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홍콩 민주화 운동가 아그네스 차우 석방 본문

Guide Ear&Bird's Eye/홍콩

홍콩 민주화 운동가 아그네스 차우 석방

CIA bear 허관(許灌) 2021. 6. 13. 10:50

아그네스 차우가 12일 석방돼 교도소 문을 나서는 모습.

홍콩 당국에 의해 수감됐던 민주화 운동가 아그네스 차우가 석방됐습니다.

현지 언론 등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불법 집회 선동 등의 혐의로 구속돼 10개월 형을 선고받았던 차우는 오늘(12일) 오전 예정보다 약 3개월 일찍 석방돼 교도소를 나왔습니다. 

이날 차우가 석방된 교도소 앞에는 지지자들과 기자들이 모여 들었지만, 차우는 아무런 말 없이 현장을 떠났습니다. 

차우는 조슈아 웡 등과 함께 홍콩의 민주화 운동을 주도한 인물로, ‘우산혁명’ 시위 등을 이끌어왔습니다. 

홍콩 당국은 지난해 6월 홍콩 국가보안법상 ‘분열 선동’ 혐의로 차우를 체포했는데, 당시 차우가 외국군과 결탁하는 등 국가안보를 위태롭게 했다는 이유를 제시했었습니다. 

VOA 뉴스

'홍콩 시위 주역' 아그네스 차우, 수감 7개월 만에 출소

차우의 지지자들은 그를 '학민여신'라고 칭한다

홍콩 민주화 운동가 아그네스 차우(24)가 12일 불법 집회 선동 혐의로 약 7개월 수감 생활 끝에 출소했다. 그는 재판 당시 징역 10개월을 선고받았다.

차우는 그를 기다리고 있던 지지자들과 기자들에게 따로 출소 소감을 밝히지 않고 자리를 떠났다. 홍콩 당국은 왜 차우가 조기출소했는지 밝히지 않았다.

지난해 12월, 차우는 조슈아 웡 그리고 이반 램과 대규모 불법집회 선동 혐의로 같은 날 징역형을 선고받고 감옥에 들어갔다.

홍콩 법원은 2019년 6월 시위대가 경찰 본부를 둘러싸고 달걀을 던지고, 그래피티를 그리는 등의 행위를 한 것에 대해 웡, 차우, 램에 책임을 물었다.

중국은 2020년 홍콩에서 거세지는 반정부 시위에 대해서 더 방관할 수 없다며 '홍콩 국가보안법'을 직접 제정했다.

홍콩 청년 민주화 운동가 3인방은 홍콩 민주화 운동과 반정부 시위를 상징하는 인물로 부상했다. 웡과 램은 아직 수감 중이다.

차우의 지지자들은 그를 '진짜 뮬란'이라고 칭한다. 그를 나라를 구하기 위해 싸운 중국의 전설적인 인물인 뮬란에 비유한다. 그는 '학민여신'이라고도 불린다.

한편 2016년 차우와 함께 '데모시스토당'을 결성한 네이선 로는 지난 4월 영국 내무부로부터 망명을 승인받았다.

홍콩보안법이 무엇이길래?

홍콩 보안법은 국가 전복, 테러리즘, 외국 세력과의 결탁 등을 주도하거나 유도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처벌을 집행할 기관을 설치하는 내용을 담은 법이다.

다르게 말해 홍콩에서 중국 정부의 권위에 도전하는 행위를 범죄로 만들 수 있는 법이기도 하다.

보안법 아래 다음과 같은 행위가 위법이 된다.

  • 분열: 홍콩을 중국으로부터 갈라놓는 행위
  • 전복: 중앙정부의 권력과 권위를 해치는 행위
  • 파괴: 사람들에게 폭력과 위협을 사용하는 행위
  • 침투: 홍콩에 간섭하는 외세의 행위

2020년 6월 30일 밤부터 홍콩보안법이 발효됐다. 홍콩 반환 23주년을 한시간 앞둔 시점이었다. 보압법의 구체적인 내용은 발효 직후에야 공개됐다.

이 시각부터 홍콩에선 정치적 의견과 요구를 쓴 펼침막이나 구호, 심지어 메모지까지 금지됐다.

보안법이 통과된 이후, 민주주의 활동가들도 법에서 허용하는 처벌 수위를 우려해 활동을 중단하기 시작했다.

전문가들은 보안법으로 인해 중국을 비판하는 사람들이 본토에서 겪는 것처럼 홍콩에서도 처벌을 받을 수 있다고 우려를 표한다.

중국이 보안법을 밀어붙인 이유

홍콩은 영국의 통치를 받다가 1997년 중국에 반환됐다. 이를 위해 중국은 소위 '일국양제'라는 원칙과 홍콩의 미니 헌법이라 할 수 있는 기본법에 대해 합의했다.

이는 홍콩에서 집회의 자유, 언론의 자유, 사법 독립과 몇몇 민주주의적 권리를 지키기 위한 것이었다. 중국 본토에는 이러한 자유가 지켜지지 않는다.

당시 합의에 따라 홍콩은 자체적으로 국가보안법을 제정해 실시해야 했다. 이는 홍콩 기본법 23조에 명시돼 있는 내용이다.

그러나 과거 대중의 반발로 보안법은 제정되지 못했다. 홍콩 정부는 2003년 제정을 시도했다가 시민들의 반발로 이를 철회했다.

이후 2019년에는 범죄인 인도를 다룬 송환법에 대한 반대 시위가 격화되면서 대규모의 반중 민주화 운동으로 변모했다.

중국은 이와 같은 혼란을 방관할 수 없다며 2020년 '홍콩 국가보안법'을 직접 제정했다.

'홍콩 시위 주역' 아그네스 차우, 수감 7개월 만에 출소 - BBC News 코리아

 

'홍콩 시위 주역' 아그네스 차우, 수감 7개월 만에 출소 - BBC News 코리아

같이 감옥에 들어간 조슈아 웡과 이반 램은 아직 수감 중이다.

www.bbc.com

아그네스 차우, 이반 램, 조슈아 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