Form Guide Ear(Language, Intelligence) to Bird's Eye(Reading,Investigation)[從指導耳朵(語言,智力)到鳥的眼睛(閱讀,調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