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터키 군 1만명, 북부 이라크 진격 본문

Guide Ear&Bird's Eye/유엔평화유지군(연합군-한국 국방부,NATO)

터키 군 1만명, 북부 이라크 진격

CIA Bear 허관(許灌) 2008. 2. 22. 19:53

 


동영상 제공: 로이터/동아닷컴 특약

터키 군이 쿠르드노동자당(PKK) 게릴라소탕을 위해 21일 저녁(이하 현지시각) 터키-이라크 국경을 넘어 북부 이라크 지역에 대한 공격을 시작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터키 군 당국 발표를 인용해 22일 보도했다.

터키 민영 NTV는 터키 군 1만명이 전투기의 엄호 하에 이라크 영토 10㎞ 지점까지 진격했다고 전했다.

터키 군 참모는 웹사이트를 통해 성명을 내고 터키 군은 이라크 영토의 안정을 보존한다는 조건 하에 이날 저녁 7시께 월경 작전을 시작했으며 목적을 달성한 뒤 가능한 단시간 내에 귀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라크에 주둔 중인 미군은 이날 터키 군의 진격 사실을 확인했다.

그레고리 스미스 미군 대변인은 터키 군의 북부 이라크 진격은 이 지역에 있는 PKK 테러리스트들을 타깃으로 한 제한적인 작전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호시야르 제바리 이라크 외무장관은 터키 군의 북부 이라크 진격 사실을알지 못했다고 밝혔다.

앞서 압둘라 귤 터키 대통령은 잘랄 탈랄바니 이라크 대통령을 초청했으며, 이라크 측은 이를 수락했다. 또 누리 알-말리키 이라크 총리는 레젭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총리에게 이라크 국경을 존중해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CNN 터키 방송은 이날 터키 정부는 월경 군사 작전시 이를 미국과 이라크 측에 알려왔다고 전했다.

(부다페스트=연합뉴스)

http://www.donga.com/fbin/output?f=total&n=200802220394&top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