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대만 각료가 중국 방문해 손문의 묘 참배 본문
Wang Yu-chi, Taiwan's mainland affairs chief, offers a wreath to the statue of Dr. Sun Yat-sen as he visits his mausoleum in Nanjing, capital of east China's Jiangsu Province, Feb. 12, 2014.
대만에서 중국정책을 담당하는 각료로서는 처음으로 중국을 방문 중인 대륙위원회의 왕 주임위원이 중국 혁명의 아버지로 불리는 손문의 묘를 참배했습니다.
중국 남경을 방문 중인 대륙위원회의 왕 주임위원은 11일 , 1949년 중국과 대만이 분단된 후 중국과의 공식 장관급회담에 처음으로 참석한 뒤 12일에는 청나라를 무너트리는 신해혁명을 일으키고 현재 대만의 여당 국민당을 창설한 손문의 묘 '중산릉'을 참배했습니다.
왕 주임위원은 현지에서 담화를 발표하고 국민당의 마영구 정권이 발족된 2008년이래 중국과 대만은 '하나의 중국'이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관계를 발전시켜왔다고 평가한 뒤 "앞으로는 서로의 차이점을 인정하면서 같은 것을 추구하는 구동존이의 자세로 평화로운 발전과 상생을 이뤄 나가자"고 밝혔습니다.
이번 중대 장관급회담으로 인해 중국과 대만은 정치면에서 관계강화를 진전시켰다고 할 수 있지만 대만 측은 장래 중국과 대만의 통일로 이어지는 정치협의에는 소극적인 자세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12일 대만의 왕 주임위원이 발표한 담화는, 중국과 대만의 통일을 지향하는 중국에 대해 중국과 대등하다는 대만의 입장을 강조하려는 목적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대만 첫 각료급 회담의 의의
지난 11일, 중국과 대만이 1949년 분단 이래 처음으로 각료급 회담을 가졌습니다. 오늘 해설에서는, 이번 각료급 회담의 배경과 양안 관계의 향후 전망에 대해, 다카하라 아키오, 도쿄대학대학원 법학정치학연구과 교수의 이야기를 들어보시겠습니다.
이번 회담이 성사된 배경 중 하나로, 집권 2기 후반으로 접어드는 대만의 마영구 정권이 역사에 이름을 남기기 위해 중국과의 관계진전이라는 카드를 선택한 것을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바닥을 기고 있는 마영구 총통의 지지율을 어떻게든 회복시키고자 하는 복안 또한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국 측은, 대만과의 통일이라는 원대한 목표를 향한 첫 걸음으로, 이러한 정치교류가 자국의 이해관계에 부합한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봅니다.
양측의 이러한 사정이 이번 회담의 개최를 이끌어냈다고 생각합니다.
중국 경제가 이대로 발전을 지속하게 되면, 대만 뿐만 아니라 세계 어느 나라도 중국과의 경제관계를 강화시키려 할 것입니다. 앞으로 중국에서 심각한 경제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 중국과 대만의 경제교류도 계속 확대될 것입니다.
그러나, 양안의 정치적 관계강화에는 상당한 진통이 예상됩니다. 대만인의 압도적 다수가 현상 유지를 원하고 있는 데다, 그 중에는 중국인이 아닌 '대만인'으로 자신을 규정하는 사람도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변하지 않는 한, 정치관계가 크게 진전될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마영구 총통도 정치적 관계강화에 대해서는 "신중히 대응하겠다"고 밝혔고, 그러한 가운데 국민들의 지지를 얻을 수 있는 돌파구를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마영구 총통은 오는 10월 북경에서 열리는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에 참석해 습근평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할 것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오늘 해설에서는, 중국과 대만의 첫 각료급 회담의 의의에 대해, 다카하라 아키오 도쿄대학대학원 법학정치학연구과 교수의 이야기를 들어보셨습니다.
양안동포, 손중산 선생의 정신 계승해 민족 부흥에 힘써야
국무원 대만사무판공실의 마효광(馬曉光) 대변인은 12일 남경(南京)에서 양안동포들은 손중산(孫中山) 선생의 정신을 계승하여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에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대만대륙위원회 책임자 왕욱기(王郁琦) 일행이 12일 오전 남경에서 중산릉을 참배했습니다. 마효광 대변인은 현장에서 기자의 물음에 대답하면서 상술한 태도를 표시했습니다.
마효광 대변인은 손중산 선생은 중국 민주혁명의 위대한 선행자로서 전체 중화 아들 딸들의 존경을 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새로운 역사적 조건하에서 양안 동포들은 손중산 선생의 정신을 계승하여 함께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에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孙中山先生赴浙江海宁观潮返沪后题词
世界潮流浩浩 蕩蕩順之則昌 逆之則亡(세계조류호호 탕탕순지칙창 역지칙망) 세계조류에 순응하면 법(국가)이 번창하고 세계조류에 거역하면 법(국가)이 망한다 (浩-클 호, 蕩-쓸어버릴 탕, 則-법칙 칙)
"The Chinese government can advance as position and role to national military establishment and U.N. Forces which people's liberation army is not political party army though become power change at Serviceman integration attention(
中国政府爲軍政分離星期的左翼軍政[軍委]至軍政合倂星期的文民政府(人民政府、民間政府)[主席和内閣]要成爲權力變更, 才能以解放軍不是小党的國家和聯合国軍往前走地位和作用."
"民主主義反對不是共産主義的全體主義(獨栽主義)資本主義反對共産主義是。
資本主義民主星期的革命以后, 自由主義(自由基本權利)和社會主義(社會基本權利) 共存(尊重)是民主共和国(自由社會).
and capitalism reverse is Communism.
'同一介中華(中國) > 북경정부-中華人民共和國(中國)'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 외교부 부부장, 북한에 이어 한국 방문 (0) | 2014.02.21 |
---|---|
중국 경찰, 신강위구르자치구의 경찰 습격은 조직적인 테러라고 단정 (0) | 2014.02.17 |
중국과 대만, 첫 각료급회담 개최 (0) | 2014.02.11 |
Chinese president, UN chief vow to promote world peace, development (0) | 2014.02.10 |
대만 마영구 총통의 신년 연설 "경제 돌파 해" (0) | 2014.0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