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이집트 민주화혁명에 공헌자이며 차기 대통령으로 유력시 엘바라데이 본문

북아프리카 지역/이집트

이집트 민주화혁명에 공헌자이며 차기 대통령으로 유력시 엘바라데이

CIA bear 허관(許灌) 2011. 2. 19. 20:22

 

모하메드 무스타파 엘바라데이(1942년 6월 17일~ )는 국제 원자력 기구 사무총장을 지낸 이집트의 법학자이자 외교관이다. 1942년 이집트 카이로에서 태어나 1962년카이로 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했으며, 1974년에는 미국 뉴욕 대학교 법과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7년2001년, 2005년 세 번에 걸쳐 국제 원자력 기구 사무총장을 지냈고, "원자력 에너지가 군사적으로 전용되는 것을 막고 평화적으로 사용되도록 공헌"한 데에 대해 국제원자력기구와 함께 2005년노벨 평화상을 받았다.

2007년에는 대한민국건국대학교에서 명예 정치학 박사를 받았다.

 

시위에 참가했던 국제원자력기구/ IAEA의 엘바라데이 전 사무총장도 미국 CNN텔레비전 취재에 대해, 대통령은 더 이상 권력에 집착하지 말고 즉각 퇴진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전 국제원자력기구 사무총장인 엘바라데이 씨처럼 정치기반은 없지만 지명도가 있는 사람이 과도적 리더십을 발휘한 후, 민주적인 과정을 거쳐 새 지도자를 선출하는 것입니다. 이집트는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갖고 있고, 교육수준도 매우 높은 나라이기 때문에 새 지도자가 나올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계 각국 지도자들과 이집트 지식인 그리고 재야 이슬람교 지도자, 이집트 군 중간장교, 기업 상공인, 민주화 인사들이 얼바라데이 국제원자력기구 전 사무총장을 이집트 차기 대통령으로 옹호 지지, 추대해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