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美 국무장관, 중국 정찰풍선 문제로 중국 방문 연기 본문

Guide Ear&Bird's Eye/미합중국[美合衆國]

美 국무장관, 중국 정찰풍선 문제로 중국 방문 연기

CIA Bear 허관(許灌) 2023. 2. 5. 06:19

중국의 정찰풍선이 미국 본토 상공을 비행 중인 것으로 밝혀짐에 따라,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중국 측에 대해, "명백한 주권 침해"라며 일본시간으로 4일 출발할 예정이었던 중국방문을 연기한다고 통보했습니다.

미 국방부는 2일, 정찰풍선이 미국 본토 상공을 비행중인 것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는데, 중국 외교부는 기상 등을 연구하는 민간 비행선이라고 시인하고 "미국에 표류한 것을 유감으로 생각한다"는 견해를 나타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미 국무부 고위당국자는 3일 기자들에게, 블링컨 국무장관이 이날 출발할 예정이었던 중국 방문을 연기한다고 밝혔습니다.

국무부는 블링컨 장관이 3일, 중국 공산당에서 외교를 통괄하는 왕이 씨와 전화로 회담하고, 중국방문 연기를 직접 전했다고 밝혔습니다.

블링컨 장관은 전화를 통해, 정찰풍선의 비행은 "무책임한 행동이고 명백한 주권 침해와 국제법 위반에 해당한다"며, 이러한 상황은 중국방문의 의의를 훼손하는 것이어서 이번 방문이 적합하지 않다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중국 측이 정찰풍선에 대해 "유감"이라고 밝힌 점에는 유의한다고 밝혔습니다.

블링컨 장관은 또, 미중 양국의 대화 채널을 유지한다는 자세에는 변함이 없다며, 여건이 허락할 때 최대한 조속히 중국을 방문하겠다는 생각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 국방부 "중국 감시 풍선, 미 상공 비행"..

지난 1일 미국 북서부 몬태나주에서 포착된 중국의 정찰용 풍선으로 의심되는 비행체

중국 ‘정찰 풍선(spy balloon)’이 며칠째 미국 상공을 날아다니고 있다고 미 국방부가 밝혔습니다

진행자) 미국 상공에 중국 스파이 풍선이 떴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미국 국방부는 미국 상공에 나타난 중국 스파이 풍선이 동쪽으로 이동해 지금 미국 중앙부 상공에 있다고 3일 발표했습니다. 패트릭 라이더 미 국방부 대변인은 3일 기자회견에서 “중국 풍선은 정찰용으로 18.3km 상공에 있고 이는 국제법 위반”이라고 비난했는데요. 하지만 풍선의 정확한 위치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진행자) 미 국방부는 풍선이 중국 것이라고 명시를 했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라이더 대변인은 이 풍선이 중국 풍선이고 기동하는 능력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하부에 큰 화물이나 정찰장비를 실을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진행자) 그러니까 문제의 풍선이 지금도 미국 상공을 날아다니고 있는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라이더 대변인은 풍선이 앞으로 며칠 동안 더 미국 상공에 떠 있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또 풍선이 진로를 바꿨기 때문에 풍선을 추적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진행자) 미군 당국이 수상한 비행체를 그냥 두는 이유가 뭔가요?

기자) 네. 미 공군이 한 때 전투기를 출격시켜 풍선을 격추하는 것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제의 풍선은 지난 1일에는 미 북서부 몬태나주 상공에 떴는데요. 하지만 격추할 경우 잔해 때문에 지상에 있는 사람들에게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계획을 접었다고 미군 당국자들은 전했습니다.한편 라이더 대변인은 3일 기자회견에서 풍선이 지상에 있는 사람들에게 물리적으로 위협을 주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는데요. 현재 대응책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진행자) 몬태나주에는 주요 미군 시설이 있지 않습니까?

기자) 맞습니다. 대륙간 탄도미사일을 운용하고 유지하는 미 공군 기지 3곳 가운데 1곳이 몬태나주에 있습니다. 한 국방부 관리는 몬태나 상공에서 중국의 풍선이 발견된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라고 말했는데요. 하지만 이번 풍선은 전보다 훨씬 오래 몬태나 상공에 머문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진행자) 중국 풍선이 어떤 경로를 통해 미국으로 들어온 건가요?

기자) 네. 앞서 국방부 관리들은 이 풍선이 중국에서 알래스카 알류샨 열도를 지나 캐나다 북서부를 거쳐 미국으로 이동했다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진행자) 문제의 풍선이 캐나다도 통과했다는 건데, 캐나다 정부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습니까?

기자) 캐나다 국방부는 성명을 내고 미국과 협력해 문제의 풍선을 추적, 감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더불어 캐나다 국민들은 안전하며, 캐나다 영공의 2차 침범 가능성에 대비해 영공 안전을 위한 조처를 취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과거에도 이런 정찰용 풍선 같은 걸 이용한 사례가 있었나요?

기자) 네. 냉전 시대, 미국과 옛 소련 모두 이런 부류의 감시 풍선을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감시 풍선은 통상 2만4천~3만7천m 상공에서 작동하는데요. 이는 민간 항공사의 항공기나 전투기의 비행 고도보다 훨씬 높습니다. 라이더 대변인은 과거 다른 곳에서 이런 종류의 풍선 활동을 포착한 바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진행자) 중국 정부, 어떤 반응 보이고 있습니까?

기자) 네. 중국 외교부는 3일 성명을 내고, 해당 풍선은 주로 기상 관측을 위한 목적의 연구용 민간 비행기구라고 밝혔습니다. 외교부는 또, 이 비행기구의 조종 능력이 제한적이라면서, 바람 때문에 계획된 경로에서 한참 벗어났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중국 정부는 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이 비행기구가 미국의 영토에 진입한 것에 유감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사실이 밝혀지기 전에 추측하고 선전하는 것은 문제를 적절하게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진행자) 다음 주에 토니 블링컨 미 국무부 장관이 중국을 방문할 예정이었는데, 이 일정이 연기됐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한 국무부 고위관리는 이번 중국 풍선 사건 때문에 블링컨 장관이 중국 방문을 연기했다고 3일 밝혔습니다. 이 관리는 “의회, 그리고 행정부처들과 논의한 결과, 현 상황에서 블링컨 장관이 중국에 갈 상황이 아니라고 결론내렸다”고 전했는데요. 상황이 허락하면 블링컨 장관이 다시 중국 방문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조정소통관은 지난 1일 블링컨 장관이 오는 5일과 6일 이틀 일정으로 중국을 방문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진행자) 중국 정부 쪽에서는 이에 관해 뭐라고 합니까?

기자) 3일 중국 외교부 브리핑에서, 문제의 풍선 사건이 블링컨 장관의 중국 방문에 영향을 줄 것이냐는 질문이 나왔는데요. 마오 대변인은 블링컨 장관의 중국 방문이 예정대로 진행될지 현재로서는 아무런 정보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이런 가운데 솔로몬제도에 미국대사관이 다시 문을 열었군요?

기자) 네. 2일 솔로몬제도 수도인 호니아라에 미국 대사관이 공식 개관했습니다.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전날(1일) 성명에서 솔로몬제도에 미국 대사관을 다시 연 것은 양국의 관계를 개선하고 솔로몬제도 국민과 인도·태평양에 대한 미국의 공약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남태평양의 섬나라 솔로몬제도는 지정학적 이유로 최근 미국과 중국의 새로운 각축장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해안에서 미 공군 전투기가 중국 스파이 기구로 의심되는 기구를 격추하는 모습.=2월 4일(제이슨 셀러스 제공, 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