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전국적으로 '화장실 혁명' 추진 지시 본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농촌부를 중심으로 청결한 화장실을 정비하는 '화장실 혁명'을 전국적으로 추진하도록 지시해, 국민생활 향상에 노력하는 자세를 과시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국영 중국 중앙텔레비전은 27일 밤 메인 톱 뉴스에서 시진핑 국가주석이 관광지 등에 청결한 화장실을 정비하도록 하는 '화장실 혁명'을 전국적으로 추진하도록 지시했다고 크게 보도했습니다.
보도에서는 시진핑 주석이 재작년부터 추진중인 '화장실 혁명'이 성과를 올리고 있다고 강조하고, "화장실 문제는 관광지와 도시뿐만 아니라 농촌에서도 착실히 대처해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말했습니다.
중국에서는 농촌부를 중심으로 비위생적인 화장실이 많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데, 국영 언론은 재작년 이후 6만 8천 곳에 새로 화장실이 정비돼 많은 사람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지난달 2기째 지도부를 출범시킨 시 주석은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과제로 내걸고 있어, 이번 지시는 이러한 과제에 착수하는 자세를 과시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화장실 혁명' 2단계 박차
지난달 30일 중국 상하이의 한 화장실 입구에 비어있는 칸을 표시하는 전광판이 설치돼있다.(사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화장실 혁명’에 박차를 가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진행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화장실 혁명’에 힘을 쓰라고 당국에 지시했다고요?
기자) 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인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화장실 혁명’을 끝까지 추진할 것을 관계 당국과 각 지방에 지시했다고 오늘(27일) 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시 주석은 화장실 문제가 “작은 일이 아니고, 도농 문명 건설에서 매주 중요한 사안”이라며 “관광지와 도시뿐만 아니라 농촌에서도 (화장실 혁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농촌진흥 주요 전략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화장실 혁명’, 어떤 내용인가요?
기자) 과거 중국의 낙후된 모습을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사례가 더럽고 후진적인 화장실이었습니다. 특히 칸막이없는 재래식 변기를 사용해 옆 사람을 빤히 볼 수 있는 데서 용변을 보는 문화가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충격을 줬는데요. 이런 실태가 인터넷을 통해 서방사회에 널리 알려졌습니다. 그러자 문제를 인식한 시진핑 주석이 지난 2015년, 화장실 문화를 바꾸라고 각급 기관에 명령했는데요. 미화 20억 달러가 넘는 돈을 투입해 중국 전역 8천여 개 화장실 시설을 개선하기 시작했고요, 현대식 공중화장실을 새로 지었습니다. 이후 지난달 말까지 약 2년동안 중국 전역에 새로 설치된 화장실이 6만8천개에 달합니다.
진행자) 낙후된 화장실을 새롭게 만드는 걸 ‘혁명’이라고 부른 거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이같은 사업을 통해 베이징을 비롯한 대도시에서는 자동으로 휴지가 나오고, 소형 텔레비전 화면과 무선인터넷 같은 첨단설비를 갖춘 화장실이 잇따라 자리잡았습니다. 당국은 이런 시설이 기존 화장실과는 전혀 다른, 예전에 없던 공간이라는 뜻으로 ‘제5 공간’이라고 이름 붙였는데요. 중국에서 화장실을 ‘측간’, ‘측소’라고 부르기 때문에, 화장실 현대화 사업은 ‘측소(춰써)혁명’으로 통했습니다. 시 주석이 이번에 지난 2년 동안의 ‘측소혁명’ 성과를 강조하면서, 다음 단계로 나아갈 것을 요구한 겁니다.
진행자) 다음 단계 ‘화장실 혁명’은 어떤 내용인가요?
기자) 혜택을 보는 사람들이 외국인에서 내국인으로 바뀝니다. 지금까지 ‘화장실 혁명’은 앞서 말씀 드린 것 처럼, 외국인 관광객들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지난 2년은 중국경제가 고도성장기를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둔화기에 들어가는 시점이었기 때문에, 제조업에서 관광산업으로 성장동력을 옮기려는 때였는데요. 화장실 때문에 중국 관광을 기피하는 외국인들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환경 개선 사업을 진행했던 겁니다. 반면, 앞으로 진행될 2단계 ‘화장실 혁명’은 내국인들의 삶의 질 향상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외국인 관광객들이 몰리는 대도시 지역은 어느 정도 화장실 정비가 끝났다고 보고, 이제 중국 보통 사람들이 사는 농촌 지역으로 관심을 옮기는 겁니다.
진행자) 농촌 지역 화장실 개선 사업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기자) 중국 정부는 내년부터 2020년까지 화장실 6만4천 개를 새로 지을 계획입니다. 기존 시설개선 사업을 주도한 국가여유국이 주관하는데요, 새로운 화장실 설비는 외곽지역 관광지 외에 대부분 농촌 지역에 배정됩니다.
진행자) 중국인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기자) 시진핑 주석의 ‘화장실 혁명’ 2단계 추진 지시를 환영하는 여론이 젊은 층을 중심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27일) 인터넷 사회연결망 ‘웨이보’ 이용자는 “측소혁명을 적극적으로 지지한다”는 글을 올리면서, 화장실 문제는 "인간의 본능과 관련된 일인데, 괜찮은 화장실을 찾기가 정말 힘들었다”고 적었습니다.
연변주 화룡현 광동촌의 이용식 촌민의 집에서 습근평 국가주석은 조선족의 습관대로 구두를 벗고 방에 들어가 주인집의 일상생활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는 올방자를 틀고 앉아 촌민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습근평 국가주석은 우리는 지금 중등수준의 사회 전면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전면 중등수준의 사회는 그 누구도 없어서는 안되고, 어느 소수민족도 없어서는 안되며 모두가 함께 중등수준의 생활을 누려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우리가 전면 중등사회 실현을 위해 노력할 것인데 2020년 목표 실현까지 아직도 5년의 시간이 있습니다. 전면 중등수준의 사회는 누구도 없어서는 안됩니다. 어느 소수민족도, 우리의 동포 형제들이 하나도 없어서는 안됩니다. 모두가 좋은 생활을 누리도록 할 것입니다."
일부 촌민들이 지금도 전통 화장실을 사용하고 있다는 말을 듣고 습근평 국가주석은 농업현대화 진척을 다그쳐 새농촌건설을 추진하여 "화장실 혁명"을 이끌어 농촌 군중들이 위생적인 화장실을 쓰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금도 농촌에서 물이 없는 화장실을 쓰는 것 같네요. 전국으로 화장실혁명을 진행하여 보다 위생적인 화장실을 쓰도록 할 것입니다. 농촌의 농업현대화는 한개 과정인데 농업현대화에 따라 신농촌건설 문제가 제기됩니다. 신농촌건설은 자금을 더욱 많이 국경지역과 소수민족지역, 빈곤지역에 돌릴 것입니다."
"청산녹수에 무지개 비끼고 장백산기슭에 과수나무 숲을 이루고 해란강변에 벼향기 그윽하네" 1960년에 중국 전역에 널리 불리웠던 이 노래 "붉은태양 변강을 비추네"는 연변주와 화룡시에서 창작한 것입니다. 1960년대 창작자들은 화룡시에서 생활하고 일하는 기간 연변인민의 정신풍모와 풍토인정을 반영한 이 노래를 창작했습니다
'同一介中華(中國) > 북경정부-中華人民共和國(中國)'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왕의 부장, 한반도 문제에서 안보리결의는 각측이 함께 준수해야 할 국제책임 (0) | 2017.12.04 |
---|---|
중국 농업 종사자 소득 4년간 50% 가까이 급증 (0) | 2017.12.03 |
왕의 부장, 강경화 한국 외교장관과 회담 (0) | 2017.11.23 |
이극강 총리 문재인 한국 대통령 회견 (0) | 2017.11.14 |
등소평 군축선언 (0) | 2017.1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