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이스라엘군, 가자지구서 자국 인질 3명 오인사살 본문

Guide Ear&Bird's Eye/이스라엘과 모사드(Mossad)

이스라엘군, 가자지구서 자국 인질 3명 오인사살

CIA bear 허관(許灌) 2023. 12. 18. 05:08

왼쪽부터 알론 샴리즈(26) 요탐 하임(28), 사메르 탈랄카(22)

 

이스라엘군(IDF)이 현지시간 15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자국인 인질 3명을 오인사격 해 살해했다고 밝혔다.

사망한 3명의 인질은 요탐 하임(28), 사메르 탈랄카(22), 알론 샴리즈(26) 등 모두 20대 남성으로 확인됐다.

이스라엘군(IDF) 당국은 가자지구 북부 도시 셰자이예에서 임무 수행 중인 부대의 총격을 받았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7일 이스라엘 대한 하마스의 기습공습 이후 아직 100명 이상의 인질이 가자지구에 억류돼 있다.

IDF 측은 현지 시간 15일 발생한 이번 사건을 조사하고 있으며, "비극적인 사건이 발생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며, 유가족들에게 진심 어린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또 "우리의 임무는 실종자를 찾고 모든 인질을 무사히 집으로 돌려보내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오인사격 소식에 수 백명의 주민들이 텔아비브 중심가에 모여 IDF의 군사 기지로 행진했다. 시위대는 이스라엘 정부가 하마스와 협상을 통해 남은 인질들의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시위대는 촛불과 "[인질을] 집으로 데려와라," "지금 인질 교환!"이라고 쓰인 플래카드를 들고 거리를 행진했다.

사망한 인질들의 시신은 이날 이스라엘 영토로 송환됐고, 군은 이들의 신원을 확인했다.

가자지구 인근 크파르 아자 키부츠에서 하마스에 납치된 요탐 하임은 동물을 사랑하고 이탈리아 음식을 요리하는 음악가였다. 그는 피랍 당일 가족에게 전화해 집이 불이 났다고 알렸다. 그리고 창문을 열자 하마스에 납치됐다고 전해졌다.

그의 어머니는 앞서 BBC와의 인터뷰에서 아들이 연락이 두절되기 전까지 자택 대피소에 숨어 메시지를 보냈다고 말했다.

알론 샴리즈도 크파르 아자 키부츠에서 납치됐다. 앞서 그의 가족은 아들의 신원을 밝히길 거부했지만, 다시 공개하기로 했다.

베두인 출신의 사메르 탈랄카는 이스라엘 국경 마을 니르 암 키부츠에서 피랍됐다. 열렬한 오토바이 애호가인 그는 도심 밖을 여행하고 친구들과 함께하는 것을 좋아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후라 마을에 거주하며 양계장에서 일했다. 10월 7일 아침 테러 당시 그는 일터에 있었고, 여동생에게 전화해 자신이 총상을 입었다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의 아버지는 아들과 연락이 테러 당일 오전 7시를 마지막으로 두절됐다고 현지 언론에 밝혔다. 소셜미디어 텔레그램에는 그가 가자지구를 통과하는 사진이 공유되기도 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숨진 인질들에 대해 "견딜 수 없는 비극"이라며, "이 어려운 순간에도 우린 상처를 감싸고, 교훈을 얻어 남은 인질들의 무사 송환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위대는 이스라엘 정부가 하마스와 협상을 통해 남은 인질들의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존 커비 미 백악관 대변인은 이번 사건이 "비극적인 실수"라며, 정확히 어떻게 발생했는지 완벽히 파악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지난 10월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공습한 이후 약 1200명이 사망하고 240명이 인질로 붙잡힌 후 일부 인질 교환이 이뤄졌지만, 가자지구에는 100명 이상의 인질이 억류돼 있다.

하마스 보건부는 지금까지 이스라엘-하마스 간 전쟁으로 1만8800명 이상이 사망하고 5만 명이 부상했다고 밝혔다.

납치된 아내와 딸이 인질 석방 합의로 풀려난 헨 아비그도리는 인질들이 "군사적 수단"으로 구출할 수 있다는 말을 자주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소셜미디어 'X'(구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인질들을 안전하게 데려올 군사적 방법은 없다"라고 적었다.

또 "마음과 생각을 가진 모든 사람의 결론은 같다. 이스라엘 당국은 인질을 관속이 아니라 살아 돌아올 수 있도록 (하마스와)거래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이스라엘군, 가자지구서 인질 3명 오인사살 - BBC News 코리아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이스라엘군, 가자지구서 인질 3명 오인사살 - BBC News 코리아

이스라엘군(IDF)이 현지시간 15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자국인 인질 3명을 오인사격해 살해했다고 밝혔다.

www.bbc.com

 

이스라엘, 하마스에서 풀려난 인질 3명 오인 사살 

이스라엘군의 인질 오인 사살 이후 인질 석방 협상을 촉구하는 시위가 15일 밤 텔아비브에서 벌어지고 있다

 

이스라엘군이 15일 가자지구에서 오인 사격으로 자국인 인질 3명을 사살했습니다.

대니얼 하가리 이스라엘군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미국이 테러단체로 지정한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와 가자지구 북부에서 교전 중 이스라엘군이 이스라엘인 인질 3명을 위협으로 오인해 총격을 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스라엘군의 오인사격은 가자지구 북부 셰자이예에서 발생했습니다.

하가리 소장은 사망한 인질들이 납치범들로부터 도망쳤는지, 전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버려진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인질들의 죽음을 깊이 애도하며,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도 성명을 내고 인질들의 죽음은 “견딜 수 없는 비극”이라며 “모든 인질을 안전하게 귀국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16일 이스라엘 군의 초동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질 3명은 상의를 벗고 있었으며 한 명은 항복의 의미인 흰 깃발을 흔들었지만, 이스라엘 병사가 하마스의 유인작전으로 오인해 남성들을 향해 발포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한편, 이스라엘군의 인질 오인 사살 소식이 전해진 뒤 텔아비브에서는 수백 명이 거리로 나와 시위를 벌였습니다. 시위대는 베냐민 네타냐후 정부에 인질 석방 협상에 다시 나설 것을 촉구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16일 가자지구에서는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의 격렬한 전투가 이어졌습니다.

팔레스타인 언론은 16일 이스라엘의 공격으로 팔레스타인인 수십 명이 사망했다고 전했습니다.

이스라엘 군은 이날 가자시티 내 하마스의 은신처로 사용되고 있는 학교 두 곳을 급습했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