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미국의 역대 대통령 영부인들 모습 본문

Guide Ear&Bird's Eye/미합중국[美合衆國]

미국의 역대 대통령 영부인들 모습

CIA Bear 허관(許灌) 2011. 12. 10. 20:58

 트루먼 전대통령의 부인 베스 트루먼, 아이젠하워 전대통령의 부인 매미 제네바 듀드 아이젠하워, 존 F 케네디 전대통령의 부인 재클린 케네디, 린든 B, 존슨전대통령의 부인 레이디 버드 존슨,리처드 닉슨 전대통령의 부인 패트리샤 닉슨, 제럴드 포드 전대통령의 부인 엘리자베스 앤 블루머 워런 포드(베티포드)], 지미 카터 전대통령 부인 로잘린 카터, 로날드 레이건 전대통령 부인 낸시 데이비스 레이건, 조지 허버트 워커 부시 전대통령 부인 바바라 피어스 부시, 빌 클린턴 전대통령 부인 힐러리 클린턴, 조지 W 부시 전대통령 부인 로라 부시, 바락 오바마대통령 부인 미셸 오바마등 미국의 역대 대통령 영부인들 모습입니다

                          Bess Truman, the wife of former United States President Harry S. Truman(트루먼 전대통령의 부인 베스 트루먼)

 

              Mamie Geneva Doud Eisenhower, the wife of President Dwight D. Eisenhower(아이젠하워 전대통령의 부인 매미 제네바 듀드 아이젠하워)

 

           Jacqueline Lee Bouvier, wife of the 35th President of the United States, John F. Kennedy (존 F 케네디 전대통령의 부인 재클린 케네디)

 

                          Lady Bird Johnson, the wife of Lyndon B. Johnson, 36th President of the United States(린든 B, 존슨전대통령의 부인 레이디 버드 존슨)

 

                                              Pat Nixon,  the wife of Richard Nixon, 37th President of the United States(리처드 닉슨전대통령의 부인 패트리샤 닉슨)

 

 

 Elizabeth Ann Ford (Betty Ford), the wife of former 38th United States President Gerald Ford [제럴드 포드 전대통령의 부인 엘리자베스 앤 블루머 워런 포드(베티포드)]

 

                                  Eleanor Rosalynn Carter,  wife of the former President of the United States Jimmy Carter(지미 카터 전대통령 부인 로잘린 카터)

 

 

                              Nancy Davis Reagan, the wife of former United States President Ronald Reagan(로날드 레이건 전대통령 부인 낸시 데이비스 레이건) 

 

                                                    

             Barbara Pierce Bush, the wife of  former United States president George H. W. Bush (조지 허버트 워커 부시 전대통령 부인 바바라 피어스 부시)

                                      

                       Hillary Rodham Clinton, the wife of the 42nd President of the United States, Bill Clinton(빌 클린턴 전대통령 부인 힐러리 클린턴) 

1947년 10월 26일 일리노이 주 시카고에서 아버지 휴 엘즈워스 로덤(Hugh Ellsworth Rodham, 1911년 ~ 1993년)과 어머니 도로시 하월 로덤(Dorothy Howell Rodham, 1919년 ~ 2011년) 사이에서 태어났다. 감리교 신자인 아버지는 웨일스 이민 후손으로, 펜실베이니아 주 스크랜턴 출신이며, 시카고 시내에서 작은 사업체를 운영했다. 힐러리가 3살 때 가족은 시카고 교외의 파크리지로 이주했으며, 힐러리는 그 곳에서 두 남동생과 함께 성장하였다. 힐러리는 파크리지의 평범한 가정에서 평화롭게 성장했으며, 메인이스트 고등학교를 상위권 성적으로 졸업했다. 파크리지에서 힐러리는 그의 아버지나 파크리지의 다수의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공화당에 호감을 가졌으며, 나이가 아직 어려 선거권은 없었지만 1964년 대통령 선거에서 공화당의 보수주의자 대통령 후보인 배리 골드워터를 지지하였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힐러리는 1965년 매사추세츠 주의 사립 여자대학인 웰즐리 대학교에 입학하여 정치학을 전공하였다. 여기서 청년 공화당 단체에 잠시 몸담았으나 당시 민권운동과 베트남 전쟁에 대한 시각 차이로 차츰 공화당과 일정한 거리를 두게 되었다. 1968년 여름, 공화당의 하원의원 밑에서 인턴으로 일했으며, 대통령 선거 공화당 전당대회에서도 업무 보조를 했으나, 이를 계기로 힐러리의 마음은 더욱 공화당을 떠나게 되었다. 이 선거에서는 민주당의 유진 매카시 후보를 심적으로 지지했다. 1968년 가을, 졸업반 학생으로 웰즐리 대학교 학생회 회장으로 당선되었다. 1969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여 졸업식 때 대표 연설을 하였다. 힐러리는 이 때 상투적인 졸업 연설 대신 여성·흑인민권문제 등에 진보적인 입장을 피력하면서 라이프 지에 소개되는 등 언론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웰즐리 대학교 졸업 후 코네티컷 주 뉴헤이번에 있는 예일 로스쿨에 입학했으며, 그곳에서 예일 로저널(Yale Law Journal)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하였다. 1971년 같은 예일 로스쿨 학생이던 아칸소 주 출신의 빌 클린턴을 도서관에서 만나 교제하기 시작하였다. 그들은 연애하면서 여행도 함께 다니고 같은 집에서 살기도 했다. 힐러리는 빌보다 한 학년 선배였어서 1972년 졸업예정이었으나 빌의 졸업때까지 1년간 같이 지내기 위해 졸업을 1973년으로 미뤘다. 한편 힐러리는 1972년 여름방학 중 텍사스 주로 건나가 대통령 선거에 민주당 후보로 출마한 조지 맥거번을 위한 선거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이 선거운동은 좋은 성과를 내지 못해, 맥거번은 텍사스 주에서 리처드 닉슨 대통령에게 크게 패했다. 1973년 여름 예일 로스쿨을 졸업하고 법무박사(J.D.) 학위를 받았으며, 졸업 후에 잠시 예일 어린이 연구 센터에서 연구를 하여 어린이와 법에 대한 학술 논문을 1973년에 발표하였다.

로스쿨 졸업 후 변호사를 희망하던 힐러리는 컬럼비아 특별구(워싱턴 D.C.)와 아칸소 주의 변호사 시험을 쳤는데, 컬럼비아 특별구에서는 낙방하고 아칸소 주에서는 합격하여 아칸소 주의 변호사 자격을 얻었다. 한편 아동 보호와 인종 문제에 관심을 가지던 그는, 졸업 후 명망있는 여성 흑인 변호사인 매리언 라이트 에델먼이 이끄는 어린이 보호기금(Children's Defense Fund, CDF)에서 일하기 시작했다. CDF에서 일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리처드 닉슨 대통령과 연관된 워터게이트 사건이 드러났고, 닉슨 대통령에 대한 탄핵이 추진되었다. 빌 클린턴이 연방 하원의원 법제사법위원회의 탄핵 조사단에서 일할 젊은 법률가로 추천되었으나, 1974년 아칸소 주에서 연방 하원의원 선거에 출마할 예정이었기 때문에, 빌 클린턴은 여자친구인 힐러리를 추천했다. 이에 따라, 힐러리는 1974년 1월부터 법사위 탄핵 조사단 조사위원으로 일했다. 힐러리는 조사위원으로 일하면서 종종 바쁜 일과를 쪼개 아칸소 주로 내려가 빌 클린턴의 선거운동을 도왔다.

탄핵 조사위원으로 일하던 중, 1974년 8월 9일, 닉슨 대통령이 전격적으로 사임을 발표했고, 이에 따라 탄핵 조사위원으로서의 임무도 종료되었다. 한편, 아칸소 주에서 선거운동을 하던 빌 클린턴은 힐러리를 아칸소 대학교 로스쿨 교수로 추천해놓은 상태였다. 갑작스럽게 실업자가 된 힐러리는 빌 클린턴이 추천해놓은 교수 자리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탄핵조사위원회 활동이 종료되면서, 힐러리는 아칸소 주로 내려가기로 결정하였다. 예일 로스쿨 학벌에 닉슨 탄핵조사위원회에서 일한 경력만으로도 힐러리는 뉴욕이나 워싱턴 D.C.의 일류 로펌에서 대우를 받으며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는데도 단지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는 이유로 아칸소 주로 가는 것에 대해 주변에서는 경력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걱정을 했다. 그러나 힐러리는 아칸소 주로 향했고, 페이엇빌의 아칸소 대학교 로스쿨에서 1974년 가을 학기부터 학생들을 가르쳤다. 이때부터 힐러리는 남편이 대통령에 당선되어 백악관에 들어갈 때까지 20년 가까이 아칸소 주에 거주하며 활발히 경력을 쌓게 된다.

힐러리가 법대에서 학생들을 가르칠 때 빌 클린턴은 11월에 치러지는 연방 하원의원 선거에 민주당 소속으로 도전하고 있었다. 빌 클린턴은 30세가 채 안된 미천한 경력으로도 나름대로 선전하며 근소한 차이로 선거에서 패했다.

그 이듬해 빌 클린턴도 아칸소 대학교 로스쿨 교수로 복귀하였다. 빌과 힐러리는 함께 대학 교수로 일하며 계속 사랑을 키워 나가면서 마침내 1975년 10월 11일에 결혼식을 올렸다. 그녀는 결혼 후에도 남편 성을 따르지 않고 로덤 성씨를 계속 쓰기로 하였는데, 이는 당시 보수적인 남부 지방에서는 논란의 대상이 될 만한 행동이었다.

1976년, 남편 빌 클린턴은 연방 하원의원 대신 아칸소 주 검찰총장 선거에 출마하기로 하였다. 한편, 힐러리는 대통령 선거의 지미 카터 선거운동원으로 인디애나 주로 잠시 건너가 인디애나 주 민주당 선거운동 책임자로 일했다. 이 선거에서 지미 카터는 인디애나 주에서는 패했으나, 전국적으로 승리하여 대통령으로 선출되었고, 빌 클린턴은 비교적 쉽게 아칸소 주 검찰총장 선거에 당선되었다. 클린턴이 주 검찰총장이 되면서, 부부는 아칸소 대학교의 일을 그만두고 1977년 초, 주도 리틀록으로 이주하였다. 리틀록으로 옮긴 힐러리는 아칸소 주에서 가장 유명한 로펌인 로즈 법률회사에서 일하기 시작했다. 동시에 어린이 보호 재단인 "어린이와 가족들을 위한 아칸소 대리인협회"의 공동발기인이 되었으며 지미 카터 대통령에 의해 법적지원재단의 이사로 임명되어 1981년까지 일하였다. 그녀는 최초의 여성 회장이었으며 초기 9천만 달러였던 재단예산은 그녀의 임기 동안 3억 달러로 늘어났다.

1978년에는 남편 클린턴이 주지사 선거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1979년 초, 아칸소 주 역사상 최연소로 주지사로 선출된 남편은 그녀를 농촌지역건강지원위원회의 회장으로 임명하였다. 이때 의료혜택을 받지 못하던 아칸소의 가난한 지역들의 의료시설 확충을 위해 노력하여 연방예산을 따내는 실적을 올렸다.

1979년 로즈 법률회사의 공동파트너 변호사로 승진하였으며 클린턴이 대통령이 되어 백악관에 들어가기전까지는 그녀의 수입이 항상 남편보다 많았다. 이때 여러 투자로 재산을 불렸다. 후일 문제가 된 화이트워터 개발 회사의 부동산 벤처 사업에 투자하기도 하였으나 이는 좋지 않은 결말로 끝났다.

1980년 2월 27일 딸 첼시 클린턴을 낳았다. 힐러리는 임신 중에도 일을 그만두지 않았고, 첼시를 낳은 후에도 얼마 지나지 않아 업무에 복귀하는 등 맹렬 여성으로 활발히 일했다. 1980년 11월, 주지사 선거에서 남편은 패배하였다. 1982년, 남편은 다시 주지사 선거에 출마했고, 그 때 힐러리는 빌 클린턴의 부인으로서 성을 클린턴으로 고친다고 선언했다. 결혼 전 성을 고수하던 그녀의 모습이 유권자들에게 좋지 않게 보일 수 있는 점을 우려한 것이었다. 이때부터 미시즈 빌 클린턴 또는 힐러리 클린턴이라는 이름으로 유권자들에게 많이 알려졌고, 선거운동을 적극 지원하였고 남편은 선거에 당선되었다. 1983년 초, 다시 주지사에 취임한 남편은 대통령 선거에 당선되기 전까지 줄곧 주지사로 재직했다. 이 기간 중 힐러리 클린턴은 주지사의 부인이자 변호사로 아칸소 주의 유력 인사로 활발한 활동을 했다. 1982년부터 1992년까지는 아칸소 교육표준위원회의 회장을 맡아 활약했다. 1987년부터 1991년까지는 미국 변호사 협회의 여성회원 회장을 지냈으며 그동안 내셔널 로 저널에서 뽑은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변호사 100인중 한명으로 두 번이나 선출되었다. 그녀는 이 시기 동안 아칸소 주에 뿌리를 둔 TCBY와 월마트의 이사진을 지내기도 하였다.

1992년 빌 클린턴이 민주당 대선 후보가 되었고 대통령에 당선되어 1993년 1월 집권을 시작하자 그녀는 미합중국의 퍼스트레이디가 되었다. 그녀는 최초의 석사학위 이상을 가진 퍼스트레이디이기도 하였다

                                Laura Lane Welch Bush, the wife of the 43rd President of the United States, George W. Bush (조지 W 부시 전대통령 부인 로라 부시)

 

                              Michelle Obama, the wife of the 44th and incumbent President of the United States, Barack Obama (바락 오바마대통령 부인 미셸 오바마)