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온가보총리,중국경제 여전히 난관에 직면 본문
"중국은 발전을 추구함에 있어서 경제건설을 잘해야 할뿐만 아니라 사회의 공정과 정의도 추진하며 인간의 전면적이고 자유로운 발전을 추진해야 합니다. 이 3자는 균형적으로 발전해야 합니다. 힘을 모아 생산을 발전시키는 근본적인 목적은 사람들의 날로 늘어나는 물질,문화수요를 만족시키는 것입니다. 여기서 사회공정과 정의는 사회안정의 기초입니다. 저는 공정과 정의가 태양보다 더 빛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국 온가보 총리 말씀)
오늘 이 시간에는 중국 온가보총리의 내외기자회견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연례회의가 14일 베이징에서 폐막되었습니다. 회의 폐막후 있은 내외 기자회견에서 중국 온가보 총리는 올해 중국경제는 여전히 다시 바닥을 칠 가능성이 있다고 말하고 이런 상황을 피하기 위해 중국은 계속 경제정책의 연속성과 안정성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온 총리는 또 강제적인 방법으로 인민폐 환율의 평가절상을 실현하는 것을 반대했습니다.
두시간 남짓한 기자회견에서 내외기자들은 온가보 총리에게 13개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그중 약 절반은 중국의 경제정책과 그 추이에 관한 문제였습니다. 온가보총리는 올해 중국경제의 전망에 대해 분석하면서 세계경제의 주요모순과 문제가 아직 완전히 해소되지 않았고 중국기업의 경영상황이 아직까지는 근본적인 호전을 실현하지 못했으므로 중국경제는 여전히 두번째로 바닥을 칠 가능성이 있다고 말합니다.
"올해 중국경제는 반드시 경제의 평온하면서도 비교적 빠른 발전유지와 구조조정, 인플레 예기치 관리간의 관계를 잘 처리해야 합니다. 이 3자관계문제에서 우리는 반드시 합리적인 길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경제가 두번째로 바닥을 치는 상황을 피할수 있습니다."
지난해 중국은 전세계 경제체들중 제일 먼저 경제회생을 실현해 GDP 성장폭이 8.7%에 달했습니다. 하지만 온가보 총리는 현재 복잡한 경제정세속에서 경제발전과 구조조정,인플레 예기치 관리라는 이 3자관계를 잘 처리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라고 인정했습니다. 온가보 총리는 "화산이 높다 해도 그 정상에는 길이 있다"는 말로 경제난관을 헤쳐나가려는 정부의 결심과 신심을 표현했습니다. 그는 정부는 다음과 같은 세가지 일들을 중점으로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첫째는 통화정책에서 화폐유동성의 합리적인 충족도를 유지하고 합리한 금리수준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둘째는 농업에 더욱 중시를 돌려 올해 농업생산에서 풍작을 거두도록 하는 것입니다. 셋째는 반드시 정책의 연속성과 안정성을 유지하며 적극적인 재정정책과 적당히 완화된 통화정책을 계속 실행함으로써 경제와 기업의 회생추세라는 좋은 국면을 계속해 나갈 것입니다. "
온가보 총리는 또 외계에서 관심하는 인민폐 환율문제에 대해 명확한 답을 주었습니다. 그는 일련의 통계수치들이 말해주다 싶이 인민폐는 평가절하되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예하면 2008년 7월부터 지난해 2월까지 세계경제가 매우 힘들었던 시기에 인민폐가치는 실제적으로 14.5% 인상되었습니다. 지난해 중국의 대외무역수출은 16%줄었지만 수입은 11% 정도 줄어 흑자액이 1020억달러 줄었습니다.
온가보 총리는 강제적인 방법으로 인민폐환율을 평가절상하는 것을 반대했습니다.
"국제금융위기가 발생하고 만연하는 동안 인민폐환율은 기본적인 안정을 유지함으로써 세계경제회생에 중요한 기여를 했습니다. 우리는 나라간에 서로 비난하거나 지어는 강제적인 방법으로 대상국 환율가치를 절상하도록 하는 행위를 반대합니다. 이런 방식은 인민폐 환율개혁에 불리한 것입니다. 인민폐는 시장공급과 수요를 기초로 한 변동관리제도를 견지해 나갈 것입니다. 우리는 인민폐환율형성체계에 대한 개혁을 한층 추진해 나가고 인민폐환율이 합리적이고 균형적인 수준에서 기본적인 안정을 유지할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온가보 총리는 또 국제금융위기가 만연되고 확대됨에 따라 무역보호주의가 심해지고 있는데 이는 세계 각국에서 반드시 경계해야 할바라고 지적했습니다.
"우리는 수입을 확대하는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우리는 또 국제수지의 기본균형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저는 경제위기에 대처하고 경제회생을 실현하는데서 자유무역이 큰 추동력으로 될 것이라 믿습니다. 현재 제일 중요한 것은 도하라운드담판을 추진함으로써 도하라운드가 공정과 균형을 기초로 합리적인 무역질서를 구축하도록 하는 것입니다.저는 유럽과 미국이 중국의 시장경제지위를 승인하고 하이테크제품이 중국시장에 수출되도록 개방할것을 진심으로 바랍니다.이는 무역의 균형에 유리한 것입니다."
온가보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중국은 견정하게 대외개방의 방침을 실행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외국 기업들이 중국에 와서 적법경영을 하는 것을 환영한다고 표시했습니다.
기자회견중 제일 마지막 문제에 대답하면서 온가보 총리는 민생을 관심하는 일관적인 형상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는 현재 중국사회에는 아직도 여러가지 불공정현상이 존재하는데 소득분배와 사법의 불공정 등 문제들에 대해 정부는 더 많은 중시를 돌려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중국은 발전을 추구함에 있어서 경제건설을 잘해야 할뿐만 아니라 사회의 공정과 정의도 추진하며 인간의 전면적이고 자유로운 발전을 추진해야 합니다. 이 3자는 균형적으로 발전해야 합니다. 힘을 모아 생산을 발전시키는 근본적인 목적은 사람들의 날로 늘어나는 물질,문화수요를 만족시키는 것입니다. 여기서 사회공정과 정의는 사회안정의 기초입니다. 저는 공정과 정의가 태양보다 더 빛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자회견에서 온가보 총리는 또 중국의 대외정책,기후변화,해협양안 경제무역관계, 홍콩의 발전 등 문제들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대답했습니다.
지금까지 중국 온가보총리의 내외기자회견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同一介中華(中國) > 북경정부-中華人民共和國(中國)'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 온가보 총리, '미국산 제품 수입 늘리겠다' (0) | 2010.03.23 |
---|---|
온가보 총리, 운남성에서 가뭄퇴치사업 지도 (0) | 2010.03.21 |
중국 전인대에서 농촌중시 방침을 확인하고 폐회 (0) | 2010.03.14 |
중국, 부정부패 공무원 1년간 4만 여명 적발 (0) | 2010.03.12 |
중국, COP16에서 선진국에 자금제공과 기술이전 요구할 방침 (0) | 2010.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