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신강위구르 사건, 위구르족 회교도 분리독립세력의 범행 지적돼 본문

Guide Ear&Bird's Eye/테러단체,간첩등 수집.조사연구

신강위구르 사건, 위구르족 회교도 분리독립세력의 범행 지적돼

CIA Bear 허관(許灌) 2008. 8. 5. 20:54

중국의 신강위구르 자치구에서 무장경찰 대원이 습격을 받고 16명이 숨진 사건과 관련해 중국 수사당국은 사건현장에서 압수한 폭발장치 등을 근거로 중국에서 분리독립을 추구하는 세력이 저지른 범행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수사하고 있습니다.

어제 중국 신강위구르 자치구의 변경도시 카슈가르에서 국경지대 경비 임무를 담당하는 무장경찰의 대열에 덤프 트럭이 돌진한 후 폭발이 일어나 16명이 숨진 사건이 발생해, 현지 수사당국은 현장에서 28살과 33살의 위구르족 남자 2명을 체포해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 사건과 관련해 카슈가르시의 인민정부는 오늘 기자회견에서 이 2명이 현지 출신의 택시 운전수와 야채 판매상이었으며, 현장에서 압수한 사제 폭발장치와 총이 지난해 1월 중국에서 분리독립을 추구하는 위구르 무장세력 '동투르키스탄 이슬람운동'의 훈련기지에서 압수된 것과 유사하다고 밝혔습니다.

또, 관영 신화통신은 압수품 가운데 '성전'을 촉구하는 내용의 인쇄물도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이에 따라 수사당국은 이번 사건은 중국에서 분리독립을 요구하는 세력이 저지른 범행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수사하고 있습니다.

한편, 중국 신문은 이번 사건을 전하지 않거나 사실관계를 간단하게 전하는데 그치고 있는데, 이는 중국정부가 북경올림픽을 목전에 두고 국내에서 치안에 대한 불안이 확대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중국 신장성 테러공격으로 경찰관 16명 사망 (E)


중국 서북부 신장에서 위구르족 회교도 2명이 경찰서를 공격해 경찰관 16명이 숨졌다고 중국의 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신장은 위구르족 회교도들이 집단 거주하는 지역으로 이번 공격은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을 며칠 앞두고 발생했습니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두 명의 테러분자들이 트럭을 몰고 조깅을 하던 일단의 경찰관들을 향해 돌진하고, 인근 경찰서에 사제 폭탄 두 개를 던진 뒤 경찰관들을 칼로 공격했습니다.

신화통신은 테러 용의자 2명이 모두 체포됐으며, 민간인 사상자는 없다고 보도했습니다. 신화통신은 이번 테러 공격이 위구르족 분리주의 단체인 '동 투르키스탄 이슬람 운동'의 테러음모와 관련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

Chinese state media say two ethnic Muslim Uighurs carried out an attack today (Monday) in northwestern Xinjiang, killing 16 police officers.

Xinjiang is home to a large Uighur Muslim population and the attack comes just days before the opening of the Beijing Olympics. 

China's official Xinhua news agency says the two men drove a dump truck into a group of policeman while they were jogging. They also threw two home-made explosives at a nearby police station and hacked at officers with knives.

Xinhua says the two men were later arrested and called them suspected terrorists. No civilians were hurt in the attack.

The report linked the attack to an alleged plot by the East Turkistan Islamic Movement, a group dedicated to gaining independence for Xinjiang.


 

http://www.voanews.com/korean/2008-08-04-voa4-1.cfm

 

 

 

*신강(新疆--신강 위글자치구의 약칭)

1.신강개황

(1)신강개황

신강 위글자치구의 약칭은 신강(新疆)이다. 중국서북부에 위치해 있으며 유라시아대륙의 중심지이다. 그 면적은 166만여 평방킬로미터로서 중국에서 면적이 제일 큰 성이다. 신강의 서부와 북부는 8개 나라와 인접해 있는데 동으로부터 서부에 이르기까지 몽골(蒙古), 러시아연방(俄罗斯联邦), 까자크스탄(哈萨克斯坦), 끼르끼즈스탄( 吉尔吉斯斯坦), 따지크스탄(塔吉克斯坦), 아프카니스탄(阿富汗), 파키스탄(巴基斯坦), 인디아(印度)와 인접해 있는 변경선의 길이는 5400여 킬로미터이며 중국에서 변경선이 제일 길고 대외 통상구가 제일 많은 성이다.

 

(2)지리환경

신강은 아시아 오지에 위치해있으며 북으로 부터 남쪽까지 알따이산맥, 천산산맥, 곤륜산산맥 중부의 �갈분지, 타림분지가 있다. 사람들은 습관적으로 천산이남 지역을 <남강南疆>이라하고 천산이북 지역을 <북강北疆>이라 하고 하미, 투르판분지를 <동강東疆>이라고 부릅니다. 신강의 도시들은 모두 오아시스속에 있으며 한뙈기 또 한뙈기 오아시스가 두 분지 변두리에 분포되여 마치 줄에 꿴 명주와도 같다.

    신강에는 중국에서 제일 큰 내륙하인 타림하가 있으며 제일 큰 내륙담수호인 버스턴호와 해발이 제일 낮은 투르판 분지가 있다. 신강은 전형적인 가뭄지역으로서 차고 더운 날씨의 차이가 큰데 아치타이 지역은 일찍 중국에서 제일 낮은 온도를 기록했고 투르판지역은 장기적으로 중국에서 제일 높은 기온의 기록을 갖고 있다.

    중국사막 면적의 3분의 2는 신강에 있는데 그중 타클라마칸사막의 면적은 33만평방킬로미터로서 중국에서 제일 큰 사막이며 세계에서 두번째로 유동이 큰 사막이다.

�갈분지의 있는 사막의 면적은 4.8만평방키로이며 중국에서 두번째로 큰 사막이다. 신강사막속에는 풍부한 석유가스자원과 광산자원이 있다.

신강경내에 연결된 설산과 우뚝 솟은 빙설 봉우리는 독특한 빙천을 이루어 천연적인 <고체저수지>를 형성하였다. 신강인구의 평균 수자원은 중국에서 앞자리를 차지한다.

 

(그림:카나스의 가을 풍경)


 (3)역사연혁

2000여년 전 신강은 중국의 통일된 민족국가의 일부분이였다. 기원전 60년에 한나라 시기에 서쪽 도호부로 되여 신강은 서한 정권의 직접적인 관할에 있었으며 지금의 빠얼커스호(巴尓喀什湖)와 파미르(帕米尔)지역이 그에 속했었다. 그 후 1000여년 동안 신강지역은 줄곧 중국 중앙정부와 소속관계를 유지하고 있었으며 중앙정부가 설치한 행정기구가 신강의 현지사무를 관리하였다.

    지금으로부터 300여년 전 청나라 때( 淸代) 중앙정부가 신강 이리 혜원성에 이리장군을 설치하여 신강 전반 경내를 통치하도록 했으며 1884년에 신강에 성을 건립하고 내지의 각 성과의 연계를 진일보 밀접히 하였다.   

    1949 9, 신강은 평화적인 해방을 선고하였다. 이 해 10 1,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되고 신강은 중국의 다른 성과 마찬가지로 중국에서 민족자치권을 가진 성급행정구로 되였다.

 

(4)에너지 기지

신강의 물산 자원은 아주 풍부한바 신강의 석탄과 석유의 탐측매장량은 중국의 총 매장량의 3분의 1을 차지한다. 천연가스매장량은 지극히 풍부한 바 중국 서북지역의 제일 큰 유전과 발전 전망이 제일 광활한 육지의 석유탐측 후비지역이다. 예측한데 의하면 총 면적이 74만 평방킬로미터나 되는  신강석유 가스전에는 208억 톤의 석유자원과 10억 입방메터를 넘는 천연가스자원을 가지고 있는데 중국의 육지 석유가스자원 총량의 약30%를 차지, 중외 전문가들로 부터 중국석유공업에서 <희망의 바다>라고 불리운다.

    올해 10월에 준공될 <서부가스의 동부 수송(西氣東輸)>공사가 신강의 풍부한 천연가스를 중국의 동부의 상해 주변 지역에 보내게 된다.

    신강의 석탄 자원 총량은 약 2만 여톤 되며 중국 전국 매장량의 4분의 1로서 전국에서 첫 자리를 차지한다. 다반(達坂)시 풍력실험발전공장은 중국에서 풍력이 제일 큰 발전공장이다.

(그림:타리부유전)


2.신강경제

(1)신강공업

최근에 신강공업경제가 급속한 장성을 이루고 있으며 이미 철강, 석탄, 석유, 기계, 화학, 건재, 방직, 제당, 제지, 가죽, 담배 등 여러 부문이 구비된 공업체계를 갖추었다. 자원의 우세를 발휘하여 신강의 특색이 있는 기둥제품과 우세산업을 개발하였다. 신강은 이미 여러가지 공업기업 6만 여개에 석유, 석탄, 자금, 전력, 방직, 화학공업, 기계, 건재, 식품 등 2000여 종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신강의 중대한 공업프로젝트로는 뚜산즈 에틸렌공정, 석유화학폴리에스테르공정, 우룸치석유화학 제2화학비료공정, 마네스 발전공장1, 2기 공정과 정대산구 수력발전소, 홍연지 발전공장 4기 확대건설 등이 있다. 다반시 풍력실험 발전공장은 중국에서 제일 큰 풍력발전공장이다.


 

 

 

 

 

 

(2)신강농업

신강은 충족한 일조열량과 토지자원이 있어 현지 인민들은 수자원이 비교적 좋은 지방의 우세를 이용하여 유명한 오아시스농업을 발명하였다. 신강 농작물로는 밀, 옥수수, 벼가 위주이고 경제작물로는 목화, 사탕무우, 홉 열매 등이 있다. 그중에서 목화 생산량은 중국에서 긴털목화 총 생산량의 95% 이상을 차지하며 그 품질에서 세계적으로 이름있는 에짚트의 긴털면화보다 더 좋다고 한다.

 

신강은 <과일의 고향>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에서 과일재배 면적이 비교적 크고 품종이나 품질이 비교적 좋은 지역이다. 제일 보편적인 것은 포도, 하미과, 수박, 사과, 살구, 복숭아, 석류, 앵두, 무화과, 호두 등 온대과일은 거의 다 난다.  그중 투르판의 포도, 하미과는 맛이 독특하며 당분이 비교적 높다.

최근년래 신강농업은 점차 산업화의 방향으로 발전했으며 초보적으로 토마토, 사탕무우, 당근, 잇꽃, 고추, 포도를 원료로 하는 일정한 규모의 산업사슬을 이루었다. 

(그림:무화과를 채집하는 위글족 과농)

 

(3)신강 목축업

신강의 목축 종류는 많아서 중국의 중요한 목축구의 하나이다. 자로고 명말의 산지로 불리우고 있다. 가축으로는 면양을 위주로 말, , , 당나귀, 노새, 낙타, 털소 등이 있다. 신강의 양고기 생산은 중국에서 2위이며 가축 총수는 4000여만마리에 달한다.

  신강의 천연 풀밭 면적은 57만 평방킬로미터로서 농업, 림업, 목축업 면적의 87%를 차지하며 천연풀밭 자원은 신강에서 목축업의 기본이다.

천연풀밭은 전 신강의 70%의 가축의 사료와 가축의 산량으로 된다.

신강은 중국의 가축업에서 새 품종육성기지로서 지금 신강에는 가는 털양, 중국미리노양, 신강고피양, 신강 갈소, 인리말, 이리 백돼지, 신강 흑돼지 등 자체로 육성한 새품종들이 있다. 이런 육성품종들은 각각 독특한 생물학적인 특성과 비교적 높은 경제적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신강에서 뿐만 아니라 중국의 귀중한 목축업의 자원과 중요한 유전자고로 되고 있다.


(4)특색 산업

신강특색산업은 주요하게 술, 음료수, 우유제품, 일용화학, 엣센스향료, 보석가공, 사탕, 민족일용품 등 십여가지 업종이 있다. 초보적으로 산업 규모를 갖춘 산품들로는 주요하게 토마토류, 포도술류, 과일쥬스, 음료류, 맥주꽃, 사탕무우, 보석가공 및 민족특산품 등 이 있는외 우유술, 말젖술과 위글약재를 주요 원료로 한  각종 기능성 식품과 기능성 음료 등 제품들도 시장의 환영을 받고 있다.

 

3.신강민족

(1)위글족

위글족은 중국 북방의 오랜 민족으로서 <위글>이란 위글족의 명칭이며 <단결>, <연합>이란 뜻을 가진다. 위글족은 신강의 주체 민족인데 인구는 700여만이며 전반 신강에 분포되여 있고 주요하게는 천산이남의 커선(喀什), 화전(和田), 아커수(阿克蘇) 등지에 거주하고 있다. 그들은 자기의 언어와 문자를 가지고 있다.

위글족의 주택은 대부분이 정원을 가진 낮은 집으로서 대문은 서쪽에 나있다. 지붕은 정방형이며 비교적 긴 복도를 가지고 있으며 정원에는 꽃과, 포도, 과일나무를 심었으며 아주 깨끗하게 정리되여 있다.  실내에는 벽돌로 쌓은 온돌이 있고 제단을 만들어 놓았으며 여러가지 꽃과 도안으로 장식하였다. 그들은  밀가루, 입쌀을 주식으로 하며 우유차를 즐겨 마신다. 밀가루로 구운 떡은 현지 사람들로 부터 <>으로 불리우는데 그들이 제일 좋아하는 식품의 한가지이다.

위글족의 전통 의상은 남여노소 모두가 사각 모양으로 된 작은 꽃모자를 쓰는 것이다.

남자들은 일반적으로 맞섶으로 된 긴 두루마기를 입으며 속에는 꽃무늬를 수놓은 짧은 적삼을 입는다. 여성들은 원피스를 입기 좋아하며 겉에는 검은색의 맞섶쪼끼를 입고 귀걸이 손목걸이 반지, 목걸이 등 장식품을 걸고 처녀들은 여러갈래의 머리태를 따며 지금 도시의 주민들은 일반적으로 유행복을 입는다.

위글족은 사람들을 대할 때 예의에 주의한다. 이상 사람이나 친구를 만났을 때 습관적으로 오른 손을 가슴중간에 대고 몸을 앞으로 굽히면서 연속 인사를 한다. 이들은 손님을 열정적으로 접대하는 민족이다.

위글족은 노래 잘 부르고 춤장 추는 민족이다. 그들의 무용은 아주 경쾌하고도 교묘하고 아름다우며 선률에 따라 빠르고도 여러가지 변화를 많이주는 위글족의 낙관적이며 쾌활한 성격을 보여주고 있다.

위글족은 농업을 위주로하고 목축업도 하고 있는데 그들에게는 상업전통이 있는 동시에 수공업이 아주 발달하였으며 비교적 높은 예술수준을 가지고 있다. 그들이 생산한 주단, 수놓이, 실크 의류, 동주전자, 작은 칼, 민족 악기등은 아주 독특한 민족의 풍취를 자아내고 있다.

(그림:아름다운 위글족 처녀들)


(2)까자흐족

신강에는 지금 120만명의 까자흐족이 있는데 주요하게 북부의 이리 까자흐자치주에 분포돼 있다. 까자흐족은 자기의 언어와 문자를 가지고 있다.

까자흐족 대부분이 목축업을 하고 있으며 소수가 농업을 경영하여 정착한 이외 대부분이 계절에 따라 목장을 이주하면서 물과 풀을 따라 유목생활을 하고 있다.

까자흐족은 손님을 열정적으로 접대하는 민족이다. 손님을 접대 할때 집에서 제일 좋은 음식을 내놓으며 양을 잡는다. 식사를 할 때면 주인이 먼저 양머리가 있는 고기를 한그릇 들고와 손님앞에 내놓으면 손님은 양머리를 들어 오른쪽의 고기를 베여 자기가 먹고 양귀를 베여 주인집에서 제일 어린 아이에게 주고나서 양머리를 주인에게 준다.

까자흐족 사람들은 모두 경마에 정통하다. 청년남자들은 씨름과 양 빼앗기를 즐기는데 매년 명절과 경축행사때면 목축민들은 여러가지 마술표연과 경기를 진행하며 남자가 달리고 여자가 쫓아가면서 말잔등에서 여러가지 연기를 표연하는 <처녀를 쫓아가기>는 청년들이 모두 가장 즐기는 오락 종목인데 이때가 그들이 사랑하는 사람을 찾는 좋은 기회로 된다.

                  (그림:까자흐족 민족운동 "처녀 쫓아가기")



 (3)끼르끼즈족

끼르끼즈족은 15만 여명으로서 자기 민족의 언어와 문자를 가지고 있다. 끼르끼즈족은 주요하게 신강 서부 빠미르고원 커스친커얼커스자치주에 거주하고 있으며 목축업을 위주로 하는 민족이다.  그들은 여름철에 평원하류 부근에서 많이 살며 겨울철에는 양지바른 산골짜기에서 생활한다. 정착 생활을 하는 끼르끼즈족은 지붕이 평평한 흙집을 짓고 살며 벽단이 있고 하늘을 향한 창문이 있으며 집주위에는 채소와 과일을 심습니다. 끼르끼즈족 목축민들의 식품은 아주 풍부하다. 젖제품으로는 쑤유, 우유덩어리 등이다.

    끼르끼즈족은 전통의상에 대해 아주 신경을 쓴다. 남자들은 맞섶으로 된 웃옷에 은 단추를 달아 입는다. 미혼 여자들은 여러갈래로 머리태를 따고 결혼 후에는 두 갈래로 딴다.

 

 

 

 

 

 

 

 

 

 

 

  4.신강관광자원

(1)커다스호

커나스호는 북부의 부얼진현경내에 있는데 현과 150킬로미터 떨어져 있는 알따이 심산 밀림 중의 높은 산에 있는 호수이다. <커나스>란 몽골어인데 그 의미는 <협곡 중의 호수>라는 뜻이다. 커나스호수의 해발은 1374미터이고 호수의 가장 깊은 곳은 188.5미터이고 면적은 45.73평방킬로미터 이다.

커나스호수의 사방은 설산 봉우리로 둘러 있으며 호수에 비낀 산은 아름답기 그지없습니다. 이곳은 중국에서 유일한 남시베리아의 동식물 분포구이며  낙엽송, 홍송, 가문비나무, 전나무등 진귀한 나무종류와 벗나무림을 이루고 있는데 알려진 나무종류가 800종에 달하고 짐승 종류가 39종이고 새류가 117종에 달하며 량서류 파생동물이 4종이고 곤충류가 300여 종에 달한다. 많은 품종은 신강 나아가 전 중국에도 없는 것들이다. 구내에 삼림과 초원이 있으며 호수에 흘러드는 강줄기가 여러 갈래이고 자연경관이 아름다워 관광유람지로 꼽히며 자연보호와 과학고찰과 역사문화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그림:커나스호)

 

 

  (2)루란고성

 

루란고성 (樓蘭古城)은 신강 남부 라브호의 서북에 위치해 있는데 일찍 실크로드의 요충지였다. 지금은 사면이 사막과 야단 지모와 딴딴한 소금덩이에 둘려있으며 인적이 드물고 황량하며 위험하다.

역사기재에 의하면 일찍 기원전 2세기에 루란은 서쪽에서 가장 번화한 지역의 하나였는데 이상한 것은 아주 이름있던 루란왕국이 5, 6백년동안이나 흥성하다가 갑자기 없어진것이다. 루란고성이 구경 어떻게 없어졌을가? 이것은 장기간 줄곧 중외 고고학자들과 과학자들이 관심하는 문제로 되고있다. 루란은 역시 중외 탐험가들이 동경하는 신비로운 곳으로 되고 있다.

최근의 고고발견에 의하면 루란고성은 자연과 사람, 여러가지 복잡한 원인으로 하여 하류가 물길을 달리하고 바람과 모래의 침습으로 하여 대사막에 묻혔다고 한다. 지금 이미 밝혀진데 의하면 루란성은 12만 평방미터이고  흙과 갈대, 나무속에 성벽이 건축되였다고 한다. 한 갈래의 서쪽에서 북으로, 동쪽에서 남으로 흐르는 고하가 성중간을 흘러지났으나 지금은 불탑과 부근의 건축과 고성과 그주변의 고봉화대, 식량창고, 옛 묘지 등 유적만 남아있다. 루란 옛 묘지에서 3800년 전의 마른 시체인 <루란미녀>가 출토되였다. 루란고성안 에는 지금도 깨진 도자기, 해진 탄자, 고동전, 고병기, 실크쪼각 등 많은 문물이 있다.

(그림:사막 중의 루란고성 옛터)


(3)천불동(千佛洞)

신강의 실크로드에는 널리 알려진 많은 요충지, 성보, 석굴사, 역참,  무덤, 봉화대 등이 남아 있다.

커스얼 천불동, 버수커리커 천불동 등은 저명한 석굴인데 조각벽화는 중국, 인디아, 페르샤문화를 융합시킨 득특한 예술풍격을 이루었으며 그 시기 각 민족 거주민들의 생산과 생활 방식을 생동하게 반영하였다.

<버수커리커>란 위글어로 <산허리>라는 뜻이다. 천불동은 투르판시 동북쪽에 있다.   기원전 6세기부터 기원전 14세기 사이에 팠다. 동굴안에 있는 벽화구도는 엄밀하며 선이나 색채가 화려하고 인물조형이 풍만한것이 당나라 그림풍격을 이어 받은 것이다. 비록 동굴벽화가 엄중히 파괴되였지만 보유면적이 1200여 평방미터에 달하여 널리 공인한 바와 같이  이곳은 회골 불교예술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제일 장 보존되였고 제일 대표성을 가지는 예술보물고로 되여 서역의 역사, 문화, 예술을 연구하는데 귀중한 자료로 된다.

(그림:버수커리커 천불동 속의 석굴) 

 

 

  (4)투르판(吐魯番)

 

신강중부 저계분지에 자리잡고 있는 <화주>라 불리우는 곳의 포도골에서 각종의 우량품종의 포도가 나고 있는데 이곳이 바로 투르판이다. 독특한 지리적 위치로하여 투르판은 지하수가 풍부하여 과일이 많이나며 포도산량이 높고 수박 등 과일이 많다. 기후가 건조하고 비가 적게 내려 과일 당분함량이 아주 높아 많은 사람들이 투르판에 유람가는 것도 현지의 과일 맛이 좋아서이다.

투르판은 <포도왕국>이다. <도시가 포도 중에, 사람이 포도 중에> 있듯 투르판에 온 손님들은 모두 흥미진진하게 포도에 대해 담논한다. 역사기재에 의하면 일찍 2000여년 전에 이곳에서는 포도를 심기 시작하였다.

투르판거리에서 가는 곳마다에서 오래된 포도원을 볼수 있으며 거리나 골목마다, 그리고 집 앞뒤뜰악에는 건포도틀이 빼곡하다. 이곳의 건포도는 특수한 방식으로 말리고 있는데 곳곳에는 토벽으로 사면이 통풍이 되는 루각을 지었놓고 그곳의 그늘진 곳에서 더운 바람을 이용하여 자연그늘에서 말린 포도는 아름다운 짙은 녹색이고 달콤새콤한 맛이 사람들의 특별한 주목을 받고 있다.

투르판시 지방 정부는 전문적으로 포도 거리를 내오고 많은 긴 포도 복도와  포도유람원, 포도박물관을 만들어 유람객들에게 참관시키고 있다. 지금 손님들이 투르판에 오면 포도골에 들어가 포도골의 아름다운 경관을 음미한후 자기절로 딴 각가지 신선한 포도를 맛보고 있다.

(그림:투루판 포도구의 위글족사람들)


  (5)커시(喀什)

  커시를  <커시거얼>이라 하는데 <실크로드명주>라는 미명으로서 중국역사문화에서 이름있는 도시이다.

커시는 타리무 분지 서쪽의 제일 오랜 록지의하나로서 <마을밖의 강남>이라 불리우는 중국에서 중요한 상품인 목화기지의 하나이다.

커시는 관광자원이 극히 풍부한데 자연경관이 독특하여인끼가 있다. 사막유람, 빙천탐험, 고산유람 등 각국 우람객들이 동경하는 곳이다. 커시는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많은 인문경관과 이름있는 애티미얼 청진사, 아파커흐쟈묘(香妓墓), 무간머더. 커시허리묘, 예얼깐한 조대 고적들은 위글 문화와 건축예술의 특색을 집중적으로 구현하고 있다.

커시는 짙은 역사문화를 가지고 잇는데 민족의 풍토인정과 독특한 인문 자연경관은 신강지역에서 가장 전형적이고 대표적이여서 해내외 유람객들의 발길을 끌고 있으며 사람들이 늘 말하는 것 처럼 <커시에 가보지 않고서는 신강에 갔다 왔다고 할 수 없다. >

(그림:커시 애티미얼청진사 앞에서 명절을 경축하는 위글족 군중들)


(6) 화전(和田)


     화전을 전에는 <우진>이라 하였으며 저명한 서역문명고국의 하나하였다. 화전은 아세아 유럽대륙 중간에 있으며 실크로드 남쪽의 요충지였다. 여러 민족들은 이곳에서 번식하고 살았으며 동서 문화가 여기서 한데 어울려 각국의 사절, 상인들과 유람객, 승려들이 그칠새 없이 오갔다.

화전 북쪽은 황량한 타클라마칸 사막과 잇닿아 있으며 남쪽은 곤륜산과 잇닿아 있다. 여기에는 유달리 아름답고 신비로운 설산대 사막이 있으며 기이하고 다채로운 호수와 소택지와 초원이 있고 수림이 촘촘하게 뻗은 전원이 있다. 화전의 옥돌, 실크, 주단과 과일은 남달리 좋아 명성이 멀리까지 전해져 <옥의 도시>, <실크의 도시>, <과일의 고향>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


(그림:화전민족무역시장의 법석이는 인파)


5.신강종교

(1)신강의 신교 군중

지금 신강은 여전히 다종교 지역이다. 이슬람교는 신강사회생활에서 비교적 큰 영향을 가진다. 지금 전 신강의 이슬람교의 청진사와 기타 종교활동장소와 라마묘, 천주교회당 등이 23000여 곳되여 종교를 신앙하는 각족 인민들의 요구를 충분히 만족시키고 있다. 신강종교조직은 주요하게 이슬람교협회, 이슬람 경학원과 불교협회 등이다.

지금 신강에는 이슬람교를 신앙하는 위글족, 까자크족, 회족, 10개 민족이며 신도들은 900여만 명으로서 전 신강인구의 56.3%를 차지한다.

신강의 몽골족은 대부분 장전불교를 신앙하는데 약8만명이며 40개 장전불교 사찰이 있다. 신강에는 기독교도가 약 3만명이며 24개 교회당이 있다. 지금 신강에 천주교도가 4000여명이고 교회당과 활동장소가 25개이다. 그 외 신강에 있는 백여명의 러시아족이 동정교를 신앙하는데 두개 교회당이 있다.


(2)다종 종교의 회합지

역사적으로 선후하여 불교(佛敎), 경교(景敎), 머니교(摩尼敎)와 이슬람교가 신강에 전파되여 신강은 세계적으로 둘도 없이 4대 종교가 회합된 곳으로 되였다.

기원1세기에 불교가 신강의 실크로드 동쪽으로 부터 중원지역에 전파되였다. 경교는 기독교의 한개 파로서 기원 6세기에 신강에 들어왔다. 고고학에서 발견된데 의하면 고대 신강은 경교가 성행했을 뿐만아니라 경교의 중심을 이루었다. 후에 이슬람교가 진입하면서 경교가 신강의 역사무대에서 사라졌다. 기원694년에 머니교가 중국에 들어왔다. 19세기이래 돈황석고굴, 신강투루판에서 발견된 대량의 머니교문서들은 머니교가 중국서북 각지에 광범히 전파되여 영향이 심각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원10세기중엽에 이슬람교가 실크로드를 따라 커시에 들어왔다. 16세기, 17세기에 이르러 이미 신강 전역에 전파되였다. 지금 신가의 위글족, 까자크족, 회족, 우즈베크족, 끼르끼즈족, 따지크족, 따따르족 등 10개 소수민족이 이 종교를 신앙하고 있다.

 


(그림:청진사에서 예배하는 회족신교들)

 

 

 

http://korean.cri.cn/chinaabc/chapter11/chapter110101.htm 

 

 

 

*중국 이슬람교

이슬람교는 기원 7세기에 중국에 들어왔다. 중국의 회족, 위글족, 따따르족, 끼르끼즈족, 까자흐족, 우즈베크족, 둥샹족, 쌀라족, 보안족 등 소수민족 1800여만 인구 가운데서 대부분은 이슬람교를 신앙한다. 중국의 이슬람신자 대부분은 신강위글자치구, 녕하회족자치구 그리고 감숙, 청해, 운남 등 성에 집거하고 있다. 또 기타 각 성과 시에도 분포되여 있다. 현재 중국에는 3만여개의 청진사가 있으며 아훙 등이 4만여명 된다.

(녕하 동심청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