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이집트군, 모스크로 피신한 시위대 수백명 해산 완료 본문

북아프리카 지역/이집트

이집트군, 모스크로 피신한 시위대 수백명 해산 완료

CIA bear 허관(許灌) 2013. 8. 18. 12:23

 

이집트 군인과 경찰이 17일(현지시간) 카이로 람세스 광장 인근의 파테 모스크(이슬람 사원)로 피신한 수백 명의 시위대를 모두 해산했다고 일간 알아흐람 등 현지언론이 보도했다.

이집트군은 이날 오후 수니파 최대 종교기관 알아즈하르의 중재로 파테 모스크 안에 있는 시위대를 해산하고 사원 전체를 통제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집트 국영TV는 군경이 확보한 퇴로로 다수 여성의 시위대가 나오는 장면을 중계했다.

또 군경이 모스크를 장악하기 전 모스크 첨탑에 있는 시위대와 군경이 총격전을 벌이는 장면이 TV 카메라에 잡혔으나 사상자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한 목격자는 "군인과 경찰이 모스크 안에 있는 수십 명의 시위대를 붙잡아 수송 차량에 태우고 떠났다"고 말했다.

앞서 군경은 전날 밤부터 무르시 전 대통령 지지 시위대 700명이 피신한 파테 모스크를 전면 포위한 채 진입을 시도했다고 아랍권 위성방송 알자지라는 보도했다.

시위대는 람세스 광장에서 군부 반대 집회를 하다 군경의 진압을 피해 인근의 파테 모스크로 들어간 뒤 정문 입구를 책상과 의자 등 각종 집기류로 막은 채 군경과 대치했다. 이 모스크는 다친 시위대를 치료하는 야전병원으로도 이용됐다.

이집트 정부는 이번 사건 이후 모스크가 시위대의 은신처와 무기 보관소로 이용될 수 있다며 카이로의 주요 모스크를 봉쇄하라고 명령했다고 한 보안 소식통은 말했다.

시위대가 '분노의 날'로 명명한 전날 카이로를 포함한 전역에서 군부 반대 시위가 열리고 군경이 이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하루 동안 173명이 사망했다고 이집트 보건부는 밝혔다.(연합뉴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집트 군경이 17일 늦게 카이로의 이슬람 사원에 피신한 무르시 전 대통령 지지 시위자 수 백명에 대한 진압작전을 펼쳤습니다.

이집트 당국은 작전이 완료됐다며 시위자들이 사원 밖으로 모두 나왔고 상당수가 체포됐다고 밝혔습니다.

이집트 군경은 시위대와 거의 하루 종일 총격을 주고받으며 대치한 끝에 이날 늦게 무력 작전을 펼쳤습니다.

시위대는 지난 16일 분노의 금요일을 맞아 시위대와 군경이 유혈 충돌을 한 뒤 이슬람 사원으로 피신했었습니다. 이날 시위로 적어도 173 명이 사망했습니다.

카이로의 다른 지역에서는 17일에도 무르시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다시 반정부 구호와 반군부 구호를 외치며 대규모로 시위를 벌였습니다.

이런 가운데 하젬 엘베블라위 임시 총리가 폭력 시위를 주도하고 있는 무슬림형제단의 법적 해체를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총리 대변인은 엘베블라위 임시 총리가 이번 시위를 테러 행동으로 여기고 있다며, 무슬림형제단의 복귀는 불가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