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중국, 반체제인사 감시 강화 본문

同一介中華(中國)/북경정부-中華人民共和國(中國)

중국, 반체제인사 감시 강화

CIA Bear 허관(許灌) 2010. 11. 16. 10:19

중국 민주화 운동가 류샤오보가 올해 노벨 평화상 수상자로 선정되면서 중국 정부가 날카롭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적으로는 반체제 인사들에 대한 감시가 한층 강화되고 있는데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금년도 노벨 평화상 시상식이 이제 한달 앞으로 다가왔는데요. 중국 정부가 반체제 인사들 단속에 적극 나서고 있다지요?

답) 예. 단속과 규제의 범위와 강도는 사상 최고 수준으로,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기간보다 심하다고 인권 운동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 HRW의 니콜라스 버큘랭 조사관은 “정부에 비판적인 것으로 여겨지는 모든 사람들에 대해 광범위하고도 철저한 감시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우선 초점은 올해 노벨 평화상 수상자인 류샤오보 씨와 그의 가족들 아니겠습니까?

답) 류샤오보 씨는 지난 2008년 중국에서의 언론자유 보장, 인권 개선, 자유선거 등을 요구하는 ‘08헌장’을 공동 작성했다는 이유로 11년 형을 선고 받고 복역 중입니다. 중국 정부는 노벨상 수상 발표 이후 류 씨의 아내를 가택연금하고 전화선도 끊어버렸습니다.

) 다른 가족들은 류 씨와 연락이 가능한 상황입니까?

답) 홍콩의 인권단체인 ‘인권민주정보센터’에 따르면, 류 씨의 형제들과 처남이 중국 북동부에 위치한 진저우 감옥으로 류 씨의 면회를 가려고 일찌감치 신청했지만 관리들이 아무런 응답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가족들은 12월 10일 노벨 평화상 시상식 전까지 면회가 이뤄지지 않을 것 같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 류 씨의 수상 소감을 대신 전해줄 수도 없는 실정이군요. 류 씨와 친분이 깊은 사람들도 활동의 제약을 받고 있죠?

답) 예. 중국의 인권운동가들에 따르면, 노벨평화상 수상자 발표 이후 지금까지 약 100명 가량의 반체제인사 및 민주 운동가들이 중국 공안당국의 감시를 받고 있습니다. 노벨상 시상식이 열리는 노르웨이로 출국하는 것을 막는 한편, 국제사회의 관심이 쏠린 이 때 돌발행동을 하지 못하게 하려는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습니다.

) 출국금지 당한 이들의 면면을 살펴볼까요?

답) 출국금지 명단을 공개한 것은 아니고요. 류샤오보가 변호사로 재직했던 법률회사의 대표이자 중국의 저명한 인권운동가인 모샤오핑 변호사와 베이징대 법대 교수 출신인 허웨이팡이 9일 베이징 서우두 국제공항을 통해 출국하려다, 공안에 의해 저지당했습니다. 이들은 노르웨이로 향하던 것이 아니라, 영국 런던의 학술회의에 참석하려는 것이었는데요. 홍콩 언론에 따르면, 이들 외에 중국의 저명한 작가인 장이허를 비롯해 류 씨의 지지자 여러 명도 출국 금지 조치를 당했습니다.

) 류샤오보의 아내 류샤와 같이 가택연금 당한 이들도 있죠?

답) 예. 반체제 작가 유지와 그의 아내는 지난 10월 18일부터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에서 한 발짝도 밖으로 못나가고 있습니다. 유 씨가 AP통신에 전자우편을 보내, 공안이 아파트 정문을 긴 탁자로 막고 있으며, 현관문과 창문에 감시 카메라를 달았다고 밝혔습니다. 한달 째 인근 식당과 식료품점에서 음식을 배달시켜 먹고 있고요, 손님맞이가 금지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유씨는 류샤오보가 감옥에서 입을 내복을 구해줘서 가택연금을 당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외에 ‘08 헌장’을 작성한 헌법학자 장주화도 가택연금을 당하고 있습니다.

) 가택연금 외에 어떤 형태의 제약이 이뤄지고 있나요?

답) 인권변호사 푸즈창은 사복경찰의 미행을 받고 있다고 밝혔고요. 류샤오보를 지지하는 시위를 베이징 경찰청 앞에서 벌였던 인권운동가 류샤샤에게는 새벽 4시에 베이징의 자택으로 4명의 남녀 사복경찰이 들이닥쳤습니다. 류샤샤는 끌려 나와 공안이 모는 차를 타고 허난성의 고향으로 가야 했습니다. 또 광저우 시에서 류샤오보의 노벨평화상 수상을 알리는 전단을 뿌리면서 그의 석방을 촉구했던 윈난성 출신의 기술자 궈셴량 씨는 ‘국가전복 선동’ 혐의로 구금됐습니다.

) 중국 당국이 반체제인사들을 즉각 구속하지 않고 다양한 형태의 제한을 가하는 것 같군요?

답)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 HRW의 니콜라스 버큘랭 조사관은 “ 가택연금을 비롯해 현재 중국이 취하는 여러 조치들은 체포나 구금에 비해 국제사회의 관심과 비난을 불러일으키지 않고 효과적으로 운동가들의 입을 틀어막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버큘랭 조사관은 지난 2~3년 간 중국 당국이 반체제 인사들에 대해 가해온 불법적인 조치들이 증가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