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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에서 '억대 연봉' 버는 사람들 본문
사람들은 출근길이나 회의 중간 시간이 날 때 어떤 앱을 사용할까? 대부분의 경우 트위터나 인스타그램, 틱톡 또는 게임 앱일 것이다. 하지만 점점 더 많은 10대가 메타버스 플랫폼에 접속해 아바타를 확인하고 있다.
메타버스 아바타는 이용자의 실제 모습을 반영할 수 있다. 원한다면 현실과는 완전히 다른 사람 또는 무언가가 될 수도 있다. 처음부터 이용자의 눈길을 사로잡는 대목이다.
모니카 루이즈는 "아바타는 내가 그날 원하는 나의 모습"이라고 말한다. 그는 한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네이버Z의 글로벌 메타버스(3차원 가상공간) 플랫폼 제페토에서 '모니카 퀸'(Monica Quin)으로 활동한다.
그는 "현실에서는 머리를 잘랐다가 다시 기르기 어렵다"며 "하지만 디지털 세상에서는 단 한 번의 클릭으로 가능하다"고 말했다.
메타버스는 정확히 어떤 개념일까? 메타버스는 온라인상의 다른 세계로, 약간의 가상현실과 증강현실로 이뤄졌다. 차세대 유망 기술로도 각광받아왔다. 3년 전 출시된 제페토는 아시아 최대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2억5000만 명가량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제페토 이용자의 70%는 여성이고 일부는 10대다. 이는 남성 게이머 비중이 절대적인 로블록스 같은 메타버스 경쟁사와 비교하면 특이한 점이다.
이루디 제페토 최고전략책임자(CSO)는 "이용자의 대부분은 아직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을 사용하지 않은 사람들"이라며 "제페토가 그들이 이용하는 첫 소셜미디어"라고 말했다.

제페토 이용자의 90%가 한국 외 국가에 거주한다. 28살 모니카도, 19살 해나도 각각 캐나다와 미국에 살고 있다.
그들은 2018년 제페토에 처음 가입했다. 모니카는 아바타, 즉 자신의 전자 버전을 보는 것이 좋았다고 가입 이유를 설명했다. 반면 해나는 앱스토어를 구경하다가 우연히 제페토를 발견하고는 호기심에 가입했다.
대체현실로의 도피
해나는 "나는 소셜미디어의 열렬한 팬이었던 적이 없다"며 "(소셜미디어에서) 큰 압박감을 느꼈고 즐거운 경험을 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제페토에서는 얼굴을 공개할 필요도 없고 의무도 없다"고 말했다.
모니카는 제페토 아바타 덕분에 억대 연봉을 벌고 있다.
모니카는 다른 아바타가 구매해 착용할 수 있는 드레스나 상의 등 디지털 아이템을 디자인하는 버추얼 인플루언서다. 제페토 플랫폼에서 패션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금까지 제페토 크리에이터들은 16억 개가 넘는 가상 패션 아이템을 판매했다.

가상 패션 아이템은 게임 화폐 '젬'으로 거래된다. 모니카가 만든 아이템은 1~5젬에 판매된다. 5000젬이 모이면 106달러(약 13만원)로 인출할 수 있다. 이용자들은 실제 돈으로 젬을 구매한다.
이 CSO는 "매일 수만 명의 사람이 새로운 아이템을 디자인하고 출시한다"며 "제페토는 세계 최대 가상 패션 시장일 것"이라고 말했다.
수많은 지역 패션 브랜드뿐만 아니라 구찌나 디올, 랄프 로렌 등 유명 명품 패션 브랜드도 제페토에 가상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모니카는 "현실에서는 너무 비싸서 살 수 없는 옷들도 디지털 세상에서는 모두 구매할 수 있다"며 "내가 이 플랫폼에 깊게 빠져든 중요한 이유"라고 말했다.
모니카와 같은 차세대 디자이너를 끌어들이기 위해 제페토는 이탈리아 패션스쿨 마랑고니(Instituto Marangoni Miami)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지난달에는 지원자들에게 제페토를 위한 컬렉션을 만들어달라고 요청했다.

가상 아닌 '현실 커리어'
패션 이상의 일도 할 수 있다. 제페토 메타버스에서는 연예인이 될 수도 있고 건축가가 될 수도 있다.
이곳에서 해나는 제페토에 공간을 만드는 지도 제작자다. 그는 아바타들이 탐험할 수 있는 가상 환경을 만든다.
해나는 "(제페토는) 일종의 대체현실 같다"며 "나는 대체로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것들을 만들고 실제 건축물에서 영감을 얻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판타지스러운 것들을 만드는 사람들도 많다"고 덧붙였다.
이 CSO는 "메타버스 공간에서 버스킹을 하는 아바타들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이후 음반사와 협력해 가상 가수를 양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대학교와 고등학교, 온라인 교육 기관과 협력해 더 많은 사람이 메타버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 도구를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사람들은 각자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실제 커리어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 휴먼은 이미 한국의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홈쇼핑 플랫폼에서 실제 연예인처럼 활약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AI) 인플루언서 로지는 100건이 넘는 후원을 받았다. 대기업 롯데홈쇼핑의 가상모델 루시의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는 6만 명이 넘는다.

죽음 이후의 삶?
미래에는 고인이 된 사람들도 메타버스에서 만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세규 비브스튜디오 대표는 "기술이 진보하면서 엄마, 아빠, 가족 등 고인이 된 사람들도 가상 세계에서 복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비브는 딸을 떠나보낸 한 엄마를 돕기 위해 딸을 닮은 아바타를 제작해 주목을 받았다.
그는 "3~5년 뒤에는 3D로 구현하고 AI로 생기를 불어넣은 완벽한 가상인간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8시간 분량의 녹음본만 있으면 목소리도 따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메타(전 페이스북)부터 마이크로소프트까지 많은 기업들이 메타버스에 투자하면서 여러 개의 단절된 메타버스가 등장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된다.
김 대표는 "인터넷 발전 초기와 비슷한 상황"이라며 "당시 많은 기업이 있었지만 몇몇 기업만이 경쟁에서 이겼고 산업을 지배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메타버스도 이와 비슷한 수순을 밟을 것"이라고 말했다.

많은 민간 기업들이 메타버스 경쟁에 뛰어든 가운데, 한국의 서울시는 자체 메타버스 개발에 350만달러(약 42억원)를 투자해 본격적인 행동에 나선 첫 주요 글로벌 도시가 됐다.
이창근 서울시 대변인은 BBC에 "시민들이 시청까지 오지 않아도 AI 공무원이 메타버스에서 이들의 질문에 대답하고 실생활 문제들을 해결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코로나19를 걱정하지 않고도 축제를 열 수 있다"며 "사람들은 우주를 탐험하거나 조선시대로 과거 여행을 떠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대부분 사람에게 이러한 가상 생활은 다소 먼 이야기로 느껴진다. 메타버스는 최근에야 화제가 됐으며, 다른 모든 신기술과 마찬가지로 위험성과 사생활 침해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통제와 규제가 뒤따를 수밖에 없다.
윤리적인 문제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아바타가 메타버스에서 가상 자산을 훔치는 등의 범죄를 저지르는 경우를 생각해볼 수 있다.
이 CSO는 "정말 중요한 것은 규제 당국이 메타버스를 더 많이 사용해보고 실제 장단점을 이해하는 것"이라며 "우리처럼 플랫폼을 관리하는 운영 주체와 이용자들과 대화를 많이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현재로서 한 가지 분명한 점은 메타버스 이용자를 늘리고 이곳에서 가장 가치 있는 자산을 만들기 위한 경쟁이 이미 시작됐다는 것이다. 비록 메타버스가 아직까지는 파편적으로 형성되고 있는 과정이긴 하지만 말이다.
메타버스에서 '억대 연봉' 버는 사람들 - BBC News 코리아
많은 젊은 메타버스 사용자들은 페북과 인스타 등 전통적인 소셜미디어를 아예 사용하지 않는다.
www.bbc.com
메타버스: 10대들에게 각광받는 이유는?

페이스북이 '메타버스' 개발을 위해 유럽 내에서 1만 명을 고용하겠다고 발표했다. 메타버스란, 일부에서 인터넷의 미래로 거론하는 개념이다. 그런데, 메타버스는 정확히 뭘까?
인터넷을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 현실(VR)의 개선형으로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일각에선 메타버스가 인터넷의 미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1980년대 최초의 투박한 휴대전화가 요즘 스마트폰이 됐듯, 가상 현실도 그렇게 될 수 있다는 믿음이다.
메타버스는 헤드셋을 사용해 컴퓨터뿐 아니라 모든 종류의 디지털 환경과 연결된 가상 세계로 들어갈 수 있다.
이러한 가상 세계는 주로 게임에 이용되는 현재의 VR과 달리, 업무, 놀이, 공연, 영화 관람 또는 사교 등 거의 모든 것을 아우른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메타 버스에서 3D 형태의 아바타, 즉 자신의 분신을 갖게 될 것이라고 상상한다. 그러나 이는 하나의 방식일 뿐이다. 메타버스에 대해 합의된 정의는 아직 없다.
왜 갑자기 주목을 받을까?
디지털 세계와 증강 현실에 대한 과대광고는 한 번씩 나타났다가 대개 사라진다.
그러나, 부유한 투자자들과 거대 기술 기업들은 메타버스에 대해 엄청나게 흥분하고 있다. 메타버스가 인터넷의 미래가 될 것을 대비해 준비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VR 게임의 발전과 모바일 연결이 일정 수준에 이르면서 기술이 거의 완성됐다는 의견도 있다.
페이스북이 관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페이스북은 메타버스 구축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페이스북은 VR 기기 오큘러스 헤드셋을 통해 연결되는 가상 현실에 막대한 투자를 했다. 일각에서는 오큘러스 헤드셋이 손해를 감수하고도 경쟁 제품보다 저렴하게 나왔다고 분석했다.
또한, 페이스북은 현실 세계와 상호 작용하는 앱을 포함해 친목 및 업무용 VR 앱을 구축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과거 경쟁업체를 매입했던 이력이 있지만, 이번에는 메타버스가 "하룻밤 사이 한 회사에 의해 구축될 수 없다"라며 협력을 약속했다.
최근에는 메타버스를 책임감 있게 구축한다며 비영리 단체에 5000만 달러(587억원)를 투자했다.
그러나, 진정한 메타버스가 실현되기까지 앞으로 10년에서 15년 이상 걸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누가 메타버스에 관심 갖나?
온라인 게임 '포트나이트(Fortnite)'의 제작사 에픽 게임즈의 수장 스위니는 오랫동안 자신이 메타버스에 가진 열정에 대해 이야기해왔다.
온라인 다자간 게임들은 지난 수십 년간 상호작용하는 세계를 만들어왔다. 이들이 메타버스는 아니지만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포트나이트는 자체 디지털 세계에서 공연이나 브랜드 홍보 이벤트 등을 주최하며 제품을 확장해왔다.
이는 많은 사람들에게 실현 가능한 일에 대한 깊은 인상을 남겼고, 스위니가 가진 메타버스에 대한 비전이 주목받게 됐다.
다른 게임들도 메타버스 개념에 가까워지고 있다. 예를 들어, '로블록스(Roblox)'는 보다 큰 생태계에 연결된 수천 개의 개별 게임을 위한 플랫폼이다.
한편, 3D 개발 플랫폼 '유니티(Unity)'는 현실 세계의 디지털 사본인 '디지털 트윈'에 투자하고 있고, 그래픽 회사 엔비디아(Nvidia)는 3D 가상 세계를 연결하는 플랫폼인 '옴니버스(Omniverse)'를 구축하고 있다.

그래서, 메타버스는 게임과 관련된 것인가?
아니다. 메타버스가 무엇에 대한 것인지에 대한 설명은 다양한데, 대부분 인간의 사회적 상호 작용을 핵심으로 본다.
예컨데, 페이스북은 워크플레이스(Workplace)라는 가상 회의 앱과 호라이즌(Horizons)이라는 소셜 앱을 실험하고 있다. 모두 가상 아바타 시스템을 사용한다.
또 다른 VR 앱인 브알챗(VRChat)은 온라인에서의 사교 활동과 채팅에만 전적으로 집중한다. 주위를 어슬렁거리고 사람들을 만나는 것 외에 다른 목적은 없다.
이외에도 사람들에게 발견되기를 기다리는 앱들이 존재한다.
스위니는 최근 미국의 일간지 워싱턴 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새 모델을 광고하려는 자동차 제조업체가 "자동차를 세상에 내놓으면 당신은 실시간으로 그 제품을 운전하는" 세상을 상상해본다고 말했다.
온라인 쇼핑을 예로 든다면, 아마도 디지털 옷을 먼저 입어본 뒤 현실 세계에 배송될 수 있도록 주문할 것이다.
관련 기술은 나왔나?
VR은 최근 몇 년 간 많은 진전을 이뤘다. 고급 VR기기들은 착용자의 눈을 속여 가상 세계를 3D로 보여준다. 또한, VR 기기들은 주류로 부상했다. VR 게임용 해드셋 '오큘러스 퀘스트2'는 지난해 크리스마스 선물로 인기를 얻었다.
디지털 상품의 소유권을 안정적으로 추적할 수 있는 방법인 대체 불가능한 토큰, 이른바 NFT(Non-fungiable Token)에 대한뜨거운 관심은 가상 경제의 작동 방식을 보여준다.
또한, 보다 발전된 디지털 세상은 더 우수하고, 더 일관되고, 더 많은 모바일 연결을 필요로 할 것이다. 이는 5G의 출시로 해결될 수 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모든 것이 초기 단계다. 메타버스의 진화는, 만약 일어난다면 향후 10년, 또는 그 이상 거대 기술 기업 간의 전쟁이 될 것이다.
요즘 트렌드 메타버스...인터넷의 미래가 될 수 있을까? - BBC News 코리아
일각에선 메타버스가 인터넷의 미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www.bb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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