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습근평 주석, 푸틴 대통령과 회담 본문

同一介中華(中國)/북경정부-中華人民共和國(中國)

습근평 주석, 푸틴 대통령과 회담

CIA Bear 허관(許灌) 2017. 7. 6. 21:16

 

습근평 중국 국가주석이 4일 모스크바에서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회담했습니다.

양국 수반은 중-러 전통친선과 양자관계 발전 성과를 적극 평가한 뒤 손잡고 노력해 평등하고 신뢰하며 서로 지지하고 공동번영하며 세세대대로 친선적으로 지내는 양국 전면전략협력동반자관계를 공고히 하고 발전시킴으로써 양국인민과 각 국인민에 더 많은 혜택을 갖다주기로 결정했습니다.

습근평 주석은 자신과 푸틴 대통령간의 밀접한 왕래는 중러전면전략협력동반자관계가 지속적으로 고수준에서 발전하고 새로운 성과를 부단히 이룩하는데 중요한 동력을 제공했다고 강조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습근평 주석의 이번 방문은 러시아에 아주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자신은 습근평 주석과 아주 훌륭한 사업관계와 두터운 우정을 맺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습근평 주석의 방문기간 서로 심층적으로 의견을 교환해 정치상호신뢰를 공고히 하고 제반 영역의 실무협력을 강화했으며 인문교류를 심화하고 중대한 국제와 지역문제에서의 소통과 조율을 밀접히 해 공감대를 달성하고 큰 성과를 거두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러시아는 중국과 함께 양국 전면전략동반자협력을 계속 강화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양국 수반은 손잡고 노력해 양국 전면전략협력동반자관계를 심화하며 수준 높고 강유력한 중러관계를 양국 발전진흥의 추진기와 세계평화안정의 주춧돌로 할데 대해 동의했습니다.

양자는 또 국제정세의 변화를 막론하고 '중러선린친선우호협력조약'을 준수하고 양국 수반이 달성한 공감대에 따라 서로 상대방의 주권과 안전, 영토완정 등 핵심이익을 수호하기 위해 노력하며 각 자 자국실정에 부합하는 발전의 길로 나아가는 것을 지지하고 상대방의 발전과 진흥을 지지할데 대해 동의했습니다.

양자는 또 올해 5월 베이징에서 개최된 '일대일로'국제협력 정상포럼을 높이 평가하고 '일대일로'건설을 유라시아 경제연맹과 접목할데 대해 동의했습니다.

회담 후 푸틴 대통령이 습근평 주석에게 러시아국가최고훈장인 '성안드레이 페르보즈반니 사도 훈장'을 수여했습니다.

양국 수반은 '전면전략협력동반자관계를 한층 심화할데 관한 중화인민공화국과 러시아연방 공동성명'에 수표하고 여러개 양자협력문건의 체결도 견증했습니다.

양국 정상은 또 함께 기자회견도 가졌습니다.

 

 

 

 

 

 

 習주석, 푸틴 대통령과 함께 양국 각계 대표 회견

습근평(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4일 모스크바에서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함께 중러우호평화발전위원회, 매체, 기업계 대표들을 회견했습니다.

습근평 주석은 다년간 중러 양국은 선린우호협력의 정신에 입각해 대국, 인국관계의 모범을 보여줬다고 강조하면서 중러 양국이 대대손손 우호협력하고 호혜상생하는 것은 양국 인민의 역사적인 선택일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평화와 공동번영, 개방하고 포용된 세계를 건설하는 현실적인 수요이기도 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습근평 주석은 중러 우호평화발전위원회가 성립 20년래 중러 민간왕래의 주요 경로가 되어 양국간 전면적 전략협력동반자관계의 건전하고 순조로운 발전을 위해 중요한 기여를 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또 올해는 중러 매체교류의 해의 마지막 한해라고 하면서 양국 매체간 대화교류가 갈수록 심화되고 협력영역이 갈수록 넓어졌으며 양국 인민의 상호이해와 친선을 증진시켰다고 지적했습니다.

습근평 주석은 중국과 러시아는 산과 물이 잇닿아 잇는 우호적인 인방으로 함께 손잡고 시대정신을 고양함으로써 양국간 우호관계의 공고화와 발전을 위해 힘을 기여하며 양국 인민이 행복한 생활을 추구하는 아름다운 꿈을 함께 이루어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민간의 우호왕래는 러중관계 강화, 양국간 협력추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놀았다면서 중러 우호평화발전위원회, 러중 우호협회 등 우호단체와 양국 기업계, 양국 매체가 한 적극적인 기여에 사의를 표했습니다.

그는 습근평 주석의 이번 러시아 방문기간 러중 양자는 여러가지 협력계획을 달성했으며 이런 계획의 실행은 양국 정부 부처의 노력뿐만 아니라 양국 사회각계의 지속적인 지지도 필요하다고 표시했습니다.

 

 

중러 양국 무역 꾸준히 성장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최근 연간 세계경제 회복이 여전히 주춤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과 러시아의 양자무역은 오히려 안정한 가운데 성장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중러무역은 상호 보완성이 강하다면서 향후 상해협력기구, 브릭스메커니즘 등 플랫폼을 통해 협력을 한층 강화하고 양자무역협력을 확대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이와 관련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중국세관총국의 데이터에 의하면 2016년 중러무역액은 동기대비 2.2% 성장했고 양자 경제무역 규모는 안정한 성장을 유지했습니다.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중러양자무역액은 동기대비 33.7%늘어난 2231억원 인민폐에 달했습니다. 상무부 국제무역경제협력연구원 국제시장연구소 백명(白明)부소장은 중러양국은 무역상호보완면에서 아직도 큰 공간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중러 양국간 무역이 이와 같은 발전을 이룩할 수 있는 근본원인은 양국 무역의 상보완성이 강한데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방직 및 기계 전자를 위주로 수출하고 있고 러시아는 중국에 석유와 천연가스, 각종 광물, 미가공 제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이런 구조이기 때문에 쌍방의 상호 보완성이 아주 큽니다."

지난달에 있은 제4차 중러박람회에 앞서 루즈제프 러시아경제개발부 차관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올해 러중경제무역협력은 긍정적인 발전양상을 보이고 있고 러시아의 대 중국 수출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면서 석유와 광물 제품의 수출이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기계 전자 설비, 농산물 등 수출도 늘어났다고 소개했습니다. 그는 러중경제무역협력이 지금의 추이를 이어갈 경우 올해 양국의 양자무역액은 800억달러를 초과할 전망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이와 동시에 러시아노동신문 모로 조프 논평원은 중러양자무역을 언급하면서 전에 러시아가 확보하고 있던 기술 우위가 현재 점차 사라지고 있지만 중국은 하이테크가 밀집된 원자력발전소 건설 면에서 큰 진보를 이루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지난해 중국이 최초로 원자력공업설비 수입국에서 러시아에 관련 설비를 수출하는 나라로 바뀌었습니다. 이는 중국이 비교적 높은 원자력발전소 건설 기술을 장악했으며 지어 일부 면에서는 러시아를 초과했음을 뜻합니다."

현재 러시아의 전반 경제상황은 안정을 되찾고 있으며 일부 관건적인 지표가 소폭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7년 1분기 러시아에 대한 외국의 직접적 투자총액은 동기대비 2.3%늘어났으며 러시아 국내총생산도 3분기 연속 성장을 실현했습니다. 이는 러시아 경제 복구가 이미 새로운 단계에 들어섰음을 상징합니다. 분석인사들은 중러 양국의 향후 무역발전은 아직도 많은 기회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상무부 국제무역경제협력연구원 국제시장연구소 백명 부소장의 말입니다.

"(중러)양국의 상호보완적 잠재력이 아직 채 발굴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도 큰 공간이 있습니다. 최근 연간 중국이 경제를 전환 및 업그레이드하고 대외무역발전방식을 바꾸면서 러시아에서 선보이고 있는 중국의 많은 제품의 성능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으며 러시아 인민들의 선호를 받고 있습니다. 아울러 최근 몇년간 중국의 전자비즈니스가 신속히 발전함에 따라 러시아의 일부 소비자들이 전자비즈니스를 통해 중국 제품을 구매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백명 부소장은 국제간 협력메커니즘은 무역에 보다 넓은 플랫폼을 마련해 주었다면서 향후 양국은 또 국제간 교류 플랫폼을 통해 양국 경제무역의 상호 보완을 추동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양국 협력플랫폼은 갈수록 크고 훌륭해질 것입니다. 예를 들면 기존의 메커니즘에서 상해협력기구란 플랫폼을 통해 중러 양국은 보다 긴밀해 질 수 있습니다. 올해 하반년 브릭스 정상 제9차 회의가 하문에서 있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또 많은 대화 공간이 있고 기회가 보다 많아지게 됩니다. 때문에 중러경제무역관계 발전은 직접적 무역관계만 볼 것이 아니라 전반 경제의 상호 보완성을 보아야 하고 전반 경제글로벌화에 있어서 중러 양국의 위치를 보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중러 양국경제무역이 안정한 가운데 성장하고 있는데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러시아 지도

                                                                                                    중국 지도

                                                            중국과 러시아 국경(접경)지역 동북아시아 중국 동북3성 (만주지역), 러시아극동연방관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