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쿠데타 태국 군부, 정치인 소환 조사 본문

Guide Ear&Bird's Eye/태국(타이)

쿠데타 태국 군부, 정치인 소환 조사

CIA bear 허관(許灌) 2014. 5. 24. 09:50

 

Thailand is in the midst of a military coup after the army suspended the constitution following months of political unrest in the country.

태국 군부가 잉락 친나와트 전 총리 등 주요 정치권 인사 110여 명에 대한 소환을 통보했습니다

진행자) 우선 태국 소식부터 살펴보죠. 태국 군부가 어제 (22일) 쿠데타를 선언했는데요.

기자) 예. 계엄령을 선포한 지 이틀 만에 정치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정파간 회의가 실패로 돌아갔다면서 쿠데타를 선언했었죠. 

진행자) 쿠데타 선포 이후 이틀째 상황은 어떻습니까?

기자) 태국 군부는 오늘 (23일) 오전 국영방송을 통해 잉락 친나와트 전 총리에게 소환에 응하라고 통보했습니다. 아울러 여야 정치권 인사, 군과 경찰 간부, 친정부 시위대 지도부 등 110여 명에 대해서도 출석을 통보하면서, 출석하지 않을 경우 체포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군부는 이들을 왜 소환하는지 이유를 자세히 밝히지 않았습니다.

진행자) 조사가 시작됐나요?

기자) 예. 잉락 친나와트 전 총리가 오늘 (23일) 군부 소환에 응해서 방콕에 있는 군사시설에 나타났다고 외신이 보도했습니다. 니와툼롱 분송파이산 과도총리 대행도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군부는 이밖에 정치인과 시민운동가 등 155 명에 대해 출국금지 명령을 내렸습니다.

진행자) 태국 쿠데타에 대해 국제사회가 우려를 나타내고 있죠?

기자) 예. 미국은 이번 쿠데타를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존 케리 미 국무장관은 어제 (22일) 성명을 내고 태국 군부의 결정에 실망했다며, 이번 쿠데타는 정당화 될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크리스티 케니 태국주재 미국대사는 `VOA'에, 이번 쿠데타는 양국 관계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들어보시죠.

"A coup in Thiland will have a negative implication. There will be a high-level review in Washington.."

케니 대사는 워싱턴에서 고위급 당국자들이 태국에 대한 원조를 비롯해 양국 관계를 재검토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태국에 대한 미국의 경제원조가 얼마나 되나요?

기자) 젠 사키 국무부 대변인은 어제 정례브리핑에서 미 국무부와 국제개발처 USAID가 태국에 매년 1천만 달러 상당의 원조를 하고 있다면서, 이런 지원이 중단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사키 대변인의 말을 더 들어보시죠.

"We’ve taken preliminary steps to suspend military engagement…"

사키 대변인은 또 태국 현지 상황을 파악하는 동안 미국은 태국과의 군사 교류와 군사 지원을 중단하는 조치들을 취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은 지난 2006년 태국에서 군부 쿠데타가 일어났을 때도 쿠데타 발생 9일만에 군사 지원 프로그램을 중단했다가 1년 6개월 만에 재개한 바 있습니다.
 
진행자) 국방부는 이에 대해 어떤 언급이 있었습니까?

기자) 국방부는 현재 진행 중인 합동군사훈련 카라트 CARAT를 포함해 양국간 군사협력 관계를 다방면으로 재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카라트는 미국이 동남아시아국가연합 ASEAN 소속 8개국과 함께 실시하는 합동군사훈련입니다.

진행자) 미국 외에 다른 나라들도 우려를 나타내고 있죠?

기자) 유럽연합은 태국에서의 진행 상황을 심각한 우려를 가지고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고요. 일본은 이번 쿠데타가 유감이라고 밝혔으며, 프랑스와 영국 등도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태국이 조속히 민간정부로 전환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진행자) 태국 현지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기자) 방콕 시내 거리는 대체로 한산한 모습입니다. 군부의 명령으로 오늘부터 25일까지 전국의 학교가 문을 닫고, 밤 10시에서 새벽 5시까지는 통행이 금지됐습니다. 현지 방송들은 대부분 정규방송을 중단하고 군의 발표를 방송하고 있습니다. 왕궁 근처에는 외국인 관람객이 많이 붐비는 모습인데요. 관광 명소들과 상점, 식당들도 계속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관광산업은 태국경제의 큰 축인데요. 정국 불안으로 관광객들이 많이 줄어들 것 같죠?

기자) 예. 미국은 지난 16일 일찌감치 정치, 사회 혼란을 이유로 미국인들에게 태국을 여행하지 말도록 경보를 발령했습니다. 한국과 홍콩도 자국민들에게 태국 여행을 삼가라고 권고했는데요, 태국에서 반정부 시위가 시작된 지난해 11월 이후 올해 3월 중순까지 태국의 외국인 관광객은 전년도보다 17% 줄었습니다. 정국 불안이 장기화 될 경우 태국의 관광산업 위축은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Thailand's army chief Gen Prayuth Chan-ocha said the coup was needed to "quickly bring the situation back to norm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