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에서 고전하는 5가지 이유 본문

흑해 주변국/우크라이나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에서 고전하는 5가지 이유

CIA Bear 허관(許灌) 2022. 5. 1. 19:46

우크라이나군 장병들이 지난 2월 수도 크이우(러시아명 키예프) 인근 공항에서 미국산 '스팅어' 대공 미사일을 운송하고 있다. (자료사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 '2단계'를 선언하고, 동부에 있는 돈바스 지역의 '완전 해방'에 주력하겠다고 밝힌 지 몇 주가 지났지만, 이렇다할 전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습니다.

미 국방부 관계자는 "러시아군은 돈바스에서 몇km 밖에 진전을 못했다"며 "현재 러시아군은 하르키우주 이지움 동쪽과 남쪽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최근 언론에 설명했습니다.

당초 5월 9일 이전에 러시아가 돈바스를 장악한 뒤 우크라이나 전쟁 승리를 선언할 것이라는 관측이 있었지만,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5월 9일은 제2차 세계대전에서 나치 독일에 승리한 날로, 러시아에서 '전승 기념일'로 지키고 있습니다. 매년 이 날이 되면 모스크바 붉은광장에서 대규모 열병식을 여는 등 곳곳에서 각종 행사를 진행합니다.

1. 상당한 전력 손실

동부 지역 공세를 위해 수도 크이우(러시아명 키예프) 방향 병력을 퇴각시키고 전열을 가다듬었던 러시아가 전세를 진전시키지 못하는 이유로 첫째, 전쟁이 장기화하는데 따른 후유증이 꼽힙니다.

전력 손실이 상당하고 러시아군 장병들의 피로도가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영국 국방부는 30일자 우크라이나 전쟁 최신 정보 보고에서, 러시아군은 "북동부 진격에 실패하면서 (전투력이) 고갈된 서로 다른 부대를 합치고 재배치해야 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재배치 되는 부대) 대다수가 사기 저하에 시달리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미흡한 전술 조율 문제가 여전하다"며 "부대 차원의 기술 부족과 일관성 없는 공중 지원으로 국지적 개선에도 불구하고 전투력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정부도 앞서 같은 맥락의 분석을 내놨습니다.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은 지난 26일 독일 람스타인 미 공군기지에서 개최한 40개국 국방장관 회의에서 "러시아는 개전 후 지상군 전력을 매우 크게 손실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장비도 상당히 많이 잃었고, 정밀 유도탄도 많이 썼다"면서, 따라서 "군사적 역량 면에서 전쟁을 시작했을 때보다 약해졌다"고 설명했습니다.

2. 우크라이나 강력한 항전 의지

우크라이나 측의 강렬한 저항도 현재 전황을 가늠하는 주요 요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최근 동부 전선에서 우크라이나 정예군은 러시아군을 10차례 가까이 격퇴하며 방어에 성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러시아 측이 사실상 장악한 남동부 마리우폴에서 5월 9일에 맞춰 열병식을 개최할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왔으나, 시내 '아조우스탈' 제철소에서 우크라이나 측 병력 수천 명이 여전히 저항하는 중입니다.

제철소에 남은 우크라이나 병력에 러시아 측이 수차례 항복을 요구했으나, 해당 병력은 끝까지 싸우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3. 미국 등 무기 공급 확대

아울러, 미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들이 무기 공급을 확대하고 있는 것도 우크라이나의 항전을 지탱하고 있습니다.

미국 등 30여 개국이 우크라이나에 제공한 군수 지원 규모는 약 50억달러로 추산됩니다.

이 가운데, 미국의 지원액이 가장 많은 37억달러를 차지합니다.

미국은 이밖에 물량으로 구체화하기 어려운 정보 사안 등도 우크라이나 측에 적극 제공하고 있습니다.

4. 악천후 등 환경 요인

날씨도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 전황에 상당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미 육군 정보당국 관계자는 30일 VOA와의 통화에서 "돈바스에 폭우가 이어지면, 러시아군 장병들은 빗속에서 싸우는 것을 극도로 싫어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최근 봄이 무르익으면서, 돈바스 지역 토양이 진흙으로 변해 군용 차량 이동이 쉽지 않은 점도 러시아군에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에서는 우기에 들어가면 땅이 질척거리는데, 탱크와 궤도차량들은 이런 환경에서 전진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포장 도로를 찾아 달릴 경우, 지형 지물을 파악하고 있는 우크라이나군에 표적으로 노출될 수 있어 러시아군이 이동 폭이 제한된 상황입니다.

야전에서는 날씨가 안좋을 수록 지형에 익숙한 쪽이 유리하다는 게 군사적 통설입니다.

5. '속도 조절' 가능성

다만, 러시아군이 수도 크이우 점령에 실패한 경험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 동부 전선에서는 일부러 속도를 내지 않고 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워싱턴포스트와 폴리티코 등 29일 보도에 따르면, 미 고위 국방당국자는 러시아군의 움직임에 관해 "느리고 고르지 않다"며 이어 "같은 실수를 하지 않으려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러시아군이 크이우 진격 당시 보급선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속도전을 추구하다보니 전투를 지속할 자원이 고갈됐다고 지적했습니다.
동부 전선에서는 우크라이나군의 항전 속에 보급선이 길어지는 것을 피하려 러시아군이 서두르지 않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서방은 우크라이나에 어떤 군사 장비를 공급합니까?

러시아 침공 초기부터 서방 국가들은 우크라이나에 인도적 지원과 함께 군사적 지원을 해왔다. 군사적 도움은 헬멧과 탄약으로 시작되었지만 오늘날 점점 더 많은 국가에서 중화기 공급으로 이동하고 있다.

러시아 당국은 우크라이나를 무기로 "펌핑"하고 있다고 비난하면서 이런 결정을 비판한다. 키예프가 장비 납품 시기와 파트너가 보내는 무기 유형에 항상 만족하는 것은 아니다. 이와 관련하여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위원장인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엔(Ursula von der Leyen)은 이미 방어 전쟁에서 승리하는 데 도움이 될 무기를 키예프에 신속하게 전달할 것을 요구했다.

 

미국

전쟁 시작 이후 미국은 우크라이나에 17억 달러의 군사 원조를 제공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4월 13일 8억 달러 규모의 새로운 지원 패키지를 발표했습니다.
우크라이나가 미국으로부터 받는 장비 중에는 Humvee SUV(사진), Mi-17 헬리콥터, M113 장갑차, 155mm 곡사포, Switchblade kamikaze 무인 항공기 및 러시아제 Su-25 공격 항공기가 있습니다.

 

영국

4월 19일, 런던은 Starstreak 미사일이 장착된 Stormer 장갑 자주포 대공포(사진)를 키예프에 이전한다고 발표했습니다.
3월 말까지 런던은 4,000개 이상의 Javelin 및 NLAW 대전차 미사일 시스템을 키예프에 보냈습니다.

 

호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3월 31일 호주 당국에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다음날, 호주정부는 11톤의 Bushmaster 장갑차를 키예프에 보내기로 결정했습니다.  4월 8일에야 11톤의 Bushmaster 장갑차을 우크라이나정부는 받았습니다. 호주 관리에 따르면 이것은 호주 역사상 가장 빠른 군사 지원 할당 결정입니다.

 

캐나다

4월 13일 캐나다는 우크라이나에 5억 달러의 군사 원조를 발표했습니다. 이제  호주당국은 장갑차 공급 업체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예상대로 키예프는 APC 장갑차(사진)와 코요테 및 들소 장갑차를 받게 됩니다.

 

스웨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시작된 후, 스웨덴은 우크라이나에 5,000발의 탄약, 5,000개의 헬멧, 5,000세트의 방탄복, 135,000개의 야전 식량을 제공했습니다.
3월 말, 국가 당국은 5,000개의 대전차 무기를 키예프에 인도하는 것을 승인했습니다. 그 중에는 SAAB에서 개발한 Robot 57 NLAW 휴대용 단거리 대전차 유도 미사일(사진)이 있습니다.

 

체코 공화국

체코 공화국이 T-72 탱크와 BVP-1 보병 전투 차량을 우크라이나에 보냈다고 체코 언론이 4월 5일 보도했습니다. 체코 국방부는 인도를 확인했지만 키예프가 어떤 종류의 무기를 받았는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슬로바키아

슬로바키아 언론과 당국은 4월 8일 소련제 S-300 대공 미사일 시스템을 키예프로 이전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3월 중순 모스크바가 이러한 시스템을 우크라이나로 이전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독일

독일은 2월 26일 제2차 세계대전 종전 이후 처음으로 무력충돌 당사자들에게 군사적 지원을 제공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대전차 시스템과 Stinger MANPADS(사진)를 받았습니다.
3월 말에 dpa 기관은 베를린이 수류탄 발사기를 키예프로 이전할 준비가 되었다고 보고했습니다. 나중에 Strela MANPADS와 MG3 기관총이 독일에서 우크라이나로 배달되었다는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4월 17일, 독일 국방장관 크리스틴 람브레히트(Christine Lambrecht)는 동독 국가인민군의 군수품에서 장갑차 58대를 인도하는 것을 승인했습니다.

 

네덜란드

4월 19일 Kaisa Ollongren 국방부 장관은 우크라이나에 장갑차 수송선을 인도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전에 키예프는 네덜란드 당국으로부터 Stinger MANPADS, Panzerfaust-3 휴대용 대전차 유탄 발사기(사진), 저격 소총 및 레이더 시스템을 받았습니다.

"영국, 우크라이나 해군에게 초음속 대함 미사일 수백기 수주 내 제공"

브림스톤 미사일은 MBDA사가 개발한 공중발사형 대전차 유도미사일이다.

영국이 우크라이나 해군의 방어력 증강을 위해 브림스톤 대함미사일 수백 기를 수주일 안에 보낼 예정이라고 일간 더타임스가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제임스 히피 영국 국방 차관은 이날 브림스톤 초음속 미사일이 수주일 내 우크라이나에 도착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이달 우크라이나 키이우(키예프)를 방문해 브림스톤 미사일을 제공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또 지난주 브림스톤 미사일을 차량에 장착해 흑해에 있는 표적을 공격할 수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영국의 대함미사일 제공은 이 전쟁에서 우크라이나의 수로와 해안선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라고 더타임스는 분석했다.

브림스톤 미사일은 지상 또는 항공 발사가 가능하며 영국은 지상 발사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브림스톤1 미사일은 2005년 처음 실전 배치됐으며 2016년에 개량형인 브림스톤2가 영국 공군에 도입됐다.

브림스톤2는 최대 사거리 60㎞, 직경 180㎜로 단계적으로 폭발하는 6.3㎏ 탄두가 장착된다. 레이저 탐색 유도 방식과 자동 표적 방식 전환이 가능하고 토네이도 GR4 전투기와 타이푼 F2 전투기, 리퍼 드론 등에서 발사할 수 있다.

우크라이나는 최대 항구도시인 오데사에 대해 러시아가 수륙 양방향 공격을 준비하고 있을 수 있다고 우려한다.

이에 앞서 지난 13일에는 러시아 흑해 함대의 기함인 모스크바호가 우크라이나가 개발한 넵튠 미사일 2발을 맞고 침몰했다.

우크라이나는 모스크바호 침몰로 해군 병사 250명이 숨졌다고 밝혔으나 러시아 국방부는 1명이 숨지고 27명이 실종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영국 국방부는 이날 러시아 흑해 함대가 모스크바호와 상륙함 사라토프호를 잃었지만 우크라이나와 해안의 표적들을 공격할 능력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국방부는 트위터에 공개한 정보 보고서에서 잠수함을 포함한 러시아 해군 함정 20여 척이 흑해 작전 구역 안에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나 흑해와 마르마라해를 연결하는 보스포루스 해협의 출입이 터키 군함 외 모든 선박에 대해 여전히 차단돼 있어 러시아군이 침몰한 모스크바호를 다른 배로 대체하지 못하고 있다고 국방부는 덧붙였다.

[우크라 침공] "영, 초음속 대함 미사일 수백기 수주 내 제공"(종합) | 연합뉴스 (yna.co.kr)

 

[우크라 침공] "영, 초음속 대함 미사일 수백기 수주 내 제공"(종합)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 영국이 우크라이나 해군의 방어력 증강을 위해 브림스톤 대함미사일 수백 기를 수주일 안에 보낼 예정이라고 일간 ...

www.yna.co.kr

우크라이나군 병사가 영국제 차세대경량대전차미사일(NLAW) 사용법을 훈련하고 있다. (자료사진)

제임스 히피 영국 국방부 정무차관은 영국이 지원한 무기로 우크라이나가 러시아를 공격할 수 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히피 차관은 러시아의 경고와 관련해 영국 'BBC' 라디오에, 언제 어디서 무엇을 타격할지는 무기를 제조하고 수출한 국가나 방산업체가 아닌 우크라이나가 결정할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히피 차관은 적의 공급망을 교란시키기 위한 목표물을 타격하는 것은 전적으로 합법적인 일이라며, 러시아 군이 공급망을 교란시키기 위해 우크라이나 서부의 목표물들을 타격하는 것도 합법적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