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린뱌오가 '울지 않는 종달새는 죽여 버려라'의 '오다 노부나가'형 인물이라면 덩샤오핑은 '울때까지 기다려라'는 '도쿠가와 이에야스'형 인물 본문

-平和大忍, 信望愛./韓中日 동북아역사(한자언어문화권)

린뱌오가 '울지 않는 종달새는 죽여 버려라'의 '오다 노부나가'형 인물이라면 덩샤오핑은 '울때까지 기다려라'는 '도쿠가와 이에야스'형 인물

CIA Bear 허관(許灌) 2016. 10. 2. 12:33

 

                                                       덩샤오핑은 "울때까지 기다려라"는 '도쿠가와 이에야스'형 인물

9월 12일은 린뱌오의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날이다. 1948년 9월 12일은 그의 지휘 아래 국공내전 3대 전투의 하나이자 첫 번째 승리인 랴오선 전투가 개시된 날이고 그로부터 꼭 23 년뒤인 1971년 9월 12일은 그의 마쩌둥에 대한 쿠데타 기도가 실패로 긑나 가족과 함께 항공 편으로 소련으로 망명하다가 몽골 상공에서 의문의 추락사를 한 날이다.

그로부터 정확히 11년 뒤 바로 같은 날인 1982년 9월 12일 중국 공산당 12기 1중전회에서 당 주석제가 폐지됐다. 이와 함께당 주석에서 밀려나 부주서으로 있던 화궈펑(華國鋒)이 정치국에서 축출되고 덩샤오핑(鄧小平)이 군사위 주석으로, 당 주석으로 있던 후야오방(胡耀邦)이 총서기로 선출되었다. 당주석제 폐지에 따라 당 총서기가 중국 공산당의 대표, 즉 당수가 됐다. 그러나 당의 실질적 최고 지도자는 당 군사위 주석을 맡은 덩샤오핑이다.

화궈펑은 정계에서 완전 축출되지 않고 당 중앙위 위원 자리는 유지햇다.

당 총서기와 군사위 주석을 각기 다른 사람이 따로 맡는 최고 권력의 명실(名實) 분ㅇ리의 '2원 체제'는 1989년 11월에 그보다 5개월 전 천안문 사태로 총서기에 선출된 장쩌민이 덩샤오핑으로부터 군사위 주석 직을 인계 받으면서 종식됐다. 2002년~2004년 장쩌민 군사위 주석-후진타오 총서기 2원 체제가 잠시 부활햇으나 다시 한 사람이 총서기와 군사위 주석을 함께 보유하는 1원 체제로 돌아가 현재까지 계속되고 잇다.

덩샤오핑이 군사위 주석 직을 맡아 최고 실력자가 된 이날2인자로서 1인자 마오쩌둥을 살해하고 스스로 1인자가 되려는 쿠데타를 일으키려다 실패하고 소련 망명 시도 중 추락사한 린뱌오의 11주기엿다.

1인자를 꿈꾸었으나 실패한 린뱌오와 성공한 덩샤오핑을 일본의 역사적 인물과 비유한다면 린뱌오가 '울지 않는 종달새는 죽여 버려라'의 '오다 노부나가' 형 인물이라면 덩샤오핑은 '울때까지 기다려라'는 '도쿠가와 이에야스' 형 인물이다. 오다 노부나가는 일본 천하 통일 직전에 측근에 기습으로 할복자살했고 도쿠가와이에야스는 오다와 토요토미 히데요시에 대해 면종 복배하며 때를 기다리다 200년 동안 지속되는 도쿠가와 바쿠후 시대를 열엇다. 린뱌오는 다름아닌 친딸의 밀고로 사실상 암살 당한 셈이었고 때를 기다리고 기다렸던 덩샤오핑은 '사회주의 시장 경제 시대'라는 마오 시대와는완전히 구별되는 그리고 지속 가능성이 있는 시대를 열었다. 9월 12일은 공통정으로 1인자가 되려는 강한 야심을 가슴에 품고 있엇던 두 2인자의 흉일이자 길일이엇더다. 또한 전자의 실패는 후자의 성공의 반면 교사임과 동시에 길을 터주는 역할을 했다.
린뱌오의 사망은 군부 통제의 공백을 불러 일으켜 문화대혁명으로 실각하여 유배되어 있던 덩샤오핑에게 복권의 결정적 계기를 마련했다.
그러나 린뱌오 사망과 관련, 중국 당국의 공식적인 설명과는 달리 린뱌오 일행이 베이징(北京)에서 살해 당했다는 주장도 있다

 

또한 린뱌오의 군부 측근으로 그의사망 후 숙청됏던추후이줘(邱會作은 '린뱌오 사건' 40주년 이던 2011년 '린뱌오 쿠데타 기도 사건'은 조작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
린뱌오는 각급 학교 학생들이 주축이 된 50만 명의 홍위병들 앞에서 처음으로 "위대한 인도자, 위대한 영수, 위대한 원수, 위대한 조타수 마오주석(偉大的導師,偉大的領袖,偉大的統帥,偉大的舵手毛主席)"이라는 마오에 대한 개인숭배 송사를 낭독했다.

린뱌오는 중일 전쟁 당시 국민당의 국민정부 군의 쑨리런(孫立人)과 함게 사단급 이상 규모의 전투에서 일본군을 패배시킨 중국인 장군으로 유명하다.
린뱌오는 일본 패망후 벌어진 국공내전에서 공산군 내전 승리의결정적 전투인 3대 전투 중 첫 번째인 랴오선 전투를 지휘했고 핑진 전투에서도 중심적 역할을했다.
린뱌오는 국공내전 말기 인민해방군 재편성 과정에서 제4야전사 사령원이 되었으며 문화 혁명 기간 중 제4야전사 출신들이 군부 요직을 장악햇다. 이것이 제2야전사 정치위원이었던 덩샤오핑이 그의 사망후 정치적으로 부활한 배경이다.

린뱌오는 공산 정권 수립 후 계급제도 도입 때 10대 원수의 한 명이 되었다.
린뱌오는 중국인으로서 당대 최고의 군사 전략가이기는 햇으나 정치적 측면에서 마오쩌둥의 한 수 아래엿다. 그의 정치적 책략은 마오쩌둥과 비교하면 '부처님 손바닥 안의 손오공'이었던 셈이다. 마오는 한국 전 개입을 결정한 뒤 그를 북한 지원군 사령관으로 임명하려 햇으나 그가 병을 핑계로 회피하는 바람에 펑더화이로 대체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후 펑더화이는 미군과의 전투를 통해 현대전을 뼈저리게 경험한 한국전 참전 이후 마오의 인민 중시 게릴라 전술 전략에서 이탈햇고 린뱌오는 마오의 군사 전략을 적극적으로 지지, 정치적 입지가 극과 극으로 갈렷다. 이는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그러나 린뱌오 역시 결국 마오의 정치적 버린카드가 되어 펑더화의 전철을 밟았다.

                                          린뱌오가 '울지 않는 종달새는 죽여 버려라'의 '오다 노부나가' 형 인물  린뱌오(임표) 시체 모습

 

                                                                      홍위병들과 함께 한 당시 중공의 실세. 린뱌오, 마오쩌둥, 저우언라이

린뱌오 사망 사건 5년 전인 1966년 8월 31일 린뱌오가 천안문 광장에서 개최된 제2차 홍위병 사열식에서 마오쩌둥이 지켜보는 가운데 축사를 하고 있다. 왼쪽에서 두 번째가 장칭江淸, 세 번째가 저우언라이周恩來이다.
 

 

동북아시아(극동지역)은 한반도와 중국 동북3성, 러시아 극동연방관구, 일본등이다 북한 핵과 미사일의 직접적 위협은 동북아시아(극동지역)이다

 

1945년 일본의 무조건 투항 선언에 뒤이어 국공 내전이 개시되자 국민당군은 수적으로 우세했을뿐만 아니라 미국의 원조로 최신무기로 무장하고 있었다. 그래서 공산군은 후퇴를 거듭했고, 본부가 있던 옌안마저 함락되었다. 린뱌오는 친소성향으로 소비에트 홍군 동북항일연군이 개편된 둥베이 인민해방군 총사령관을 맡아 1948년 11월 만주 지역에서 수적으로 우세한 국민당군을 격파하였다. 린뱌오의 승리를 기점으로 전세는 공산당쪽으로 기울었고, 린뱌오는 제4야전군으로 개편된 자신의 부대(총병력 백만)를 이끌고 계속 남하하여 1949년 2월에는 베이징을 함락시켰고, 창 강을 도하하여 1950년까지 중국의 최남단인 광시 성까지 도달하였다.[린뱌오는 1938년 3월, 전리품으로 얻은 일본군 망토를 입고 승마 중 일본군으로 오인되어 아군에게 오인 사격을 받아 머리에 큰 부상을 입고, 이후 옌안으로 후송되었다가 후에 소련 모스크바까지 가서 1942년까지 요양하였다. 이때 신경의 부상으로 물과 바람을 매우 두려워하게 되었으며, 산수화까지 보는 것을 두려워할 정도였다고 한다 스탈린이 가장 흠모한 중국 군인이 린뱌오었다]

 

                                                                                                     동아시아 국가 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