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중국과 파키스탄, 전천후 전략협력동반자관계 구축 본문
파키스탄과 중국 신장 위구르자치구 (중국과 파키스탄 이슬람교 국경선).
습근평 중국 국가주석이 20일 이슬라마바드에서 와자르 샤리프 파키스탄총리와 회담을 진행했습니다. 쌍방은 중국과 파키스탄관계를 전천후 전략협력동반자관계로 격상하고 중국-파키스탄 경제통로 건설을 통해 협력상생과 공동발전을 추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습근평 주석은 기자회견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이번에 저는 처음 파키스탄을 방문하는데 주요 목적은 전통친선을 공고히하고 실무협력을 심화하고 미래 5년에서 10년간 중국과 파키스탄 협력의 전략적 기틀을 구축하는데 있습니다. 방금전 저는 샤리프총리와 성과가 많은 회담을 진행했습니다. 쌍방은 중파관계를 전천후의 전략협력동반자관계로 격상하여 양국 운명 공동체를 내실화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지난해 9월 파키스탄 국내정세의 원인으로 중파 쌍방은 습근평 주석의 파키스탄 방문을 연기하기로 합의했습니다.비록 이번 방문이 원래 예정보다 늦게 배치되었지만 양국관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임은 의심할바 없습니다. 양국이 이날 발표한 전천후 전략협력동반자관계는 중국 대외관계에서 유일합니다.
20일 중국과 파키스탄은 50여개 협력문서를 체결했는데 이중의 대부분 내용은 중국과 파키스탄 경제통로 건설에 관한 내용입니다.
습근평 주석은 샤리프총리와 함께 가진 기자회견에서 쌍방은 중파 경제통로건설을 중심으로 그와르다르항, 교통기초시설, 에너지, 산업협력을 중점으로 "1+4"의 협력 구도를 형성하여 협력상생과 공동발전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중파 경제통로건설은 양국의 국가발전과 국민의 행복과 관계됩니다. 경제통로 배치는 파키스탄 여러 측과 여러 지역의 이익을 함께 돌보았습니다. 방금 나와 샤리프 총리는 양국 협력문서 조인식을 지켜보았는데 협력사항에는 경제통로 건설 프로젝트 30여개가 포함됩니다. "
외신의 보도에 따르면 중파 경제통로에 언급되는 금액은 460억달러에 달하며 프로젝트 차관은 주로 중국수출입은행과 국가개발은행이 책임집니다. 또한 양국은 실크로드기금도 양국 협력 프로젝트에 투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샤리프 파키스탄 총리는 이렇게 말합니다.
음향4 " 중국과 파키스탄 경제통로는 양국에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이며 전반 지역에도 혜택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이는 또한 중국으로 하여금 비용이 더욱 적고 더욱 편리한 무역왕래 통로를 보유하도록 할 것입니다. 이 통로는 평화와 번영의 상징이 될 것입니다."
올해는 중국과 파키스탄 친선교류의 해입니다. 쌍방은 중국국제방송국이 파키스탄에 "중파친선방송" 작업실을 개설한다고 발표했으며 중국측은 이슬라마바드에 중국문화센터를 설립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습근평 주석, 이슬라마바드에 도착,파키스탄에 대한 국빈방문 시작
현지시간으로 20일 오전 10시50분, 습근평 중국국가주석의 전용기가 파키스탄 눌 카한 공군기지에 도착함으로 하여 파키스탄에 대한 습근평 주석의 국빈방문이 정식으로 시작되였습니다. 파키스탄 후세인 대통령 부부、샤리브 총리 부부가 함께 습근평 주석과 부인 팽려원 여사를 열정적으로 맞이했습니다. 후세인 대통령과 샤리브 총리는 비행장에서 성대한 환영의식을 마련했습니다
습근평 주석은 형제국인 파키스탄 인민들에게 중국인민의 친절한 문안을 전달했습니다. 습근평 주석은 중국과 파키스탄 양국 인민간 전통친선은 역사가 유구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수교이래 양국은 전천후적인 친선을 건립했고 전방위적인 협력을 전개했으며 이로서 양국 인민들에게 실제적인 이익을 가져다주었을뿐만 아니라 지역평화와 안정 및 발전을 촉진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중국은 시종 전략적인 높이와 장원한 견지에서 양국간 관계를 대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파키스탄은 자신의 올해 첫번째 방문국이라고 하면서 파키스탄 영도자와 각계인사들과 널리 교류하길 기대하며 양자관계 및 공동 관심하는 국제와 지역문제에 대해 심도있는 의견을 교환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이번 방문을 통해 양국간 전통친선을 공고히 하고 양국 여러 영역에서의 실무협력을 심화하여 중국과 파키스탄 전략협력동반자 관계가 새로운 단계에로 발전하도록 추동하길 바란다고 하면서 중-파 운명공동체 내실을 튼튼히 다짐으로 하여 중국과 주변국간에 운명공동체 건설을 위해 시범역할을 할것을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파키스탄은 습근평 주석의 이번 방문의 첫 목적지입니다. 그후 습근평 주석은 인도네시아에서 진행하는 아시아-아프리카 정상회의와 반둥 아시아-아프리카회의 60주년기념행사에 참석하게 됩니다.
습근평 주석,파키스탄서 평화공존 다섯가지 원칙 우의상 수여
습근평 중국 국가주석이 20일 이슬라마바드에서 후세인 파키스탄 대통령의 배동하에 파키스탄 우호인사와 우호단체대표들을 회견하고 양국 친선을 위해 기울인 그들의 기여를 표창하여 평화공존 다섯가지 원칙 우의상을 수여했습니다.
우호인사와 우호단체들로는 파키스탄 각계에 중국을 적극 홍보한 무슬림연맹사무총장, 2008년 사천 문천지진구호작업에 참가한 파키스탄 의료팀 등이 포함됩니다.
습근평 주석, 중국과 파키스탄 관계 발전과 관련해 5가지 제안
습근평 중국 국가주석은 20일 이슬라마바드에서 샤리프 파키스탄 총리와 면담했습니다.
양자는 중국과 파키스탄 관계를 전천후적인 전략협력동반자관계로 격상하고 양국 운명공동체 내실을 꾸준히 풍부히 해 양국 세세대대의 친선에 주력할데 대해 한결같이 동의했습니다.
습근평 주석은 중국은 시종 중국과 파키스탄 관계를 중국 외교의 선차적인 방향으로 하고 있다며 양국 관계 발전과 관련해 5가지 제안을 내놓았습니다. 그 제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고위층 왕래를 유지하고 양국정부와 입법기구, 정당, 군대간의 교류를 강화해야 합니다.
둘째, 중국과 파키스탄 경제회랑 건설을 중심으로 하고 과다르항, 교통기반시설, 에너지, 산업협력을 중점으로 하여 "1+4" 협력구도를 형성해 상생과 공동발전을 실현해야 합니다.
셋째, 중국과 파키스탄간 안보협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넷째, 2015년 중국과 파키스탄 우호교류의 해 행사를 공동으로 잘 개최해 문화와 교육, 지방, 청년, 싱크탱크, 매체 등 분야의 교류를 추진해야 합니다.
다섯째, 유엔과 상해협력기구 등 플랫폼을 충분히 활용해 유엔개혁과 기후변화, 식량과 에너지 안전 등 중대한 국제와 지역문제에서의 정책조율과 전략협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샤리프 총리는 파키스탄과 중국간 친선은 파키스탄 외교정책이 초석이라면서 파키스탄은 세계와 지역문제에서의 양국간 훌륭한 협력에 만족을 표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파키스탄은 하나의 중국정책을 견지하며 중국과 경제무역협력을 강화할 용의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샤리프 총리는 파키스탄과 중국 경제회랑은 양국협력의 상징적인 프로젝트로서 본 지역의 평화와 번영 추진에 의의가 중대하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파키스탄은 중국의 해상, 육로 실크로드인 "일대일로" 창의를 지지하며 아시아의 인프라투자은행 구축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회담 후 양국 지도자는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중국 신장 위구르자치구와 파키스탄 그리고 이란으로 연결하는 고속도로망 구축이 중국과 중동 그리고 서유럽으로 연결하는 무역(상공인)의 길이 고속철도(고속전철)구축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21세기 실크로드)
습근평 주석, 파키스탄 주요 당파 지도자와 면담
습근평 중국 국가주석이 20일 이슬라마바드에서 파키스탄 전 대통령인 자르다리 인민당 공동의장 등 파키스탄 각 주요당파 지도자와 면담했습니다.
습근평 주석은 중국과 피키스탄 관계가 오늘의 수준에 이르기까지는 각 정당의 장시기동안의 관심과 지지와 갈라놓을수 없다면서 중국공산당은 파키스탄 각 정당과의 우호관계를 중시하며 그들과 더 많은 교류협력을 진행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자르다리 전 대통령은 습근평 주석의 이번 방문이 양국 관계 발전에 강대한 동력을 부여할 것이라고 확신했습니다.
그는 또 파키스탄과 중국 경제회랑 건설에 준 중국의 지지에 사의를 표하고나서 이는 파키스탄의 경제발전을 추동하고 민생을 개선하는데 이로울뿐만아니라 지역안정 유지와 공동번영 실현에도 이롭다고 지적했습니다
습근평 주석, 파키스탄 군부측 지도자와 면담
습근평 중국 국가주석이 20일 이슬라마바드에서 파키스탄 마하모드 합참의장 , 샤리프 육군 참모장, 자코라후 해군 참모장, 아만 공군 참모장 등 군부측 지도자들과 면담했습니다.
습근평 주석은 파키스탄 군대는 중국과 파키스탄 친선의 버팀목으로서 장시기동안 양국관계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발휘해 왔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새로운 정세에서 더욱 든든한 양국운명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파키스탄 군부측의 이해와 지지를 떠날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습근평 주석은 중국과 파키스탄 양군은 고위층 상호방문의 좋은 추세를 유지하고 방위안보협상메커니즘을 잘 활용하며 합동훈련 등 분야의 협력을 심화해 양국 전략협력의 내실을 충실히 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마하모드 등 파키스탄 군부측 지도자들은 탄탄한 방위안보협력은 양국관계의 중요한 특징이라며 파키스탄 군부측은 양국 친선협력이 꾸준히 심화되도록 지지할 것이며 중국의 테러리즘 타격과 국가안보 수호 노력도 계속 확고히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파 언론, 중·파 협력 신 청사진 마련 습주석 방문 보도
후세인 파키스탄 이슬람공화국 대통령과 샤리프 총리의 요청에 의해 습근평(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20일부터 파키스탄을 국빈방문하기 시작했습니다. 파키스탄 주류 언론들은 습근평 주석의 이번 방문에 커다란 관심을 표시함과 동시에 파키스탄측이 최고 예우로 중국 귀빈을 환영한 것과 양국이 여러가지 양해각서에 서명하고 양자협력의 새로운 청사진을 마련한데 대해 대서 특필하고 있습니다.
파키스탄 "다운 뉴스페이퍼"는 습근평 주석이 20일 취임이후 첫 파키스탄 방문을 시작했으며 많은 기대를 받고 있는 이번 방문은 중국 국가주석의 9년래 첫 파키스탄 방문이라고 밝혔습니다.
파키스탄라디오방송은 습근평 국가주석과 후세인 파키스탄 대통령, 세리프 총리의 거폭의 초상화가 도로 양켠에 진열되었다고 보도했습니다. 보도는 또 도시건설부처는 아름다운 생화로 이슬라마바드의 모든 간선도로를 장식했다고 밝혔습니다.
파키스탄 언론은 또 습근평 주석의 이번 방문기간 양측이 달성하게 될 협력협의를 주목했으며 양자협력의 새로운 청사진에 대해 전망했습니다. 파키스탄 관영언론은 세리프 총리의 말을 빌어 습근평 주석의 파키스탄 방문은 파중관계 역사의 분수령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다운 뉴스페이퍼"는 총리 사무실에서 열린 중대한 역사적 의의가 있는 의식에서 양국은 양자관계의 여러 영역과 관계되는 51가지 양해각서에 서명했으며 그중에는 파중 경제통로 건설도 포함된다고 밝혔습니다.
습근평 주석, 파키스탄 총리와 함께 우정의 나무 식목
파키스탄을 방문 중인 습근평 중국 국가주석이 현지시간으로 4월 20일 이슬라마바드 총리관저에서 샤리프 파키스탄총리와 함께 우정의 나무를 심었습니다
습근평주석, 파키스탄 후세인 대통령 회견
습근평 중국국가 주석은 21일 이슬라마바드에서 후세인 파키스탄 대통령을 회견했습니다. 만난자리에서 습근평 주석은 지난해 후세인 대통령이 두번 중국을 방문한것과 올해 파키스탄을 해외 순방의 첫 목적지로 선택한것에 대해 언급하면서 이는 양국 관계의 친밀성을 충분히 보여주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번 방문을 통해 양국간 전통우의를 더욱 공고히 하고 쌍방간 협력이 새로운 진전을 이룩하도록 추동하여 양국 인민들에게 복지를 가져다 줄것을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습근평 주석은 ,다음단계 중국과 파키스탄 지도자는 고위층간 상호방문하는 전통을 유지하고 전략교류를 강화하며 두나라간 관계의 대 방향을 잘 틀어쥐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양국은 중-파 경제회랑건설을 중심으로 또 과다르항, 에너지, 교통기반시설,산업협력 등 4가지 중요한 영역을 중점으로 삼아 양국 실무협력을 위해 전략기틀을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중국측은 파키스탄측이 본국의 국정에 근거하여 반테러전략을 추진하는것을 지지한다고 하면서 이 영역에서의 양국간 협력을 강화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후세인 대통령은 파키스탄 인민들은 습근평 주석의 방문을 오래전부터 기대해왔으며 이번 방문에서 이룩한 풍성한 성과를 축하하며 여러 영역에서 중국이 시종일관하게 파키스탄을 지지해온데 감사를 표시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파키스탄은 하나의 중국정책을 견지하고 중국의 핵심이익과 관련된 문제에서 중국 정부의 입장을 견정하게 지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중국측이 국가안전을 수호하고 테러주의를 타격하는데서 기울린 노력을 지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도 파-중 경제회랑은 본 지역발전에서의 중요한 이정비가 될것임을 믿어의심치 않는다고 하면서 이는 파키스탄과 중국 두나라 인민들뿐만 아니라 본 지역 전반에 실제적인 이익을 가져다주게될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파키스탄측은 중국측과 함께 노력해 여러 관련 프로젝트건설을 착실하게 추진할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회견후 후세인 대통령은 습근평 주석에게 "파키스탄 훈장"을 수여했습니다. "파키스탄 훈장"은 파키스탄이 외국 지도자에게 수여하는 최고 영예의 훈장입니다.
중국, 파키스탄과 대규모 투자 합의
습근평 중국 국가주석은 취임 후 처음으로 파키스탄을 방문해, 21일 샤리프 수상과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회담 후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양국은 파키스탄의 도로와 항만, 수력발전소 등의 대규모 사회기반시설 정비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 가운데 수력발전소 프로젝트에는 지난해 말에 설립한 중국 정부계 투자펀드, ‘실크로드기금’이 처음으로 투자를 실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중국 정부는 ‘일대일로’라 불리는 ‘21세기의 육지와 바다의 실크로드’를 구축하는 구상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강위구르자치구의 카슈가르에서 파키스탄의 남서부 과다르항을 연결하는 경로를 한 구간으로 설정하고 대규모 사회기반시설의 정비를 통해 우호국 파키스탄의 경제성장을 지원하는 한편, 중동과 아프리카산 석유를 쉽게 수입할 수 있는 경로 확보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양국은 안전보장면에서도 협력을 더욱 강화해갈 방침입니다
'同一介中華(中國) > 북경정부-中華人民共和國(中國)'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극강, 캐머런의 영국 총선 승리에 축전 (0) | 2015.05.11 |
---|---|
중국 습근평 국가주석, 아시아 아프리카 지도자회의서 연설 (0) | 2015.04.23 |
중국 국가주석, 파키스탄과 인도네시아를 방문 (0) | 2015.04.20 |
"중국-파키스탄경제통로" 건설 초보적 성과 달성 (0) | 2015.04.20 |
옴니 미디어 국제문화교류행사 개막 "아시아의 미를 발견하다"- "실크로드의 꿈. 인문섬서" (0) | 2015.04.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