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APEC 통상장관 공동선언문…“필수인력 이동 원활화 모색” 본문

아시아/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APEC 통상장관 공동선언문…“필수인력 이동 원활화 모색”

CIA bear 허관(許灌) 2020. 5. 5. 22:55

아시아태평양경제공동체(APEC) 21개국 통상장관이 오늘(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방안을 담은 공동선언문을 발표했습니다.

선언문에는 ▲ 의약품·의료장비·농식품 등 필수품의 교역 흐름 보장 ▲ 코로나19 관련 긴급조치 시행은 한시적·비례적으로 시행 ▲ 경제회복을 위한 부양책 등 모범 사례 공유를 비롯해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기본 협력 방향이 포함됐습니다.

특히,우리나라는 경제활동 정상화를 위해서는 기업인의 국경 간 이동이 허용돼야 할 필요성을 꾸준히 제기했는데, 선언문에 필수인력 이동을 원활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자는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선언문은 "교역로를 개방적으로 유지하고, 바이러스의 확산을 방지하는 노력을 약화하지 않으면서 필수 인력의 국경 간 이동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할 것"이라며 "불필요한 무역장벽을 찾아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긴밀히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지속가능한 경제 성장을 진전시키기 위해 글로벌 공급망을 보다 탄력적으로 만들고, 충격에 덜 취약하게 만들기 위한 노력을 늘려 역내 연결성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정한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APEC 고위급 관료회의와 통상장관회의 등 후속 회의에서 이번에 채택한 공동선언문을 구체화해 논의할 계획입니다.

원래 지난달 중에 개최할 예정이었던 APEC 통상장관회의는 코로나19로 연기됐고 이번에 별도의 회의 없이 의장국인 말레이시아의 주도 아래 선언문만 채택했습니다.[K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