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미국과 타이완의 연안경비부서 협력 합의 본문

Guide Ear&Bird's Eye/대만정부-中華民國(中國)

미국과 타이완의 연안경비부서 협력 합의

CIA Bear 허관(許灌) 2021. 3. 27. 23:45

미국과 타이완의 연안경비부문간의 협력에 관한 합의문서가 교환됐습니다.

타이완의 총리에 해당하는 쑤전창 행정원장은 중국에서 해경국 선박의 무기사용을 승인하는 ‘해경법’이 시행된 것에 대한 대응이 목적이라는 생각을 나타냈습니다.

미국과 타이완 대표부는 25일, 워싱턴에서 ‘연안경비실무회의’를 출범시킨다는 양해각서를 교환하고, 26일 밤에 타이페이에서 쌍방의 고위당국자가 함께 이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각서는 미국의 연안경비대와 타이완의 ‘해순서’의 관계를 강화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는 규제에 따르지 않는 어업활동의 단속과 수색구난 활동에 협력한다는 등의 내용이 담겼습니다.

발표에서는 바이든 정권 출범 후에 처음 체결한 공식 합의문서인 점을 강조하는 한편, 중국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발표에 앞서 쑤전창 행정원장은 “중국의 해경법 제정이 주변국에 불안감을 주고 있어, 공통의 가치관을 가진 모두와 협력해서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지키겠다”고 말해, 중국에서 해경국 선박의 무기사용을 승인하는 ‘해경법’이 시행된 것에 대한 대응이 목적이라는 생각을 나타냈습니다

미국-타이완, 해경 협력 양해각서 체결

성 김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대행.

미국과 타이완이 어제(25일) 해양경찰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샤오메이친 미국 주재 타이완 대표 사무실은 이날 성명을 내고 이런 사실을 밝혔습니다.

성명은 “새 양해각서 체결로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 지역을 위해 양측이 더 긴밀하게 협력하고 함께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성 김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대행이 워싱턴D.C.에서 열린 서명식에 직접 참석했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타이완 주재 미국대사관 격인 ‘미국재타이완협회(AIT)’도 양해 각서 체결과 관련해 “해양 안보와 안전을 포함한 국제 현안에 대한 타이완의 의미 있는 참여와 기여를 지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타이완은 자국 해역 내 중국과의 분쟁에 대비해 신형 함정을 배치하는 등 해양경찰력을 증강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올해 초 사상 처음으로 자국 해역에서 해경이 무기를 사용하는 것을 허용한 바 있습니다.

중국은 남중국해와 동중국해에서 주변나라들과 영유권 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