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캐리람: 홍콩행정장관 '집에 현금 쌓아둘 수 밖에 없어' 본문

Guide Ear&Bird's Eye/홍콩

캐리람: 홍콩행정장관 '집에 현금 쌓아둘 수 밖에 없어'

CIA bear 허관(許灌) 2020. 11. 29. 15:18

람 장관의 연봉은 전 세계 정부 지도자 중 최고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TV에 출연해 은행 계좌가 없어 현금 더미를 집에 쌓아두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행정부의 제재로 은행 계좌가 없다는 것이 그 이유다.

앞서 미국 재무부는 중국 정부의 홍콩 국가보안법 시행에 대한 맞불 조치로 람 장관을 비롯한 홍콩 및 중국 관료들에게 금융제재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소셜 미디어에서는 높은 연봉을 받는 홍콩 최고 수반이 월급을 집으로 어떻게 운반할 수 있는지를 두고 논란이 일기도 했다.

Hong Kong Chief Executive Carrie Lam is rich in cash because she doesn’t have a bank account following US sanctions. Would be interesting to know how her HK$400,000 monthly salary is transported to her in cash!

 

람 장관은 현지 영어 TV 채널 HKIBC 인터뷰에서 "여러분 앞에는 은행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홍콩 SAR(특별행정구) 수반이 앉아 있다"며 "매일 모든 일에 현금을 쓰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집에 현금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면서 "정부는 내 월급을 현금으로 지급하고 있는데, 나는 은행 계좌가 없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미국 정부에 의해 부당한 제재를 받는 것은 매우 영광스러운 일"이라고 했다. 람 장관의 연봉은 520만 홍콩달러(약 7억4100만원)로 전 세계 정부 지도자 중 최고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6월 중국은 홍콩 내 반중 활동을 처벌하는 홍콩 국가보안법(홍콩 보안법)을 시행했다.

이를 두고 자유를 위협하고 홍콩시의 자치권을 훼손한다는 비판이 일었다.

홍콩 보안법이 시위대 처벌을 용이하게 하고 사법적 독립도 위협한다는 것이다.

그러자 미 재무부는 지난 8월 람 장관을 포함해 홍콩과 중국 고위관리 12명에게 금융 제재를 가했다.[BBC 뉴스 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