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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신형 극초음속 무인정찰기 WZ-8, 항공모함의 위협이 되고 있다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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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신형 극초음속 무인정찰기 WZ-8, 항공모함의 위협이 되고 있다

CIA bear 허관(許灌) 2019. 11. 9. 13:23














신형음속무인정찰기 WZ-8(新型音速無人偵察機 wz-8)[중국 공군 WZ-8 극초음속 무인정찰기의 모습]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70 주년 퍼레이드에서 수 은 신형 병기가 공개됐다. 특히 이상한 2대의 항공기가 눈길을 끌었다. 그 검은 항공기는 조종석과 에어 인테이크(air intake , 공기 흡입구)이 존재하지 않았다


그 항공기에 대해서는 일부가 밝혀지고 다. 이것이 중국의 최신 무인 정찰기 WZ-8이다.

에어 인테이크(air intake, 공기 흡입구) 부재와 2개의 원추형 노즐은 본 제품은 터보 제트 엔진((turbo jet engine)이 아닌 로켓 엔진(rocket engine)을 장착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 준다. 엔진은 액체 연료와 산화제를 이용하여 공기에 좌우되지 않고 성층권 상층의 고도 40-50km 또는 중간층의 고도 50km 이상에 도달 할 수 있다. 이것은 현재의 전투기를 훨씬 능가하는 고급이다. 중국 측의 정보에 따르면, WZ-8 기는 20-30초에서 마하 3의 속도에 도달하고 2분 마하 5에 도달 할 수 있다.

 

WZ-8은 새로운 높은 고도 초음속 무인 전투기의 초대가 될 것이다. 공중에서의 우위를 확보 할 수 있는지의 열쇠는 고도와 속도에 있다. 그러나 터보 제트 엔진((turbo jet engine) 기계는 속도도 진보도 한계에 도달했다. F-16는 마하 1.7까지 속도를 올리고 고도 18.5km까지 도달했다. 최근 F-22는 마하 2.25, 고도 20km를 낼 수 있다.

 

이 점에서 기존의 최신 항공기로 WZ-8이 더 높고, 빨리 비상한 경우 격추할 수 없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WZ-8은 미국의 최신형 대공미사일 SM-6(최대 고도 33km 속도 3.5 마하)에 대해서도 취약점은 없다. 급강하와 최대 속도에 따라 WZ-8은 대공미사일을 쉽게 피할 수있는 것이다.

 

또한 요격기나 폭격기가 되는 WZ-8 향상된 버전을 개발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다.

 

이러한 폭격기는 GPS(GPS(global position system, 인공위성에서 발사한 전파를 수신하여 위치를 파악하는 자동 위치 추적 시스템)에서 표적을 공격하는(중국은 독자적인 북두 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을 가지고 있음) 정밀 TV 모니터형 또는 레이저 목표 표시 장치를 구비 가능성도 있다 .

고도(高度) 35-40km에서도 표적(標的)을 잡을 수 있는 능력, 급강하(急降下),최대 5마하의 속도를 갖춘 폭격기이면서 항공모함의 방공시스템을 돌파 할 가능성은 많이 있다.


러시아 KAB-500와 특성이 같은 유도폭탄으로 프리깃 함(경무장한 소형 군함)을 가라앉히고, 구축함에 큰 타격을 주거나 가라앉히는(침몰 하는) 것도 가능하다

고정밀 폭탄(高精度爆弾)으로 군함(軍艦)과 선박(船舶) 뿐만 아니라 공군 기지와 방공 시스템, 또한 전차에 대해서도 사용할 수 있다.


중국이 로켓엔진(rocket engine) 탑재 무인정찰기 개량판(無人偵察機改良版)의 개발에 성공 해, 그것을 20-30대 정도 생산하고 최소한의 전투준비 태세를 갖추면서 중국 인민 해방군 공군은 힘의 균형을 크게 자국에 유리하게 바꾸게 된다

전쟁이 일어날 수 있다면 WZ-8 향상된 버전(version)은 확실히 미국의 최신 전투기 저격 및 항공모함 공격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후로는 더할 나위 없이 대규모(大規模) 중국 인민 해방군 공군이 마무리 작업을 할 뿐이다.

 

*터보 제트 엔진((turbo jet engine)

공기를 유입 가열하고, 그 열에너지를 제트의 에너지라 하고 제트 노즐에서 분출하고, 스러스트를 발생하는 가스 터빈 엔진이라 한다.

터보 제트 엔진의 한 형식으로 압축 공기와 연료를 연소하는 열에너지의 일부로 팬을 구동하고 제트 흐름을 열에너지에 의하여 발생하는 고온 제트와 분리 또는 혼합하여 분출하고 스러스트를 발생하는 가스터빈 엔진이다.

 

고온 제트의 반력을 추진력에 이용하는 터보 제트 엔진에서는 기속 마하가 1.30 이하에서 성능이 나쁘다. 터보 프롭 엔진에서는 기속 마하수가 0.7 이상에서 성능이 급속이 악화되므로 이 사이의 기속에 있어 성능이 좋은 엔진과 1960년대에 개발된 민간 항공용으로 기속 마하 0.8으로 비행하거나, 연료 소비율에서 터보 제트엔진비가 10~20% 적은 수치이거나 공항 부근에서 문제가 되는 소음이 크게 저하되는 특징이 있다.

 

각국에서 개발이 진행되는 FJR 710 팬 제트 엔진으로 바이패스비 6, 추력 49KN, 2축 프론트 팬 형식이 있다. 압축기, 연소기 및 고압 터빈의 조합한 코어 엔진으로 가스 제네레이타가 있고 이것에서 발생되는 고온 고압 가스에 의해 파워 터빈을 회전시키고 중심에 있는 축으로 팬을 구동한다.

 

연료 소비율이 적은 엔진이 필요하여 고온 고압 사이클이 이용되어 압축기의 작동 점위를 고려하여 코어 엔진을 2축으로 저압 압축기와 고압 압축기로 나뉜다. 팬 구동축과 합한 3축 엔진의 형식도 있다. 팬은 일반적으로 압축기 전반에 있든가 파워 터빈 날개와 팬 날개 일체 등이 애프트 팬 형식의 것도 제작된다

 

*로켓엔진(rocket engine)

로켓엔진(rocket engine)은 저장된 추진제(propellant)를 고속으로 분출하여 반작용을 얻는 엔진의 일종을 의미한다. 로켓 엔진에는 연료와 함께 산화제가 공급되므로 외부에서 산소가 공급되지 않는 경우에도 작동하며, 우주선이나 미사일의 추진 등 우주공간에서 주로 쓰인다. 거의 대부분의 로켓엔진은 내연기관이며,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일군(一群)으로서의 로켓 엔진은 모든 엔진을 통틀어 배기 속도가 가장 높으며, 가장 가볍고, 매우 높은 속도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한다. 이들 로켓 엔진은 높은 배기 속도와 로켓 추진제의 상대적으로 낮은 비에너지(specific energy)로 추진력을 얻기 위해 추진제를 급격히 소비한다.

 

*젯트 엔진과 로켓 엔진의 차이

제트기가 사용하는 젯트엔진은 연료인 가솔린과 대기중 공기를 빨아들여 연소하며 힘을 낸다. 그러나 로켓엔진은 공기가 없는 우주 공간을 비행해야 하기 때문에 연료와 함께 산소 또는 산소를 포함한 산화제를 함께 내장하고 있다. 로켓은 산화제와 연료를 연소시켜서 나오는 고온고압의 가스를 노즐을 통해 분사하며 비행한다. 현재 로켓의 연료는 두 가지로 나눠지는데 민간용 로켓에 많이 쓰이는 액체 연료와 군사용으로 많이 쓰이는 고체 연료이다. 액체 연료는 액화 산소와 액체 수소를 혼합하여 사용하고 고체 연료는 알루미늄 가루와 암모늄 염(Ammonium Perchlorate)와 소량의 니크로 글리세린(Nirtoglycerline)을 사용한다

 

*GPS(global position system)

                                                                                                 우주 공간의 인공위성

GPS(global position system)는 인공위성에서 발사한 전파를 수신하여 위치를 파악하는 자동 위치 추적 시스템이다. 세계 어느 곳에 있든 자신의 위치를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시스템이다.

GPS는 기본적으로 삼각 측량의 원리를 이용하여 알고 싶은 점을 사이에 두고 있는 두 변의 길이를 측정함으로써 미지의 점의 위치를 결정한다. 인공위성으로부터 수신기까지의 위치를 파악하는 위성을 이용한 자동 위치 추적 시스템이다. GPS3개 이상의 인공위성으로부터 떨어진 거리를 알면 GPS 수신기의 위치가 결정된다.


                                                                                             GPS(global position system)

인공위성에서 발사하는 전파에는 전파를 발사하는 순간 인공위성의 위치와 시간 정보가 포함되어 있고, 전파를 발사하는 순간과 GPS 수신기로 전파를 수신하는 순간의 시간차로부터 인공위성까지 거리를 알아낸다. 옛날 사람들은 북극성이나 해, 달과 같은 천체를 관측한 후 관측값과 관측한 시간에 따라 미리 계산된 표와 비교하여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고 가고자 하는 방향을 수정했다.

 

지구 궤도를 돌고 있는 인공위성은 깊은 산이나 바다 한가운데, 황량한 사막 등 어떤 곳에서든 3개 이상의 위성이 항상 보이게 배치되어 있으며, 전파 수신기만 있다면 날씨와 상관없이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다. 인공위성에는 매우 정밀한 원자시계가 탑재되어 있어 인공위성에서 수신기까지 전파가 이동하는 시간을 정밀하게 측정한다

실생활에서의 GPS

내비게이션의 원리는 GPS를 이용하는 것이다. GPS는 위성을 통해서 현재 위치를 파악하여 위성의 신호를 수신한다. GPS 수신기는 위성과 직접 정보를 주고받는 장치가 아니라 라디오처럼 단순히 신호를 수신하는 장치다. 내비게이션이 정상적으로 작용하려면 최소한 3개 이상의 신호를 수신해야 한다. 내비게이션은 신호를 수신하고 있는 3~4개의 위성에서 동시에 발신된 신호의 시간차를 통해 위치를 계산한다.




     내비게이션




  

                                                                                                                            머리소리함[옛날:비둘기나 독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